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갑진년은 청룡(靑龍)의 해로서 갑진은 신살에서 백호살에 해당한다.
(참고로 월인천강신사주학에서는 백호살은 채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오늘은 신살 중 학술논문 등을 참조로 한 백호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신살은 지금의 오행에 속하는 동양천문학의 일종인 오성술에서 전래되었다.
오성술은 태양과 달이 운행되는 형체에 따라 국가의 여러 가지 징후를 알아내는 미래예측학문으로서 국가의 흥망성쇠를 예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신살은 자평명리학이 생기기 이전부터 존재한 이론이며 현재에도 술사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신살 중 백호살은 『자평잡언』에서 납음오행에 속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납음은 년주에서 비롯된다.
자평명리학 이전의 고법에서는 신분사회의 특성상 사주중 국가나 조상의 자리인 년주를 기준으로 풀이하였지만 개인주의를 중시하는 현대적 일간기준으로의 전환은 서자평이후 부터이다.
백호살은 전통적 명리에서 비롯된 신살이 아니라 주역의 구궁법에서 유래된 신살이다.
9진법은 60간지를 갑자, 을축....순으로 9개씩 나열했을 때 중궁인 다섯번 째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를 5鬼煞로 표현된다. 또한 진술축미의 土에 해당하여 토의 잡스러운 수용과 계절적 연결로 우여곡절이 많고, 12운성의 묘지,고장지에 해당하여 침범을 당하는 좋지 않은 기운으로 해석된다. 그래서 백호살은 사고로 피를 흘리고 쓰러지는 혈광사라고 하며 이 운을 만나면 악사, 급사하고 해당 육친이 횡액을 당하거나 인연이 박한데 이 백호살이 일주에 있을 때 심하며 부부불화가 잦을 수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 외는 가벼운 편이다.
백호살은 60간지 중 위의 도표에 나온 무진, 정축, 병술, 을미, 갑진, 계축, 임술이 이에 해당한다
만약 백호살이 생년에 있으면 조상궁이니 조부모의 흉사.질병으로 풀이되고, 생월에 있으면 부모나 형제자매의 사고나 인연이 박함으로 해석되고, 생시에 있을 경우 자손궁이니 자손이 귀하고 유산.질병에 노출될 수 있다고 풀이된다.
십신으로 볼 경우
해당 백호살이 인성이면 모친이 횡액, 산액으로 고생할 수 있음을 뜻하고
비겁이면 형제자매, 재성이면 부친, 고모, 숙부, 처남이 교통사고 등의 사고를, 관성이면 자손에게, 여명이 식상이면 자녀나 조모에게 흉액으로 해석되고 있다.
하지만 현대적 명리로 해석해보면 백호는 사람의 생명여탈권을 지닌 강한 기운으로서 긍정적으로는 목표지향적이며 끈기와 집중력이 있는 특수재능이나 전문능력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때로는 이러한 강한 기운때문에 부정적인 면으로 볼 경우 암과 같은 불치병, 인간관계에서 생사이별의 고충을 암시하고 있다고도 해석이 가능합니다.
첫댓글 갑진년 운세를 봅니다.^^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甲辰년 운세풀이 잘보았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