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Force는 10월 EV 배터리 가격 하락률이 2%로 축소되고 2024년까지 하락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
TrendForce는 중국의 EV 배터리 시장이 전반적인 수요 부족으로 인해 혼란스러운 시기를 겪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배터리 공급업체들은 재고 보충을 꺼리고 대신 기존 재고 소진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업스트림 리튬 재료 가격을 지탱할 수요가 부족해 ASP가 지속적으로 하락
10월 현재 중국 전력셀 ASP는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으나, 8월과 9월에 비해 하락폭이 다소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구체적으로 전기차 배터리 가격은 2% 하락했고, 소비자용 LCO 배터리 가격은 1.3% 하락했으며, 에너지저장전지 가격은 3.3% 하락해 가장 큰 폭 하락했다.
EV와 에너지 저장 부문 모두에서 지속적인 수요 약세로 인해 배터리 공급업체는 원자재 조달 속도를 늦추고 있습니다. 이제 전통적인 성수기가 지나간 상황에서 연말 이전에 수요가 크게 개선될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미드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기업의 재고 소진 및 재고 조정에 필요한 시간 지연의 어려움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스트림 업체들은 과도한 재고 축적으로 인해 가격 전쟁이 심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생산능력을 조속히 조정해야 한다.
에너지저장 부문에서는 해외시장 수요 감소로 인해 10월 수주량이 눈에 띄게 위축됐다. 이로 인해 배터리 공급업체의 수출 주문이 중단되어 업계 재고 수준이 증가하고 배터리 가격 경쟁이 치열해졌습니다. LFP 셀의 평균 가격은 CNY 0.5/Wh로 떨어졌고, 최저 가격은 CNY 0.4/Wh에 가깝습니다. 현재 높은 재고 수준과 최종 사용자 수요 감소로 인해 에너지 저장 셀 가격은 11월에도 계속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전제품 부문은 10월 수요가 소폭 회복됐다. 신제품의 출시는 시장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고 디지털 소비자 최종 제품에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또한, 코발트 가격이 소폭 상승하여 배터리 비용이 어느 정도 뒷받침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탄산리튬 등 원재료 가격 동시 하락 압력을 상쇄하기에는 역부족으로, 10월에도 LCO 배터리 가격 하락이 지속됐다. 하락률은 1.3%로 둔화됐고, 11월에는 가격이 안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에도 중국 NEV 시장은 강력한 성장 탄력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유럽과 북미, 특히 EV 보급률이 여전히 10% 미만인 미국의 EV 시장에서는 추가 성장이 예상됩니다. 유럽의 전기차 배터리 산업 현지화 진전이 더디고, 미국 시장에서 일본과 한국의 배터리 공급업체가 압도적인 점을 감안할 때, 단기적으로 미국 시장은 중국 공급망에 계속 의존할 것으로 예상된다.
결과적으로, 중국 리튬이온 배터리 수출은 2024년에도 좋은 성과를 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2023년 중국 리튬이온 배터리 산업의 지속적인 신규 생산 능력 출시와 규모 확대로 인해 2024년까지 과잉 생산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 배터리 가격은 완만한 하락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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