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롄 대흑산서 류샤오순 기념회…진립을 만나다
群英聚会大连大黑山 —— 纪念刘骁纯,看望于振立
2021년 10월 15일 20:49 시나컬렉션 소스:이페어케이+
시나닷컴, 10월 10일 다롄 컨템포러리 아트홀 주최, 예랑국제 주최, 예술 비평가, 큐레이터 료웬 여사 기획, 예비평가 율헌정 씨가 학술 사회를 맡은 '산해정예술모임-류샤오순 기념, 우진립을 보다' 행사가 다롄 다멍산 우전립 스튜디오에서 열렸다.
우진립 작업실 우진립 작업실
30여 명의 저명한 예술 비평가, 큐레이터, 예술가, 미술관큐레이터, 철학자 등 게스트들이 참여했는데 그들은 이미 많이 있었다류샤오순 선생과 위전리 선생을 잘 아는 예술계 선배들, 그리고 철학계 인식이 열정적으로 참여했다.이번 행사에는 철학자 천자잉, 예술비평가 진효신, 예술가 청탁, 예술비평가 자팡저우, 예술비평가 율헌정, 예술비평가 랴오웬, 예술비평가 류커가 참여했다., 철학자 류샤오리, 철학자 메이젠화, 大심지어 현대예술관 설립자인 상성광, 예술가 샹양, 예술비평가 도영백, 예술비평가 왕린, 예술비평가 우훙, 예술관리인 셰룽, 예술가 양천, 예술가 우진립, 현대예술사진비평가 위안위안, 예술가 비전 등이 있다.
우진립 인터뷰 우진립 인터뷰
행사를 기획한 료웬은 매우 드문 예술이라고 말했다.모임. 보기 드문 일: 류샤오순 선생이 세상을 떠난 지 근 2년이 되었는데, 이번이 첫 번째입니다.이번 기념행사는 2:어진립 선생이 27년 동안 다롄의 흑산에서 혼자 살았는데, 이것은 처음으로 계획적으로 예술과 다른 문화계 인사들을 산에 초청하여 견학한 것이다.난기삼:상성광 선생은 류샤오순 선생이 당시 진립작품에 소장하도록 지도해준 것에 대해 감사한 마음에서 예술과 인연을 맺게 되었다.넷째: 이번 모임은 단지 현대 예술권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다른 문화인으로는 철학자 천자잉 선생, 영상비평가 위안위안 선생이 초청됐다.
좌담회 현장 좌담회 현장
손님들은 먼저 예술가인 우진립의 대흑산에 있는 예술공을 참관했다작업실과 일부 작품, 그리고 '산해정 아트풀-'로 시작합니다. 류샤오순 기념, 어진립을 만나다'는 제목의 좌담이었다.
료웬:예술비평가, 큐레이터
이번 행사는 나에게 있어서 기획이라기보다는 착실감을 가지고 있었다정든 마음입니다. 류샤오순 선생은 나의 오랜 지도자입니다(1987-89. 내가 중국미술보(中國美術報)에 근무할 때) 나를 많이 비호하고 지지해 주셨고, 류샤오순 선생도 기성세대의 가장 풍골적이고 독립적인 사론가로서 나는 지금 경의를 표한다.
우진립 선생은 나의 오랜 친구(1996년에 만난 친구)이다.2004년 처음 산에 올라 10번도 못 왔죠.진립보다 산에서 물건이 많아지고 늙어가는 그의 집착에 감탄하는 것도 처지가 씁쓸하다.류샤오순화(劉曉純和)와 우전립(宇振立)으로 예술과 인연을 맺은 상성광 선생은 수년간 예술에 대한 애착을 얘기할 때마다 진솔한 감정으로 나를 감동시켰다.이번 행사를 기획하면서 저의 의지와감정은 완벽했다.
우진율헌정우진율헌정우진율헌정우진율헌정
율헌정:예술비평가
자리에 계신 여러분과 비교했을 때, 나는 스냅 순이에 대해 비교적 일찍 알게 되었다. 1974년그때 미원은 농민 그림을 배우러 도현에 가라는 지시를 받았다.도현에 도착했을 때, 스냅이 일찍이 우리에게 수업을 들은 적이 있기 때문에 스냅이 나의 선생님이라고 말했다.무엇보다 80년대 중후반 내내 중국미술보(中國美術報)에 입사해 다양한 협업과 친분을 쌓았다.스냅 순 선생은 나와 스승도 친구도 사귀고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에 있는 귀인이기도 하다.
샹양: 예술가
류샤오순의 학문과 인품 및 실천과 행동은 중국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나라의 80년대 미술.특히 그가 더블 편집장 중의 하나인 《중》이 그렇다'궈미술보'는 중국 현대예술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다.
우진립은 중국 예술계의 특수한 인물이다. 그는 쉬지 않고 앞으로 나아간다자, 끊임없이 자신을 부정한다.나는 진립할 생각을 하면 담배를 피운다.술 마시고, 밤샘하고, 왕성한 생명력과 예술 창조력!진립은 지독한 남자다. 내가 그와 함께 있으면 그것은 곧 혼돈이다!나는 진립이 그립다.
진가영 : 수도사범대학교 철학과 교수
우진립은 독서를 좋아하고 나도 독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래도 막말이 통한다하지만 막상 와서 보니 그가 만든 이 집들, 그의 것들생활, 그 느낌은 완전히 다르다.많은 사람이 그렇게 살기를 원했지만 우진만 겨우 살아가고 27년이 흘렀다.우리 시대는 좋게 말하면 국제화, 나쁘게 말하면 뿌리가 없는 것으로, 그는 그가 있는 산이기 때문에 우리 시대에 아주 좋은 대답이다.그는 이곳에서 세계가 해마다 변하는 것을 보았다.세계와 비교해보면 한 해 한 해의 변화다.
