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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화위동(卵化爲童)
알이 변해서 아이가 되었다는 뜻으로, 가야국의 신화이다.
卵 : 알 난(卩/5)
化 : 될 화(匕/2)
爲 : 할 위(爪/8)
童 : 아이 동(立/7)
출전 : 삼국유사(三國遺事) 第1卷 기이(紀異) 第1
서기 42년 음력 3월에 김해(金海) 사람들이 모여 봄놀이 계를 하고 있었는데, 마을 북쪽 구지봉(龜旨峯)에서 특이한 소리가 났다.
그 아홉 간부 구간(九干)들이 사람들을 데리고 가보니, “하늘에서 나에게 이곳에 내려와 나라를 세워 다스리라고 했다. 너희들은 노래하고 춤추며 산꼭대기에 구덩이를 파면서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어라! 만약 내지 않으면, 구워서 먹을 테다’라는 노래를 불러라”라는 말이 들렸다.
백성들이 열심히 구덩이를 파자, 얼마 뒤 하늘에서 검붉은 밧줄이 내려왔다. 밧줄 끝에는 상자가 달려 있었다. 열어보니 황금알 여섯 개가 들어 있었다.
구간 가운데서 아도(我刀)라는 간부의 집 의자 위에 모셔놓고 모두 다 흩어져 갔다. 12일이 지난 다음 날 아침에 상자를 열어보니, 여섯 개의 알은 모두 아이로 변해 있었는데, 용모가 아주 우람했다. 이 아이들은 날로 자라 열흘 남짓 지나자 신장이 9척이나 되었다.
옛날에 부족국가의 통치자들이 자기들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 나라를 새로 세우면서, 하늘의 자손임을 입증하고 현지 백성들보다 우위를 점하여 통치를 쉽게 하기 위하여 이런 건국신화를 창작해 내었다.
보름 만에 임금으로 즉위하였다. 맨 먼저 나왔다 하여 수로(首露)라 일컬었는데, 김해를 중심으로 한 금관가야(金官伽倻)의 왕이 되었다. 나머지 다섯 아이는 자라 각각 다섯 가야국의 왕이 되었다.
함안(咸安)을 중심으로 한 아라가야(阿羅伽倻), 고령(高靈)의 대가야(大伽倻), 성주(星州)의 성산가야(星山伽倻), 진주(晋州)의 고령가야(古寧伽倻), 고성(固城)의 소가야(小伽倻) 등이다.
[참고]
三國遺事 第1卷 紀異 第1
가락기(駕洛記)의 찬(贊)을 살펴보면, ‘자줏빛 끈 하나가 내려와 둥근 알 여섯 개를 내려주었는데, 이 중 다섯 개는 각 읍에 보냈고 한 개는 이 성에 있었다. 그래서 하나는 수로왕(首露王)이 되었고 나머지 다섯 개는 각각 다섯 가야의 군주가 되었다.’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금관(金官)을 다섯의 숫자에 넣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우리 고려의 사략(史略)에는 금관을 그 수에 넣고 창녕(昌寧)까지 더 기록했으니 잘못된 것이다.
◾아라가야(阿羅伽耶) : 라(羅)는 야(耶)라고도 한다. 지금의 함안(咸安)이다.
◾고령가야(古寧伽耶) : 지금의 함녕(咸寧)이다.
◾대가야(大伽耶) : 지금의 고령(高靈)이다.
◾성산가야(星山伽耶) : 지금의 경산(京山)인데 벽진(碧珍)이라고도 한다.
◾소가야(小伽耶) : 지금의 고성(固城)이다.
우리 고려의 사략史略)에서는 이렇게 말하였다. “태조 천복(天福) 5년 경자(서기 940)에 다섯 가야의 이름을 고쳤다. 첫째는 금관(김해부金海府가 되었다), 둘째는 고령(가리현加利縣이 되었다), 셋째는 비화(非火; 지금의 창녕인데 아마도 고령高靈의 잘못인 듯 싶다), 나머지 둘은 아라와 성산이다(앞의 주와 같다. 성산은 혹 벽진가야라고도 한다).”
