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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리오 광고제, 칸 국제광고제와 함께 세계 3대 광고제로 잘 알려진 뉴욕페스티벌(New York Festivals)의 2013년 수상작이 발표되었다. 시상식은 ‘2013 The New York Show’ 라는 슬로건 아래 5월 1~2일 양일간 뉴욕 공공도서관에서 진행되었다. 뉴욕페스티벌은 광고 부문(Advertising Awards), 텔레비전 & 영화 부문(TV & Films Awards), 라디오 광고 부문(Radio Program Awards)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는데 이 중에서 광고부문, 특히 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금상 수상작(Design, Craft): MORE THAN JUST THE CLASSICS
펭귄 북스(Penguin Books)는 페이퍼 북 혁명을 일으킨 문고 시리즈로 대부분 사람은 펭귄 북스를 단순히 펭귄 클래식(Penguin Classics)과 연결해 생각한다. 이에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국제 서적 박람회(KL International Book Fair)에서 펭귄 북스는 클래식 시리즈뿐 아니라 다른 다양한 테마의 시리즈를 홍보하는 전시를 기획하였다. 영앤루비컴(Y&R Malaysia)은 펭귄 로고를 활용하여 다양한 카테고리(여행, 취미, 음악, 건축, 언어, 공상과학 소설 등)에 맞는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구축하여 브랜드의 친숙함을 잃어버리지 않으면서 상품의 범위를 확장시켰다. 이 작업은 포스터에서부터 서점의 서가에까지 다양하게 적용되었으며, 뉴욕페스티벌에서 크래프트(아트 디렉션과 일러스트레이션) 분야에서 금상 두 개와 그래픽 디자인(포스터) 분야에서 은상을 받았다.
GOLD WORLD MEDAL: MORE THAN JUST THE CLASSICS
Agency: Y&R Malaysia
Brand: Penguin Books Malaysia/Penguin Books
Country: MALAYSIA
금상 수상작(Design, Craft): FAILE, ART SERIES
뉴욕 시립발레단의 관람객 평균 연령은 56세로 점점 노화되고 있었다. 이에 새로운 젊은 관객들을 불러들이기 위해 글로벌 광고대행사 DDB는 스트리트 아트의 선구자로 알려진 뉴욕 브루클린의 예술가 집단 ‘페일(FAILE)’과 공동작업 프로젝트를 기획하였고, 페일은 뉴욕 시립발레단의 역사적, 문화적 유산을 40피트의 탑에 5,000여 개의 현대적인 그래픽으로 표현했다. 2013년 2월 1일 이 거대한 설치물의 공개와 함께 이루어진 첫 공연은 예매 7분 만에 매진되었으며 관람객의 평균 연령은 56세에서 31세로 떨어졌고, 관람객의 87%가 처음 극장을 찾은 사람들이라는 기록을 남기며 대성공을 거두었다. 이 작업으로 DDB는 크래프트(일러스트레이션) 분야에서 금상과 그래픽 디자인(홍보물)과 환경 디자인(전시&이벤트) 은상 두 개를 수상하였다.
GOLD WORLD MEDAL: FAILE, ART SERIES
Agency: DDB NY
Brand: NYC Ballet
Country: USA
금상 수상작(Design, Craft): NOW IS BETTER
파격적이고 실험적인 디자인으로 유명한 그래픽 디자이너 스테판 사그마이스터(Stefan Sagmeister)와 제시카 월시(Jessica Walsh)가 공동 대표로 있는 스튜디오 ‘사그마이스터 & 월시(Sagmeister & Walsh)’의 작품이다. 필라델피아 현대 미술관(ICA: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 in Philadelphia)에서 전시되었던 이 영상은 사그마이스터가 진행하고 있는 행복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 중 하나로 그래픽효과 없이 각설탕으로 작업하었다.
GOLD WORLD MEDAL: NOW IS BETTER
Category: Typography
Brand: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 in Philadelphia
Country: USA
금상 수상작(Design, Package Design): ERECTION BLISTER
체코의 발기부전 치료 약의 한정판 패키지로 누워있는 일반 약들과 달리 수직으로 꼿꼿이 서 있다. 약품의 효능을 직설적으로 표현한 기발한 발상이 돋보이는 작업으로 디자인은 광고 회사인 ‘오길비 앤드 매더(Ogilvy and Mather)’에서 진행하였다.
GOLD WORLD MEDAL: ERECTION BLISTER
Agency: Ogilvy and Mather
Brand: Clavin
Country: CZECH REPUBLIC
은상 수상작(Design, Graphic Design): TEA – CALENDAR
독일의 유명한 홍차 브랜드인 ‘할센 앤 리온(Haelssen and Lyon)’에서 2013년을 맞아 독특한 캘린더 디자인을 선보였다. 차(Tea)를 종이형태로 압축하여 만든 달력으로 날짜별로 뜯어내어 뜨거운 물에 담가 차로 만들어 마실 수 있게 한 것이다. 할센 앤 리온의 슬로건인 ‘Enjoy Every Day’를 잘 표현한 것으로 매일 다른 차를 마실 수 있음은 물론이고, 강력한 홍보 수단이자 브랜딩 아이디어가 호평을 받았다. 디자인은 독일 함브르크에 위치한 광고 에이전시 ‘쾰레 레버(Kolle Rebbe)’에서 담당하였다.
