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방문취업 사전예약 전산추첨은 추후 공지 예정
법무부 “관련 문의 자제” 협조요청
방문취업 기술교육 대상 전산추첨이 지난해 12월 20일 법무부 외국인출입국정책본부에서 실시했다. 이때 전산추첨된 방문취업 당첨자는 7월부터 비자신청 및 입국이 가능하며, 기술교육 당첨자는 지난 1월부터 비자발급을 해주고 있다. 주의할 것은 부여된 비자신청일로부터 2개월내에 재외공관에 비자신청 접수를 해야 하며, 2개월이 도과되면 사증발급신청이 불가하다. 또한 기술교육 당첨자는 3개월 단기종합비자를 부여받기 때문에 3개월내에 기술교육을 이수할 수 있어야 방문취업 체류자격 변경이 가능하므로, 비자발급이 이뤄지면 바로 입국해 체류3개월내에 기술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최근 법무부 하이코리아에 “방문취업 사전신청 2차 추첨 관련 문의 자제 협조 요청” 문건이 떠 눈길을 끈다. 방문취업 사전예약을 하지 않았거나 전산추첨이 되지 않은 동포들이 조바심에 언제 또 전산추첨이 있는지 알고자 하이코리아나 국민신문고 게시판을 이용한 문의가 쇄도하기 때문에 법무부가 공지한 내용이다.
이에 법무부는 “현재 2011년 11월 20일 1차 추첨 이후 당첨자에 대한 비자발급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2차 사전신청 방법 및 일정은 구체적 일정 계획 수립시 사전 하이코리아에 공지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동포세계신문 제265호 2012년 3월 15일 발행 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