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 조선/방산/기계 이동헌]
신한속보; HD현대인프라코어 3Q23 실적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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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Q23 Re 높은 기저와 아시아 부진으로 어닝 쇼크
- 3Q23 잠정실적은 매출액 1조 762억원(-9%, 이하 YoY), 영업이익 897억원(+20%), 영업이익률 8.3%(+2.0%p)을 기록
- 컨센서스 매출액 대비 11% 하회, 영업이익 19% 하회하는 어닝 쇼크
- [부문별 매출액] 건기 7,925억원(-10%), 엔진 2,837억원(-5%)
- [부문별 영업이익] 건기 503억원(+39%), 엔진 394억원(+2%)
- [건기 지역별 매출액] 신흥/한국 3,742억원(-17%), 북미/유럽 3,596억원(+12%), 중국 587억원(-45%)
▶️ 기저가 높았을 뿐, 전략대로 성장 중
- [매출액] 건기 북미/유럽, 엔진 사외 매출 견조
- [영업이익] 제품 믹스 개선과 판가 인상, 원가 개선 등 수익성 개선 노력
- [신흥/한국] 아시아 시장 전반의 부진, 중동 견조, 라틴아메리카와 오세아니라 판매 확대
- [북미/유럽] 북미 성장 지속, 유럽 하락했으나 도심 재정비, 컴팩 증가
- 선진시장 전년비 -2%, 북미/유럽 판매 +12%, 수익성 개선
- 신흥시장 전년비 -12%, 판매 중동 +8%, 라틴 +13%, 오세아니아 +15%
▶️ 주요 Q&A
- 매출 감소. 인도네시아 채널 정비, 한국/중국 부진. 기저효과, 1H22는 공급망 이슈로 2H22로 수요가 밀리며 기저가 높아졌음
- 계열사와 비교. 신흥시장 비중 차이, 계열사가 신흥시장 비중이 높음
- 이익 감소는 매출 감소의 영향, 3Q22 기저가 높았지만 과거 대비 견조
- 일회성비용. 브랜드교체비용, 대세 영향은 없음
- CIS 지역 3Q23도 여전히 매출 잘 나감
- 방산엔진. ‘23~25년, 폴란드 1차 200대, 2차는 향후 협의
- ‘24년 성장. 컴팩, 마이닝 확장. 시장과 무관한 성장 기대
- 영업이익 전망. 환헷지 늘며 ‘24년 환율 부담 줄어듦. 원가도 재료비나 감가비 감소, 물류비도 안정화. ‘23년 대비 브랜드교체비용 감소. 이익성장 기대
- 미국 대선 과거 재고축적 감소 영향. ‘24년 미국 대선이 있지만 지금 딜러 재고 수준은 안정적, 영향이 없을 것
▶️ Comment, 단지 기대가 조금 높았을 뿐
- 중국 비중이 높던 시절 대비 기초 체력은 안정화
- 3Q22, 2Q23 높은 기저에 따른 일시적 쇼크
- 시장 상황 변화는 변수이나 ‘24년까지 성장 지속 예상. 컨센서스 조정 기간을 거친 후 밸류에이션 매력재부각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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