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건축: 신흥 시장의 지속 가능한 건설
2023년 10월 25일
한눈에
기후 친화적인 자본 시장과 결합하여 건물과 자재의 건설 및 운영에서 친환경 기술로 전환하면 2035년까지 건설 가치 사슬의 탄소 배출량을 23% 줄이는 동시에 신흥 시장에 투자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제금융공사.
보고서 다운로드
건물의 건설 및 운영, 시멘트, 철강 등 자재 생산으로 구성된 건설 가치사슬은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으로, 전 세계 에너지 및 산업 관련 CO 2 배출량의 약 40%를 차지 합니다 . - 그 중 3분의 1은 신흥 시장에서 발생합니다.
현재의 궤적에 따르면 추가적인 완화 및 적응 노력 없이도 건설로 인한 배출량은 2035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1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너지 절약 설계, 건설 및 운영 관행과 건설 가치 사슬에 더 많은 투자를 유도하는 기후 친화적인 자본 시장에 대한 접근은 2022년 수준에서 2035년까지 배출량을 12.8%까지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후 변화와의 싸움에서 중요한 돌파구가 될 것이며,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인구에게 점점 더 높은 경제적, 인적 비용을 초래하는 극단적인 기상 현상의 가능성을 줄일 것입니다. 비용 절감이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얻는 기업은 수익 측면에서도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녹색 건물로 가는 길
이것이 어떻게 달성될 수 있습니까? 건물의 난방, 냉방 및 전력 공급은 건설 부문이 차지하는 전 세계 배출량의 약 절반인 40%를 차지한다고 IFC는 추정합니다. 이는 새로운 구조물의 에너지 효율적인 설계, 태양을 향한 방향, 더 많은 외부 차양 통합, 더 작은 창문 설치를 통해 완화될 수 있습니다. 기존 건물은 보다 효율적인 냉난방 시스템, 스마트 계량기로 가볍게 개조하고, 외부 표면과 옥상에 반사 페인트를 적용하는 등 지속 가능한 관행과 기술을 통해 개선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기후 변화를 해결하는 것 외에도 건물 소유주에게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반사 지붕은 콜롬비아 보고타의 1층 창고에 있는 기존 건물 설계에 비해 전기 요금을 연간 20,000달러 이상 절약할 수 있습니다.
건설 부문 배출의 또 다른 주요 원인(CO 2 배출량의 약 절반)은 건축 자재(주로 시멘트와 강철)의 생산입니다. 시멘트 생산은 세계에서 가장 탄소 집약적인 활동입니다. 석탄이 아닌 풍력 및 태양광 재생 에너지와 결합하여 바이오매스, 폐기물, 산업 잔여물과 같은 대체 연료원을 사용하면 시멘트 생산으로 인한 배출량을 2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에너지 및 자원 효율성 조치를 취하면 발전소 수요를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철강 산업에서 용광로에 순수한 산소를 주입하면 석탄 사용량이 줄어들고 배출량을 15~20% 줄일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재생 가능한 전기를 사용하여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리하여 에너지를 생성하는 녹색 수소 기술은 시멘트 산업의 탈탄소화를 위한 유망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한편, 탄소 포집(배출물에서 CO2를 제거 하고 추가 산업 용도로 저장 또는 재활용)을 수행하면 잠재적으로 2050년 및 그 이후까지 탄소 배출량을 거의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고 연구는 밝혔습니다.
금융 및 규제 도구
이 모든 것에 자금이 지원되어야 하며, 지속 가능한 금융 시장은 선진국보다 신흥 시장에서 덜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더 큰 어려움을 안겨줍니다. 2021년 건설 가치 사슬을 위해 제공된 2,300억 달러의 녹색 민간 부채 금융 중 10%만이 신흥 시장으로 갔으며 그 중 대부분이 중국으로 흘러갔습니다. 현재까지 이러한 녹색 민간 부채 자금 조달의 대부분은 건물 건설 및 운영에 집중되었습니다. 단지 9%의 자금만이 가치 사슬의 탄소 배출량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는 활동인 건축 자재 제조의 친환경화에 사용되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권장되는 에너지 효율성 조치를 취하면 2022년부터 2035년까지 녹색 건설 가치 사슬의 총 비용은 연간 전 세계 GDP의 0.03% 포인트에 불과하며 전 세계 투자 수요는 3조 5천억 달러로 추산됩니다. 1조 5천억 달러는 신흥 시장에 투자됩니다.
최근 몇 년간 녹색 건물에 대한 글로벌 금융에서 신흥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많은 금융 도구가 개발되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공공 자금과 민간 자금을 결합한 IFC가 개척한 분야인 혼합 금융입니다. 기타 수단으로는 지속가능성 연계 부채, 녹색 모기지, 벤처 캐피털 펀드 등이 있습니다.
IFC와 같은 개발 금융 기관은 더 많은 녹색 건물 금융을 활성화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양허성 및 혼합 자금 조달을 제공하고 다양한 초국가적 기후 기금을 운영하는 등 앵커 투자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부는 보다 지속 가능한 건설과 배출량 감소를 장려하는 에너지 효율성 코드 및 규정과 탄소 가격 책정 정책을 강화하고, 배출량을 줄이는 기술에 대한 세금 감면(재정 여유가 있는 경우)을 도입하고, 다른 정책 중에서도 기업의 환경, 사회, 거버넌스 성과에 대한 더 많은 공개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