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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학대사(無學大師)
무학(無學, 1327년 ~ 1405년)은 고려 말, 조선 초의 승려이다. 속성은 박, 속명은 자초(自超), 호는 무학이다.
18세에 소지선사 밑에서 승려가 되었으며, 용문산(龍門山) 혜명 국사로부터 불법을 배운 뒤 묘향산의 금강굴에서 수도하였다. 공민왕 때 원나라의 연경에 유학하여 인도의 지공 선사와 당시 원나라에 가 있던 혜근에게 가르침을 받았다. 고려에 돌아와서 오대산(五臺山) 등지를 순례하였다. 나옹을 만나 서산(西山) 영암사(靈巖寺)에서 수년을 머물다가 1356년(공민왕 5년) 돌아왔다.
1392년(조선 태조 1년) 조선 개국 후 왕사가 되고 회암사(會巖寺)에 있다가, 그 다음해에 수도를 옮기려는 태조 이성계를 따라 계룡산 및 한양을 돌아다니며 땅의 모양을 보고 마침내 한양으로 정하는 데 찬성하였다. 1397년 태조가 그의 장수를 기원하는 탑을 회암사 북쪽에 세워주었다. 만년에는 금강산 금장암에 들어가서 여생을 마쳤다.
국사당에 걸려있는 '무학대사'
******************************************************************************************************************** 무학대사 자초(無學大師 自超)(1327∼1405)
그때부터 진주(鎭州) 길상사(吉祥寺), 묘향산 금강굴 (金剛窟) 등에 머무르면서 불도를 닦았다. 1353년(공민왕 2) 원나라 연도(燕 都)로 가서 인도승 지공(志空)을 만나 도를 인정받았다. 이듬해 법천사(法泉 寺)에서 나옹(懶翁)을 만났는데, 나옹은 그가 큰 그릇임을 간파하였다.
그 뒤 무령(霧靈)·오대산 등을 거쳐 서산(西山)의 영암사(靈巖寺)로 나옹을 찾아갔 으며 그곳에서 몇 해를 머무르면서 수도하였다. 1356년 나옹을 하직하고 귀 국하였으며, 나옹 역시 귀국하여 천성산 원효암(元曉庵)에 머물렀다.
1359년 다시 나옹을 찾아가자 나옹은 법을 전하는 표시로 불자(拂子)를 주었다. 그뒤 나옹이 신광사(神光寺)로 자리를 옮기자 찾아갔다가, 그곳 대중 속에 그를 꺼 리는 사람이 있음을 보고 고달산(高達山)에 들어가 암자를 짓고 살았다. 1376 년(우왕 2) 회암사( 輦輹躬를 크게 중창한 나옹은 그를 불러 수좌(首座)로 삼고자 하였으나 굳이 사양하였다.
그해 나옹이 입적하자 전국의 명산을 유력 (遊歷)하면서 자취를 감추었으며, 공양왕이 왕사로 삼고자 하였으나 끝내 응 하지 않았다. 1392년(태조 1) 겨울, 태조는 그를 왕사로 책봉하고 '대조계종 사 선교도총섭 전불심인 변지무애 부종수교 홍리보제 도대선사 묘엄존자(大 曹溪宗師 禪敎都摠攝 傳佛心印 辯智無碍 扶宗樹敎 弘利普濟 都大禪師 妙嚴尊 者)'라는 호를 내렸다.
이때 태조에게, 유교는 인(仁)을 말하고 불교는 자비를 가르치지만 그 작용이 하나라는 것과, 백성을 자식처럼 보살필 때 백성의 어버이가 되고 나라는 저절로 잘될 수 있음을 설법하였다. 그리고 죄를 지어 옥에 갇힌 사람들을 용서하여 새로운 삶을 열어줄 것을 청원하였다. 태조는 그 청에 따라 죄수를 방면하였고, 그를 회암사에 머무르게 하였다.
1393년 왕 도(王都)를 옮기려는 태조를 따라 계룡산과 한양 등을 돌아다니며 지상(地 相)을 보고, 마침내 한양을 도읍으로 정하는데 찬성하였다. 1397년 태조의 명 으로 회암사 북쪽에 수탑(壽塔)을 세웠으며, 1398년 용문사(龍門寺)로 들어가서 살았다.
1402년(태종 2) 왕명을 받아 회암사로 옮겼으나, 이듬해 다시 사퇴하고 금강산 진불암(眞佛庵)으로 들어갔다. 1405년 금강암으로 옮겨 그곳에 서 나이 78세, 법랍 62세로 입적하였다. 저서로는 <인공음(印空音)>1권이 있 었다고하나 전하지 않으며, <무학대사어록(無學大師語錄)>1권도 발견되지 않 고 있다. 현존하는 분명한 저서로는 <불조종파지도(佛祖宗派之圖)>가 있다.
******************************************************************************************************************** 무학대사가 창건한 사찰
무학대사(1327-1405)는 한양에다 왕궁 터를 정해준 조선건국의 왕사(王師)로서 이름은 자초(自超), 성은 박씨, 당호는 계월헌(溪月軒), 시호는 묘엄존자(妙嚴尊子), 탑호는 자지홍융(慈智洪融), 호는 불교의 가장 높은 단계에 이르러 더 배울 것이 없다는 무학(無學)이라고도 하고, 어릴 때 강보에 싸여 버려진 그를 학들이 둘러싸서 보호했다고 하여 무학(舞鶴)이라고도 함.
자운암 소재지:서울 관악구 신림동 관악산 1396년(조선 태조5년)무학 대사가 창건 관악산은 원래 풍수상으로 화산(火山)으로 태조 이성계가 산의 화기를 막기 위해 경복궁 앞에는 해태가 지키게 하고 관악산 중턱에는 물동이를 묻었다고 함.
호압사(虎壓寺) 소재지:서울 금천구 시흥2동 234 호암 산 1391년(태조2년)무학 대사가 창건 태조 이성계의 꿈에 호암 산의 호랑이인 산신령이 나타나 산의 기운을 잡아줄 터를 점지해 줌으로서 그 터에 절을 창건했다고 함.
사자암(獅子菴) 소재지:서울 동작구 상도동 280 삼성산 1398년(조선 태조 때)무학 대사가 창건 무학 대사는 삼성 산과 인근 호암 산의 기가 너무 강하여 풍수상 한양에 좋지 않다하여 사자형상을 띈 삼성 산에는 사자암을, 호암 산에는 호압사를 세워 두 산의 기를 눌렀다고 함.
죽림사 소재지:경기 안성시 일죽면 방초리 고려 공민왕 즉위 시 무학 대사가 창건
간월암 소재지:충남 서산시 부석면 간월도리 무학 대사가 창건 철새 도래지로 유명한 간월호에 있으며 무학 대사가 수도중 달을 보고 깨우쳤다하여 간월암 이라고 하였음. 간월도는 간조 시에는 육지와 연결되고 만조 시에는 작은 섬이 됨.
반야사 소재지:충북 영동 백화산 720년 의상대사의 제자 상원이 창건한 절이며 반야사는 무학 대사가 꽂아 두고 간 그의 지팡이가 어느 날 둘로 쪼개어지더니 뿌리를 내렸다는 5백년 된 배롱나무의 전설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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