가방주: 예술 비평가, 큐레이터
나는 류샤오순 이론상의 공헌을 강조하고 싶어서 글을 한 편 썼다.류샤오순이 중국 현대예술 이론에 기여한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요,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많이 몰랐는데 오늘은 전개할 수가 없다.나는 특히 "산해정"이라는 주제를 칭찬한다. "산해정"은 사실 "감정의 고리"이다. 류샤오순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일련의 감정 체인이다:류샤오순은 대립하고, 상총과 류샤오순은 대립하고, 어제 저녁 파티에서 만난 사람들.자꾸만 자신의 감정으로 눈물이 나지만,그들의 이런 감정이 얼마나 깊은지 알 수 있다.세 번째는 류샤오순과 수많은 비평가들의 러브라인이다.나는 류의 이론적 성취가 깊이 연구할 가치가 있고, 그와 많은 비평가 사이에 맺어진 감정도 대서특필할 만하다고 생각한다.1991년 어려운 환경 속에서 내게 편지를 썼던 류샤오순의 비장함에 나는 이 대목을 인용했다.
우진립은 분류할 수 없는 예술 사안으로, 그는 독특한 독립이다.행마행공 예술가.그의 예술은 대지에 자리잡고 있지만20년 넘게 지속된 행동의 과정이지만 행위예술로 분류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그의 예술은 건축적으로 구현되기는 하지만 전통적 의미의 건축예술도 아니고 공공예술도 아니다.당대 예술가로서 그는 죽었다그 사람이다, 매우 고립되고 독특한 사안이다우리가 지속적으로 연구할 만한 사안이다.
도영백: 예술 비평가
1980년대 중국미술보 편집인으로 일하며 알고 있었다.우진립은 동북의 한 그림 선전화의 명수로 빠르고 많이 그렸다.나는 일찍이 팔인화전 좌담회에 참가하여 미술신문에 단평을 한 편 썼다.이 전시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우진립의 큰 그림 '희주 먹는 여자'가 표현주의 기법으로 결혼행렬을 그렸는데도 경사스러운 색채는 없고 일행이 고난 속에서 살아가는 강인한 생명의식만 느껴진다는 점이다.이후 이 주제에또 한 무리의 고난 속에서 몸부림치는 비창한 영혼이 있다프로필 사진이 사람의 심금을 울리다.
류샤오순 편집장은 진립에 관심이 많다.뜻밖에도 우진립이 내 손으로, 폐품으로 집 한 채를 지었다.본 적이 있다. 그의 행동에 매우 탄복하다.나는 두 번 갔었는데,집은 끊임없이 확대 수정되고 보완되었다.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두 손으로 집 한 채를 지었다.화가, 건축가?이것은 단지 집 한 채가 아니라 예술품이다.한 예술가가 보배로 변한 행위 예술로서 오늘날에는 있을 수 없다.
이를 위해 2011년 류샤오순은 '사회적 조각과 행위'라는 이름을 붙였다.'예술'을 의제로 다롄에서 이론다회를 개최했다.우진립을 확신하다예술상태와 새로운 개념: 우진이 세운 집은 그의 작품인 사회적 조형물로 그의 에너지와 아이디어를 보여준다.
위진립의 그림들은 모두 씁쓸하고 인간의 생명의식을 보여준다.깊은 함의와 의의가 있다.류샤오순의 도움으로 그의 그림은 대련에 있다.전시되고 상총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아 많은 그림을 소장하고 있다.진립이 정상인의 생활로 접어들게 하여, 류샤오순은 노고와 심력을 아끼지 않고 상총과 손잡고 그가 예술적 이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왔는데, 이것은 숭고하고 위대한 일이다.
류샤오리(劉曉力) : 중국인민대학교 철학과 교수
작업실 옥상에 올라서서 더 높은 시선으로 선생님께서 만드신 것을 바라봤습니다.영화 속의 정원은 마치 동화 속 세계 같다.나는 특히 선생님 자신의 친서를 좋아한다자연, 자유, 자유, 자유, 자상, 자축이 그의 정신이다.그는 27년 동안 대흑산을 자신의 꿈의 터전으로 삼아 그 이상을 지켜왔다.폐기물로 만든 정신적 삶의 터전이었다.매우 드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세 가지를 말하고 싶다.
첫째, 이상은 생명이 있는 것이다.나는 선생님이 일종의 계책을 짓고 있다고 생각한다.이상향 중의 집은 자연과 천하, 자아 이상을 하나로 융합한 것이다27년 건설은 그의 이상적인 삶의 궤적을 기록한다.
둘, 선생님과 함께 만든 것은 우리가 아니라 별천지다.보통의 그런 조어화향, 자손이 무릎을 감싸고, 세월의 정호식 도원원. 그의 몸에는 또 다른 선풍도골(仙風道骨)이 나타나 있다. 세속을 벗어나지만 야성적 광기와 집착이 매우 강하다.유형·유물·색깔·온도가 있는 건물군이었다.
셋, 선생님께서는 대흑산을 하나의 매개체, 하나의 통로로 삼으십시오.한편 이 매개체는 내면을 향하고 자유자재하며 자기반성적이다자기부정과 자기방출의 통로다.바깥세상과 대화하는 통로이기도 하다.선생님 당신은 눈앞의 이 산뿐 아니라 전체 세계와, 자연과 생활세계와 함께 연결되어 있는 아주 광대한 세상입니다.나는 당신을 매우 존경합니다.
왕림:예술비평가, 큐레이터
"사의주의"를 내세웠는데, 나중에는 나와 스냅이 먼저였다생으로 상의하여 "新"자를 더하여 "新思意主義"로 만들다서구의 신표현주의에 대해 말하자면, 신표현주의는 현대예술의 범주에 속하며, 독일과 유럽에서는 키퍼를 대표한다.제1회 신사의주의 전람회에서 스냅 순 선생과 내가 함께 했는데, 당시 그는 몸이 좋지 않고 개막식에도 참가하지 못해 매우 아쉬웠다.이것은 매우 중요한 전람 케이스다.중국에서는 예술을 포함하는 역사적 논리에 부합하지 않는다역사, 전시사, 비평사가 포함된 연속성, 즉 역사 변화의 근거가 부족하다는 것이다.사례, 현실을 보여주는 사례만 있고, 신사의주의 시리즈전은 좋은 사례이니 최정관 미술관과 큐레이터 최신 선생이 지속적으로 해 나가길 바란다.
