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와 달리 땅에 투자하려면
반드시 자연과 관련된 규제공부를
철두철미하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오해와 선입견이라는 지옥에 갇히기 십상이기 때문
#땅투자
장기규제인 산과 강의 보호는
대한민국의 유명한 산과 강을 통해
관철된다
점철된다
그러나 유명한 산보단 무명산이 더 많고
유명한 강보단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강이
훨씬 많다
이는 마치 완성도 높은 땅보단 낮은 땅이
훨씬 많은 이치와 같다
맥을 함께 한다
연예인도 무명연예인이 유명스타보다
훨씬 많다
이게 바로 세상이치다
#도로
4대 강을 밝히기는 쉽지만
4대 산을 밝히기는 쉽지 않다
(산은 물에 종속되어 있다)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 등은
일명 4대 강이라 할 수 있지만
청계산 불암산 지리산 수락산 등을
4대 산이라고 하지 않는다
장기규제의 의미 - 현재가치 특히 유명산과 강을
보지하는 것
유명산과 강이 절대로 사라지지 않는 이유다
규제의 필요성이 높은 이유다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
규제해제가 쉽지 않은 이유 -
유명산과 유명강은 그 지역의 랜드마크기 때문
영원불멸한 존재다
#서울
#강남
강과 산 주변을 보호해야 강 자체와 산 자체가
상처를 받지 않는다
상수원보호구역 공장설립승인지역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 개발제한구역 등이
존재하는 이유다
#그린벨트
산과 강의 특징 -
도로 역할과 같음
서로가 연계되기 때문
예) 한강은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과 연계
크고 작은 도로가 연결되듯
크고 작은 산과 강이 연결됨
유명산과 무명산
유명강과 무명강이 서로 연결된다
마치 대지와 맹지가 서로 연계되듯
#역세권
역세권의 가치 - 한 지역의 랜드마크
역세권 이름 짓는 게 참 중요하다
역명에 산을 삽입한다
운길산역 하남검단산역 아차산역 우장산역
도봉산역 등
그러나 강 이름은 산과는 판이
강변역 뚝섬역 등은 개괄적
구체적이지 않다
관광지이자 계획관리지역과 농림지역으로 구성된
임진강역의 존재감은 낮다
임진강역 일평균 이용객 통해 통감이 가능
2020년 52명
2021년 51명
2022년 82명
2023년 65명
#경의중앙선
#신도시
물 - 산의 원료
(사람 역시 물로 만든 존재-
예. 정액)
서울의 강은 하나지만(한강)
산은 많다
물은 항상 움직인다
심장과 같다
멈추면 다 죽는다
산은 움직일 수 없지만
물에 의해 산다
물 관련 규제가 많은 이유다
예) 상수원보호구역 수변구역
공장설립승인지역 공장설립제한지역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
#공장설립승인지역
물 관련 규제의 시작도 한강이다
수도권 주거인구의 생명수, 활력소가 한강이기 때문이다
#한강
#자연녹지지역
한강의 특징
대한민국 국가1급 하천
유량이 한반도에서 가장 많다
유역면적(강줄기가 펼쳐진 면적)도 한반도에서 가장 넓다
서울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도 드문 매우 넓은 강을 끼고
있는 대도시로,
폭1km의 거대한 하천이 대도시로 가르는 경우는 많지 않다
마치 서울의 북한산국립공원의 존재감처럼 강대하고 광대하다
상수원보호 -
한강 상류는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의
상수원
수질보호를 위해
한강 중류지역인 북한강과 남한강 상류일대는
개발이 금지 되어 있다
#양평군
철도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이 한강을 따라가는 노선이다
경원선 용산역~응봉역 구간이 한강 둔치를 따라 난 노선이다
6호선을 제외한 다른 8개 노선들이 모두 한강을 건너거나
건너는 구간을 공사 중이다
1,2,3,4,7호선
공항철도는 다리를 이용해 한강을 건넌다
인천2호선도 한강을 철교로 건널 예정이다
#인천광역시
연장 시 시네폴리스~일산테크노밸리 구간을
