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델타기동이란 먼저 모터를 스타결선으로 돌린후 기동부하가 적어지면은 다시 델
타결선으로 돌려주는 방식인데 아시다시피 스타란 3상모터에서 모터코일 뭉치가 3뭉치가
있는데 각상별로 1뭉치씩 3뭉치입니다 그런데 이모터전기코일 뭉치를 보면은 1뭉치
에 양쪽끝은 전선단자입니다 즉 1뭉치에 2개의 전선단자가 들어가는것입다 그래서 1번 - 4번
한뭉치 2번 - 5번한뭉치 3번 - 6번한뭉치 총 3뭉치입니다...........
델타결선
와이결선
스타델타기동이란 먼저 모터를 스타결선으로 돌린후 기동부하가 적어지면은 다시 델
타결선으로 돌려주는 방식인데 아시다시피 스타란 3상모터에서 모터코일이 3뭉치가
있는데 각상별로 1뭉치씩 3뭉치입니다 그런데 이모터전기코일 뭉치를 보면은 1뭉치
에 양쪽끝은 2개의 전선단자가되는데 이 2개전선단자가있는 3개의 코일뭉치의 한쪽 끝을묶어
콤몽시켜주면 와이결선이됩니다
즉 전선코일 3뭉치의 코일 끝을 콤몽시키면은 알파벳 Y자모양의 코일이형성
됩니다 그래서 스타결선을 Y결선이라고도 합니다 그럼 전기에서 코일이 길어지면은
즉 2개의코일이 직렬연결된것이니 코일이 2배길어지게 된것이죠 그러면은 전류 = 전
압 / 저항이므로 일정한 전압에서 저항만 2배로 길어졌으므로 즉 5마력자리 모터를
예를 들겠습니다 1, 1마력 = 0.75KW/마력 2, 0.75KW/마력 * 5마력 = 3.75KW 입니다
그럼 전력은 단상은 전압 * 전류 3상은 전압 * 전류 * 루트3입니다 그럼 여기서는
전류는 3상이므로 (3.75KW * 1000W/KW) / 380V * 루트3 = 5.68 A 입니다
그럼 여기서 저항을 구하겠습니다 오움에 법칙에의하여 저항은 전압/ 전류입니다
그럼 루트3 *380V / 5.68A = 116.2 오움이 나옵니다 그럼 전력내는공식 또한가지를
예를 들겠습니다 전력 = 전류제곱 * 저항입니다 그럼 여기서 여기서 저항과 전력으로
전류를 구하겠습니다 전력 / 저항 = 루트 전류 는 전류값이 나옵니다 한번 해보겠습니다
3,750W / 116.2 오움 = 32.27A 그럼 루트 32.27A = 5.68A 가 나옵니다 지금까지 계산상
전력 = 루트3* 전압 * 전류 그리고 전력 = 전류제곱 * 저항 과 오움에법칙 저항 =
전압 / 전류 공식이 서로 조합됨을 알았을겁니다 그럼 위 공식을 이용하여 380V 전용모터
와이 델타 운전시와 220V/380V 겸용모터 운전의 내부 전류치를 계산해보겠습니다
먼전 380V 전용 와이 델타운전은 처음 와이로 돌려줍니다 이유는 처음 모터가 정지되어
있기때문에 순간적인 처음기동시 기동부하로 인한 기동 전류로 모터코일을 보호하가 위
해서 모터 코일의 전류를 3배 줄이기위해서입니다
그럼 먼저 모터 코일에서 델타결선은 상전압과 선간전압이 같고 상전류보다 선간전류가
루트3배 큽니다 반데로 와이결선시 상전압보다 선간전압이 루트 3배 크고 상전류와
선간 전류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럼 이모터는 3상 380V전용 델타운전용 모터인데 3상 380V 델타전용모터를 스타로돌려주면은 위에
서 말한것처럼 델타는 선간전류가 상전류보다 루트3배크다고했습니다 그럼 델타전요모터를 스타로 돌
려주면은 델타의 상전류가 루트3배 적게들어가겠죠 ................
