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도 도심구간 선로배치에 대한 질문입니다.
1.대전도심구간
현재는 조차장에서 방향별 복복선으로 빠져나온 후 얼마 안가 복선으로 합류하게 되는데,
현재 증축 중에 있는 고속철도대전역을 보면 1 플랫폼 1111 플랫폼1 1 플랫폼11플랫폼11플랫폼111 식으로 고속철선로와 기존선선로가 따로 배치되어 있더군요. 조차장에서 대전역으로 들어올 때, 선로배열이 바뀌는 지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조차장 빠져 나온 후 (방향별 2복선)
상행 하행
1 1 1 1
대전역
기존선 신설(고속선?)
111플랫홈11플랫홈11플랫홈1 1플랫홈1 1 1 1 플랫홈1
2.대구도심구간
위의 대전도심구간과 다른 형식으로 지어지는 것 같던데요.
신천다리 합류지점?
기존상행 / 고속상행 / 고속하행/ 기존하행
으로 건설되는지요?
동대구 이남에서는 고속선이 가운데로 분기가 되길래 그렇게 추측을 했습니다만...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답변 부탁드려요.
추가로, 호남고속철은 도심구간을 어떻게 통과하는지 알 수 없을까요?
예를 들어, 익산이나, 광주역등...
첫댓글 대전도심구간은 고속기존기존고속, 대구도심구간은 기존고속고속기존 이런식으로 배열됩니다 기존기존고속고속 처럼 한쪽으로 몰아넣는것은 건설도 힘들고 승객동선에도 맞지않으므로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지금 대전역 동쪽에 공사하고 있는 플랫폼은 현재 쓰이고 있는 본선 선로와 플랫폼 구내개량을 하기 위한 절체작업을 위해 임시로 한쪽으로 몰아넣는 것입니다(나중에 철거할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