SILVER WORLD MEDAL: TEA – CALENDAR
Agency: Kolle Rebbe GmbH
Brand: Haelssen&Lyon
Country: GERMANY
은상 수상작(Design, Package Design): MELTDOWN
독일의 어린이 과학잡지 ‘GEOlino’에서 제작한 보드 게임으로 지구 온난화로 북극의 얼음이 녹아내리면서 북극곰이 서식할 빙산이 사라지고 있는 현실을 표현한 게임이다. 보드판 틀에 물을 채우고 얼려 게임에 필요한 빙산을 만들어 시작하는데, 모든 얼음이 다 녹기 전에 위험에 처한 북극곰 가족을 중앙의 빙산으로 옮겨 구해야 하는 게임으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훌륭한 지구 온난화 교구로 사용될 수 있다. 2세에서 4세 정도 연령에 맞는 게임이며 소요 시간은 30분 정도라고 한다. 이 제품은 패키지 디자인 부문(스페셜 에디션&홍보물 패키지 부문과 3D 디자인)에서 두 개의 은상을 수상하였다.
SILVER WORLD MEDAL: MELTDOWN
Agency: Kolle Rebbe GmbH
Brand: Gruner + Jahr Verlag AG & Co. KG
Country: GERMANY
은상 수상작(Design, Package Design): MIMEISTHAI
작년 5월 26일 TEDxSydney에서 진행한 독특한 프로젝트로 특정한 공간에 있는 사람들의 생각의 흐름을 그래픽으로 표현한 작업이다. TEDxSydney의 강당 안에 마이크를 설치하고 그 안에 모인 참가자 900명의 대화를 포착하여 ‘미메이스타이(Mimeisthai)’라는 알고리즘을 통해 자료를 분리하고 분석하여 대화의 트렌드를 실시간으로 메인 스크린에 그래픽 아트로 보여준 실험적인 이벤트로 미래의 소셜 미디어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프로젝트를 진행한 ‘클레먼저 디디비(Clemenger BBDO)’는 잭 클레먼저(Jack Clemenger)가 1946년 설립한 마케팅 서비스 그룹으로 세계적인 광고대행사 BBDO네트워크의 호주 오피스로 잘 알려졌다. 플래시를 이용하여 제작한 홈페이지는 디지털 디자인 (온라인) 부문에서 동상을 받았다.
‘퓨얼스테이션(Fuel Station)’은 작년 초 야심 차게 발표한 ‘나이키 플러스 퓨얼밴드(Nike+FuelBand)’를 실제로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매장으로 최근 나이키가 추구하고 있는 인간의 물리적 움직임과 디지털 기술의 상호 작용을 실제 공간에 구현한 미래지향적인 공간이다. 사람의 동작을 인식하는 마이크로소프트 키넥트(Kinect) 기술을 적용한 3D 입자 거울을 통해 고객의 모습을 투영시키는데 움직임이 많아질수록 LED 조명이 빨간색에서 초록색으로 바뀌게 된다. 이것을 디지털화한 영상으로 만들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유하는 등 이곳에서 고객들은 나이키의 첨단 기술 환경을 직접 경험하게 된다.
포틀랜드 기반의 ‘스카이랩 아키텍처(Skylab Architecture)’가 설계한 나이키의 전시 파빌리온으로 오레곤 대학의 헤이워드 필드에 17일 동안 설치되었다. 각각 다른 방향으로 뻗어 나가는 세 개의 다각형 구조물 안에 나이키의 신제품들이 전시되었다. 금속 프레임에 반투명 흰색 캔버스로 감싸진 경량 구조물은 속도와 운동 에너지에서 나오는 가벼움과 제품의 섬세한 디테일을 반영한다. 바닥에 그려진 세 차선의 트랙이 전시 관람객의 동선을 유도하고 있으며, 반짝이는 표면과 LED 조명, 네온 컬러, 유동적인 움직임의 역동적인 공간들로 이루어진 내부의 최첨단 전시관에서 나이키의 신제품들이 전시되었다.
2008년 신설된 칸 국제광고제의 디자인부문에서 대상을 받아 유명해진 아이덴티티 디자인회사 ‘터너 덕워스(Turner Duckworth)’가 캘리포니아에 있는 프랜차이즈 커피 샵 ‘드립(Dripp)’을 위해 작업한 그래픽 아이덴티티 작업이다.