장장(진효신 대독)
이것은 캐나다에서 온 장 선생의 편지를 진효신이 대독한 것이다.
용순형과 나는 미술대학 같은 과를 다니다.원래는 4년제였다그러다가 5년제로 바뀌어 1966년 졸업이 연기되었다.문화대혁명의 운명에 휘말려 1968년에야 배치돼 시안으로 갔다.나중에 그가 미술연구소에 입학했을 때 우리는 더 많은 교감을 갖게 되었고, 그는 성실하고 솔직하며 학문이 탄탄하고 연구 정신이 강했다.그는 《중국미술보》에 공헌이 매우 극심하여, 군현들이 신문을 만드는 사상은 국내에서 독창적이다거(擧)는 동인들의 창의와 생각을 단결시키고 발휘했다.상력. 그는 나의 단짝 친구이며, 그의 일생은 동년배의 꽃다운 사람으로, 이 특수한 시대에 진정한 정직한 사람이 되었으며, 정신 독립과 사상의 자유로움을 저버리지 않았다!너무너무 기특해요!
진효신:예술비평가
나는 세 가지 키워드를 이야기하겠다: 원망도 후회도 없고, 마음이 달갑고, 뜻을 계승한다.。
후회없이:그때 내가 장쑤화보를 편집했는데, 류샤오순은 우리였다.간행물의 주필 중 하나.내 손에서 그의 두 편의 중문을 게재한 적이 있다장: 대장풍도, 맹사적 성품-조류 속의 율헌정 파괴는 곧 창조-인요동체의 현대예술.결국 큰 '골칫거리'를 일으켜 '밥그릇'을 잃게 됐다."밥그릇" 잃어버렸으면 버려라, 그러나 나는 현대 예술사를 위해 두 가지를 남겼다.원 포인트.
기꺼이: 류샤오순이 죽은 후, 나는 그를 위해 세 편을 쓸 계획이다.연구성 글: 첫 번째, '류샤오순수묵비평의 이론틀'가작(작년 아트 컨템포러리), 2편 신시대 예술비평의 앵무새와 개황자 류샤오순(올해 미술관찰), 3편 류샤오순의 사례 비평과 큐레이션 활동으로 관련 자료를 수집 중이다.이것으로 옛 친구를 위로하다.
유지 계승: '신사의주의전' 3회 정책기획자 이어받겠습니다.그리고 이번 전시를 류샤오순의 수묵에 맞춰 아이디어로 기획하려고 노력했다.。
주청생:예술비평가, 큐레이터
두 가지 일을 합쳐서 이야기해야 하는 것은 류샤오순 선생을 그리워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어진립 선생을 만나러 오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류샤오순 선생은 중국 이론계의 중진으로 잘 알려져 있다.그는 중국 당대 예술에 일가견이 있다중요한 공헌은 1986년 중국미술보(中國美術報)·미술지(美術誌)·중앙미원(中央美院) 등 3개 기지 간 연맹을 만들어 중국현대예술학회의 창설을 이끌어냈는데, 이 학회는 학술 활동을 하지 않고도 중국현대예술대전(大展)을 결정·실제 열었다.
우진립은 류샤오순이 추천한 예술가로, 율헌정에게 소개되었는데, 두 분의 법안을 통과하였다진립하는 상황을 보는 것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우리는 그를 잣대로 삼아 중국 현대예술 전체를 바라보는데 치중했고, 개혁개방 이전의 문혁을 도구와 무기로 삼았던 예술에서 개성과 정신표현의 추상예술로 돌변해 행위와 관념예술로 한 단계 더 나아가 변화가 계속되고 있다.우진립은 하나의 가늠자이지만, 그 가늠자는 결코 끝나지 않아 기록과 관찰을 해야 한다.연구한다. 그래서 우리는 그를 만나러 왔다. 이 사람을 진립시키는 것이 아니라 중국 현대예술의 진전과 경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전망:예술가
나는 진립 선생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며 특별히 잘 알지 못하지만, 나는 '산해정'에 의해 이 일을 당했다.생각하니 대련산 안에 이상한 일이 하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이 일은 항상 내 머릿속에 들어있었고, 중간에 상황 때문에 지연되더라도 내 취미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류샤오순 선생에 대한 추념은 나와 류 선생 사이에 매우 깊은 교분이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 했다한 편의 논문을 썼는데, 참고한 유일한 글은 류샤오순 선생이 쓴 《광범위한 정미에게-진용예술약론》이다.
오늘 나는 진립 선생님과 처음 만났는데 첫인상은 대협, 진정한 대협이었다.그 자신이 이렇게 많은 집을 지었으니, 나는 매우 재미있다고 생각한다.저에게 첫 번째 인상적인 것은 생태계입니다. 저도 선생님 본인이 저와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는 것을 들었습니다. 예를 들면 이 폐물을 어떻게 처리하고 어떻게 쓰는지, 두 번째는 매우 제멋대로입니다. 선생님 본인에게 제멋대로이고, 또 다른 하나는 선생님께서 설계한 이 환경은 산성을 따르는 것입니다. 바로 자연에 따르는 것입니다. 저는 이것이 저에게 매우 인상 깊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선생님에게 생각하는 것입니다.사고도 잘하고 책도 많이 읽지 않으면 일기도 20권 못 쓴다.저는 생태가 굉장히 앞서가는 이념이라고 생각하는데, 서양에서는 10년 가까이 되어서야 생태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20년 전에는 생태 개념이 앞서서 생태, 수성, 사고 이 세 가지 측면에서 제가 가장 하고 싶었던 말은 무엇일까요?이 세 가지를 모두 할 수 없고, 나도 할 수 없기에 우리 선배들에게 진심으로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오홍:예술비평가, 큐레이터
내가 아는 스냅 순 선생은 존중이 있을 뿐 앞에서 발언한 선생들은 동년배로서 별로 없다.사람 간의 교제나 생활의 재미있는 일들.나는 스냅순 선생이 매우 중요한 사례라고 생각하며, 타인은 가지만 그의 학문적 사상은 그의 동시대 비평가들이 그를 도와 계속 정리하고 이어갈 수밖에 없는 매우 슬픈 일이라고 생각한다.
