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화란 무엇입니까?
2023년 10월 6일| 기사
공유하다
인쇄
다운로드
구하다
토큰화는 블록체인에서 자산의 디지털 표현을 발행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디지털 태블릿에서 나오는 병마용 조각상. 군인은 바닥 부분에서는 디지털화된 것처럼 보이지만 상단에서는 견고한 형태가 됩니다.
다운로드
기사(5페이지)
우리는 인터넷의 다음 시대를 향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Web3는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이 아닌 블록체인을 통해 참가자가 제어하는 새로운 분산형 인터넷의 잠재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진전은 선형적이지 않았습니다. 한 가지 주요 장애는 여러 암호화폐 실패와 세간의 이목을 끄는 사기 사건으로 인해 2022년 암호화폐 시장이 붕괴된 것입니다. 규제 당국은 Web3 플레이어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대중의 호기심도 최고조에 달하고 있습니다.
토큰화에 관해 McKinsey 고위 전문가를 알아보고 직접 참여해보세요.
Robert Byrne 은 McKinsey Bay Area 사무소의 수석 파트너이고 Prashanth Reddy 는 뉴저지 사무소의 수석 파트너입니다.
우리는 장애가 있는 개인에게도 웹사이트에 대한 동등한 접근권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원하시면 기꺼이 도와드리겠습니다. McKinsey_Website_Accessibility@mckinsey.com 으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그러나 Web3는 암호화폐 그 이상 입니다 . 블록체인, 스마트 계약, 디지털 자산(토큰화라는 프로세스를 통해 생성됨)은 우리가 아이디어, 정보, 돈을 교환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조직과 얼리 어답터에게는 중요한 가치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토큰화는 (일반적으로 프라이빗) 블록체인 에서 자산의 디지털 표현을 발행하는 프로세스입니다 . 이러한 자산에는 부동산이나 예술품과 같은 물리적 자산, 주식이나 채권과 같은 금융 자산, 지적 재산과 같은 무형 자산, 심지어 신원 및 데이터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토큰화는 여러 유형의 토큰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대체 가능하거나 복제 가능하도록 설계된 실제 화폐에 고정된 암호화폐 유형인 스테이블코인이 한 예입니다. 또 다른 유형의 토큰은 사람들이 사고 팔 수 있는 디지털 소유권 증명인 NFT (대체 불가능한 토큰 또는 복제할 수 없는 토큰)입니다.
토큰화는 잠재적으로 큰 문제입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2030년까지 토큰화된 디지털 증권 거래량이 최대 5조 달러 에 이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
2017년 도입된 이후 수년 동안 디지털 자산 토큰화에 대한 과대 광고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큰 예측에도 불구하고 아직 의미 있는 방식으로 인기를 얻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느린 움직임을 보고 있습니다. 미국에 본사를 둔 핀테크 인프라 회사인 Broadridge는 이제 분산 원장 플랫폼에서 매월 1조 달러 이상을 촉진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토큰화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이것이 미래에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McKinsey의 금융 서비스 업무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Web3를 지원하는 기술은 무엇입니까?
가장 인기 있는 통찰력
- 생성 AI의 경제적 잠재력: 차세대 생산성 개척지
- Gen AI와 업무의 미래
- 용기 있는 성장: 지속적인 성장 초과 성과를 위한 6가지 전략
- 직장 내 여성 2023
- 글로벌 에너지 관점 2023
토큰화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몇 가지 기본 사항을 정의해 보겠습니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Web3는 주로 세 가지 유형의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된 새로운 유형의 인터넷입니다.
- 블록체인 . 블록 체인 은 컴퓨터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존재하며 거래 기록을 용이하게 하는 디지털 방식으로 분산된 분산 원장입니다. 새로운 데이터가 네트워크에 추가되면 새로운 블록이 생성되어 체인에 영구적으로 추가됩니다. 그런 다음 블록체인의 모든 노드가 업데이트되어 변경 사항을 반영합니다. 이는 시스템이 단일 제어 지점이나 장애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스마트 계약 . 스마트 계약은 구매자와 판매자가 합의한 조건과 같이 특정 조건이 충족되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입니다. 스마트 계약은 변경할 수 없는 블록체인의 코드로 설정됩니다.
- 디지털 자산 및 토큰 . 디지털로만 존재하는 가치 있는 아이템입니다. 여기에는 암호화폐, 스테이블코인,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및 NFT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술품이나 콘서트 티켓과 같은 실제 물건을 포함하여 자산의 토큰화된 버전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이러한 기술은 함께 모여 토큰화와 관련된 다양한 혁신을 지원합니다.
금융 서비스 제공업체를 위한 토큰화의 잠재적 이점은 무엇입니까?
일부 업계 리더들은 토큰화가 자산 보유자가 연중무휴 운영 및 데이터 가용성을 포함하여 블록체인의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금융 서비스 및 자본 시장의 구조를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블록체인은 또한 더 빠른 거래 정산과 더 높은 수준의 자동화(특정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에만 활성화되는 내장 코드를 통해)를 제공합니다.