최근에는 가야국의 지배 범위가 전라도 충청도까지 미쳤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가야는 농업이 발달하고, 철 생산이 많고 철을 제련해서 수출할 정도로 강성한 국가였다.
그러나 532년에 금관가야가 신라에 망하고, 562년에 대가야가 신라에 망하면서 가야국의 존재는 사라졌다. 망한 나라를 위해서 기록을 보존해 주지 않아 역사 기록은 거의 다 없어졌다.
게다가 신라 계열의 김부식(金富軾), 일연(一然) 등이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를 집필하면서 신라 고구려 백제를 삼국으로 규정하면서 가야의 역사는 독립된 역사로 취급되지 못했다.
이번에 대통령이 나서서 가야국의 역사를 복원해 보라고 했다. 대통령이 학자들에게 연구하라고 지시할 수는 없지만,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연구하는 것을 전문가들이 검토하라고 자기의 의견을 낼 수는 있다. 좋은 연구 결과가 나와 그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 卵(알 란/난)은 ❶상형문자로 닭 따위 새의 알의 뜻으로 쓰이지만 본디는 물고기나 개구리의 알과 같이 얽혀 있는 모양의 것이라고도 한다. ❷상형문자로 卵자는 '알'이나 '고환', '굵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卵자는 '알'을 그린 것이다. 그런데 알이라고 하기에는 모양이 다소 이상하다. 왜냐하면, 卵자는 새가 아닌 곤충의 알을 그린 것이기 때문이다. 곤충은 나무나 풀줄기에 알을 낳는 습성이 있는데, 卵자는 그것을 본떠 그린 것이다. 그래서 卪(병부 절)자가 부수로 지정되어 있지만, 사람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 卵자는 곤충의 알 뿐만 아니라 포괄적인 의미에서의 '알'이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그래서 卵(란)은 ①알 ②고환(睾丸), 불알 ③기르다, 자라게 하다 ④크다, 굵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알에서 새끼를 까는 일을 난생(卵生), 달걀 노른자를 난황(卵黃), 알집 안에서 알세포를 둘러싼 주머니를 난포(卵胞), 달걀과 같은 모양을 난형(卵形), 동물 암컷의 생식 기관을 난소(卵巢), 알 속의 노른자위를 둘러싼 빛이 흰 부분을 난백(卵白), 알 모양으로 둥그스름하게 만든 등을 난등(卵燈), 밀가루에 계란의 흰자위를 섞어서 반죽하여 얇게 썰어서 끓인 음식을 난면(卵麵), 알 모양으로 된 작은 술잔을 난배(卵盃), 어미가 알을 낳거나 알을 품는 자리를 난좌(卵座), 닭의 둥지에 넣어 두는 달걀을 소란(巢卵), 닭의 알을 계란(鷄卵), 알을 낳음을 산란(産卵), 물고기의 알을 어란(魚卵), 알씨가 아기집으로 가기 위해 알집에서 떨어져 나오는 일을 배란(排卵), 명태의 알을 명란(明卵), 누에의 알을 잠란(蠶卵), 식용에 쓰는 달걀이나 그밖의 알을 식란(食卵), 알을 낳게 하여 거둠을 채란(採卵), 암새가 알을 품어 따스하게 하는 일을 포란(抱卵), 영양 불충분 등으로 껍데기가 무른 알을 연란(軟卵), 새의 알처럼 