지상철도로 통과할 예정임
#고양시
#일산신도시
5,8,9호선
서해선
수인분당선 GTX-A노선들은
한강을 다리로 건너지 않고
밑으로 터널 통해 통과하거나 공사 중이다
#GTX
이외에 GTX-B,C노선
수색~광명고속철도
서울 경전철 서부선
신분당선
신안산선도 한강을 지하 하저터널로 통과할 계획이다
#신분당선
#신안산선
한강다리는 총31개(대교-27개 철교-4개)
고덕대교가 건설 중이며
2024년 11월 개통 예정이다
한강철교는 한강에 건설된 최초의 다리다
#서울특별시
#강남구
한강은 서울의 상징이자 규제의 상징이기도 하다
중첩규제와 중첩개발이 가능
강변 주변의 아파트촌은 규제와 무관
조망권을 통해 개발된 것
한강은 강남과 강북을 구분하는 가치 아니
가격 기준선이다
바다와 강을 구분하는 기준선(하구)에
김포한강신도시가 있다
대한민국 개발의 상징이자 규제의 시발점이 한강이다
한강은 수도권정비계획법의 존재가치다
수도권정비계획법의 특징 때문
중첩개발과 규제가 가능하다
즉 규제 안에서 개발이 이루어짐
규제범위가 항상 광대하여 개발규모가 한정되어 있거나
축소됨
개발기간이 항상 지연되는 이유다
개발규모나 기간이 예상과 달라지는 건
규제 수위가 늘 도마 위에 올라와서다
산과 강의 파괴 행위와 범위가 항상
고민거리다
과거 한강에서 수영을 했다는 게 믿기지 않다
갖가지 개발행위에 큰 상처를 입은 곳이 한강이다
한강은 조망권 프리미엄의 산실
한강만 보여도 프리미엄이 붙는다
하남과 같이 제2의 서울로 치부되는 곳이 그 좋은 실례
한강을 이용해 장사하는 곳이 건설사다
한강을 보전하기 위해 애쓴 흔적은 전혀 없고
오로지 개발 흔적만 있다
한강오염이 심한 이유이리라
오로지 조망권으로 승부를 건다
한강의 기적은 결과적으로 한강을 거품의 산실로
만들었을 뿐더러
한강을 똥물로 만들었다
강남과 강북으로 구분하여 빈부격차의 심화를
만들었다
한강다리가 마치 휴전선처럼 보이는 건 왜일까
남한과 북한의 경제가치 차이가 크듯
강남과 강북도 마찬가지
진보와 보수의 정치적 이념을 구분하는
잣대로 악용되는 게
작금의 31개 한강다리다
정신차리자!
한강이 낳은 신도시 -
한강신도시
미사강변도시
한강신도시 - 양촌신도시로 이름을 지으려다
한강신도시로 결정
아무래도 양촌보단 한강의 힘이 훨씬 클 테니까
신도시부지 중 양촌에 해당하는 곳은 3분의1
보통 친수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신도시에는
호수공원을 설치하는데
(예-일산호수공원 광교호수공원 세종호수공원
송도센트럴파크 청라호수공원 상동호수공원 운정호수공원)
여긴 판이하다
#파주시
#하남시
#부천시
#세종시
각종 농수로와 지역하천, 한강에 둘러싸여 있는 특성상
호수공원 외에도 수로공원(금빛수로)이 별도로 조성되었다
2003년 참여정부가 발표한 2기 신도시 계획의 일환으로
조성되면서
당시 교통정책으로는 수도권 전철 5호선과 9호선 연장이
거론되었다
미사강변도시 - 하남시의 지구단위계획구역인 하남미사 공공주택지구를
이르는 지명
분양당시부터 미사강변도시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서울 강동구와 접하는 하남시 북부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강과 맞닿아 있다
도시전체가 완전 평탄한 넓은 평지(지구전체가 해발고도 20미터의
평탄한 완전 평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도시구역이 반듯한 직사각형으로 형성되어 있어
격자형 도시이자 계획도시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도시중앙에 호수공원이 위치해 있고
망월천이 이를 관통한다
#한강신도시
#2기신도시
한강 - 거품의 시발점
규제의 시발점
한강의 기적은 기회가 변질된 것
그 주변으로 절대로 개발을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다
한강이 죽으면 우리 모두 다 죽기 때문이다
지방의 오지 대비 서울의 암 환자가 많은 이유가 무엇인가
☎ 010-2246-9741
토지사랑 http://cafe.daum.net/tozisarang/
토지투자동호회밴드
(카페회원님들은 같이이용하시면됩니다)
추천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