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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美 새로운 시장, 휴대용 태양광 충전기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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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4-05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최종우(로스앤젤레스무역관) |
美 새로운 시장, 휴대용 태양광 충전기기 - 태양광시장, 정부 혜택 연장으로 성장 지속 기대 - - 디지털 생활습관 의존도 늘어나며 배터리충전 수요 높아져 -
□ 태양광에너지 시장
○ 시장동향 및 전망 - 태양광에너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기술 중 하나로 태양의 빛에너지를 변환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술 - 미국 태양광에너지 시장은 2015년까지 연평균 약 84%를 넘는 성장률을 보여주며 시장이 발전해옴. - 조사기관 IBIS World는 현재(2015년 12월 기준) 태양광에너지 시장이 11억 달러 규모에 있으며 2015년 한해에 41%의 성장률을 보여줬다고 분석함. - 태양광에너지 시장 관련 기업의 대체적인 순이익률은 2015년 한해에 약 17.3%임.
최근 6년간 미국 태양광에너지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IBIS World
- 미 조사기관 IBIS World는 태양광에너지 시장규모는 2020년까지 연평균 8%의 성장률을 보여주며 18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음. - 적어도 앞으로 2~3년 동안은 지속적인 정부의 관심과 혜택이 이어질 것으로 예측됨. 미국의 각 주들 또한 신재생에너지 생산력 발전을 위한 법규를 개정할 것으로 보이며 신재생에너지 생산에 들어가는 비용의 지속적인 감소가 예측되기 때문에 이 시장의 발전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됨.
○ 성장 요소 - 시장의 발전은 미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RPS, Renewable Portfolio Standard)와 세금 혜택 등의 법률과 대중들의 신재생에너지를 향한 의식 등이 달라지면서 급성장 해옴. - 미 정부의 세금 혜택은 태양광에너지관련 업체에 인센티브로 작용됨. 세금 혜택을 받을 경이 동 시장 관련 회사들은 태양광에너지 생산과정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며, 이는 결국 업체들의 순이익률 증가에 도움이 되는 것이므로 시장 성장에 큰 요인이 됨. - 미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는 현재 30여 개 주들에서 이행되고 모든 주들은 일정량의 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로 써야하는 의무가 있는 법임. - 지난 몇 년간의 여론의 성향들 또한 태양광에너지 시장 성장에 많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됐으며, 현재 미국 국민들 중 자연보호와 에너지절약을 지지하는 국민들이 늘어남에 있어 정부의 각종 혜택과 세금 등이 신재생에너지 시장에 존재하게 함. - 반도체 가격하락은 태양광에너지 시장의 발전에 영향을 준 다른 요소로 분석됨. 반도체는 태양광에너지 패널에 들어가는 중요 구성요소로서 반도체 및 실리콘 가격의 하락은 태양광에너지 패널의 설치비용을 줄일 뿐만 아니라 태양광에너지 관련 업체들의 순이익 비율도 17.3%로 증가하게 함. - 미국 내 소비전력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해왔으며 미래에도 전력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태양광에너지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보임.
미국 내 반도체 가격 하락과 소비전력 증가 전망 자료원: IBIS World
□ 현대생활의 디지털화
○ 증가하는 스마트폰 및 각종 전자기기 보급률 - 2015년 세계적 스마트폰 출하량은 약 14억 기기가 조금 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2014년보다 10.4% 높아진 수치임. - Forbes는 현재와 미래에 휴대전화 구입가격이 줄어들 것으로 조사했으며, 이는 스마트폰 보급량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됨. 가격이 낮아지면서 더욱 많은 사람이 스마트폰을 구입할 수 있게 될 것이며 2019년까지 약 20억 기기의 스마트폰이 출하될 것으로 예측됨.
세계적 스마트폰 보급량 자료원: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 1인당 인터넷 사용량 증가 추세 - 2015년 미국의 1인당 인터넷 사용량은 5.6시간으로 2012년 4.3시간에서 1.3시간이나 증가한 수치 - 모바일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량의 증가는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증가율을 보였으며 이러한 인터넷 사용량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모바일 인터넷 사용량은 전체 인터넷 사용량의 약 51%를 차지함. 이는 현대인들의 모바일/휴대전화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한 것을 보여줌.
1인당 인터넷 사용량 증가율 자료원: SmartInsights
○ 무선충전 시장 -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IHS는 2015년 전 세계적으로 1억6000만 개의 무선충전기기가 출하돼 17억 달러 규모로 성장했다고 보고함. - 이 조사기관은 2024년까지 무선충전기기의 출하량은 20억 개에 다를 것으로 예측했으며 시장규모는 15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이라 전망함.