여기에 와이결선일경우 상전압보다 선간전압이 루트3배 큼니다 그럼 와이일때 댈타결선의 루트3배 전
압이 줄어들었으므로 380V / 루트3 = 220V 즉 와이일때는 상전압이 220V가됩니다 즉 또 루트3배의 전
압을 줄인것이죠 .............
그럼 (델타일때 선간전류 루트3배와) * (와이일때 상전류 루트3배)를 곱해주면 3배의 토크를 줄일
수있다고 결론이 납니다 ............
즉 계산상 토크는 3배 가 줄어듭니다 즉 전류는 직입기동보다 3배적으니까
1/3배 적은전류가 흐는는것이죠 즉 직입기동보다 3배를 견디므로 부하와 토크 전로는 3배 적게
흐는다고보면 100 프로 / 3배 = 33프로의 전류와 토크가 흐는는것입니다 ........
제 계산이 틁렸는지도모르나 계산상으로는 3배가 줄어든다고 확신합니다.........
즉 루트3배 큰전류가 또 380V 전용모터를 와이로 돌려주었 으므로 델타로 돌려주어야되는데
380V * 루트3 = 660V 일때 와이결선인데 이것을 또 380V 일때 Y로 돌려주었으므로 또 루트
3배 즉 루트3배 + 루트3배 = 3 배의 전류가 적어지고 회전력도 3배의 전류가 적어집니다
그러나 기동토크회전력은 1/3배 줄어든다고합니다
델타 결선이란 삼각결선이라고도 하는데 3개의 모터코일뭉치중 2개씩 6개
단자를 스타결선과 반데로 병렬로 연결하면은 삼각형모양의 모터코일결선도가 됩니다 그럼
코일이적으면은데신 전류에는 약하고 또 모터의 힘은 직렬연경보다 병렬연결이되었
으므로 2배가되겠죠 그레서 모터를 정격으로 돌릴때는 델타결선으로 돌려주는것입니
다..... 5마력이하의 3상모터 직입기동방식에서 모터의결선을
스타결선과 반데로 병렬로 연결하면은 삼각형모양의 모터코일결선도가 됩니다 그럼
코일이적으면은데신 전류에는 약하고 또 모터의 힘은 직렬연경보다 병렬연결이되었
으므로 2배가되겠죠 그래서 모터를 정격으로 돌릴때는 델타결선으로 돌려주는것입니다.....
220V/380V 겸용모터에서 220V는 델타결선으로 380V는 스타결선으로 작동합니다 이유
는 위와같은 원리때문에 그렇습니다 예를들면은 일정한 마력에서 220V모터는 380V
모터보다 전류가 루트3배커집니다 그런데 220V모터에 델타결선을하면은 루트3배 커
진 전류가 흘러서 모터가 소손되어버립니다 위공식을 보면은 이해하리라 봅니다
위와 같이 모터에 정격 전압을 보내주어야 모터가 무리가 없다는 말입니다
이제까지 모터연구입니다..............ㅎㅎ
너무어렵죠 잘 보면 이해하리라 봅니다 ........................
첫댓글 좀 어렵네요 많이 공부해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blog.daum.net/stride/16518834 <- 참고하세요(동영상 후반부-2중전압모터에 대한 설명)
와이-델타 기동방식은 감전압기동방식들 중 하나입니다.
정격이 380V인 6선 모터로 초기 기동시에는 와이결선으로 하여 380v모터코일에 220v(감전압)을 인가하여 기동전류를 감소시키고, 설정된 시간(t초) 후에 델터결선으로 전환하여 정격전압인 380v를 인가하여 전전압 운전합니다.
직입기동(전전압) 시 물론 일시적이지만 기동전류는 정격전류의 5~7배 정도 되는데 전원계통에 전압강하를 유발하여 악영향을 미치므로 이런 이유로 정격소비전력이 큰 전동기(요즘은 보통 15마력이상)는 감전압기동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