생긴 돌을 석란(石卵), 속이 비어 있는 알을 허란(虛卵), 달걀 위에 달걀을 포갠다는 뜻으로 지극한 정성을 이르는 말을 난상가란(卵上加卵), 알을 쌓아 놓은 듯한 위태로움이라는 뜻으로 매우 위태로운 형세를 이르는 말을 누란지위(累卵之危), 포개어 놓은 알의 형세라는 뜻으로 몹시 위험한 형세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을 누란지세(累卵之勢), 알을 쌓아 놓은 것같이 위태롭다는 뜻으로 몹시 위태로움을 이르는 말 위여누란(危如累卵), 계란에도 뼈가 있다는 속담으로 복이 없는 사람은 아무리 좋은 기회를 만나도 덕을 못 본다는 말을 계란유골(鷄卵有骨), 계란으로 돌벽을 치듯이란 뜻으로 약한 것으로 강한 것을 당해 내려는 일의 비유를 일컫는 말을 이란격석(以卵擊石), 계란으로 바위를 친다는 뜻으로 약한 것으로 강한 것을 당해 내려는 어리석은 짓을 이르는 말을 이란투석(以卵投石), 새집이 부서지면 알도 깨진다는 뜻으로 국가나 사회 또는 조직이나 집단이 무너지면 그 구성원들도 피해를 입게 됨을 이르는 말을 소훼난파(巢毁卵破), 산을 떠밀어 달걀을 눌러 깨뜨린다는 뜻으로 일이 아주 쉬움을 이르는 말을 배산압란(排山壓卵), 큰 산이 알을 누른다는 뜻으로 큰 위엄으로 여지없이 누르는 것의 비유를 일컫는 말을 태산압란(泰山壓卵), 달걀을 보고 닭이 되어 울기를 바란다는 뜻으로 지나치게 성급한 것을 이르는 말을 견란구계(見卵求鷄) 등에 쓰인다.
▶️ 化(될 화, 잘못 와)는 ❶회의문자로 訛(와), 譌(와)의 고자(古字)이고, 僞(와)는 동자(同字)이다. 사람(人)이 모양을 바꿔 다른 사람(匕)이 된다는 뜻을 합(合)한 글자로 되다를 뜻한다. ❷회의문자로 化자는 ‘되다’나 ‘변천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化자는 人(사람 인)자와 匕(비수 비)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化자의 갑골문을 보면 두 사람이 서로 엇갈려 있는 모습으로 그려져 있었다. 이것은 산사람과 죽은 사람을 함께 그린 것이다. 化자는 본래 윤회(輪廻)를 표현한 것으로 人자는 ‘산 사람’을 匕자는 ‘죽은 사람’을 뜻한다. 化자에 ‘죽다’나 ‘태어나다’의 뜻이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化자는 ‘변천하다’나 ‘바뀌다’라는 뜻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化(화, 와)는 (1)천지(天地) 자연(自然)이 만물(萬物)을 생육(生育)하는 작용. 천지(天地)의 운용(運用), 변화(變化)의 법칙(法則) (2)성(姓)의 하나, 등의 뜻으로 ①되다, 화(化)하다 ②교화(敎化)하다, 감화(感化)시키다 ③가르치다 ④따르다, 본받다 ⑤변천(變遷)하다, 달라지다 ⑥죽다, 망(亡)하다 ⑦없애다, 제거(除去)하다 ⑧교역(交易)하다, 바꾸다 ⑨태어나다 ⑩가르침, 교육(敎育) ⑪교화(敎化) ⑫습속(習俗), 풍속(風俗) ⑬요술(妖術), 마술(魔術) ⑭변화(變化), 조화(造化) ⑮죽음 ⑯다름 그리고 ⓐ잘못(와)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고칠 개(改), 바꿀 역(易),고칠 경(更), 변할 변(變), 가죽 혁(革)이다. 