저는 요즘 선생님들의 작품을 다시 읽고 있습니다.우리 중국이 아닐까 생각 중이에요.현대 예술 발전의 이미지 시스템, 기호 시스템이 너무 강합니까?우리는 그동안 우진립 작품을 추상, 혹은 종합 회화, 혹은 종합 재료로 간단히 정리했다.하지만 종합회화나 종합재료를 이야기할 때 그의 의미는 물감처럼 단지 한 가지 재료의 물감을 바꾼 것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나는 요즘 다시 진립 선생의 작품을 보고 싶어 10여 년 전 우리는 모두 그를 보았다.모더니즘 단계의 작품을 위해 다른 각도로 본다면 그의 재료성, 재료에 입각한 혁명적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상성광: 다롄 컨템포러리 아트홀 설립자
먼저 류샤오순 선생에게 감사 드립니다.나는 운이 좋아서 귀인이 나를 도와서 내가 진정한 예술품을 소장하게 했습니다.우진립의 예술적 가치.다시 한 번, 게스트 여러분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2011년에는 류샤오순 선생이 사회 조각과 이론의 다회를 주관하는 행사를 열기도 했다.또 2013년 류샤오순(劉曉純) 선생이, 릿 선생이 큐레이션을 맡아 베이징 금일미술관에서 '자축-우진립개전'을 진행한 두 선생에게 감사를 표했다.마지막으로 료웬선생이 기획을 한 것에 감사하고,율선생이 편집장을 맡은 것에 감사하며,유효순선생을 위해 류효순선생을 그리워하는 문집을 출간해 주니,여러분의 지지를 바랍니다.
우진립: 예술가
1991년 '장쑤화보'에 실린 류 선생의 '파괴는 곧 창조'는 나의 198이다.9년 된 점획구상은 봉이(封二)와 배문이 모두 3점이다.1992년 말 '연구원'에 가서 1993년 개인전을 위한 논평을 써달라고 부탁해 포스터에 실은, 분명 포스터에 실린 우리 두 사람의 사진은 협력의 시작을 상징하며, 그 '코끼리 뽑기'의 글을 '중국 추상유화의 대표'로 인정해 달라고 부탁했다.이어 동 3성 '현대예술전'에서 금상을 받았다.그는 펑더, 쌍희중비평가들을 우리 집에 데려와 아들 류신을 4화실에 데려오게 했다.이어 나를 그의 집에 초대해 내 초상화를 찍고 대화를 나눈 뒤 『미술문헌』 창간 표지 및 내 추상화 수십 페이지에 실었다.진정한 합작 3회는 1994년 제1회 중국유화상 후보에 오른 그의 소개로 '성상 터치'의 관념 그림 5점이 좋다.
2001년 초여름 남개대 특강에서 상경해 미술관에서 우연히 유 선생을 만나 직접 관람했다.모 전시는 곧바로 팡리쥔의 만찬에 데려가 샹양 등 옛 친구들을 만난 뒤 류 씨의 집에서 2박을 했다.나는 2007년까지 '미·중 대응전'에 초청돼 추잡한 작품을 수입에 우선했다.내가 주창한 동양정신이 문화부 미협에서 2005년 금상을 받았을 때 그는 분명 심사위원 중 한 명이었다.
2009년 다롄 노동공원의 '하우스' 개전에서 그는 싼야를 거쳐 상성광에 도착했다선생님의 찻잔 속에서 저를 대대적으로 소개합니다.2011년 금석탄에서 내 예술 다과회를 주재했고 율헌정 등 20명 가까운 비평가들이 차례로 참석했다.2013년 학술 사회로 오늘 미술관에서 내 평생 작품전을 열고 나를 둘러싼 평론집을 편집했다.
평탄하고, 깊고, 예언하고, 직접적이며, 엄밀하고, 관용적인 것은 그가 일상적으로 학문을 닦고, 비판을 잘하며,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다또한 독혜로운 눈망울과 호언과 허무함을 입었느니라비록 반세기 동안 나의 예술적 변천과 점진을 증명하는 것이지만, 매번 만날 때마다 묵묵히 어간하여 특히 몸과 예술에 대해 말하지 않고, 한 눈빛은 오히려 나의 예측에 대해 감개무량하게 웃는다.그가 중국 최초의 미술 이론 박사로 중국미술보 창간과 편집장이 아니라 율헌정 등 여러 비평가들을 대동한 '85'를 추켜세웠다.사조"라며 현대예술의 활약에 지금까지 큰 기여를 했다.
류신: AIP 국제예술교육의 창시자
1993년 아버지가 다롄에 버려져 1년 동안 선생님께 드렸다.많은 생각을 바꿔놓았고, 내 인격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선생님 말씀은 조리 있게 잘 못하실지 몰라도 카리스마가 강하고 그 영향력이 대단하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노장을 본 것도 선생님의 영향을 받았고, 심지어 그의 말버릇도 모두 배웠다.그래서 선생님께서 제게 끼친 영향은 굉장히 컸고 사회를 대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개인적으로는 그렇다.
아버지에 대해서는 멀리 떨어져서 점프를 시도해 왔다.나는 그에게서 느꼈다.가장 강력한 점은 사색의 독립성을 견지하는 것이지, 사람이 떠받드는 것이 아니다.그는 자신을 세상에 나온 마음가짐, 세상에 뛰어든 일을 한다고 정의했다.
