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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흥호 차창의 원래 이름은 동순상(同順祥)호였으며 중신행(中信行)이라고도 하였다. 1733년 이무진에서 창업하였으며 1920년 전후(民國10年前後)에 동경호처럼 이무대가에서 이름이 널리 알려진 차공장이었다. 이때 생산량은 년(年) 약 500담으로 대형 차공장 대열에 끼였다. 현재 알려진 동흥호의 자료는 일부분이고 푸어차계의 어느 노(老)선배의 구전에 의하여 알려진 것이고 생산된 차는 비교적 훌륭하다. 저자가 소유하고 있는 두 종의 동흥호 차는 모두 원병차(圓餠茶)로 일종(一種)은 1920∼1933년 사이 제조된 것으로 내가 구분하여 "조기동흥원차(早期同興)"라 하였고 1933년∼1948년 사이 산품을 구분키 위하여 후기(后期)동흥호라 칭하였다. |
차잎은 모두 의방차산의 만송정상차원(曼松頂上茶圓)의 찻잎으로 품질은 보통 이상으로 좋은 소엽 차종이다. 동흥원차 내비는 "本號專辨易武倚邦 巒松頂上白尖嫩芽"라 표명되어 있으나 본인이 보건대 의방차산의 차품인 것만은 확실하나 만송산정상차품인지는 확실치 않다. 현재 동흥원차는 2종으로 제조시기가 약 20년 간격으로 두 차의 차성은 같으며 동흥호 차공장의 품질관리의 철저함을 발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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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창호(同昌號)
동창호는 1869년 동치(同治) 7년 창설하여 청나라말 민국초에 휴업하였다. 1920년경에 많은 차공장 가게들이 이무차구에 창업 또는 재 개업할 무렵 동창호도 주관보(朱館寶)에 의해 재 창업 이무대가에서 이무정산 푸어차를 계속 생산하였다. 1929년도 푸어차 연 생산량은 400여담으로 차공장 규모도 상당히 컸다. 애석하게도 그때 만든 차를 지금은 찾아 볼 수가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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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창호는 3종으로 ①동창원차(同昌圓茶), 내비는 "주인황문흥근백(主人黃文興謹白)" ②동창황기남원차, 내비는 "동창황기주인근백(同昌黃記主人謹白)" ③동창황기홍원, 내비는 "주인황금당근식(主人黃錦堂槿識)"등이다. 동창원차와 동창황기남원차는 외관이 거의 같으며 색택, 유광(油光)도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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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통 속에 그림처럼 내표가 1장씩 들어있다. 이상 3종의 차를 엄밀 감정해 본 결과 이무산 푸어차의 기세는 없고 의방차구의 품격에 가깝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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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경원차(普慶圓茶)
전통적인 푸어차의 포장이며 더욱이 외관미(外觀美)가 뛰어난 푸어차의 대표적인 차 모양으로 모든 것이 전통적 방법으로 압제한 형태이며 차창, 상호, 내비가 묻혀 있고, 품질, 상호 종류 등이 잘 표시되어 있다. 이는 자기 상표를 확실히 알리고 가짜를 방지하기 위한 방편으로 매통에 큰 상호 내표가 덮여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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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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