용례로는 다른 것으로 변하여 간다는 뜻으로 죽음을 이르는 화거(化去), 죽은 사람을 화자(化者),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을 화상(化像), 둘 이상의 물질이 결합하여 본디의 성질을 잃어버리고 새로 특유한 성질을 가진 물질이 되는 일을 화합(化合), 성질을 변하게 함을 화성(化性), 마음을 변하게 함을 화심(化心), 얼굴을 곱게 꾸밈을 화장(化粧), 지질시대에 살았던 동식물의 유해 또는 그 흔적이 퇴적암 같은 바위 속에 남아 있는 화석(化石), 모양이나 성질이 바뀌어 달라짐을 변화(變化), 약하여짐 또는 약하게 함을 약화(弱化), 강하게 함을 강화(强化), 나쁘게 됨을 악화(惡化), 깊게 함 또는 깊어짐을 심화(深化), 깨끗하게 함을 정화(淨化), 둔하여 짐을 둔화(鈍化), 격렬하게 됨을 격화(激化), 물건이 사라져 없어져서 변화함을 소화(消化), 진보하여 차차 더 나은 것이 됨을 진화(進化), 다른 사물의 영향을 받아 마음이 변함을 감화(感化), 가르쳐 착한 길로 인도함을 교화(敎化), 동물의 알이 깨는 것을 부화(孵化), 백성을 교화하여 아름다운 풍속을 이룸을 화민성속(化民成俗), 교화가 미치치 못하는 곳의 백성을 화외지민(化外之民), 덕화가 사람이나 짐승 뿐만 아니라 초목에까지도 미침을 말함을 화피초목(化被草木), 나라의 풍속을 순수하고 온화하게 함을 이르는 말을 국풍순화(國風醇化), 좋은 친구와 사귀면 자연히 그 아름다운 덕에 감화됨을 이르는 말을 지란지화(芝蘭之化), 끊임없이 달라져서 이루 다 헤아릴 수가 없음을 변화불측(變化不側), 변화가 심해 종잡을 수 없음을 변화무상(變化無常), 애써 하지 않아도 잘 된다는 뜻으로 힘들이지 않아도 저절로 변하여 잘 이루어짐을 무위이화(無爲而化), 강남의 귤을 강북에 심으면 탱자가 된다는 뜻으로 사람도 환경에 따라 기질이 변한다는 말을 귤화위지(橘化爲枳) 등에 쓰인다.
▶️ 爲(할 위)는 ❶상형문자로 为(위), 為(위)는 통자(通字), 为(위)는 간자(簡字)이다. 원숭이가 발톱을 쳐들고 할퀴려는 모양을 본떴다. 전(轉)하여 하다, 이루다, 만들다, 다스리다의 뜻으로 삼고 다시 전(轉)하여 남을 위하다, 나라를 위하다 따위의 뜻으로 쓴다. ❷회의문자로 爲자는 '~을 하다'나 '~을 위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爲자는 원숭이가 발톱을 쳐들고 할퀴려는 모습이라는 해석이 있다. 그러나 갑골문에 나온 爲자를 보면 본래는 코끼리와 손이 함께 그려졌던 것임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코끼리를 조련시킨다는 뜻을 표현한 것이다. 그래서 爲자의 본래 의미는 '길들이다'였다. 하지만 후에 코끼리에게 무언가를 하게 시킨다는 의미가 확대되면서 '~을 하다'나 ~을 위하다'라는 뜻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爲(위)는 ①하다 ②위하다 ③다스리다 ④되다, 이루어지다 ⑤생각하다 ⑥삼다 ⑦배우다 ⑧가장(假裝)하다 ⑨속하다 ⑩있다 ⑪행위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움직일 동(動), 옮길 사(徙), 옮길 반(搬), 흔들 요(搖), 옮길 운(運), 들 거(擧), 옮길 이(移), 다닐 행(行), 구를 전(轉)이 있다. 