메이젠화(梅劍華) : 산시(山西)대학 교수
특히 우진립 씨께서 지난 세대의 생활을 알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나는 선생이 하나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자신만의 정신세계, 이 안에 있는 모든 물건에는 그의 정신이 있다.선생을 볼 필요 없이 그가 사는 세상을 통해 그 사람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였다.
1000년 후면 인간의 언어에 큰 변화가 생길지, 인간의 삶을 상상해 보자.생명 형태가 크게 변하면 지구의 생존 형태가 크게 변할지 모른다.천 년 후의 인류, 우진립 선생의 작품을 다시 보게 되면 이해의 큰 당혹감을 느낄지도 모른다.그러나 아무리 어려워도 텍스트나 작품을 통해 옛사람들의 정신세계를 탐구할 수는 있다.근본적으로는 예술가의 실천 전통이 있고, 그의 작품에는 전통이 빚어내는 기능과 특징이 있다정신까지. 그런 의미에서 나는 소인예술가, | 평민예술가, 누구나 예술가라는 말을 인정하지 않는다.얼핏 깜짝 놀라 놀라운 작품을 만들기도 했지만 그들은 결국 진정한 예술가가 될 수 없었다.
류커:예술가
제가 1995년 학부 때 우진립 선생님의 작품을 봤는데 오늘, 다시 완결입니다.진립 선생님의 작품을 보고 여러분은 그것을 서구예술의 맥락에서 혁명적 사실주의, 추상주의, 그리고 최후부터 포스트모던에 이르게 될지도 모르지만, 제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하며 그의 작품의 생동성을 가린 것은 바로 그 생동성이 그의 작품의 완전성을, 심지어 작품 속의 훼손과 흐름까지 마치 자라난 것 같은 자기생장적 시스템이었기 때문입니다.또 선배님들께서 80년대 예술창작과 비평을 들으면서 지금 우리 시대에 예술가로서, 예술기구로서 어떻게 하면 개체창작에 있어서나 사회구조적으로 가치있는 것들을 만들어 전후관계를 이어갈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위안위안 : 독립다큐멘터리 감독, 예술가, 현대예술사진비평가
우진립 선생님의 이름이 나에게 시사하는 바: "우"는 중국어로 개사이다.관계, 시간, 공간, 일, 사람과의 관계, 진이 가지고 나오는 문제는 어떻게 시대와 공진하고 어떤 방식으로 공진하느냐다.'립', 대립이냐, 건립이냐?
선생님께선 이 시대와 공명하는 운명으로부터 시작됐습니다. 그의 정치선전을 그린 그림일 때, 그것은선생님의 세계에서 나는 그의 정신세계와 외부세계가 하나라고 가정하고, 나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것을 그린다.그땐 사람도 그 부분을 믿었기 때문에 너무나 달콤하고 행복했다.하지만 그 외부 세계가 무너지고 내적 세계가 무너지는 것은 산산조각이 났다.
선생님께선 특히 예민하다:시간적으로 예민하다,넌 남들보다 먼저 그 시간의 종말을 보았다:공간적으로 예민하고 남들이 문명의 진보라고 생각할 때 당신은 폐허라는 것을 남들보다 먼저 보게 된다.이런 예민함은 재앙적이다.다른 사람이 이 가무에서 승평할 때 네가 본 것은 폐허였다.당신의 삶은 죽음과 죽음이 함께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폐허는 그림자처럼 따라다닌다.
나는 우진립의 생명 예술이 미개하고 황량한 순진함을 느낀다.이런 천진함 속에는 파멸의 창조가 내포되어 있다그러나 그 파멸과 창조의 연결고리는 세상과 대립하는 방식으로 세상을 인식한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이것은 내가 선생님의 이름을 해석한 것이다.
가오펑: 베이징사범대학 미래디자인창신연구센터 주임, 미래디자인학원 책임자
류샤오순화위전립 두 선생님은 우리 후배들에게 학술과 예술의 힘을 더욱 믿게 해준다.
류샤오순 선생은 중국 예술 이론의 중요한 구성자 중의 하나로, 중국 예술계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공헌해야 한다. 비록 류샤오순 선생은 지금 학문을 타고 돌아가셨지만, 진실한 것을 구하고 예기롭게 창조한 선생의 학술정신은 우리가 영원히 그리워할 만하다.그는 독자적인 학문적 관점으로 세상을 보고 문화를 보고 예술을 볼 수 있는 길을 열어줬다.
우진립 선생님의 순수하고 집요한 예술적 추구는 끊임없이 우리를 격려한다.그의 예술은 간단할 수 없다.이것은 서양의 현 시대 예술 양식으로 요약할 수 있다.우진립 선생님은 수십 년을 하루같이 자신의 예술을 실천함으로써 예술의 힘을 더욱 믿게 했다.
양천:예술가
선생님께 온전하게 보여드린 이런 작품들은 오늘 처음이라서 감동적이었고 어떤 의미에서는 매우 감동적이었습니다.나는 어렸을 때 스승의 그림을 모사했던 그의 포스터를 많이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당시 인민출판사에서 '공농병상선'을 내면서 선생님의 포스터가 많이 들어간 것으로 기억한다.
스승의 창조정신, 예술에 대한 애착이 앞만 보고 계속 자신의 에너지를 키워나가고 있다.특히 산에 올라오면서 만든 장치라든지 조각이라든지 삶과 관련된 여러 가지 것들은 친환경적인 개념으로 요약할 수 없을 정도로 '삶이 곧 예술'을 실천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이것은 완전히 개인의 예술 창작과 삶의 유기체이며, 삶과 예술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함으로써 선생님에게 일종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것 같다.이 정신은 우리를 매우 존경하게 한다.
류 선생은 당시 중국미술보(中國美術報)에 율 선생을 불러들이는 등 쓰촨(四川)성 향토예술을 미술보에 많이 싣게 했고, 류 선생이 추진한 것도 중국의 현대예술에 큰 역할을 했다.
