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기도는 교회의 대표로서 하나님께 성도의 아픔과 고통, 기도제목을 가지고 도고 하는 행위입니다. 간구는 이러한 내용을 가지고 하나님께 간구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일용할 양식과 죄 사함을 위해 기도하라 명하십니다. 그것을 세속적인 기도라고 치부해서는 안 됩니다. 당연히 해야 할 기도입니다.
회개의 기도, 교회의 전반적인 문제와 고민, 행사들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성도들의 아픔과 고통을 위해 기도하며, 사업과 가정을 위해서도 기도해야합니다. 이 부분은 후에 더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대표기도를 위해 담당자는
기도자는 자신이 먼저 기도자이어야 합니다. 기도함으로 자신이 기도자의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기도는 준비 되어야 합니다. 혹자는 즉흥적으로 기도하는 것이 마치 성령을 따라 행하는 기도라 말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매우 위험하고 잘못된 기도입니다. 만약 준비되지 않고 즉흥적으로 하는 설교를 듣는다면 어떻게 하겠습니다. 일관성도 없고, 중언부언하고, 준비도 되지 않는 설교를 들으면 힘들어하면서 왜 기도를 준비하지 않으려 하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생각입니다. 기도를 맡은 담당자들은 기도하는 가운데 기도문을 작성해야 합니다.
기도문을 작성했다면 반드시 소리내어 읽어보십시오. 글로 쓰는 기도문과 입으로 낭독하는 기도문은 차이가 상당합니다. 분명 눈으로 읽을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이는 글도 읽어보면 어색한 곳이 의외로 많습니다. 거의 외울 정도로 여러 번 읽어야 합니다. 대표기도를 하면서 어색한 말투로 이어가면 듣는 이들은 불안해하고 심적으로 안타까움이 듭니다. 대표기도는 충분히 연습하고 암송하여 보지 않고 기도할 수 있는 정도까지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도문을 작성하기 전에 반드시 교회의 절기나 설교 본문을 알고 있어야 하고, 그것을 기도 내용에 첨부해야 합니다. 반드시 교회의 절기와 그날의 설교가 일치할 필요는 없지만 가능하다면 일치한 기도문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기도문 크게 세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단계는 찬양과 경배, 2단계는 회개, 3단계는 간구입니다. 네 단계로 나누기도 합니다. 네 단계는 1단계 찬양과 2단계 회개 사이에 감사를 넣습니다.
주일학교에서는 손가락을 보여주면서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약지! 도와주세요.
새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저는 세 단계로 간략하게 구분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찬양과 경배, 그리고 간구, 마무리입니다.
대표기도의 1단계는 경배와 찬양, 그리고 감사입니다. 종종 어떤 분들은 하나님께 나아가려면 회개부터 해야 하지 않느냐고 묻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도자는 이미 구원받은 백성으로서 구원을 위한 회개를 필요치 않습니다. 마치 베드로나 발을 씻기시는 예수님께 몸까지 씻어 달라고 하자 ‘너희는 그럴 필요 없다’ 하신 원리와 같습니다. 이미 구원받은 백성들은 가장 먼저의 하나님의 능력을 찬양하고 감사해야 합니다.
1단계는 세밀하게 구분하면 세 단계로 나룰 수 있습니다.
1) 하나님에 대한 정의
2) 하나님을 경배
3) 하나님께 감사
예시 기도문을 소개하면 이렇습니다.
1) 하나님의 정의에 대한 기도문
무소 부재하시며 영원무궁하신 하나님 등으로 하나님을 정의합니다. 하나님에 대한 정의는 교회 공동체가 믿는 하나님에 대한 정의입니다.
하나님에 대한 정의는 당일 기도할 대표자의 믿음의 고백이자 함께 예배에 참석한 이들에게 소개할 하나님의 정의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공적으로 함께 고백할 수 있는 정의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회가 환란 가운데 있다면
등으로 고백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에 대한 정의는 공동체가 고백해야 할 하나님에 대한 신뢰이자 믿음의 고백입니다. 서론이자 도입에 해당되는 하나님에 대한 고백은 기도 당일 행사나 절기 등에 맞추면 좋습니다. 어버이주일이라면 부모가 되시는 하나님을 고백하고, 스승의 주일이라면 스승이 되시는 하나님을 고백합니다.
2) 하나님을 경배
하나님에 대한 정의와 경배는 엄격하게 분리될 수 없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정의가 끝났다면 고백된 하나님을 찬양드려야 합니다.
3) 하나님께 감사
앞서 정의된 하나님은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이심을 고백하는 행위가 감사입니다. 감사는 하나님의 위대함과 긍휼, 능력과 자비하심이 나(교회)를 위한 것임을 알고 하나님의 신뢰를 고백하는 것입니다
라고 기도할 수 있습니다. 감사는 하나님의 정에 대한 신뢰에서 나옵니다.
