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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호전차의 다양한 버젼별 특징 4호전차는 대전초반부터 대전말까지 유일하게 전기간 내내 쓰인 무기중 하나이다]
4호전차의 초기형은 24구경 75밀리 주포를 장착하는 전차로 설계되었지만 이내 폴란드전을 통해 빈약한 장갑이 문제가 되었고 이내 소련과의 개전을 통해 소련의 신형중전차인 KV전차나 T-34 전차들을 맞대하게되자 그 문제점이 더 드러나게 됩니다. 초기 4호전차가 장착한 24구경의 75밀리 단포신포로는 소련의 중장갑을한 전차들에게는 이빨도 들어가지 않았고 반대로 너무 얆은 장갑은 소련군이 장비한 76밀리 주포에 쉽게 관통이 되었습니다.
[격파된 4호전차를 살펴보고 있는 영국전차병들의 모습 중장갑을 한 6호전차 타이거나 5호전차 판터와는 달리 4호전차의 빈약한 방호력은 두고두고 문제점으로 지적되었고 대전말까지 이 부분에 대한 개량이 꾸준히 이루어졌다]
그라하여 급한대로 프랑스전부터 4호전차에는 증가장갑이 추가되기 시작했고 이후 H형에 이르면 정면장갑이 80밀리까지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장갑뿐 아니라 무장도 꾸준하게 증가하게 되는데 초기에는 24구경 75밀리 단포신 75mm KwK 37 L/24 주포부터 시작하여 F2형에 이르면 43구경 75밀리 75mm KwK 40 L/43 주포를 G형에 후기형 이르면 48구경 75밀리75mm KwK 40 L/48 주포를 장착하기에 이릅니다.
표1 4호전차와 주포와의 관계
Photo provided by Dmitry Pyatakhin.
Panzerkampfwagen IV Main VariantsPanzerkampfwagen IV (Short - Kurz) Sd.Kfz.161 - October 1937-March 1942
Panzerkampfwagen IV (Long - Lang) Sd.Kfz.161/1 - March 1942-March 1943
Panzerkampfwagen IV (Long - Lang) Sd.Kfz.161/2 - March 1943-March 1945
출처 http://www.achtungpanz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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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런 주포를 가지고는 중잡갑에 경사장갑까지 한 소련군의 T-34 전차나 KV 전차를 상대하기는 힘들었지만 서부전선에서의 영국군 전차나 미군의 셔먼전차를 상대하기에는 충분했습니다.
[3호 전차를 비롯 4호전차의 주포로 사용된 7.5 cm PaK 40 (7.5 cm Panzerabwehrkanone 40) 을 독일의 우수한 대전차포중 하나였다]
[주포를 정비중인 3호돌격포의 75mm KwK 40 주포의 모습]
표3 4호전차에 장비한 75mm KwK 40 L/48 (후기형) 과 라이벌 포와의 성능비교표
Type: |
Soviet 76.2mm F-34 L/41.5 |
German 75mm KwK 40 L/48 |
American 75mm M3 L/37.5 | |||||
Weight (kg): |
1155 |
750 |
405.4 | |||||
Ammunition: |
OF-350 HE |
BR-350A AP |
BR-354P AP Subcaliber |
SprGr 39 HE |
PzGr 39 AP |
PzGr 40 AP Subcaliber |
M 48 HE |
M72 AP |
Weight (kg): |
6.23 |
6.50 |
3.05 |
5.72 |
6.80 |
4.10 |
6.67 |
6.32 |
Muzzle Velocity (m/s): |
680 |
662 |
950 |
590 |
790 |
1060 |
464 |
619 |
Penetration at 90 degrees (mm): | ||||||||
500m |
- |
71 |
100 |
- |
114 |
143 |
- |
66 |
1000m |
- |
51 |
51 |
- |
85 |
97 |
- |
60 |
2000m |
- |
40 |
- |
- |
64 |
- |
- |
50 |
충분한 크기의 차체와 다양한 확장성을 가진 4호 전차
4호전차를 이야기할 때 특히 빼 놓을수 없는 부분중 하나는 3호전차도 그렇듯 4호전차 역시 차체가 여유있게 설계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등장하기 쉬었다는 점으로 무려 15종에 이르는 파생형 전차가 탄생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특히 나스호른, 훔멜 같은 자주포계열 그리고 70구경 75밀리 포를 장착한 구축전차 ‘랑’ 의 등장은 4호전차의 차체의 우수성이 얼마나 우수한지 잘 보여주는 예라 하겠습니다.
