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업체, 공급 부족과 가격 급등 속에서 낸드플래시 확보 위해 선불
몇 분기 동안의 재고 소진 이후 NAND 시장은 점차 가열되고 있으며, 2024년 공급 부족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지난 7일 열린 투자자 간담회에서 NAND 플래시 메모리 컨트롤러 및 모듈 공급업체인 Phison Electronics Corporation은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낸드플래시 생산능력 제한으로 낸드 공급이 제한됐다는 것이다.
4Q23에 접어들면서 회사는 이미 일부 제품의 공급 타이트에 직면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Phison은 CTEE 가 보고한 대로 안정적인 공급을 보장하기 위해 NAND 플래시 공급업체에 선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
Phison은 공급업체가 22년 4분기부터 생산량을 줄이고 있으며, 23년 2분기부터 가속화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3~4분기 동안 재고 소진 이후 NAND 시장이 점차 회복되면서 NAND 가격도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모듈 제조사의 전략은 낸드플래시 공급업체의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NAND 가격을 적극적으로 인상해왔다. 이번 분기에 당초 낸드 가격을 10~20% 인상한 데 이어 2024년에도 분기별 가격 인상을 이어가기로 했다. 이번 전략적 결정에는 상반기 시장 방향 전환을 목표로 낸드 가격을 안정시키겠다는 삼성전자의 의지가 반영됐다.
특히 NAND 칩과 DRAM은 삼성 메모리 칩 매출의 약 절반을 차지합니다. 동시에, 삼성은 가격을 높이는 동시에 시장 공급을 통제하기 위해 생산량을 계속 줄여 시장 안정성과 수익성을 향상시킵니다.
TrendForce는 이전에 NAND 웨이퍼 가격이 8월 이후 상승을 주도하고 공급업체가 협상에서 더욱 확고한 입장을 채택함에 따라 4분기 기업 SSD 계약 가격이 약 5~10%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클라이언트 SSD 부문에서는 공급업체의 교섭력이 높아지면서 고급형과 저가형 제품이 동시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23년 4분기 PC 클라이언트 SSD 계약가격은 8~13%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늘 발표된 TrendForce의 NAND 플래시 가격 분석에서는 최근 웨이퍼 공급의 지속적인 부족으로 인해 시장이 물량 감소로 인해 가격이 상승하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NAND 플래시 패키지 다이에 대한 현물 견적은 지속적으로 제한된 수요 가시성 수준으로 인해 견적에서 좁은 폭으로 변동하고 있습니다.
https://www.trendforce.com/news/2023/11/08/news-module-makers-prepay-to-secure-nand-flash-amidst-supply-squeeze-and-price-surge/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