성탁:예술가
우진립 선생님을 뵈러 오기를 기다린 지 오래인데 이번에 드디어 성사되니 현장이 무척이나 충격적이다.
먼저 느낀 것은 류샤오순 선생님과 위전리 선생님들이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그런 상태, 그것이 예술가와 지식인이 지켜야 할 정신, 혹은 다시 일으켜 세워야 할 정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특히 오늘날처럼 인터넷의 진위 정보가 폭발하는 시대에는 그 정신을 계승하고 발전시켜야 하는데, 여기에 와서 나를 다시 한번 확고히 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두 번째는 우진립 선생님 자체입니다. 저는 그의 생활경력, 생명이 특히 현대예술의 사상논리에 부합한다는 것, 즉 선인의 정형화된 것을 끊임없이 깨뜨리고 끊임없이 자신을 부정하고 부정하는 것, 그 위에 재창조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선생님께서 단계마다 앞으로 나가셔서 과거의 성적에 연연하지 않고 27년 동안 산에서 홀로 산다는 그의 삶이 그의 작품이라는 정신, 저는.우리 예술도 특별히 배울 만한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방금 선생님의 일기를 보았는데, 그는 아주 열려 있고, 나 자신도 발가벗겨진 재미있는 영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나는 선생님이 미래의 창작 탐구에서 자유로워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미노: 아트 큐레이터
우진립은 사용이 선생님과 나눈 대화를 보고 선생님께 평생 '탈출과 재탄생'을 말씀하셨기 때문에 당연히 재탄생이 더 중요하다고 말씀하셨다.나는 셰용과의 인터뷰에서도 '방출과 귀속'이 내 인생에서 특히 중요한 일이라고 말했다.나는 이것이 아마 각기 다른 사람의 생명 본체에 대한 정신적인 추구, 이곡동공 혹은 혹은 방법은 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돌아가다.
진립 선생에 대한 율헌정의 이해에 동의한다.나는 여기서 문득 고성의 시 '묘상'이 생각났다.
"영세 강림도 슬프지 않고 소나무 숲에 내 소원이 담겨 있다는 걸 안다.아래쪽에는 바다가 있고, 멀리 보면 연못처럼 보이는데, 조금씩 나를 따르는 것은 오후의 햇살이다.사람이 다하면 세상이 오래되니 나는 중간에서 쉬어야 한다.지나가는 사람은 나뭇가지가 낮다고 하고, 지나가는 사람은 가지가 자라고 한다"고 말했다.
우진립 선생님의 이런 생활 상태는 나에게 하나의 사색을 가져다 준다.지난해 10여 개국에서 수십 명의 예술가들을 인터뷰하면서 느낀 것이 첫째, 둘째, 둘째, 이 시대에 어떻게 살 것인가다.말하자면 개체가 시대와 어떻게 공명할 수 있는지, 물결을 따라가지도, 단절하지도 않고, 충분하다는 것이다.생명의 가치를 구현하다.
최신: 시안 최진관 미술관 관장
유 선생님은 나의 손윗사람으로 나의 아버지 같다.아마도 젊은 세대 중에 나는 스냅 순씨와 직접 접촉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2017년 스냅순 선생을 찾아가 전시를 기획했는데, 곧 '사의주의'라는 학술 콘셉트를 내놓았고, 나중에 왕린 선생이 '새'자를 붙이자 류 선생님은 잘 넣었다고 생각했다.'신의주의'는 유 선생이 생전에 제시한 마지막 학문적 개념으로 적극 추진한 전시다.그는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제1 중국 당대 예술이 오늘날까지 무슨 패를 내어 국제 화권을 쟁취할 수 있는가 하면, 제2의 '사의' '표현'은 같은 형태에 속하며, 예술 자립화 과정 중 가장 넓은 생명력을 가진 예술 형태로서, 그는 중국과 서양 사이의 존재라고 여겼다. 중국만의 것도 아니고 서양만의 것도 아니며, 현대 예술 중에서도 특히 이와 같다고 강조하였다. 제3의 그는 이 전시는 하나의 전시가 아님을 강조했다.단순한 수묵전
넷째, 몇 번을 계속하고 싶었고, 계속하면 이곳에서 대장들이 나올 것이라는 게 그의 소망이었다.전시회에 유 선생님이 살아계실 때 이미 두 번을 하였으나, 나는 후에 왕림, 자팡저우, 진효신 등 몇 분의 선생님들과 이 전시회를 계속하여 계속하여 유효순 선생의 학술 유산을 선양하고 선생을 위로해야 한다.
은예:베이징 관당미술관장
오프닝 때 너무 슬펐는데, 특히 밤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나니 정말 주체할 수가 없더라고요.젊은 시절 일 때문에 중국 비평가들의 말솜씨가 가장 강했던 몇 년 동안을 목격할 수 있었고, 지금 우리의 예술비평은 말실수 상태다.유 선생님 그들 세대의 지식인들은 학문을 하는 성실함과 근면함, 후배를 잘 보살피고 있다.원칙이 지켜지고 역사적 사명감이 큰 것도 마음에 와닿았다.
하붕:호남 월호 때 당대 예술센터 설립자, 관장
오늘 이 자리에 오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선배님들, 선생님들 간의 깊은 정을 볼 수 있게 되었는데, 그것은 반짝반짝 빛나는 시대였고, 함께 우정도 있고 친정도 있고, 심지어는 더더욱 전우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조금은 감명을 받고 답을 찾게 되었다.
우리가 오늘 계속 하는 것, 왜 하고 있는지, 나는 지금 전체 예술 생태 안에 정말 말할 것이 많지 않다고 생각한다, 비록 우리는 현대 예술을 하고 있지만, 우리는 아주 정교하고 자아적인 것을 하고 있고, 그런 상태가 오래 지속되고 있고, 우리는 사실 더 많은 지지가 필요하고, 더 강한 마음과 자아가 필요하다, 자아가 존재하고 있다.상태에서는 독립적인 정신이 더 많이 든다.