용례로는 나라를 위함을 위국(爲國), 백성을 위한다는 위민(爲民), 다른 것에 앞서 우선하는 일이라는 위선(爲先), 힘을 다함을 위력(爲力), 첫번을 삼아 시작함을 위시(爲始), 자기의 이익만을 생각하여 행동함을 위아(爲我), 생업을 삼음 또는 사업을 경영함을 위업(爲業), 사람의 됨됨이를 위인(爲人), 정치를 행함을 위정(爲政), 주되는 것으로 삼는 것을 위주(爲主), 예정임 또는 작정임을 위계(爲計), 진실한 즐거움을 위락(爲樂), 어떤 것을 첫 자리나 으뜸으로 함을 위수(爲首), 기준으로 삼음을 위준(爲準), 나라를 위한 기도를 위축(爲祝), 부모를 위함을 위친(爲親), 자기를 이롭게 하려다가 도리어 남을 이롭게 하는 일을 이르는 말을 위총구작(爲叢驅雀), 치부致富하려면 자연히 어질지 못한 일을 하게 된다는 말을 위부불인(爲富不仁), 바퀴도 되고 탄환도 된다는 뜻으로 하늘의 뜻대로 맡겨 둠을 이르는 말을 위륜위탄(爲輪爲彈), 겉으로는 그것을 위하는 체하면서 실상은 다른 것을 위함 곧 속과 겉이 다름을 일컫는 말을 위초비위조(爲楚非爲趙), 되거나 안 되거나 좌우 간 또는 하든지 아니 하든지를 일컫는 말을 위불위간(爲不爲間), 선을 행함이 가장 큰 즐거움이라는 말을 위선최락(爲善最樂), 도마 위의 물고기가 된다는 뜻으로 죽임을 당하는 것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위어육(爲魚肉), 어떤 사람을 위해 벼슬자리를 새로이 마련함이나 남을 위해 정성껏 꾀함을 일컫는 말을 위인설관(爲人設官), 자손을 위하여 계획을 함 또는 그 계획을 일컫는 말을 위자손계(爲子孫計), 가난을 면하지 못함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위귀소소(爲鬼所笑), 자기가 정한 법을 자기가 범하여 벌을 당함을 일컫는 말을 위법자폐(爲法自弊), 화가 바뀌어 오히려 복이 된다는 뜻으로 어떤 불행한 일이라도 끊임없는 노력과 강인한 의지로 힘쓰면 불행을 행복으로 바꾸어 놓을 수 있다는 말을 전화위복(轉禍爲福),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고 한다라는 뜻으로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로 만들어 강압으로 인정하게 됨 또는 윗사람을 농락하여 권세를 마음대로 함을 이르는 말을 지록위마(指鹿爲馬),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아무리 이루기 힘든 일도 끊임없는 노력과 끈기 있는 인내로 성공하고야 만다는 뜻을 이르는 말을 마부위침(磨斧爲針), 강남의 귤을 강북에 심으면 탱자가 된다는 뜻으로 사람도 환경에 따라 기질이 변한다는 말을 귤화위지(橘化爲枳), 손이 도리어 주인 행세를 한다는 뜻으로 주객이 전도됨을 이르는 말을 객반위주(客反爲主), 인공을 가하지 않은 그대로의 자연 또는 그런 이상적인 경지를 일컫는 말을 무위자연(無爲自然), 티끌이 모여 태산이 된다는 뜻으로 작은 것도 모이면 큰 것이 됨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진적위산(塵積爲山), 하는 일 없이 헛되이 먹기만 함 또는 게으르거나 능력이 없는 사람을 일컫는 말을 무위도식(無爲徒食) 등에 쓰인다.
