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신브레이크(041650.KS/Not Rated): 글로벌 전기차로의 납품 시작
[하나증권 자동차 Analyst 송선재]
■국내 브레이크 패드 1위 업체
상신브레이크는 자동차용 제동 부품들인 브레이크 패드(매출비중 61%)와 라이닝(4%), 슈/브레이크 어셈블리(4%/6%), 그리고 부산물(22%) 등을 생산한다. 법인별 매출비중은 한국(수출 포함)/중국이 70%/16%이고, 인도/미국/멕시코는 5%/2%/7%이다. 국내와 해외 비중이 각각 33%:67%이고, OE와 보수용의 비중은 44%:56% 정도이다. OE의 주요 거래선은 현대차/현대다이모스/현대모비스/HL만도 등이고, 보수용은 현대모비스와 NAPA Auto Parts, 그리고 국내 대리점 등 유통업체들이다. 브레이크 패드를 기준으로 국내 시장점유율 50% 전후로 1위를 기록 중이다.
■멕시코와 미국 STA 법인의 적자폭 축소
최근 3년간 상신브레이크의 “별도 vs. 연결” 실적은 상이한 흐름을 보였다. 별도 기준의 영업이익률이 4.3%→5.6%→7.2%로 상승했지만, 연결 기준의 영업이익률은 2.3%→3.1%→2.9%로 정체되었다. 가장 큰 이유는 멕시코 법인과 미국 STA(상신테크놀로지아메리카) 법인의 부진이었다. 멕시코 법인은 2016년 설립 후 높은 원가율과 물류비 등으로 인해 지속적인 적자를 기록 중이다. 2022년 매출액/순이익이 463억원/-126억원이었고, 2023년 1분기에도 122억원/-22억원을 기록했다. 2023년에는 자구 노력으로 재료의 현지화율을 높이고, 물류비도 하락하고 있어 적자폭은 축소될 것이다. 미국 STA 법인은 트레일러용 액슬 어셈블리를 생산하는데, 수요 위축과 타부품 공급부족으로 실적이 부진했었다. 2022년 매출액/순이익이 77억원/-61억원이었는데, 최근 고객사들의 트레일러 생산이 늘면서 2023년 1분기에는 108억원/-16억원으로 개선되고 있다. 2023년 연간 400억원 중반의 매출액으로 적자폭이 감소할 것이다.
■글로벌 전기차로의 납품 시작
두 해외 법인의 적자폭 축소와 함께 연결 실적을 이끄는 것은 수출 물량 증가와 원재료비/물류비 하락일 것이다. 보수용에서는 북미 수출이 회복되고, OE에서는 작년말부터 글로벌 전기차 업체향 리어 패드를 납품하기 시작했는데, 한국/중국/멕시코 법인을 통해 대응 중이다. 추가 모델도 예상된다. 유럽 완성차로의 납품도 시작된다. 원재료비는 kg당 가격이 2020년 1,252원에서 2022년 1,742원으로 39% 상승했는데, 최근 추가적인 상승이 없어 관련 부담은 완화되고 있다. 물류비를 포함한 수출경비는 매출액 대비 비율이 2020년 1.4%, 2021년 2.4%, 2022년 3.7%까지 상승했었는데, 2023년 1분기에는 1.3%로 하락하면서 역시 수익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이를 감안한 2023년 연간 매출액/영업이익은 10%/51% 증가한 5,387억원/212억원(영업이익률 3.9%, +1.0%p)으로 예상한다. 현재 주가는 예상 실적을 기준으로 P/E 5배 대, P/B 0.4배 이하의 Valuation을 기록하고 있어 저평가된 것으로 판단한다.
전문: http://bitly.ws/MY5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