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증권 인터넷/게임 김동우]
NAVER
*3Q23 Preview: 매출 & 영업이익 컨센서스 부합 예상
▶️3Q23 매출 2.46조원(YoY +19.7%), 영업이익 3,675억원(YoY +11.3%)을 기록, 시장 예상치(매출 2.47조원, 영업이익 3,713억원)에 부합했을 것으로 추정. 서치플랫폼(YoY +0.8%)은 디지털 광고 시장 회복 시기 지연되며 DA 매출 YoY -8.9% 감소한 반면, SA 매출은(+4.6%) 상대적으로 견조한 방어력 보였을 것으로 추정. 커머스 매출은 Poshmark 편입 및 수수료율이 높은 브랜드스토어 고성장 및 여행/예약 성수기 효과, 쇼핑 검색 광고 회복에 따라 YoY +44.0% 성장했을 것으로 예상. 핀테크 매출은 스마트스토어 및 외부가맹점 거래액 성장 지속, 삼성페이 연동에 따른 오프라인 거래액 성장에 따라 YoY +16.2% 성장, 컨텐츠 매출은 웹툰 매출 성장 및 스노우의 AI 관련 매출 반영으로 +41.8% 성장 추정. 클라우드 매출은 B2B 매출 성장으로 QoQ +6.8%, YoY +17.8% 예상.
3Q23 영업비용은 2.09조원(YoY +21.3%), OPM은 14.9% 기록 예상. 개발/운영비는 포쉬마크 편입 및 신규 채용에도 컨텐츠 부문의 비전략적 사업 포트폴리오 지분 매각에 따른 연결 제외로 YoY +25.5% 증가에 그쳤을 것으로 전망, 마케팅비는 웹툰 성수기 마케팅에도 효율적 집행 기조 지속되며 YoY +18.8% 전망. 한편 파트너비는 웹툰 회계 처리 변경(순액→총액) 변경 효과 지속되며 YoY +23.4% 예상.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00,000원 유지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300,000원 유지. 3Q23는 AI 기반 신규 BM이 반영되기 전, 이익 안정성을 검증하는 분기가 될 것으로 예상. 동사는 1) 시장 대비 높은 커머스 GMV 성장과 셀러 락인을 바탕으로 10월 5일부터 커머스 부문의 "도착보장"(수수료율 1.5%, 브랜드스토어 거래액 30% 추정), AI 기반 "브랜드솔루션"(수수료율 2%, 1H24까지 브랜드스토어 거래액 50% 이상 채택 가정) 수수료 부과가 진행되어 take rate 상승과 매출 성장이 예상되며, 2) "큐"의 통합검색 적용(23년 11월)과 네이버 앱의 개편(4Q23), 생성형 AI 기반 광고 "CLOVA for AD"(23년 11월 파일럿 공개)로 2024년 광고 매출의 성장성 회복 기대.
보고서 링크 :
https://www.iprovest.com/upload/research/report/cominf/20231010/20231010_035420_20210135_99.pdf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