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부 닛코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94.5km(토부도부츠코엔~토부닛코)
궤간 : 1067mm
역수 : 26개 역(토부도부츠코엔~토부닛코)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토부형 ATS)
최고속도 : 120km/h(스페시아/253계 특급)
최대편성량수 : 10량(토부도부츠코엔~미나미쿠리하시), 6량(미나미쿠리하시~시모이마이치, 토부닛코), 4량(카미이마이치)
토부의 본선 노선인 이세사키선과 토부도부츠코엔역에서 분기하여 토부닛코선에 이르는 노선으로, 노선의 상징색은 오렌지색으로 되어 있다. 신토치기역에서 토부 우츠노미야선과, 시모이마이치역에서 토부 키누가와선과 분기하며 이 노선들과의 직통열차들이 다수 설정되어 있으며 특히 토부 키누가와선과의 직통열차가 많으며 특급열차가 다수 있다. 지역 내 수송 기능과 겸하여 도쿄 방면으로의 관광 수요가 매우 많다.
그 외에 쿠리하시역에서 JR도호쿠본선과 접속하며 토치기역에서 JR료모선과 접속한다. 또한 쿠리하시역 인근에서 JR우츠노미야선과 토부 닛코선과의 연락선이 신설되어 JR신주쿠역 방면과 토부 닛코역/키누가와온센역 방면의 직통 특급열차가 운행을 개시했다. 카누마시내에서 토부닛코역까지는 JR닛코선과 나란히 달리며 우츠노미야선-닛코선을 운영하는 JR동일본과 경쟁 관계의 노선이었고, 양 회사가 특급열차를 증편하고 속도와 서비스로 경쟁을 했던 때도 있었으나 현재는 사이좋게 직통운전을 하면서 협력 관계가 되었다.
신카누마역 부근부터 시작하여, 남쪽은 평탄구간이지만, 북쪽은 간토평야의 경계부로서 25퍼밀리의 연속된 오르막이 이어지는 구간으로 종점 토부닛코역은 해발 538m에 달하며 토부철도 지상노선에서 유일한 터널(길이 40m)이 토부닛코선 구내에 있다. 선로 형태가 좋고 복선 전철화되어 있어 100계 <스페시아>와 253계 1000번대 특급 <닛코><키누가와>는 일부 구간에서 120km/h 주행을 하고 있다. 닛코선은 토부철도의 노선 중 유일하게, 전 노선이 복선으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토부도부츠코엔 -> 토부닛코)
상행열차 동영상(토부닛코 -> 토부도부츠코엔)
3. 역사
1929/04/01 - 쓰기토(현재의 토부도부츠코엔)~신카누마 구간 개업.
1929/07/07 - 신카누마~시모이마이치 구간 개업.
1929/10/01 - 시모이마이치~토부닛코 구간 개업.
1943/01/19 - 불요불급선으로 지정되어 단선화됨. 1945년 6월 21일까지.
1955/09/15 - 시모이마이치~토부닛코 구간이 복선으로 복구됨.
1958/--/-- - 관광용 준쾌속이 운전을 시작함.
1964/05/01 - 좌석 지정석을 쾌속열차 일부 차량에 도입.
1973/07/20 - 토부닛코선 전 노선을 복선으로 복구함.
1976/--/-- - 쾌속열차의 좌석 지정석을 폐지.
1985/11/15 - 쾌속 전용열차인 6050계의 운용을 개시.
1986/10/09 - 야간철도 아이즈키누가와선의 개업과 함께 쾌속의 운전구간을 아이즈코겐오제구치까지 연장.
1990/10/12 - 아이즈철도 아이즈선의 전철화로, 쾌속열차의 운전구간을 아이즈타지마까지 연장.
2000/05/11 - 토치기역 주변 고가화됨.
2003/03/19 - 도쿄메트로 한죠몬선 경유, 도큐 덴엔토시선 츄오린칸에서 미나미쿠리하시까지 직통 통근준급/구간준급 운행 개시,
2006/03/18 - 쿠리하시역 구내 JR도호쿠본선과 연락노선을 설치하여 JR신주쿠역~토부닛코/키누가와온센 구간 특급열차의 직통운전을 실시. 구간쾌속 신설.
2007/11/01 - 토치기~신토치기 구간의 토치기역 발착의 우츠노미야선 직통열차 1인승무 운전 개시.