시리즈 살펴보기
아직 대규모로 테스트되지는 않았지만 토큰화의 잠재적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중무휴 24시간 가용성으로 더욱 빠른 거래 결산이 가능합니다 . 현재 대부분의 금융 결제는 거래가 실행된 후 영업일 기준 2일(또는 T+2)에 이루어집니다. 이론적으로 이는 각 당사자에게 문서와 자금을 정리할 시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토큰화를 통해 가능한 즉각적인 결제는 고금리 환경에서 금융 회사에 상당한 비용 절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연중무휴 데이터 가용성과 자산 프로그래밍 기능을 통해 운영 비용이 절감됩니다 . 이는 회사채와 같이 서비스나 발행이 매우 수동적이어서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자산 클래스에 특히 유용합니다. 이자 계산 및 쿠폰 지불과 같은 작업을 토큰의 스마트 계약에 포함시키면 이러한 기능이 자동화되고 실제 인력이 덜 필요하게 됩니다.
- 접근의 민주화 . 운영 집약적인 수동 프로세스를 간소화함으로써 소규모 투자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금융 서비스 제공업체에게 경제적으로 매력적인 제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액세스의 진정한 민주화가 실현되기 전에 토큰화된 자산 배포가 크게 확장되어야 합니다.
- 스마트 계약을 통해 투명성이 향상됩니다 . 스마트 계약은 특정 조건에서 자체 실행될 수 있는 블록체인에서 발행된 토큰에 코딩된 지침 세트 입니다. 한 예로 탄소 배출권에 대한 스마트 계약을 들 수 있는데, 여기서 블록체인은 배출권이 거래되는 동안에도 불변적이고 투명한 배출권 기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더 저렴하고 더 민첩한 인프라 . 블록체인은 오픈 소스이므로 전통적인 금융 서비스 인프라보다 본질적으로 저렴하고 반복하기 쉽습니다.
McKinsey의 금융 서비스 업무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자산은 어떻게 토큰화되나요?
자산 토큰화에는 일반적인 네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 자산 소싱. 토큰화의 첫 번째 단계는 문제의 자산을 토큰화하는 방법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머니마켓 펀드의 토큰화는 탄소배출권의 토큰화와 다릅니다. 이 프로세스에서는 자산이 증권으로 취급될지, 상품으로 취급될지, 그리고 어떤 규제 체계가 적용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 디지털 자산 발행 및 보관. 디지털 자산에 물리적인 자산이 있는 경우 후자는 양 당사자에게 중립적인 보안 시설로 이동되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토큰, 네트워크 및 규정 준수 기능이 선택되어 블록체인에서 자산의 디지털 표현을 생성합니다. 그런 다음 디지털 자산에 대한 액세스는 배포를 위해 저장됩니다.
- 유통 및 거래. 투자자는 디지털 자산을 보관하기 위해 디지털 지갑을 설정해야 합니다. 자산에 따라 해당 자산에 대해 더 느슨하게 규제되는 공식 거래소 대신 2차 거래 장소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 자산 서비스 및 데이터 조정. 자산이 투자자에게 배포되면 지속적인 유지 관리가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규제, 세금 및 회계 보고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기업 활동 통지; 그리고 더.
드디어 토큰화가 인기를 끌 때가 온 걸까요?
아마도. 금융 서비스 업체들은 이미 현금을 토큰화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약 1,200억 달러 규모의 토큰화된 현금이 완전 예약된 스테이블코인 형태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 스테이블코인 은 시간이 지나도 가치를 유지한다는 목표로 물리적 통화(또는 상품 또는 기타 금융 상품)에 고정된 암호화폐 유형입니다.
금융 서비스 기업은 현재까지 가장 큰 사용 사례인 토큰화를 시작하고 있을지 모르지만 아직 전환점으로 간주할 수 있는 규모로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즉, 토큰화가 성공할 수 있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현재 주기의 높은 이자율은 많은 사람들에게 불만을 야기하지만 일부 토큰화 사용 사례, 특히 단기 유동성을 다루는 사례의 경제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자율이 높을 때는 1시간 거래와 24시간 거래의 차이가 큰 금액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5년 전 토큰화가 도입된 이후 많은 금융 서비스 회사가 디지털 자산 팀과 역량을 크게 성장시켰습니다. 이들 팀은 더 많은 것을 실험하고 지속적으로 역량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자산 팀이 성숙해짐에 따라 금융 거래에서 토큰화가 점점 더 많이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cKinsey의 금융 서비스 업무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McKinsey에서 일하는 데 관심이 있다면 Web3 관련 채용 기회를 확인해 보세요 .
참조된 기사:
- " 토큰화: 디지털 자산 데자뷰 " 2023년 8월 15일, Anutosh Banerjee , Ian De Bode , Matthieu de Vergnes, Matt Higginson 및 Julian Sevillano
- “ 비전통적 자산 토큰화: Ascend Bit의 Brian Clark과의 대화 ,” 2023년 3월 17일, Andrew Roth
- " 과대 광고를 뛰어넘는 Web3 ", 2022년 9월 26일, Anutosh Banerjee , Robert Byrne , Ian De Bode 및 Matt Higginson
- “ 의료 서비스는 데이터 연결의 힘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습니까? ,” 2021년 12월 9일, Prashanth Reddy
토큰화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십니까?
우리에게 이야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