|
안녕하세요? 샛별입니다.
주식 왕초보자도 절대 잃지 않는 방법이 있냐고요? 낚시하는 것 아니냐고요? ^^
사실 절대란 말은 사용하면 안 됩니다. 절대라는 말을 적은 것은 낚시가 맞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주식 투자를 해 보면 왕초보자도 거의 잃을 일이 없습니다. 제가 왕초보자이고 작년 10월 같은 폭락장에서도 살아 남았습니다.
======================================================================================
이 방법은 유튜브 동영상을 제가 3,000편 이상을 시청하면서 공부하고 또 최근에 짠 엑셀 파일을 같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제 고유의 방법은 절대 아니고 여러 고수들의 방법과 개념, 그리고 제가 더 응용 발전시킨 방법입니다. 사실 주식 투자를 하는 방법은 어렵다면 어렵지만 쉽고 단순하게 하려면 참 쉬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례로 우리 카페의 안정모 대표님이 알려주시는 CCI9의 웅덩이(과매도) 매매 기법도 정말 단순하면서도 효율적이지 않습니까?
안정모 대표님의 CCI9 웅덩이 매수 기법을 주로 사용하시고, 제가 소개하는 방법은 심심할 때 한 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샛별의 왕초보자도 주식 시장에서 잃지 않는 방법
1. [종목 선정 방법]
우선 재무 분석을 아주 기초적으로 합니다. (왕초보자니까 기본적 분석 잘 모르니까 뭐 깊이 할 수도 없습니다. )
개인적으로 HTS를 두 가지를 사용 중인데 한 가지가 개미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움증권의 HTS 영웅문4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영웅문4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타 증권사도 비슷할 것입니다. )
조건 검색식
A 부채비율: 최근결산 100% 이하
B 부채비율 : 최근분기 100% 이하
C 유보율 : 최근결산 300% 이상
D 유보율 : 최근분기 300% 이상
E 유보율 : 최근3년평균 300% 이상
F 이자보상배율 : 최근결산 2배 이상
G 이자보상배율 : 최근분기 2배 이상
H 유동비율 : 최근결산 200% 이상
I 유동비율 : 최근분기 200% 이상
조건식 : A and B and C and D and E and F and G and H and I 입니다. (모두 앤드로 연결합니다.)
그리고 대상변경은 저는 제외종목 : 관리종목, 불성실공시기업, 환기종목, 우선주, 거래정지, 정리매매, ETF, 스팩, ETN을 제외합니다. (이렇게 하면 2019년 2월 24일 키움증권 영웅문4 기준으로 272 종목 나오네요. )
뭐 이정도로 간단히만 종목 선정해도 상폐는 안 당할 종목일 것이고 상폐만 안 당하면 기다리면 무조건 수익이 날 것입니다. ^^
2. [종목에 대한 자료 정리]
이렇게 고른 272개 종목을 엑셀로 정리를 다 합니다. ( 별도의 글로 엑셀에서 자료 정리한 예시를 올렸습니다. 참고하세요.)
연번, 종목명 , 4년(1,000일) 최고가, 4년(1,000일) 최저가,현재가, 4년 최고가 대비 -50% 가격, 비고 등으로 차트를 돌려 보면서
272개 종목을 정리를 합니다. 너무 많다 싶으면 적당한 조건을 주어서 100종목 등으로 줄이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 4년 최고가에서 4년 최고가까지 몇%가 하락했는지도 조사를 해 둡니다. (제가 조사한 종목 기준으로는 75%~90%까지를 잡으면 되더군요. )
3. [핵심 사항 ]
이렇게 엑셀 자료를 정리해 놓고 차트에 4년(1,000일) 최고가 대비 -50%가 되는 가격에 수평선을 긋습니다.
이미 엑셀에서 이 가격을 구했기에 엑셀 자료를 보면서 차트에 수평선을 272개 종목에 대해서 입력을 하는 작업입니다.
이렇게 수평선을 다 그은 다음에 영웅문4 기준으로 일간조회 버튼을 한 번 눌러줍니다. (일간조회란 게 명칭이 어려운데 그냥 우리가 일봉차트 보기 위해 누르는 버튼의 이름이 마우스 갖다 되면 이렇게 나옵니다. )
아니면 주간조회나 월간조회 버튼으로 갔다가 다시 일간조회로 돌아와도 되는데 수평선 긋고 나서 일간조회 버튼을 한 번 눌러 주는게 제일 편하겠지요. (이렇게 해야 다른 종목을 갔다가 다시 돌아와도 수평선이 저장이 됩니다.
