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산행 약초 세상 원문보기 글쓴이: 초원
▣ 주부 습진 민간요법
♣ 증상 진행성 지장각피증이라 한다. 엄지 손가락에서 집게 손가락, 가운데 손가락 끝이 조금 빨게지고 딱딱해지면서 작은 금이 간다. 더 진행하면 손가락이 붙은 데나 손바닥의 피부가 딱딱하고 두꺼워지고 지문이 없어지며 나중에는 손가락을 마음대로 폈다 오므렸다 할 수 없게 된다.
▣ 처방
♣ 생강 생강을 엷게 썰어서 붙여주면 낫는다.
♣ 꿀 꿀을 물에 진하게 타서 3~4회 발라주면 낫는다.
♣ 쑥잎 쑥 잎 줄기와 고추를 태워 가루로 만들어 참기름으로 개어서 3~6회 바르면 특효가 있다.
♣ 감 감 생것을 엷게 썰어서 3~4회 붙이면 특효가 있다.
♣ 오배자 오배자 40g, 애엽 40g, 백반 10g을 넣고 물을 두 대접 정도 부은 다음 충분히 달여 낸다.
♣ 복숭아나무 잎 복숭아나무 생잎을 진하게 달여 환부에 바르거나 생잎을목욕물에 넣고 목욕을 해도 잘 듣는다. 또는 황백 가루를 냄비에 넣어 볶아서 참기름으로 개어 바른다.
♣ 뽕나무 잎 뽕나무 잎 1kg에 물을 100㎖를 붓고 절반이 될 때까지 달여 그 물을 하루 3번씩 습진이 생긴 곳에 바른다.
♣ 지치 뿌리, 삼씨 기름 지치 뿌리 40g을 삼씨 기름 120g으로 개어 4시간 동안 볶은 다음 짜서 환부에 바른다.
♣ 알로에 즙 알로에 생즙을 바르는 한편 그 생즙을 술잔 1잔 정도를 매일 3번 식전에 마신다.
♣ 삼백초, 무잎 삼백초 뿌리 중에서 힌 부분을 5~6cm정도 잘라서 물에 담근다. 이것을 무잎으로 싸서 뜨거운 재 속에 묻어 두었다가 물렁해진 다음 끄집어 낸다 이것을 밥풀과 함께 으깨어 풀처럼 반죽하여 환부에 바른다. 혹은 잎을 따서 소금으로 비벼서 나온 즙액을 환부에 발라도 좋다.
♣ 고백반, 웅황, 경분 고백반 10g, 웅황 5g, 경분 2.5g을 가루 낸 뒤 바셀린 60g으로 개어 하루에 1번씩 환부에 바른다.
♣ 글쓴이 : 초원 ♣ 산행 약초 세상
|
첫댓글 피부가 약한사람은 잘걸리드라구요~정보 감사해요
감사합니다...전 핸드크림으로 아침 저녁으로 바르니까 촉촉하긴하던데요...잇는약초찾아서 해봐야겟네요
담아 갈께요
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
겨울만 되면 손이 갈라지고 거칠어지고 막노동한 사람처럼 그래요..집에 꿀있는데 이케 해 봐야겠어요...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 담아가요 딸래미가 주부습진 이에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