2009/06/06 - 구간급행의 운전구간이 아사쿠사~신토치기로 단축됨.
2013/03/16 - 시각표 개정으로 도쿄메트로 히비야선 직통운전구간이 미나미쿠리하시까지로 연장됨. 미나미쿠리하시~신토치기 구간의 보통열차가 모두 4량으로 단축, 모든 구간급행이 미나미쿠리하시 발착이 되며 8량편성으로 단축됨.
2017/04/21 - 시각표 개정으로 특급 <리버티케곤> <리버티키누> <리버티아이즈> 운전 개시. 쾌속/구간쾌속 폐지. 미나미쿠리하시역 이북의 급행/구간급행 신설. 토부닛코~키누가와온센 구간 직통열차 증편.
4. 운행 형태
특급열차 - <케곤><리바티케곤> <키누> <리바티키누><오제야행열차/스노펄(임시열차)> 등이 다니고 있다. 케곤/리바티케곤은 토부닛코까지, 키누/리바티키누는 키누가와온센까지 운행하며, 케곤과 키누는 100계 스페시아로, 리버티케곤/리버티키누는 500계 열차로 각각 운행되고 있다. 모두 유료 좌석지정석으로 되어 있으며, 100계 스페시아는 6량편성으로 되어 있고 6호차에는 4인용 컴파트먼트 개실이 있다.(JR은 그린샤 취급). 특급 리버티케곤/리버티키누는 3량+3량으로 병결하여 다니다가, 시모이마이치역에서 각각의 행선지로 분리된다.
야간철도/아이즈철도 직통특급 - 특급 리버티아이즈가 운행되고 있다. 역시 500계 차량으로 운행되며, 기존에 운행되었던 쾌속/구간쾌속이 폐지되고 이 열차로 전환되었다. 야간철도/아이즈철도선으로 직통하여 전철화 북쪽 한계인 아이즈타지마역까지 운행된다.
JR 직통특급 - 토부철도의 스페시아 100계 차량으로 운전되는 스페시아닛코/스페시아키누가와, JR동일본의 253계 1000번대 차량으로 운행되는 닛코/키누가와가 있다. 모두 신주쿠 발착으로 운영되며, 쿠리하시역 부근에 있는 JR-토부 연결선을 통해서 직통운전을 하게 된다. 닛코/스페시아닛코는 토부닛코까지, 키누가와/스페시아키누가와는 키누가와온센까지 운행된다. 6량 고정편성으로 운행하게 된다.
급행/준급(미나미쿠리하시 이남) - 도쿄메트로 한죠몬선 방면에서 직통했던 열차들이 닛코선 미나미쿠리하시까지 운행된다. 모든 급행과 준급은 닛코선 내에서 각역정차를 하지만 토부 스카이트리라인 내에서는 정차역이 다르다. 지하철 직통차량이므로 10량편성 열차가 운행되고 있으며 10량의 열차를 받을 수 없는 미나미쿠리하시 이북 지역에는 운행되지 않는다. 급행은 토부도부츠코엔 기준 9~22시대에 운행되며, 이외 시간대에는 준급이 운행된다. 다수의 열차가 미나미쿠리하시역에서 신토치기 발착 보통열차와 접속된다.
급행/구간급행(미나미쿠리하시 이북) - 2017년 4월 21일 이후의 시각표 개정에 의해, 미나미쿠리하시~토부닛코/신후지와라 구간에서 급행/구간급행이 운행되기 시작했다. 구간쾌속/쾌속의 폐지로 인해 새로 생긴 등급으로, 차량은 구간쾌속/쾌속에서 사용되던 차량 그대로 20400계가 사용되며, 플랫폼의 길이가 맞지 않는 역 때문에 4량편성으로 운전된다. 급행은 하행만 아침시간대에 4편, 구간급행은 상행만 아침/저녁시간대에 6편 운전된다. 구간급행은 신토치기 이북은 각역정차이며, 미나미쿠리하시~신토치기 구간은 급행과 정차역이 같다.
구간급행/구간준급 - 구간급행/구간준급은 토부스카이트리라인 아사쿠사/기타센쥬~미나미쿠리하시 구간을 운전한다. 닛코선 내에서는 각 역에 정차하며 역시 토부스카이트리라인 내에서만 정차역이 나누어진다. 예전에는 미나미쿠리하시 이북으로 올라가는 경우도 있었으나 현재는 모두 미나미쿠리하시 이남 구간만 운행되고 있다.