[브룸베어는 4호전차에 대형의 전투실을 만들고 150mm유탄포를 장착하고 보병 부대 화력지원 및 시가전용으로 만들어진 차량으로 오픈형태로 적의 포격이나 공격에 약한 자주포와는 달리 방탄기능이 충분한 전투실로 인해 별사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4호돌격포의 경우 4호전차의 차체에 3호전차의 전투실을 결합한 종류가 많았다]
[대전후반에 이르면 돌격포와 비슷한 구축전차가 많이 생산되는데 이는 대량생산이 쉽고 단가가 쌌으며 비교적 공격력이 우수한 대구경 장포신 포를 장착할수 있었기 때문이다]
[4호전차 차체에 티이거1 에 장착된것과 같은 71구경 88밀리 주포를 장착한 자주포인 나스호른은 상당한 공격력을 가져 인기가 높은 파생형이기도 했다]
[나스호른은 티이거가 장비한 71구경 88밀리 주포를 장착한 독일군 최강의 공격력을 가진 자주포로 특히 대전차포로 아주 유용하게 쓰였다]
표2 4호전차의 각 형식별 생산년도 (출처 http://www.achtungpanzer.com 참고)
Panzerkampfwagen IV
Sd. Kfz. 161 - Ausf. A-F (1937-1942) Sd. Kfz. 161/1 - Ausf. F2/G (1942-1943) Sd. Kfz. 161/2 - Ausf. G-J (1943-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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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중 4호전차는 A형부터 J형까지 기본 씨리즈만도 8,500대 이상 생산되었고 여기에 각종 파생형까지 합치면 무려 13,000 여대 이상이 생산될 정도로 이는 사실상 독일군의 주력전차라고 불리기에 충분한 숫자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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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호전차의 다양한 버젼별 모습 4호전차는 대전동안 총 14,000여대(파생형포함) 이상이 생산된 명실공히 독일제국의 주력전차였다]
특히 전후에도 4호전차는 시리아등에 수출되며 중동전쟁에까지 등장하는등 우수한 독일전차의 명맥을 이어가기도 했습니다.
[3차중동전으로 불리는 6일전쟁에서 이스라엘군에 노획된 구 시리아군의 4호전차 j형으로 보인다. 시리아는 2차대전이후 체코등을 통해 구 독일군장비들을 꽤 많이 사들인것으로 알려져 있다]
[골란고원을 지키던 시라아군 소속의 4호전차로 당시 노획된 상태의 사진이다. 이 전투는 이대영 선생님의 작품집중 2002년작 "Hard trail to Damascus Re-encounter of old Rival Golan Height, 1967" 에 잘 나타나있다 아래 사진 참고]
4호전차는 비록 5~6호전차 의 중화력을 자랑하지는 않았지만 잔고장과 유지비가 많이 나갔던 5호 전차 판터나 6호전차 티이거와는 달리 잔고장도 적었고 차체도 충분히 커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더구나 운용이 많은 비용이 들지 않으면서 차체를 이용한 돌격포나 자주포 타입등 다양한 타입의 파생형 전차를 만들기 쉬워 대전내내 독일군과 함께하는 대표적인 전차로 남게되었다는 점에서 역사의 큰획을 그은 전차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입니다.
Specifications
Model: |
Ausf D |
Ausf G |
Weight: |
20000kg |
23500kg |
Crew: |
5 men |
5 men |
Engine: |
Maybach HL 120 TRM / 12-cylinder / 300hp |
Maybach HL 120 TRM / 12-cylinder / 300hp |
Speed: |
Road: 40km/h / Cross-Country: 20km/h |
Road: 40km/h / Cross-Country: 20km/h |
Range: |
Road: 200km / Cross-Country: 130km |
Road: 210km / Cross-Country: 130km |
Fuel Capacity: |
470 litres |
470 litres |
Lenght: |
5.92m (w/o the gun) |
6.63m (with the gun) |
Width: |
2.84m |
2.88m w/o Schurzen |
Height: |
2.68m |
2.68m |
Armament: |
75mm KwK 37 L/24 |
75mm KwK 40 L/43 |
Ammo: |
75mm - 80 rounds |
75mm - 87 rounds |
Armor (mm/angle): |
Front Turret: 30/10 |
Front Turret: 50/11 |
75mm KwK 40 L/43 | |||||
Ammunition: |
100m |
500m |
1000m |
1500m |
2000m |
Panzergranate 39 |
98mm |
91mm |
82mm |
72mm |
63mm |
Panzergranate 40 |
126mm |
108mm |
87mm |
69mm |
0mm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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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zgr.39 (APCBC) - Armor Piercing Composite Ballistic Cap | |||||
Pzgr.40 (APCR) - Armor Piercing Composite Rigid (Tungsten Core) |
75mm KwK 40 L/48 | |||||
Ammunition: |
100m |
500m |
1000m |
1500m |
2000m |
Panzergranate 39 |
106mm |
96mm |
85mm |
74mm |
64mm |
Panzergranate 40 |
143mm |
120mm |
97mm |
77mm |
0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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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zgr.39 (APCBC) - Armor Piercing Composite Ballistic Cap | |||||
Pzgr.40 (APCR) - Armor Piercing Composite Rigid (Tungsten Core) |
정리하며...
