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소 압박: 해운업의 1,880억 달러 주문 폭주로 글로벌 용량이 과부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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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쑤성 난퉁에 있는 롱성 중공업 조선소의 파일 사진, 2013년 12월 4일. 사진: REUTERS/Aly Song
Alex Longley 및 Heejin Kim Bloomberg 제공) —
세계 금융 위기 이래 가장 큰 규모의 선박 발주 프로그램으로 인해 조선업계의 신규 선박 건조 능력이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선박 중개업체의 자회사인 Clarkson Research Services Ltd에 따르면, 소유주들은 올해 첫 11개월 동안 신조선에 1,880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으며, 가치와 용량 면에서 2007년 이후 가장 강력한 속도로 나아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계 3대 조선소 중 2곳은 고객이 오늘 주문한 신조선을 받으려면 2028년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말합니다.
급증은 금리가 상승하고 중국 경제가 둔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확장되고 있는 세계 무역의 끊임없이 성장하는 기반을 제공해야 하는 필요성에 반하는 것입니다. 함대에 추가되는 선박의 비율은 역사적 기준으로는 적지만 올해의 주문량은 기록상 가장 높은 수준 중 하나로, 조선소 공간에 대한 압박을 강조합니다.
D/S Norden A/S의 최고경영자인 Jan Rindbo는 "조선소 용량은 규모가 줄어든 것 외에는 거의 발전이 없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벌크선과 유조선을 모두 운영합니다. "생산을 빠르게 늘릴 능력이 없습니다."
새로운 선박에 대한 지출은 새로운 건조를 주도하는 3개국인 한국, 일본, 중국의 산업 기반에 활력을 불어넣습니다. 문제는 일부 선박, 특히 석탄, 광석, 작물을 운반하는 선박은 조선소가 벌기에 충분히 수익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대신,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한 노선 변경으로 세계 주요 노선의 엄청난 수익을 창출한 컨테이너선과 향후 몇 년 동안 해상 흐름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스 운반선으로 점차 가득 차고 있습니다.
제한된 공간
세계 3위의 조선소인 삼성중공업의 대변인은 인도 리드타임에 대한 주의를 촉구하는 것 외에도, 특히 LNG 운반선과 같은 상업용 선박에 대한 수요가 높아서 한국의 조선소 공간이 매우 부족하다고 말했습니다.
2위인 HD 현대중공업은 올해 지금까지 181척의 선박에 대한 205억 달러의 주문을 받았으며, 이는 자체 연간 목표를 52% 초과한 수치라고 대변인이 밝혔습니다. 이 회사는 백로그를 정리하는 데 약 3년 반이 걸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 중 4분의 1 이상이 LPG 및 암모니아 운반선이며, 회사는 마진이 낮은 벌크선이나 유조선보다는 가스선이나 녹색 에너지 선박과 같은 부가가치 제품을 찾고 있습니다.
가스 및 컨테이너 운송에서 가장 큰 선박은 새로 건조하는 데 각각 2억 5천만 달러가 훨씬 넘을 수 있습니다. 반면, 대형 벌크선은 약 8천만 달러가 든다고 Clarkson 데이터가 보여줍니다. 대형 선박의 평균 산업 대기 시간은 2000년대 중반부터 후반 이후 가장 높습니다.
ING 애널리스트 민주 강과 리코 루만은 메모에서 "한국과 일본의 보다 전문화된 조선업체는 조선소에 수익성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주문을 채우는 데 집중함으로써 더 나은 수익을 누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라고 적었습니다. "조선업은 계속해서 아시아에서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될 것입니다."
소유주들은 Covid-19 팬데믹 직후 시작된 수익 붐으로 많은 사람들이 현금을 넉넉히 가지고 있어 지출을 늘릴 수 있었습니다. Clarkson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3년 반 동안 평균 일일 선박 수익은 2010년~2019년 사이의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무역 성장
이는 선박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며, 가까운 시일 내에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습니다. 글로벌 해상 무역은 세계 제조업과 중국 경제의 건전성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2025년과 2026년에 모두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홍해의 교란 과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선박의 항해 거리가 늘어났고, 나아가 운송수단에 대한 수요도 늘어났습니다.
클락슨 데이터에 따르면, 선주들은 선대의 현대화에 투자하고 있으며, 선박의 평균 연령은 17년으로 2005년 이래 가장 높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일부 시장, 특히 대기업이 최종 사용자와 가장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컨테이너 운송 분야에서 더 깨끗한 연료로의 전환과 맞물려 일어나고 있습니다.
무역 그룹 Bimco의 수석 해운 분석가인 Niels Rasmussen은 "모든 부문의 근간에는 시장 성장 요소가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무역량이 확대됨에 따라 선주가 더 많은 선박을 건조해야 할 필요성을 언급했습니다. "그 위에 컨테이너선의 원동력으로 탈탄소화가 있고, 그 모든 것 가운데 일부 부문에서 최근 높은 수익을 거두었고 교체를 위한 계약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사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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