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날짜 |
강좌 |
강의 주제 |
강사명(예정) |
환경 철학 및 동향 |
4/14 |
1 |
건강한 먹거리 -건강한 먹거리에서 건강한 환경행동을 |
이기영 (공학박사, 호서대학교) |
2 |
최근 환경교육의 흐름과 및 환경교육의 효율적인 교수 전략 |
(공주대학교 환경교육과) | ||
생태 탐방 및 적용 |
7/25 |
3 |
하천개발에 대한 생태계 변화 조사 - 복원된 하천 수업 및 생태 탐방 |
양재천사랑환경지킴이 |
4 |
내가 원하는 생태 하천 모형 만들기 |
(포천여자중학교 교사) | ||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
7/26 |
5 |
환경 테마 수업지도 방법 연구 - 멀티 프리젠테이션 매체가공 전략 |
(에듀플랜 대표) |
6 |
환경 수업 프로그램 및 교재 제작 및 시연 |
(단국대) | ||
7 |
학교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AKTESP 프로젝트 학습 실제 |
(대구 동부중학교 교사) | ||
8 |
프로젝트 수업 적용 및 평가하기 |
(한국환경교사모임 고문) | ||
지 역 과 환 경 |
7/27 |
9 |
교정생태 관찰 학교 환경에 적용하기 - 나무를 중심으로 |
이동흡, (국립산림 과학원 임산공학부 연구원) |
9/8 |
10 |
환경체험학습 운영지도(실습) |
(관양고등학교 교사) | |
11 |
지역에서의 생태 체험 교육을 학교 수업에 활용하기 |
생태교육연구소 ‘터’ | ||
환경적 삶 |
10/13 |
12 |
녹색소비를 위한 광고 바로보기 - 행복지수와 소비욕망 |
(경기 부흥고등학교 교사) |
13 |
생활 속에 숨쉬는 환경적 의사결정 - 환경 의사결정(논술)의 방법과 실제 |
백춘현 (민족사관고등학교 교사) | ||
생태 탐방② |
11/24 |
14 |
겨울철새 관찰 및 생태적 의미 학습 - 천수만 철새 탐조 |
서산천수만 철새 기행 |
환경 철학② |
12/8 |
15 |
환경교사로 살아가기 - 고민을 나누는 시간 |
(공주사대부고 교사) |
정리 하며 |
12/8 |
16 |
나무 연필 만들기 |
녹색 소비자 연대 |
|
강의 평가 및 수료 |
(한국환경교사모임 고문) |
※ 위 교육과정은 강사, 장소의 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3) 운영방법
가) 일반적인 운영사항
① 매월 놀토에 1일 워크샵 형태로 진행됩니다.
② 일정기간 참석을 한 선생님에 한하여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③ 매월 개설되는 워크샵 내용에 따라 약간의 회비를 받습니다.
나) 평가 및 수료증 발급
수료증 발급 : 전체 교육과정의 80%이상 참석자 (13회 이상 참석)
수료증 효력 : 차후 한국환경교사모임의 각종 연수 시 환경교사 초급 과정 인정
다) 과제물 제출
① 환경 수업 관련 지도안 제출 : 8월, 11월 (2회)
② 환경 수업 프로그램 제작 시 모둠별 보고서 제출
③ 체험학습 활동 후 체험 수기 및 이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제출
4) 1차 워크샵
가) 참가신청 : 4월 28일 토요일 1차 워크샵
(1) 기 간 : 3월 28일 ~ 4월 6일
(2) 방 법 : 참가신청서(홈페이지 탑재 : http://cafe.daum.net/ecoteacher)를
부흥고등학교
이메일 송부 및 참가비 납부.
<참가비> 한국환경교사모임 우수회원 5,000원(식대)
기타회원 10,000원(식대+장소임대료/강사료보조)
농협 : 211077-52-133645(한국환경교사모임(이지현))
(3) 일 시 : 4월 28일(토)
(4) 장 소 :
(5) 프로그램 : 상세 시간은 추후 공지하겠습니다.
(가)
(나) 이재영 교수님의 "최근 환경교육의 흐름 및 환경교육 교수학습 전략"
(다) 한국환경교사회 조직을 위한 전국 협의체 구상 "부분에서 전체로"
(라) 2007 새 교육 과정 교재 개발 논의 "우리교재는 우리 손으로"
(6) 기념품 : 지렁이 똥 & 어느 봄날 DVD (환경부-환경교육협회 지원)
5) 부탁말씀
부족하지만 이렇게 미리 공지해 드리는 것은 선생님들의 시간을 미리 비워두시고 참여 부탁드리기 위함입니다.
어렵게 준비한 2007년 학교환경교육 전문가 양성을 환경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아직 처음이라 많이 미흡하지만, 우리 환경교사의 손으로 일으킨 첫 발걸음이라 생각하시고,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우리가 모든 환경교육을 다 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같이 할 수 있는 세상의 기반을 만들길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