휴우~ 이것으로 장작 4편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으로 4호전차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4호전차만 이야기 하려들면 수년을 이야기하고도 남을 정더로 방대한 분량을 달랑 4편에 거쳐 다 담을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앞서 이야기한대로 일단 처음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쉬운내용 위주로 담아봤습니다. 사실 이것외에 파생형만 따지고 들려도 아마 몇년을 울궈먹을 정도로 다양한 자료가 있지만 불행히도 아직 거기까지는 정리하지 못했습니다.
독일군과 시작과 끝을 함께한 4호전차 이기에 시중에 나와있는 모형아이템도 상당합니다. 사실 이번 정리는그런 모형을 한번 쭈욱 훍어보자는 의미에서 시도해봤는데 잘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추후 모아지는 자료들은 꾸준하게 업그래이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두서없는 내용 읽어주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참고 싸이트 및 참고서적
트럼페터 홈페이지 (http://www.trumpeter-china.com/war513/en_index.asp)
하비보스 홈페이지 (http://www.hobbyboss.com/)
드래곤 모델 홈페이지 (http://www.dragon-models.com)
아카데미 홈페이지 (http://www.academy.co.kr/)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국방과학연구소 (http://www.add.re.kr/)
유용원의 군사세계 (http://bemil.chosun.com/)
Necrosant의 레어 님의 블로그 (http://www.necrosant.net/zbxe/home)
비겐님의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
위키 대백과 사전 (http://en.wikipedia.org/wiki/Panzer_IV)
http://www.achtungpanzer.com(독일전차에 있어 최고의 싸이트)
http://www.primeportal.net/apc/panzeriv.htm (자세한 사진에서는 최고의 싸이트)
http://anonymous-generaltopics.blogspot.com/2008/01/panzerkampfwagen-iv-hitlers-sherman.html
참고서적
세계의 전차 (주식회사 군사정보 2000.9.1)
98 전차연감 (주식회사 군사정보 1998.5.1)
Future Weapon (군사연구 황재연 정경찬 저자 2008.5.25)
ㅇ 한상철, 한기상, CD 롬 : 세계 각국 전차 소개, 현대정공 기술연구소, 1999
ㅇ 유승식, 21세기의 주력병기, (주)군사정보, 1998, pp206~207
그레이트 아머 씨리즈 NO3 이차대전의 독일전차 (HOBBIST 1994년 ISBN 89-85578-003-1)
전격! 독일전차군단 (PANZER) (HOBBIST 1992년 ISBN 89-855578-007-1)
NGC.다큐먼터리 진화하는 전투병기-TANK 편
디스커버리 채널 다큐먼터리 세계의 TOP 10 최고의 전차편
위험한시도.밀리터리Q&A (history 체널 )
* Wrighten By Mirageknight (2010.11.17 ver 1.0) *
(본 게시물의 권리는 미라지콤프(www.compmania.co.kr) 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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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리벳카운팅까지 해가면서 출처도 안밝히고 남의소리는 듣지도 않으면서 아는체하는 사람들의 리뷰보다는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수있는 정성이 듬북들어간 미라지님의 리뷰들이 저는 너무 좋습니다^^4호전차 하나에도 이렇게 많은 바리에이션이 있으니 히틀러가 많은 프라회사들 먹여살렸네요 ^___^
감사합니다. 공부해가면서 저도 배우는중입니다. 같이 배우면 좀더 재미날듯 싶네요.. 그래도 전문가가 있으니 이런 자료들도 치밀하게 정리해둔거겠죠.. 좋게 생각하는게 좋은게 좋은게 좋은거라 ^^
4호전차의 방호력이 더 좋았다면 역사가 바뀔 수도 있었겠네요 다행입니다;...주옥같은 정보 감사히 보고 갑니다..수고 많으셨습니다...
장갑을 추가하기에는 엔진출력이 너무 낮았죠.. 그리고 중장갑 중전차로는 6호전차 티이거와 이보다 균형잡힌 5호전차 판터가 있었고요..4호전차가 전 대전기간동안 쓰였던 이유로는 일단 가격대비 성능이 그런대로 괜찮았고.. 아쉬운대로 많이 찍어낼수 있었기 때문이죠.. 당시 사정이 된다면 이것보다는 5호전차 판터를 더 많이 생산하고 싶었을겁니다. 하지만 독일군 사정이 그렇게 못되었죠.. 사방에서 연합군이 물밀듯 쳐내려오고 있으니..
4호전차에 대한 간략하나마 리뷰를 해주시니 대전물 탱크에 관심을 또 가지게 되는군요... 판터 타이거 계속 쭉쭉 연합군 씨리즈까지 부탁해 봅니다.... 흥미 진 진...
리뷰 감사히 보고갑니다. 저같은 초보자도 알기쉽고 흥미롭게 읽다보니 어느새 조금씩 개념이 잡혀갑니다..
잘 보았습니다.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