SILVER WORLD MEDAL: DRIPP COFFEE SHOP POSTE
Agency: Turner Duckworth Design: London & San Francisco
Brand: Dripp
Country: USA
국제적인 광고 대행사 BBDO의 브라질 지국인 ‘알맵(Almap)’에서 디자인한 페이퍼 클립으로 브라질의 대표 상품 아바이아나스 슬리퍼(Havaianas flip-flops)의 형태에 착안하여 디자인한 제품으로 동일한 형태가 다른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SILVER WORLD MEDAL: CLIPS
Agency: ALMAP
Brand: São Paulo Alpargatas
Country: BRAZIL
60년 이상 4WD를 생산해온 오프로드 전문가 랜드로버(Land Rover)가 UAE 두바이에서 배포한 독특한 프로모션 아이템으로 사막에서 위기가 발생했을 때 살아남기 위한 다양한 지혜가 작성된 안내책자이다. 이 안내서의 독특한 점은 표지에 “In case of Emergency: Eat this Book”이라고 쓰여 있는 그대로 비상사태에는 이 가이드북을 먹을 수 있게 되어 있다. 종이는 감자전분으로 되어 있으며, 잉크도 100% 신체에 안전한 것을 사용하고 있다. 가이드 북을 모두 먹으면 치즈버거 1개를 먹은 것과 같은 영양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이 설명서는 애초 5,000권을 소유자 한정으로 배포했지만, 큰 호평을 받으면서 화제가 되어 이후 자동차 잡지의 부록으로 70,000권을 추가 배포하였다. 랜드로버는 오프로드 전문가라는 홍보와 함께 브랜드 정체성인 ‘모험’에 대한 이미지를 심어준 재미있는 인쇄광고이다.
팬톤(Pantone)과 레오버넷 런던(Leo Burnett London)이 지난 60년간의 엘리자베스 여왕이 입었던 옷의 컬러들을 총정리하여 만든 독특한 컬러 북으로 60개 한정 생산되었다.
BRONZE WORLD MEDAL: PANTONE QUEEN
Agency: Leo Burnett Worldwide
Brand: Pantone
Country: UNITED KINGDOM
동상 수상작(Design, Craft): MADE OF MORE
맥주 브랜드 기네스(Guinness)가 싱가포르에서 진행한 인쇄 광고로 조금 떨어져서 보면 잔에 따라진 맥주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락 스타와 기업가가 정상의 자리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이 표현되어 있다. 한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이르기까지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표현함과 동시에 기네스 맥주도 다년간의 노력과 각고의 시간이 있었음을 시사하는 작업이다.
BRONZE WORLD MEDAL: MADE OF MORE (POOL)
Agency: BBDO Proximity Singapore Pte Ltd
Brand: Asia Pacific Breweries Singapore / DIAGEO / Guinness
Country: SINGAPORE
동상 수상작(Design, Package Design): KILL NOISE EARPLUGS
독일의 광고 대행사 서비스플랜(Serviceplan)이 스웨덴의 명품 귀마개 킬노이스(Killnoise)를 위해 제작한 핸드메이드 한정판으로 우수 고객들에게만 배포된 홍보물이다. “소음을 죽인다(Kill the noise, not the sound).”라는 슬로건을 암시하듯 레이저로 조각된 탄약 상자 안에 12개의 귀마개가 실제 탄피 안에 들어있다.
BRONZE WORLD MEDAL: KILL NOISE EARPLUGS
Agency: serviceplan
Brand: Killnoise AB
Country: GERMANY
동상 수상작(Design, Environmental Design): GS CALTEX PAVILION
독일의 공간 디자인 팀 ‘아틀리에 브뤼크너(Atelier Bruckner)’에서 기획한 2012년 여수엑스포의 GS 칼텍스 전시관으로 동양적인 느낌의 대나무를 컨셉으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색상의 다양한 느낌을 공간에 적용했다. 360도 원통형 스크린이 설치된 메인 전시실 주위로 18m 높이의 수직으로 뻗어 나가는 조형물 380개가 관람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색깔이 바뀌면서 신비롭고 세련된 공간을 연출한다.
BRONZE WORLD MEDAL: GS CALTEX PAVILION
Agency: ATELIER BRÜCKNER
Brand: Peopleworks Promotion Co. Ltd. / GS Caltex
Country: GERMANY
동상 수상작(Design, Package Design): ABSOLUT UNIQUE
앱솔루트 유니크(Absolut Unique)는 전 세계적으로 400만 병만 한정 생산된 보드카 브랜드 앱솔루트의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병마다 디자인이 모두 다르며 각각의 고유 번호가 찍혀있다.
BRONZE WORLD MEDAL: ABSOLUT UNIQUE
Agency: Family Business
Brand: The Absolut Company / Absolut
Country: SWEDEN
이미지 출처: 뉴욕 페스티벌(New Yoek Festiv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