보통 - 다음 각 구간에서 운전된다. 각 역에 정차한다.
토부도부츠코엔~미나미쿠리하시 - 히비야선 직통열차의 형태로 운행되며, 1시간당 2편 정도가 운행된다. 낮시간대에는 토부스카이트리라인 직통 급행과 맞추어, 각역에 정차하는 열차로 1시간당 4편이 운행되고 있다. 현재의 보통열차는 주로 히비야선 직통열차이며, 그 외의 보통열차는 극히 적다.
미나미쿠리하시~토부닛코 - 2량/4량편성으로 운행된다. 대부분의 열차가 미나미쿠리하시역에서 한조몬선 직통급행과 접속한다. 낮시간에는 미나미쿠리하시~신토치기 구간이 30분 간격(시간당 2편), 신토치기~토부닛코 구간이 1시간 간격으로 운행된다. 신토치기역에서는 우츠노미야선 1인승무열차와의 접속이 고려되어 시각표가 편성된다. 일부 우츠노미야선 열차는 토치기역 출발편이 있어서 토치기~신토치기 구간에서 닛코선을 달리게 된다.
4. 운용 차량
토부철도 N100계 - 특급 스페시아X로 사용. 6량편성.
토부철도 100계 - 특급 스페시아키누가와 / 특급 키누 / 특급 스페시아닛코 / 특급 케곤으로 사용. 6량편성.
토부철도 500계 - 특급 <리버티케곤> <리버티키누> <리버티아이즈>로 운용. 3/6량편성.
토부철도 10000계 - 4량/6량/8량/10량편성. 구간준급/준급/보통열차로 운용.
토부철도 10030계/10080계 - 4량/6량/8량/10량편성. 구간준급/준급/보통열차로 운용.
토부철도 20400형 - 급행/구간급행/보통 등으로 운행. 미나미쿠리하시~토부닛코 구간 운행.
토부철도 50050계 - 10량편성. 급행열차로 주로 운용. 한조몬선/덴엔토시선 직통대응 차량.
토부철도 70000계 - 히비야선 직통대응차량. 보통열차로 사용. 7량편성.
토부철도 70090계 - 히비야선 직통대응차량. 보통열차로 사용. 7량편성.
JR동일본 253계 1000번대 - 특급 키누가와로 운행. 6량편성.
도쿄메트로 08계 - 급행/준급열차로 운용. 10량편성. 미나미쿠리하시 이남 구간 운용. 한조몬선/덴엔토시선 직통차량.
도쿄메트로 8000계 - 급행/준급열차로 운용. 10량편성. 미나미쿠리하시 이남 구간 운용. 한조몬선/덴엔토시선 직통차량.
도쿄메트로 13000계 - 보통열차로 운용. 7량편성. 미나미쿠리하시 이남 구간 운용. 히비야선 직통차량.
도쿄메트로 18000계 - 급행/준급열차로 운용. 10량편성. 미나미쿠리하시 이남 구간 운용. 한조몬선/덴엔토시선 직통차량.
도쿄급행전철 2020계 - 급행/준급열차로 운용. 10량편성. 미나미쿠리하시 이남 구간 운용. 한조몬선/덴엔토시선 직통차량.
도쿄급행전철 5000계 - 급행/준급열차로 운용. 10량편성. 미나미쿠리하시 이남 구간 운용. 한조몬선/덴엔토시선 직통차량.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토부도부츠코엔역 환승안내
2/3번 승강장 - 토부 스카이트리라인(TS30) - 카스가베/기타센쥬/아사쿠사 방면
5번 승강장 - 토부 이세사키선(TS30) - 쿠키/다테바야시/이세사키 방면
쿠리하시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우츠노미야선) - 오옴야/도쿄/신주쿠 방면
3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우츠노미야선) - 오야마/우츠노미야/쿠로이소 방면
토치기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료모선 - 오야마 방면
2번 승강장 - JR료모선 - 사노/마에바시/다카사키 방면
신토치기역 환승안내
1/2/3번 승강장 - 토부 우츠노미야선(TN12) - 토부우츠노미야 방면
시모이마이치역 환승안내
2/3/4번 승강장 - 토부 키누가와선(TN23) - 키누가와온센/아이즈코겐오제구치/아이즈타지마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