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몬테소리 접근
1) 프로그램의 배경
(1)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① 생애
- 1870년 중부 이탈리아 안코나(Ancona) 주 키아라발레(Chiaravalle)에서 태어남
- 로마대학교에서 의학을 배우고, 1894년 이탈리아 역사상 최초의 여자 의사가 되었으며, 로마대학교 부속병원의 정신병과
조수가 됨
- 이들의 정신병은 부모의 보살핌을 받지 못해 발생한 것으로, 이들은 치료가 아니라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됨
-1898년부터 2년 간 로마의 국립 특수교육학교에서 일한 다음 로마대학교에 재입학, 7년 간 실험심리학과 교육학을 배움
-1907년 3~6세까지의 노동자 자녀들을 위한 유치원 ‘어린이의 집(카사 데 밤비니 Casa dei Bambini)’을 열어, 이른바 몬테소리
- 법(法)에 의한 교육을 실시함
- 마리아 몬테소리는 독실한 가톨릭 신자였는데 어린이 예배당을 개관하여 어린이들도 미사에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한지
실험하였으며 그 결과는 매우 긍정적이었음
- 1936년 스페인 내전으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정착하였는데 1939년 2차세계대전이 일어나면서 히틀러 정권에 의해
그녀의 교육 정책은 탄압을 받음 이후 아시아 인도로 달아났다가 1946년 전쟁이 끝나고 유럽으로 돌아옴
- 1949년 노벨평화상 후보에 올랐으며 1952년에 네덜란드 노르트바이크안제(Noordwijkaan Zee)에서 사망
- 저서로 《가정에서의 어린이 Das Kind in der Familie》(1926), 《교회에서의 어린이 The Child in the Church》(1929),
《인간 가능성의 교육 To Educate Human Potential》(1948) 등
2) 기본개념 및 교수-학습방법
(1) 유아기 존중
- 유아는 자유롭게 자신의 표현할 수 있는 환경에서 적절한 자극이 주어지면 무한한 능력을 키워 갈 수 있는 존재
- 유아는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며 개인마다 독특한 특성을 지닌 존재로 유아의 생활은 성인의 생활과는 구별되어 존중되어야
하기에 개별교육 강조
(2) 민감기
: 발달과정에 있는 동안 미숙한 상태이지만 특정한 발달영역에 민감성을 나타내는 시기
- 유아기 동안 감수성이 예민하고 특정 행동과 기술을 보다 쉽게 배울 수 있는 민감기가 있음
- 유아는 자신의 민감기에 스스로 적응하며 학습 → 민감성이 작용할 때 학습이 쉽게 이루어지며 유아의 집중적인 노력도 따름
(3) 준비도
- 민감기 개념에는 준비도의 의미가 함축되어 있음
- 모든 유아가 민감기를 갖고 경험하나 그 시기는 개별 유아마다 다름 → 교사는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민감한 시기를 잘
파악하여 최적의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 성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해야 함
(유아의 일상생활과 놀이 활동 관찰이 중요☆)
(4) 흡수정신
- 유아기는 무의식적 단계와 의식적 단계를 거쳐 흡수정신이 작용함으로써 발달과 학습아 이루어짐
- 생후 3년까지는 무의식적 흡수정신이 작용하여 오감각의 발달이 이뤄지고 이후로 약 6세경까지는 환경 안에서 감각적 인상을
선택하여 감각능력이 발달하는 의식적 흡수정신의 작용이 나타남
(5) 준비된 환경
: 유아의 발달단계와 교사의 관찰에 의해 발견된 유아의 민감기 영역에 발달과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교재ㆍ교구를 갖춘 환경
- 유아가 준비된 환경 속에서 가장 잘 학습할 수 있음
- 몬테소리 교실환경은 몬테소리 교구가 중심이 되어 구성
(6) 자동교육
: 유아가 준비된 환경에서 자유롭게 선택한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유롭게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
- 유아의 학습은 스스로에 의해 주도되고 이루어짐
- 알고자 하는 본능적 욕구가 작업에 몰두하게 하고 스스로 만족할 때까지 반복하고 성취하는 존재로 무엇보다 ‘자유’가
강조되며 자기교정적 교구를 통해 유아 스스로 자신의 발달과 학습 속도에 맞추어 자동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순서적이고
다양한 교재ㆍ교구를 개발하고 제공함
(7) 훈육
- 유아의 자율성을 존중하면서도 자신의 안전관리,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계, 사회구성원으로서 지녀야 할 태도 등 올바른 습관의
형성과 예절을 강조하는 훈육지도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을 강조
3) 교육목적 및 내용
- 조화로운 인격체로서 신체와 정신, 인지와 정서, 개성과 사회적 관계가 균형 있게 발달한 인간교육이 교육의 목적
-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준비된 환경에서 일상생활교육, 감각교육, 언어 및 수 교육이 교육과정의 운영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