▶️ 童(아이 동, 땅 이름 종)은 ❶회의문자로 동네(里) 어귀에 서서(立) 노는 아이들이라는 뜻이 합(合)하여 '아이'를 뜻한다. ❷회의문자로 童자는 '아이'나 '노복', '눈동자'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童자는 立(설 립)자와 里(마을 리)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그러나 갑골문에서의 童자는 辛(매울 신)자와 目(눈 목)자, 東(동녘 동)자가 결합한 모습이었다. 여기서 東자는 발음요소이기 때문에 辛자와 目자만을 놓고 본다면 이것은 노예의 눈을 찌르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고대 중국 일부 지역에서는 노예의 한쪽 눈을 멀게 하여 저항하지 못하도록 했다. 童자는 그러한 모습을 표현한 것으로 '노예'를 뜻했었다. 하지만 후에 '아이'라는 뜻으로 가차(假借)되면서 본래의 의미는 더는 쓰이지 않고 있다. 그래서 童(동, 종)은 족보에서 아직 결혼하지 아니한 남자를 이르는 말로 ①아이 ②어린 양이나 소 ③종(從), 노복(奴僕) ④눈동자 ⑤대머리 ⑥성(盛)한 모양 ⑦어리석다 ⑧민둥민둥하다, 벗겨지다, 그리고 ⓐ땅의 이름(종)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아이 아(兒),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늙을 로/노(老)이다. 용례로는 어린 아이를 동해(童孩), 동관(童丱), 동치(童穉), 동유(童幼), 사내 아이를 동자(童子), 동남(童男), 계집 아이를 동녀(童女), 어린이를 상대로 동심을 기조로 하여서 지은 이야기를 동화(童話), 어려서 아직 사리에 어두운 아이를 동몽(童蒙), 어린이의 생활 감정이나 심리를 나타낸 노래 또는 가요를 동요(童謠), 어린이와 같이 순진한 마음을 동심(童心), 어린이가 지은 시 또는 어린이를 위한 시를 동시(童詩), 어린아이와 같은 얼굴을 동안(童顔), 초목이 없는 황폐한 산을 동산(童山), 일생 동안 여색을 일체 가까이 하지 아니한 사람을 동진(童眞), 씻은 것같이 깨끗함 또는 산에 초목이 없음을 동탁(童濯), 어린 아이를 아동(兒童), 해동(孩童), 얼굴이 곱게 생긴 사내 아이를 미동(美童), 옥과 같이 맑고 아름다운 아이란 뜻으로 선동 또는 미동을 비유하는 말을 옥동(玉童), 열 살 안팎의 어린아이를 척동(尺童), 열다섯 살 된 소년을 성동(成童), 글방에서 글을 배우는 아이로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아동을 학동(學童), 소치는 아이를 목동(牧童), 특별히 귀염을 받는 아이를 귀동(貴童), 재주와 슬기가 남달리 썩 뛰어난 아이를 신동(神童), 귀엽고 사랑스러운 남자 아이를 교동(嬌童), 사내 아이와 계집 아이를 일컫는 말을 동남동녀(童男童女), 뿔이 없는 송아지와 뿔이 있는 말의 뜻으로 도리에 어긋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동우각마(童牛角馬), 어린 것이 무엇을 아느냐고 꾸짖는 말을 동자하지(童子何知), 땔나무를 하는 아이와 물을 긷는 여자라는 뜻으로 보통 사람을 뜻하여 이르는 말을 초동급부(樵童汲婦), 키가 석 자밖에 되지 않는 어린아이라는 뜻으로 철모르는 어린아이를 이르는 말을 삼척동자(三尺童子), 어린이와 바쁘게 돌아다니는 심부름꾼이라는 뜻으로 철없는 아이들과 어리석은 사람들을 이르는 말을 아동주졸(兒童走卒), 땔나무하는 아이와 소먹이는 총각이라는 뜻으로 배우지 못해 식견이 좁은 사람을 이르는 말을 초동목수(樵童牧豎), 하얗게 센 머리에 찬찬한 어린이 얼굴이라는 뜻으로 신선의 얼굴을 형용하여 이르는 말을 학발동안(鶴髮童顔), 머리가 벗어지고 이가 빠져 사이가 벌어진다는 뜻으로 늙은이의 얼굴 모양을 이르는 말을 두동치활(頭童齒闊)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