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다큐전철 전동차 1000형(10량편성/기타미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1988년 3월
길이/폭/높이 - 20000 / 2860 / 4145(4060)
편성 - 10량편성(5M 5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3.3km/h/s(재래차 병결시는 2.7km/h/s)
감속도 - 4.0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B-5102-A(190kW)
기어비 - 6.31
제어장치 - VVVF-SiC IGBT인버터제어(미츠비시)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토요전기)
대차 - 알스톰링크식 에어스프링 대차 FS-534 / FS-034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 자동공기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OM-ATS / D-ATS-P
오다큐 1000형 중 8량편성 열차는 1081편성 단 1편성만 제조되었으며, 10량편성 열차는 1091~1094편성까지 4편성 40량이 각각 제조되었다. 1편성뿐인 8량편성 차량은 오다큐의 통근형 차량 최초로 자동방송장치를 탑재하였다. 이들 그룹은 처음부터 병결운전을 지원하지 않고 단독으로만 운전되기 때문에 선두부에 전기연결기를 탑재하지 않고 있다. 10량고정편성 열차들은 4000형과 공통으로 오다큐선내의 급행 및 쾌속급행 등을 사용되고 있다.
최근 4량편성이었던 1052/1056편성과 6량편성이었던 1252/1256편성을 조합하여 10량고정편성으로 만들면서 리뉴얼 작업을 하여 새로운 10량편성 차량이 등장하였다. 1056-1256편성의 조합은 새롭게 1095편성으로, 1052-1252편성의 조합은 새롭게 1096편성으로 만들어졌는데, 리뉴얼작업까지 같이 마무리되어서 기존 1000형 리뉴얼차량처럼 VVVF-SiC로 제어방식 변경, 모터 변경, 객실 LCD모니터 장비, 풀컬러 LED행선판 등을 갖추게 되었다.
2021년에는 유일하게 8량편성이었던 1081편성과 4량편성/6량편성의 1055편성, 1255편성의 일부를 조합하여 새로운 10량편성인 1097x10을 리뉴얼과 동시에 재조합하여 운행 개시하였다.
[1000형 리뉴얼차량 운전실 - E233系님 사진 제공]
2. 운행노선
오다큐 오다와라선 / 오다큐 타마선 / 오다큐 에노시마선 등
3. 편성표 / 차량기지
오다큐전철 기타미검차구 소속.
10량편성 7편성 70량. 총 7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5.24 12:1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5.25 0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