2015년 무선충전 하이라이트
자료원: IHS
- 무선충전기 시장은 얼리어답터들만이 사용하는 시장에서 대중들에게 조금 더 친숙한 시장으로 발전됨. 2014년 무선충전기기를 아는 사람들은 약 37%였지만 2015년 약 76%로 증가함. - 2015년 무선충전기 시장에서 가장 대표적인 상품들은 애플과 삼성에서 나왔으며 약 1억6천만 개의 기기들이 나온 것으로 조사됨. - 그 중 1억2000만 개의 무선충전 기기들은 핸드폰을 위한 충전기기 들이며, 약 2000만 기기들은 웨어러블용으로 나옴.
○ 태양광 무선충전 제품들 - 미국 내 태양광 에너지 시장은 정부의 지원 및 국민들의 전기수요량 증가로 인해 시장의 크기가 증가하는 상황이며, 전 세계적 스마트폰의 보급률 또한 지속적인 증가율을 보여주고 있음. - 또한 현대시대에는 디지털기기들의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핸드폰/모바일기기들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량은 가장 높은 사용량 증가수치를 보여줌.
대표제품들
□ 바이어인터뷰
○ 바이어 인터뷰[아마존, 뉴에그 2개사] - 미국 시애틀에 본사를 둔 글로벌 온라인 리테일러인 Amazon사는 연매출액 890억 달러를 기록하며, IT품목 포함해 매우 광범위한 품목들을 취급하고 있음.
○ Dan Coyle/Senior Business Development Manager, Amazon - 미국 온라인 유력 리테일러인 Amazon사에서 제품개발 소싱을 담당하는 Mr. Dan Coyle은 아웃도어 태양광 충전기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크며, 가격경쟁력이 있는 우수한 한국 기업이 미국 시장에 진출할 경우 승산이 있을 것으로 예상함.
○ 미국의 대형 온라인 리테일러인 New Egg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연간 매출액 27억 달러를 기록하며, IT품목들을 주로 취급하고 있음. 주요 경영진들이 대만 출신들이 많아 우수한 아시아 IT 제품에 대한 소싱을 많이 하고 있음.
○ Arthur Chou / Senior Business Development Manager, New Egg - 미국 캘리포니아의 유명 온라인 리테일러인 New Egg사에서 신재생에너지 품목을 담당하는 Mr. Arthur Chou는 Amazon과 마찬가지로 아웃도어 태양광 충전기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음. 한국 기업의 진출 가능성이 있으나 , 다른 나라 제품과 구별되는 제품의 특징과 차별성이 수록된 마케팅 자료를 사전에 준비해 미국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고 조언함.
□ 시사점
○ 관련 수요 늘어나 태양광 충전시장 증가추세 - 앞선 트렌드를 종합해보아 태양광 충전기(Solar Charger)시장은 불과 2~3년 밖에 되지 않은 초기단계지만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특히, 사이클링이나 등산 등 야외 활동이 잦거나 오지에서 스마트폰 배터리가 떨어져 낭패를 겪었던 사람들의 태양광 충전기 구매 수요가 많을 것으로 보임.
○ High Efficiency 태양광 셀 내장 필요 - 테블릿, 아이폰 등의 전자기기의 야외 사용 시간이 늘어나고, 소모 전력량도 증가함에 따라서 태양광 충전기에 내장된 태양광 셀에 대한 높은 효율이 요구되므로 신중하게 태양광 셀을 선택할 필요가 있음. - 셀 자체의 높은 효율성으로 인해 미국과 유럽의 셀을 내장한 제품이 인기리에 판매 중임.
○ Hand Carry가 가능한 제품 스팩으로 개발 필요 - 여자들의 경우 핸드백 등에 제품 소지가 가능하나, 남자들의 경우 손에 들고 다닐 수 있도록 제품의 경량화 및 접이식(folder)으로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어서 이에 대해 제품 개발 단계서부터 반영할 필요 있음.
○ 동시 충전 및 아웃도어 트렌드 겨냥한 참신한 디자인 제품 인기 - 단일제품이 아니고, 여러 종류의 제품을 동시에 충전하더라도 무리가 없는 제품을 많이 찾고 있고 특히 아웃도어 활동을 좋아하는 층을 겨냥해 참신한 디자인을 갖출 필요가 있음.
자료원: IBIS World, IHS, SmartInsights, IDC, 그 외 코트라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종합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