쉬링: '미술관찰' '미술학' 코너 진행자, 학술교류부 주임, 중국예술연구원 미술연구소 부연구원 쉬링
류 선생의 사상과 정신은 물론 안목과 마음까지 접발자가 없는 것은 유감이다.나는 류 선생과 그의 동세대가 후배들에게 남긴 가장 큰 경험 유산 중 하나가 역시 예술 본체로 돌아가 연구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트렌드. 그래서 현대예술창작과 병행하는 것이 현재도 예술비평가들의 바른길이다.이것은 또한 예술적 맥락을 존속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위전리 선생과 류샤오순 선생의 대화 중간에 황허의 허와 허무의 허가 등장했는데, 이것이 아마 대흑산이라는 예술이 자생한 원인을 가장 잘 보여주는 두 글자인 것 같다.처음 와서도, 그로 인해 예술을 진립시키는 매력을 몸소 느끼고, 황허 속에서 예술가의 본능으로, 허무 속에서 하나를 구성하는 것을 느꼈다.나만의 새로운 공간.그의 바깥 세계는 무너져 내렸는지 몰라도 예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은 27년 세월 동안 황허의 땅에서 술과 술을 주고, 책을 읽으며, 심신형태하고, 시간을 갈아서 비로소 현재의 제반 경치, 유물지상, 자연지상, 유인의 신으로 가슴속에 덩어리를 쌓았다는 것이다.허무한 상은 완성되지 않고 자라고 있다.
그래서 우진립의 예술은 표본적 가치를 지닌 예술가가 될 수 있고, 당대사에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은 우리가 그의 예술로 돌아가서 얻을 수 있다는 인식과 의미입니다.
갈수지: 중국미술비평가 연차총회 부비서장 갈수지
베이징대 사학과 선생님들의 공감대 속에서 80년대 현대예술의 공헌과 가치는 문학과 다른 연구소의 기여나 가치보다 훨씬 컸다.반면 85신조미술운동에 참여한 주요 참여자들은 예술가, 비평가, 이론가들이 이 운동에서 차지하는 역할을 잘 알고 있다.류샤오순 선생은 비평가 집단의 대대로표, 그의 가치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류샤오순 선생이 사망하기 전에 그의 파일을 만들 예정이었으나 결국 따라가지 못했다.
자 옹은 류샤오순에 대해 쓴 글 가운데 마지막으로 류샤오순 선생이 보낸 편지를 인용하며 "중국의 세계적 거장들을 강력하고 서양과 대화할 수 있는 동양적 현대예술로 세계가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드는 날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그러나 이날을 맞아 혈흔을 밟고 가는 희생자들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늘 구교파 귀족들과 학문적 가치도 없는 연구에 몰두하는 것을 멈추지 않을 수 없다.비학술적 힘겨루기에 익숙하지 않으면 큰 손해를 볼 수밖에 없고, 우리 학술연구에 몰두할 수도 없으니 수준도 크게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다른 선택은 없었나 보다, 그들의 피와 살로 학문적이고 비학문이 뒤섞인 조잡한 언덕을 쌓는 것이 협곡을 메워 피라미드를 만드는 유일한 과정이었다"고 말했다.
비고:동양예술,동양으로 돌아오다.류샤오순 선생은 동양의 이론으로 동양의 예술을 설명했고, 위전리 선생은 동양의 예술을 실천자로 삼았다.
이혜창:예술가
먼저 류샤오순 선생과 만나 이야기하기 시작해서 제가 1996년에 그림을 그렸는데 류샤오순 선생이 보고 비판 글을 써서 장쑤 화보에 게재한 글입니다.나는 매우 심각합니다. 유 선생이 계십니다.자신의 학술 체계상의 글쓰기,이것은 나에게 일종의 격려이다.유 선생은 20여 년 동안 나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고 예술적으로는 나의 지음이며 나의 은인이다.학자적 이론가인 류샤오순 선생은 뚜렷한 학문적 입장을 갖고 있다.그는 끊임없이 "예술 그 자체도 반예술 그 자체도 의문"이라고 의문을 제기하였다. 그의 이론적 태도에서는 분명히 서양의 기준과 달리, 그의 비평도 고착화된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구상과 이론의 설명이자, 실천 예술가와의 상호작용성이나 어떤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었고, 또한 시사적이었으며, 현재 당대의 수묵예술은 최근 40년 동안 매우 중요한 현상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비판계에서는 류샤오순 선생이 가장 중요한 비판가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우진립 선생님은 우리 랴오닝의 자랑거리이신데, 이번에 그의 작품을 보고 매우 놀랐습니다!그의 작품은 몇 가지 각도에서 당대성을 갖추고 있다.예를 들어 그의 작품의 연장을 들 수 있다신축적·정신적 다지향적우진립의 작품은 한 가지로 분류하기 어렵고, 그의 지향점에는 여러 가지 함의가 있다.사실 그에게는 간단하고, 그는 제멋대로, 진정한 예술가로서, 매우 고급스럽고, 재미있는 예술가다.마지막으로 상공감사, 율선생님, 료선생님, 위선생님 감사합니다!
우진립은 1949년 다롄 진저우에서 태어났다.1968년 다롄사범학교를 졸업하고 중앙미원 유화연수반에 들어갔다.1970년대 그는 '가'를 썼다'고 한다.오빠누나 시골 내려와' 등 80세여폭의 정치 포스터가 대중의 시야에 들어오기 시작했다.그의 예술인생은 각각 정치선전과 현대예술, 표현주의, 추상예술로 미술 분야의 리더로 자리 잡았다.그중에서도 예술계를 가장 떠들썩하게 한 사건은 1994년 12월 26일 다롄(大連)의 진저우(金州) 대흑산(大黑山)으로 이전하여 작업실이라는 이름으로 '사회교제' 및 '행위예술'을 실천하고, 구도심으로 폐품을 철거하고 빈병을 작업실에서 대량의 설치예술·관념예술이 완성된 사건이다.
