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3분기 실적 및 어닝콜
- EPS -$0.45 (컨센 -$0.49)
- 매출은 7억 132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 (컨센 $804M)
- 예약액은 8억395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컨센 $829.86M)
- 영업활동으로 제공된 순현금은 1억 1,27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
- 일일 평균 활성 사용자("DAU")는 7,02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
- OCF : $113M (이전 $67M)
- FCF : $60M (이전 -$68M)
로블록스는 서유럽과 동아시아에서 특히 예약 증가가 두드러졌다고 말했다. 또 미국과 캐나다가 달러 기준으로 예약 증가분의 대부분을 차지했다고 덧붙였다
1. 사용자 참여 및 수익화
모든 연령대에서 사용자 참여가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특히 20대의 DAU와 참여 시간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일본, 독일, 브라질, 인도에서 예약이 크게 증가하면서 수익화 노력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개발자 구독과 같은 새로운 수익화 방법의 도입과 동영상 광고를 포함한 광고의 발전으로 수익원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플랫폼 개발 및 혁신
로블록스는 메타 퀘스트, 소니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새로운 플랫폼에 출시하고 음성 및 아바타 시뮬레이션과 같은 기능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여 도달 범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안전 및 중재 분야에서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AI를 활용하여 운영 레버리지 증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향후 재무 성과에 대한 가이던스는 2024년에 시작될 예정이며, 투자자의 날에 더 자세한 내용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3. 일본 및 미개척 시장
버나드 맥터넌은 앞서 언급한 일본을 언급하며 확장할 시장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마이클 거스리는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 등 서유럽과 동아시아는 뛰어난 제품 기술, 더 나은 번역, 검색 기능, 급성장하는 현지 개발자 커뮤니티로 인해 유기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지속 가능한 성장 패턴을 보이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데이비드 바주키는 제품 품질 개선이 일본에만 국한되지 않고 보편적으로 적용되어 인도와 같은 다른 국가의 성장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4. 비용 절감 및 인프라 효율성
바주키는 제품 품질 개선과 AI 기반 안전 플랫폼을 통해 얻은 효율성이 비용 절감으로 이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투자 덕분에 상당한 규모와 역량을 확보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예측 가능한 성장과 회사 운영 전반의 효율성 증대 기회를 확보
5. 플랫폼 성장 및 개발자 지원
로블록스는 소니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새로운 플랫폼에 출시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경험했으며, 모든 디바이스에서 몰입형 3D 경험을 실행하는 것을 목표로 더 많은 플랫폼으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개발자 교환 프로그램(DevEx)에 대한 논의는 높은 성장과 개발자와의 수익 공유에 중점을 두어 회사의 효율성과 개발자 커뮤니티에 대한 재투자의 균형을 맞출 것임을 보여줍니다. 광고 수익도 개발자 경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