2단계는 회개입니다. 비록 우리가 하나님께 구원 받았지만 평상시에 지은 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죄에 대한 회개입니다. 우리를 지옥에 떨어뜨리지는 못하지만 그리스도인으로서 해서는 안 된 죄와 악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죄들을 하나님께 고백해야 합니다. 행위와 생각, 언행들을 회개해야 합니다.
3단계는 간구입니다. 기도의 몸체와 같습니다. 즉 본론입니다. 우리는 무엇을 위해 기도해야 할까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세밀하게는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영적인 간구
2) 교회를 위한 간구
3) 교회 밖을 위한 간구
1) 영적인 간구
영적인 간구는 성도들의 영적 상태를 하나님께 올려 드리며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는 기도입니다.
믿음이 성장하도록
신실한 성도가 되도록
사랑의 공동체가 되도록
주님을 더욱 사랑하도록
등을 기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등으로 기도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 보시기에 아름다운 성도의 삶, 믿음직한 그리스도인의 모습이 되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2) 교회를 위한 간구
교회를 위한 간구는 1)처럼 성도들을 위한 간구도 포함됩니다. 좁은 의미에서는 교회의 행사나 다양한 일들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등 교회의 행사들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교회를 위한 간구는 참으로 많은 제목이 있습니다. 세례식, 성찬식, 절기 기도, 목회자를 위해, 환우와 연약한 자를 위한 기도 제목 등이 있습니다. 찾으면 더 많습니다. 모든 기도를 단 번에 드릴 수는 없습니다. 시기적으로 적절하게 기도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3월은 사순절이기에 사순절 기도를 드리고, 고난 주간에 예수님의 고난을 위한 기도를 드릴 수 있습니다. 어린이 주일에는 어린이와 다음 세대를 위한 기도도 좋을 겁니다. 이 부분은 따로 천천히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일단 교회를 위한 기도가 필요하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3) 교회 밖을 위한 간구
교회 밖 기도는 나라와 위정자들을 위한 기도, 선교사님을 위한 기도, 요즘에는 코로나를 위한 기도를 드릴 수 있습니다. 계절과 시기적 상황에 맞추어 기도하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반드시 설교자를 위해 기도하십시오. 성가대와 교회 봉사자를 위해 간략하게 기도하고 마치면 됩니다. 마칠 때는 반드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를 말해야 합니다. 기도가 마쳤음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것입니다. 그러면 성도들은 ‘아멘’으로 화답합니다.
대표기도문을 어떻게 작성할 것인지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대표기도는 예배의 한 부분으로서 하나님께 드려지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대표기도를 준비하는 장로나 담당자들을 기도하며 기도자로서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나중으로 미루고 오늘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대표 기도문 순서
먼저 대표 기도문의 순서를 알아봅시다. 주일 대표 기도문은 개인 기도와는 다릅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찬양과 경배-회개와자백-간구-마침
간략하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찬양과 경배
찬양과 경배는 기도의 시작을 말하며, 기도는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기도는 회개부터 해야 하지 않느냐 물으시는데 아닙니다. 믿는 자들은 회개하여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먼저 감사와 찬양을 드려야 합니다. 그래서 대표 기도문은 가장 먼저 감사 찬양을 드리는 것입니다.
찬양과 경배에는 하나님의 행하신 일과 성품 등에 대한 믿음의 고백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선한 목자' '피난처' '방패' 등으로 고백하거나, '우리를 인도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켜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영화로우십니다' 등에 대한 신앙 고백이 들어갑니다.
회개와 자백
두 번째 들어갈 주제는 회개와 자백입니다. 요즘은 종종 이 부분을 누락하시는 분들도 있던데 원칙적으로는 들어가야 하는 주제이니다. 여기서 회개는 회심으로서의 회개가 아니라 일상적 회개입니다. 우리는 이미 구원받았지만 일상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따르지 못한 부분들을 회개하는 것이죠. 회개의 시간이긴 하지만 너무나 사적이고 적나라한 기도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대표 기도는 공적 기도이며, 포괄적인 기도이기 때문에 사사로운 기도는 적절치 않습니다. 이렇게 기도하시면 됩니다.
간구
간구는 가장 중요한 본론에 해당되는 기도입니다. 간구는 성도들의 영적 성장과 교회의 다양한 행사, 국내외적 요소들을 기도할 수 있습니다. 어떤 장로들은 자신들의 정치성향을 강하게 드러내는데 몹시 나쁜 기도 방법입니다. 대표 기도문은 공적 기도이고 교회를 대표하기 때문에 정치색이 다른 분들도 고려하여 신앙적인 기도제목을 해야 합니다. 간구의 기도는 다양하지만 크게 보면 영적 성장에 대한 기도, 교회를 위한 기도, 국내와 정치와 경제에 대한 기도입니다. 추가적으로 실생활과 현재의 다양한 이슈를 기도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