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아돌연사증후군 예방법 |
||
❖ 아이를 재울 때는 항상 바로 눕힌다.
❖ 아이를 폭신하지 않는 단단한 바닥에 눕힌다.
❖ 아기가 자고 있는 주변에서 부드러운 물건, 장난감, 느슨한 이불 등을
치운다.
❖ 아기가 자고 있는 동안 너무 덥지 않게 한다.
❖ 아기를 재울 때 깨끗한 공갈젖꼭지를 물려줄 수도 있다.
❖ 아기 주변에서는 흡연을 금한다.
❖ 엄마(어른)가 자는 곳 가까이에서 아기를 재우지만 엄마와 같은 침대나
바로 옆에서 자는 것은 금한다.
※ 미국 NICHD(National Institute of Child Health and Human Development)
"똑바로 누워 재우기(Back to Sleep)" 캠페인 내용 중 발췌 |
◇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세계 최저 수준인 1.15(’09)명으로, 저출산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최근 영유아 사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의 만 0세 영아의 ‘달리 분류되지 않는 증상, 증후와 임상 및 검사의 이상 소견’으로 사망한 수는 219명입니다.
- 특히, 영아급사증후군(영아돌연사증후군)의 경우 79명으로, 이는 우리나라 1세 미만 사망 원인의 3위*를 차지
* 2008년도 사망원인 통계결과(통계청)
◇ 영아돌연사증후군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최근 미국의 한 연구에서 뇌간에 있는 신경전달물질 부족이라고 주장하는 등 뇌기능 이상으로 추정되는 가설이 유력하게 인정되고 있습니다.
◇ 영유아를 대상으로 운영되는 보육시설의 특성상 영아돌연사증후군에 대한 인식과 대비가 요구되는 바, 붙임과 같이 그 원인 및 예방법을 안내하오니 영유아 안전관리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집안전공제회」에서는 어린이집 대상 보험 상품 최초로 돌연사증후군에 대한 보장을 실시하고 있음
첨부. 영아돌연사증후군의 원인 및 예방법. 끝.
❖ 영아돌연사증후군(Sudden Infant Death Syndrome, SIDS)이란? 첫 돌 되기 전 영아가 특별한 이유 없이 수면 중에 사망하는 현상으로서 영아돌연사증 후군은 잠이 들 때까지 별다른 이상이 없던 상황에서 갑자기 사망한 채로 발견되는 경 우를 말함 * 돌연사 : 사망의 원인을 파악할 수 없음, 돌연사증후군 : 사망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음 ※ 출처 : 보육시설 안전 매뉴얼 연구(중앙보육정보센터, 2008)
영아돌연사증후군 발생 원인
-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최근 가장 유력한 가설은 호흡 조절 규제와 관련된 뇌기능 이상으로 추정합니다.
- 최근 미국의 한 연구진은 뇌간에 있는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 부족 때문이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10.2.3, KBS 등)
해외 영아돌연사증후군 발생 현황
- 미국의 경우, 매년 2,300명의 영아가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10.2.3, 헤럴드경제), 전체 영아돌연사증후군 중 보육시설에서 발생하는 비율은 9% 미만이고 이 중 1/3은 첫 주에, 그 중 1/2는 첫날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영아돌연사의 실재와 예방사업을 위한 정책 제언」세미나 (성인경, 2009)
- 일본의 경우, 후생노동성 통계발표에 의하면 2007년도에 연간 158건의 영아돌연사 증후군이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국내 보육시설의 영유아돌연사증후군 발생 사례
- 2008년도 사망원인 통계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영아돌연사증후군에 의한 사망은 총79명으로서 출생아 1천명당 0.2명꼴입니다.
- ’08. 1월 보육시설에서 생후 5개월 영아가 엎드린 상태에서 자던 중 영아급성증후군으로 사망하였고, ’09년에는 생후 13개월 여아가 보육시설에서 잠을 자던 중 숨지는 등 보육시설에서도 종종 돌연사증후군으로 인한 사망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