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시장 활황으로 날로 뜨는 UAE 포장산업
- 유가하락에 따른 내수경제 악화에도 소비재 기업들의 과감한 설비투자 이어져 -
- 단순 포장재, 기계류보다는 친환경 소재 및 프리미엄 포장분야 진출 유망 -
□ UAE 포장산업 성장 배경
○ 지속된 유가하락으로 인한 UAE 거시경제 악화에도 불구하고 럭셔리 제품을 포함한 UAE 소비재 소비시장은 꾸준한 성장이 이어지고 있음.
- UAE의 고소득층인 현지 에미라티와 화이트 컬러 업종에 종사하는 외국인의 가처분 소득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고 있어 프리미엄을 위주로 한 소비재 소비시장의 성장을 바탕으로 포장산업의 성장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두바이를 거쳐 중동, 이란 및 아프리카 시장으로 포장된 식음료, 화장품, 기타 제품 등의 재수출이 이루어지고, 이는 UAE 포장산업 성장의 주요 원동력이 되고 있음.
- UAE 제밸알리 프리존에 공장을 보유한 홍차 업체에 따르면 벌크로 제품을 수입한 후 제밸알리 포장공장에서 소비자 완제품용으로 분류 및 포장해 내수시장과 인근 재수출 시장으로 공급하고 있음.
○ UAE 정부는 석유 &가스 의존형 경제구조에서 벗어나고자 관광, 교육, 등 다양한 산업을 육성하고 있으며, 특히 제조업분야를 적극 지원 중
- 산업다각화에 따른 의약, 식품, 관광 산업 등의 성장으로 필수재인 포장산업 역시 급성장하고 있으며 UAE의 안정적인 경제성장, 소비문화, 인구 증가를 바탕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음.
□ UAE 포장산업 발전 동향
○ 두바이 상공회의소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기준 UAE 포장산업의 규모는 약 23억 달러 규모임.
○ 여러 포장산업분야에서도 식품, 음료 포장산업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식품, 음료, 화장품 등의 소비재 기업들은 제조설비 확장 등 과감한 투자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 2014년 2월 UAE의 대표 식품 제조업체인 National Food Products Company(NFPC)는 아부다비의 칼리파 산업지대에 15억 디르함(4억800만 달러)을 투자해 생산설비를 재배치 및 확장할 것을 발표했음.
○ 아울러 UAE에 진출한 외국기업들도 UAE 및 중동 시장의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설비 투자를 진행 중에 있음.
- 브라질의 대표적인 식품 제조업체 BRF는 2014년 12월 5억8800만 디람(1억6000만 달러)를 투자해 UAE 내 새로운 제조공장을 설립했으며 연간 7만 톤의 식품을 생산할 계획임.
포장산업 분야별 현황
자료원: 두바이 상공회의소
○ UAE 포장재 시장은 강성포장(Rigid Plastic)과 유연포장(Flexible Packaging)이 주도하고 있으며 두 포장재가 전체 시장의 64%를 차지하고 있음.
- 강성포장재는 음료·식품·미용산업에서 사용되고, 유연포장재는 주로 식품·담배·음료산업에서 사용됨.
○ 최근 소비자들은 차별화되고 고급스러운 포장을 찾고 있어 관련 소비재 기업들도 포장재 및 포장기계에 대한 투자를 진행, 기능과 미적인 면을 중시하고 있음.
- 특히 이러한 트렌드는 화장품 및 개인 케어제품, 식음료 제품을 위주로 두드러지며, 특히 사용자들의 환경에 대한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는 소비재는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임.
포장재별 소재 현황
자료원: 두바이 상공회의소
□ 우리 기업의 진출 가능성 및 유의사항
○ UAE는 기계 관련 제조업이 발달하지 못해 포장 관련 기계를 거의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UAE 제조업을 육성하는 정부의 산업다각화 정책이 진행 중에 있지만, 아직까지는 자체 기술이 부족해 기계류의 수요는 수입으로 충당될 것으로 보임. 이에 따라 관련 외국기업의 진출 가능성은 다대할 것으로 보임.
- NFPC의 담당자에 따르면, 특별한 기술력이 필요하지 않는 단순포장 관련 커팅기계 등을 구입할 때는 가격을 가장 우선시하고 있어 주로 중국산 제품을 수입해 사용하고 있음.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기계와 프리미엄 제품군의 경우 유럽산 기계로 생산하고 있음.
○ 아울러 'ESMA'라 불리는 UAE 표준측량청(Emirates Authority for Standardization and metrology)은 2014년 플라스틱 규제의 시행을 발표했음.
- 이와 같은 규제의 시행으로 일부 플라스틱 포장재는 자연에 존재하는 천연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 환경친화적 무공해플라스틱인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사용해야 하며, 관련 포장재를 생산하는 우리 기업은 UAE 진출을 위해 우선 ESMA 인증을 받아야 함.
□ 시사점
○ 중동지역 정세 불안과 지속되는 유가하락 등 부정적인 외부요인에도 불구하고 UAE는 안전지대로 평가되며, 인근 지역에서 유입되는 고소득층인 외국인 인구와 관광객으로 소비시장의 활황세가 이어짐.
○ 소비재 생산의 필수품인 포장산업까지 동반성장이 이어지고 있어 우리 기업은 UAE 포장산업에서 사용되는 각종 포장재와 기계류 시장으로 진출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음.
- UAE 기업들은 단순 기계류를 제외하고 아직도 미국·유럽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가격적인 면에서 타국의 제품이 상당한 이점이 있지 않는 한 미국·유럽산 기계의 구입을 선호하고 있음. 하지만 한국산 기계류의 우수한 품질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어 유럽산 기계보다 저렴한 가격을 책정해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함.
○ 아울러 UAE 국민들은 환경과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포장재 관련 친환경 포장 및 프리미엄 포장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우리 기업은 차별화된 제품으로 UAE 진출을 긍정적으로 타진해볼 수 있음.
- 우리 기업은 UAE 포장산업 시장 트렌드와 관련 규제를 주시하면서 현지 진출 방안을 모색해 UAE 포장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진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노력을 해야 할 것임.
자료원: 두바이 상공회의소, 유로모니터, BMI,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