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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브랜드 소속 국가/지역 | 기업 | 브랜드 | 제품사진 | 가격 |
1 | 중국 | 헝안(恒安) | Space7 | | 7.4위안/8개 |
2 | 일본 | Unichram | 소피 | | 28.4위안/30개 |
3 | 중국 | 징싱(景兴) | ABC | | 12.5위안/8개 |
4 | 미국 | P&G | 위스퍼 | | 13.8위안/16개 |
5 | 중국 | Geron(洁伶) | All in one | | 9.5위안/23개 |
6 | 미국 | Kimberly-Clark | 코텍스 | | 25.9위안/16개 |
7 | 중국 | 바이야(百亚) | 니솽(妮爽) | 19.9위안/14개 | |
8 | 일본 | 카오 | 카오 | | 25.8안/28개 |
9 | 중국 | 스바오(丝宝) | ladycare(洁婷) | | 9.9위안/10개 |
10 | 중국 | Beishute(倍舒特) | Beishute | | 6.9위안/8개 |
11 | 한국 | 엘지생활건강 | 귀애랑 | | 35.9/18개 |
12 | 대만 | shesaid(她说科技) | nonolady | | 38/8개 |
자료: 징동
□ 유통구조
○ 온라인시장 급성장
- 중국의 생리대 유통경로는 주로 전통유통채널(일용잡화점), 현대유통채널(마트 및 체인편의점, 왓슨스를 포함한 드럭스토어 등), 신흥유통채널(온라인)로 나눠져 있음.
- 2017년 중국 생리대시장의 유통경로 점유율은 전통유통채널 25.5%, 현대유통채널 59.5%, 신흥유통채널 15.0%로 집계되었음.
- 2015년에서 2017년까지 생리대 유통시장의 온라인 비율은 83.29% 성장하여 유통경로 점유율이 8.2%에서15.0%까지 상승함.
중국의 생리대 유통경로
자료: 华创证券
□ 시사점
○ 고급생리대시장의 발전
- 중국 여성의 교육수준, 사회지위와 소비능력 향상에 따라 여성소비자의 생리대에 대한 기능, 안전, 편안함, 건강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최근 프리미엄시장의 신규생리대 브랜드가 온라인과 고급오프라인 마켓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으며, 고급 생리대 소비는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원료와 제조법의 업그레이드
- '가짜 생리대', '형광 생리대' 등 안전 및 품질문제로 인해 생리대 원료와 함유성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 따라서 건강에 좋은 한방성분이 함유된 생리대, 순면 생리대 등이 인기를 끌고 있음.
○ 포장 디자인 개선
- 칭다오무역관이 인터뷰한 산동성 소재 한국 생리대 취급기업 관계자에 따르면, 개성을 추구하는 젊은 여성은 생리대 포장 디자인에도 민감하며, 편리하고 세련된 포장 디자인 개발이 필요하다고 하였음.
○ PPL마케팅
- 중국 생리대생산기업인 헝안(恒安)은 제품품질 개선에 노력할 뿐만 아니라, 유명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있음. 헝안은 이러한 PPL마케팅을 통해 제품 인지도와 브랜드 친숙도를 높여, 중국 생리대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함.
자료: 中国造纸协会生活用纸专业委员会, 华创证券, 징동, 티몰, KITA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