아, 그 전에 당연히 톱니바퀴 모양의 차트 설정에서 추세선 저장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
4. [매수 방법 - 이것이 진짜 핵심이네요]
간단히 말하면 4년 최고가에서 50% 이상 하락한 재무가 튼튼한 종목을 사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50% 가격에서 1차 매수를 한 후 다시 -30%가 떨어지면 1차 매수한 금액의 두 배를 삽니다.
그러면 4년 최고가에서 -80%까지는 커버를 할 수 있기에 조금만 기다리면 오릅니다. 가장 많이 떨어진 종목이 4년 최고가에서
-90% 정도 떨어진 것이 거의 최고이니까 이를 감안해서 기다리는 것입니다.
이미 접한 분도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방송에서는 저처럼 엑셀로 자료를 만들라고 세부적으로는 말하지 않고 그냥 기간도 4년으로 하라고도 언급 안 했고 막연히 기간도 안 정핵주고 최고가에서 50% 하락하면 1차 매수하고 오르면 좋고 만약 다시 떨어진다면 -30% 더 하락한 지점에서 추가 매수를 하면 왠만하면 오르기에 초보자도 잃고 싶어도 잃을 수가 없는 방법이라고 했습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내가 잃고 싶어도 잃기가 쉽지 않은 방법이지요. ^^
5. [매수 방법 개선]
위의 4번의 방법대로 최고가에서 50% 하락한 가격에서 1차 매수하고 다시 30% 더 하락하면 추가 매수를 해도 되지만
-30%까지 언제 하락할지 기다리는 것이 지겹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하면 평균단가가 많이 안 내려갑니다.
물론 원래 고수는 -50% 가격에서 10만원을 샀으면 다시 30%가 더 하락한 지점에서도 10만원을 사는 1대 1의 비율로 매수하는 것을 언급했는데 위에서 제가 10만원을 샀으면 -30% 지점에서는 20만원을 사는 방법으로 개선을 했기에 평균단가는 좀 떨어질 것입니다. 그런데 여전히 -30%가 떨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지겹잖아요. 물론 다른 고수의 방법을 여기에 병행하면 이런식으로
100종목, 200종목, 300종목을 아주 소액으로 사는 전법을 사용하면 지겹지는 않게 됩니다.
그런데 제가 적은 종목을 지겹지 않게 사는 방법을 엑셀 자료로 만들어서 2차 응용을 했습니다.
첨부한 엑셀 파일 참조
엑셀 파일 설명 :
탭이 여러개 있는데 맨 끝에 있는 "평단가에서 10만원씩 추가매수(-10%)" 탭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회차 매수금액 10만원, 매수단가 2,000원으로 되어 있는데 여기서 2,000원 대신 사고자 하는 종목의 가격을 기입하고 엔터를 치면 됩니다. 매수단가 하락률, 주식수 , 매수금액 합계 등은 참고로 보시고 평균단가가 2,000원, 1,895원 이런 식으로 점점 내려가는데 처음 2,000원에서 10만원어치 사고, 그 다음은 매수 단가가 1,800원일 때 다시 10만원 어치를 사면 총 매수 금액은 20만원이 되고 평균단가는 1,895원이 된다는 뜻이고 맨 끝의 손실률은 현재가와 나의 평균단가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보기 위해서 작성한 것입니다. 아무래도 평균단가가 -10% 하락 시 매수를 할 때가 -3%하락 시 매수할 때 보다 손실률이 더 많이 차이가 나겠지요.
개인의 성격과 종목과 시장 상황에 따라서 -3%, -5%,-7%, -10% 중 어느 것을 선택할 지 결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처음 접하는 분들은 뭔가 굉장히 복잡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그러나 이 엑셀 파일도 참고만 하시고
간단히 말씀드리면 재무가 튼튼한 기업을 관심종목으로 만들어 놓고 그 관심 종목 중, 즉 재무는 튼튼한데 4년 최고가격보다 -50 이상 하락한 종목이 있다면 매수를 합니다.
그리고 HTS 상에서 평균단가가 -5% 하락 시, 혹은 -10% 하락 시 자신이 정한 기준에 따라서 주가가 하락함에 따라서 계속 10만원씩 계획적으로 매수를 해 나가는 것입니다. 그러면 매수 금액도 늘어나고 평균단가도 현재가와 많이 차이가 안 나기에
어느날 불쑥 주가가 튀어 오르면 수익이 나는 방식입니다.