류샤오순(194120년)은 예술비평가이자 예술이론가였다.1966년 중앙미술학원 미술사학과를 졸업하였으며, 1981년, 1985년에 잇따라 중국에서 졸업했다예술연구원 대학원생으로 미술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미술 편집원, 중국미술보 편집장, 중국미술가협회 이론위원회 위원, 중국예술연구원 미술연구소 연구원, 박사과정 멘토를 지냈다.
게스트 사진 게스트 사진
본 행사에 참여하는 게스트는 (성씨 병음순으로 정렬) 을 포함합니다:
수도사범대학교 철학과 진가영 교수, 예술비평가, 큐레이터 진효신, 컨템퍼러리 아티스트 성탁, 최신 최진관 미술관장, 오늘미술관 전관장, 북경사범대학 미래설창신센터 고붕, 중국미술비평가, 중국미술비평가, 중국인민철학원 류샤오리, 중국예술비평가, 중국예술비평가, 자팡, 리후이창, 예술비평가, 미술비평가, 현대미술작가 류커, 중국인민예술원 교수 류샤오리, A국제예술교육창시, 중국예술예술예술비평가, 중국예술원 우자오샤오리, 중국사회학부회장 류샤오창, 중국예술비평가, 중국예술예술전문기자, 중국예술대 교수 류샤오칭칭커, 중국예술대 교수 류샤오, 중국예술대 교수 류샤오, 중국예술전, 중국예술대 교수 류샤오, 중국예술대 교수 류샤오술가, 현대예술사진비평가 위안위안(元園), 현대예술가, 중앙미원 조소학과 교수 전망, 베이징대 교수, 현대예술가, 큐레이터 주칭성(朱靑生).
이 행사에는 다음을 포함한다.
진행자:
료웬:예술비평가, 큐레이터
셰용:고참 예술경영인
발언자(성씨 병음순) :
천자영, 수도사범대 철학과 교수
진효신, 예술 비평가, 큐레이터
성탁, 현대 예술가
최신, 최진관미술관, 시안시 수묵장안예술박물관 관장
가오펑, 베이징사범대학 미래디자인창신연구센터 주임, 미래디자인학원 책임자
갈수지, 예술비평가, 중국미술비평가 연차총회 부비서장
허펑, 월호시아트센터 관장
가방주, 예술 비평가, 큐레이터
이혜창, 예술가
율헌정, 예술 비평가, 큐레이터
류커, 현대 예술가
류샤오리, 중국인민대학 철학과 교수
류신, AIP 국제예술교육 창시자
메이젠화, 산시대 철학사회학과 교수
상성광, 다롄 징견그룹 회장
샹양, 현대 예술가
미노, 베테랑 언론인, 큐레이터
탄웨이, 베이징대 중국당대예술기록보관장
백을 도영하고 예술 비평가
왕림, 예술비평가, 큐레이터
오홍, 예술비평가, 큐레이터
오녕, 오 작가 국제미술재단 사무총장
쉬링, '미술관찰'지 코너 진행자, 중국예술연구원 미술연구소 부연구원.
양천, 현대 예술가
은연, 관당미술관장
우진립 예술가
정원, 독립다큐멘터리 감독, 예술가, 현대예술 촬영비평가
비전, 컨템퍼러리 아티스트, 중앙미원 조소학과 교수
주청생, 북경대학 교수, 당대 예술가, 큐레이터
参与本次活动的嘉宾包括:
主持嘉宾:
廖雯:艺术批评家、策展人
谢蓉:资深艺术管理人
发言嘉宾(按姓氏拼音排序):
陈嘉映,首都师范大学哲学系教授
陈孝信,艺术批评家、策展人
成卓,当代艺术家
崔迅,崔振宽美术馆、西安市水墨长安艺术博物馆馆长
高鹏,北京师范大学未来设计创新研究中心主任,未来设计学院负责人
葛秀支,艺术批评家、中国美术批评家年会副秘书长
何鹏,月湖时艺术中心馆长
贾方舟,艺术批评家、策展人
李惠昌,艺术家
栗宪庭,艺术批评家、策展人
刘可,当代艺术家
刘晓力,中国人民大学哲学院教授
刘昕,AIP国际艺术教育创始人
梅剑华,山西大学哲学社会学学院教授
商成光,大连澄见集团董事长
尚扬,当代艺术家
米诺,资深媒体人、策展人
谭维,北大中国当代艺术档案馆副馆长
陶咏白,艺术批评家
王林,艺术批评家、策展人
吴鸿,艺术批评家、策展人
吴宁,吴作人国际美术基金会秘书长
徐翎,《美术观察》杂志栏目主持人;中国艺术研究院美术研究所副研究员。
杨千,当代艺术家
殷嫣,观唐美术馆馆长
于振立,艺术家
袁园,独立纪录片导演、艺术家、当代艺术摄影批评人
展望,当代艺术家,中央美院雕塑系教授
朱青生,北京大学教授、当代艺术家、策展人
【일부 작품 감상】
《경공대회》수분 1977년 《경공대회》수분 1977년《庆功大会》水粉 1977年
《생일 수기》 시리즈 종합 재료 1990년 《생일 수기》 시리즈 종합 재료 1990년《生日手记》系列 综合材料 1990年
소혼-1호 종합소재 160x160cm 2020년 소혼-1호 종합소재 160x160cm 2020년《消魂-1号》 综合材料 160x160cm 2020年
1980년 《팽총고향행시의》1980년 《팽총고향행시의》1980年《彭总故乡行诗意》
《희주 먹는 여자》 유화 - 1989년 195x161cmx3 《희주 먹는 여자》 유화 - 1989년《吃喜酒的女人》油画-1989年195x161cmx3 195x161cmx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