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에 대한 질문이 많이 올라오는데 아토피 목욕에대해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아토피 환자는 목욕을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이점을 많이 궁금해하시는 것 같습니다. 아토피환자는 궁극적으로 목욕을 해야 합니다. 이유는 각질층에 보습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아예 목욕을 하지 않으면 보습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목욕을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목욕을 하되 요령이 필요합니다.
1) 연수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일반 수도물, 지하수(경수라고 하지요)에는 칼슘이 많게 되는데, 연수는 칼슘, 마그네슘이 없는 물을 지칭합니다. 피부는 일정한 비율의 칼슘이 있어야 하는데 칼슘은 너무 많아도 적어도 안되게 됩니다. 수도물은 너무 칼슘이 많아서 아토피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가능하시면 연수기를 설치하세요.
2) 일반비누(알칼리성)를 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우리 피부는 약산성이라 알칼리성 비누를 사용해서 한꺼풀 벗겨내는 것인데, 알칼리성이 강할 수록(다이알 비누, 세제 등은 강알칼리성 입니다) 피부의 보습력이 많이 떨어져서 건조하게 됩니다. 일반 알칼리성 비누는 피부의 칼슘 균형을 파괴합니다. 따라서 중성비누나 약산성비누 즉 아토피용 비누를 써야 하는 것입니다.
3) 절대 때수건 등의 물리적 자극을 주면 안됩니다. 각질층이 쉽게 파괴되어 보습력이 약해집니다.
4) 피부에 염증이 있다면 목욕을 하셔서는 안됩니다. 이때 목욕을 하게되면 수분 손실이 늘어나서 오히려 피부를 악화시킵니다. 또한 염증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염증이 없어지길 기다리시고 보습크림만 발라주시기 바랍니다.
온천은 유황성분이 아토피피부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권해드리는 편이지만, 온도가 너무 뜨거워 장시간 있게되는경우 오히려 안 좋을 수가 있습니다. 유황은 도움이 되지만, 온도가 도움이 안되지요. 따라서 미지근한 온천수에 10분을 넘기지 않게 목욕을 시키세요.
아토피는 폐의 건조에 의해 오는 경우가 많아 알러지성 비염이나 천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매운 음식이나 생선류는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담백하고 시원한 음식이나 비타민 C가 함유된 신선한 야채를 복용시키세요. 또한 폐를 건조하게 하면 안되므로 가습기가 필수적이며, 배는 따뜻하게 감싸시되, 가슴 부위는 가끔씩 열어주세요(5분 정도).
유아의 아토피의 경우 피지선의 분비력이 성인에 비해 떨어지는 돌까지 힘든 경향을 보이지만, 적절한 관리를 하면 아토피가 사라지는 경우가 많으며, 이 경우 알러지성비염이나 천식도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그래도 힘든 경향을 보이면 전문가와 상담을 하셔서 치료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