너무 복잡하다고요? 개념만 잡으면 사실 복잡하지 않고 아주 간단한 원리입니다.
재무가 튼튼하고 우량한 기업은 결국 주가는 실적에 근접하게 되어 있으니까 오르기 마련입니다. 조급함을 버리고(저도 잘 안 되지 만) 하락하면 신경쓰지 말고 그냥 계속 따라 내려가면서 추가 매수 하면 됩니다.
작년 10월의 하락장, 그까이꺼 뭐 아무것도 아닙니다. ^^ 왕초보자도 이런 방법으로 하면
작년 10월 정도의 하락장 다 버텨내고 수익낼 수 있습니다.
자신의 마음에 드는 분만 한 번 해 보세요...
나름대로는 많은 것을 집약시켜서 응용한 방법입니다. .^^
저같은 왕초보자도 돈 잃지 않았던 방법입니다.
(작년 10월에 주식 시작한 지 겨우 6개월째인 왕초보, 지금은 주식 시작한 지 10개월째인 왕초보...)
2-2. 평단가에서 내려가면서 분할 매수 기법 산식표(2019.02.16. 작성).xlsx
첫댓글 감사합니다~~~
주식에서 잃지 않는 투자에 작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성공투자 하십시오...
와우~!! 검색식 처음 넣어봤습니다^^// 키움에서 272개 나오니 맞게 넣은거 같긴 합니다~^^//
감사합니다!! 장투종목에 적용 해봐야겠어요~~~!!!
네, 소심개미님, 한국에서는 진정한 가치투자, 장기투자는 어렵다고 하니 이렇게 재무튼튼한 종목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서 수익률이 어느 정도 자신이 만족할 정도 나올 때까지 끌고 가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이 방법은 주가가 하락할 때 같이 따라 내려가면서 사기에 투자 금액도 늘어나고 평균단가도 현재가에 가깝게 되기 때문에 조금만 기다리면 바로 수익납니다. 작년 10월장에서 제가 그렇게 해서 벗어났습니다. 작년 10월장을 경험하고 나니 오히려 자신감이 생기더군요. ^^
성공투자 기원합니다.
참고가 많이됩니다.
감사합니다.
이게 왕초보자도 잃지 않은 방법인데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것 같네요. ^^
급등주 따라 들어갔다가 고점에서 물리면 원치 않는 장기 투자 하기 십상인데요.
물론 저도 인간인지라 빨리 수익 내고 싶어 욕심 관리가 쉽지는 않습니다. ^^
성공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와~~~^^
존경스럽습니다
샛별이님
짝짝짝
과찬이십니다. 아직 부족한 것이 많은 왕초보입니다. 단지 이왕 주식을 하는 것이면
초보 때부터 체계적으로 배우고 공부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안정모의 주식투자 카페에서 같이 성공 투자했으면 합니다.
올리브님이 행복이님인가요? 그렇다면 올리브님은 엄청난 고수님이시던데요. 행복이님이 한 달 수익금 약 1,000만원 올렸다는 글에 올리브님이 댓글로 답변을 계속 달았던데 닉네임 변경인지? 엄청 혼동이 오네요...어리둥절....
도대체 어떻게 된 것인가요? 글 올리는 시점까지는 행복이였고, 그 이후 닉네임 변경으로 올리브인가요?
와우. 고맙습니다.
제 매매법이 조금이나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좋은 매매법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시간이 좀 걸릴 수도 있지만 나름 상당히 안전하고 왕초보자가 잃지 않는 매매법이라서 자신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많은 개미투자자들이 수익보다는 손실을 많이 경험해서 자신감이 많이 떨어져 있는 분들이 많은 것 같거든요. ^^
정말 부지런하시네요.. 자료 감탄하면서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자료를 스스로 만들어서 사용해 보려고 노력합니다. 오늘 같은 북미회담 결렬로 장이 폭락할 때도 이 방법을 사용하면 걱정없습니다. ^^
감사합니다!!
샛별님 안대표님 매매법에서도 분할매수 및 손절, 매도는 어떻게 하시는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샛별님 그러면 이 기법은 장투용으로 적당한것이겠죠?
대단하세요~~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읽고 갑니다
정말 좋은 정보 정독하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공부하고 갑니다.^^
샛별님 정말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그 해 10월, 작년 8월 후 이제야 살아남는 법을 배웁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