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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용] 참고기사, 자료 스크랩 [장애인 복지론] (정신지체의 이해)
물의나라 추천 0 조회 198 12.05.19 00:34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정신지체의 이해

Ⅰ.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M.R)의 정의

1. 미국정신지체협회의 정의( 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AAMR, 1992)

?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M.R)란 현저하게 제한된 현재의 지적. 생활적 기능을 말한다. 이는 평균보다 현저하게 낮은 지적 기능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낮은 지적 기능은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대인관계, 지역사회 참여, 자기의사결정, 기능적 학습, 일, 여가생활, 건강과 안전의 사회적 적응 기능을 대표하는 10개 영역 중 두 영역 이상에서 제한된 기능을 수반한다. 이러한 정신지체는 반드시 18세 이전에 분명하게 나타나야 한다.

적응기술영역

내 용

의사소통

상징적행동(예; 구어, 문어/바른철자, 도식적 상징, 수화, 손으로 부호화된 영어) 또는 비상징적 행동을 통해서 정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예; 요청, 정서, 인사, 설명, 항의 또는 거절을 이해하고/하거나 수용하는 능력이다. 의사소통의 높은 수준의 기술(예; 편지를 쓰는 것)은 기능적 학업교과와 관계있다.

자기관리

화장실 사용, 먹기, 옷입기, 위생, 몸단장하기를 포함한다.

가정생활

옷손질, 살림살이, 소유물관리, 음식준비와 요리, 물건을 사기 위한 계획과 예산세우기, 가정의 안전, 일과시간표 짜기를 포함하는 가정안에서의 기능성과 관계가 있다.

사회성기술

상호작용하는 것을 시작하는 것, 상호작용을 종료하는 것, 해당되는 상황적 암시를 수용하고 반응하는 것, 감정을 인지하는 것, 긍정적 또는 부정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 자신의 행동을 규제하는 것, 동료와 동료의 수용을 아는 것,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의 양과 유형에 대해 판단하기, 남을 돕기, 우정과 사랑을 만들고 키우기, 남의 요구에 부응하기, 선택하기, 나누기, 정직성과 공평성을 이해하기, 충동을 통제하기, 법에 맞게 행동하기, 규율과 법을 위반하기, 적절한 사회적-성적 행동 나타내기를 포함하는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교류에 관련된 것이다.

지역사회활용

지역사회 자원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데, 지역사회 안에서 이동하기, 가게와 시장에서 식료품 및 일반물건사기, 지역사회의 다른 사업체에서(예; 주유소, 수리점, 일반/치과병원) 서비스를 사거나 받는 것, 교회에 출석하기, 대중교통, 학교, 도서관, 공원과 오락영역, 차도와 인도 등 공공 편의시설을 이용하는 것, 극장에 가는 것, 다른 문화적 장소나 행사에 참여하는 방법과 욕구에 관한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기능적 학업교과의 적용이 포함된다.

자기지시

선택하기, 일정표 세우고 따르기, 환경, 조건, 개인적인 흥미에 적합한 활동을 개시하는 것, 필수적이거나 요구된 과제를 완결하는 것, 필요할 때 도움을 청하는 것, 익숙하거나 새로운 상황에서 직면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 적절한 주장과 자기옹호 기술을 나타내는 것과 관련된다.

건강과 안전

식사, 병의 판별과 처치와 예방, 기본 응급처치, 성, 신체적 건강관리, 기본적인 안정성 고려(예; 규율과 법 지키기, 좌석벨트 사용하기, 낯선 사람과 상호작용하기, 도움요청하기), 정규적인 신체적 치과적 점검, 개인적인 습관의 관점에서 개인의 건강유지와 관련된다. 관련기술은 범죄행동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지역사회에서 적절한 행동하기, 선택과 욕구를 의사소통하기,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하기, 기능적 학업교과의 적용이 포함된다.

기능적 학업교과

개인의 생활에 직접 적용되는 인지능력 및 기술(예; 쓰기, 읽기, 기본적이고 실제적인 수학개념의 사용, 물리적 환경과 개인건강과 성에 대한 인식에 관련된 기초과학, 지리와 사회과목)이다. 이 기술의 초점은 학년수준의 학업성취가 아니라, 독립적 생활의 견지에서 기능적인 학업기술이 획득되어야 함을 주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가

다양한 여가와 오락적 흥미(자기 혼자서의 오락과 상호작용적인)의 개발은 개인의 선호성과 선택을 반영하고, 여가활동이 공적으로 행해지면, 연령과 문화적 규준을 반영한다. 이 기술은 흥미를 선택하고 스스로 시작하기, 자기 혼자서 또는 남과 같이 집과 지역사회에서 여가와 오락활동을 이용하고 즐기기, 집과 지역사회에서 놀이하기, 순서따르기, 여가나 오락활동을 종료하거나 거부하기, 개인의 참여기간을 연장하기, 개인의 흥미, 인식, 기술을 확장하는 것을 포함한다. 관련 기술은 여가오락 환경에서 적절히 행동하기, 선택과 욕구를 의사소통하기,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하기, 기능적 학업교과를 적용하기, 운동성 기술을 나타내기를 포함한다.

직업기술

특정 직업기술, 적절한 사회적 행동, 직업과 관련된 기술(예; 과제를 완성하는 것, 일정표를 아는 것, 도움을 청하는 능력, 비판을 수용하는 것,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 금전관리, 재정자원 배분, 다른 기능적 학업교과 기술의 적용, 출퇴근에 관련된 기술, 직업준비, 직장에 있을 때 자신을 관리하는 것과 동료와의 상호작용)의 견지에서 지역사회에서 직업을 시간제나 전일제로 가질 수 있는 것과 관련된 기술이다.

2. AAMR의 정신지체 적응기술영역

3. 정신지체의 분류

정도

특성

학령전기

(만 0-5세)

학령기

(만 6-20세)

성인기

(만 21세 이상)

경도

정신지체

(Mild M.R)

.지능지수 70~50

.장애인의 85%에 해당

.언어표현지연

.미세한 감각운동손상이 있거 나 전혀 없을 수 있음

진단되지 않을 수 있다.

기초적 학업기술과 직업전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지역사회에서 살면서 직업을 가질 수 있다; 정신지체로 낙인찍히지 않고 지낼 수도 있다.

중간정도의

정신지체

(Moderate M.R)

. 지능지수 50~35

. 정신지체의 10%

. 인지 및 적응 능력 지체

.발달지체 보임; 단단어와 몸짓을 함께 사용하여 의사소통 가능하며, 2~3세 수준의 자기관리와 운동기술을 보임

.임상적 진단(예: 다운증후군)을 받을 수 있다.

자조기술과 기능적 학업기술을 배울 수 있다; 익숙한 환경에서는 독립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감독하에 어느 정도의 기술을 요하는 일을 할 수 있다; 경쟁고용이 가능할 수도 있다.

심한

정신지체

(Severe M.R)

. 지능지수 35~20

. 정신지체의 3~4%

.발달지체 및 신체특징을 보 임; 서기, 걷기, 배변훈련 지 체.

.자기관리기술; 9세경에 가능

.건강관련문제; 신체적 운동

능력, 호흡, 심장, 신체적 합 병증 등

운동발달이 늦다; 약간의 의사소통 가능; 지체장애가 있을 수 있다.

개인적 필요를 스스로 돌볼 수도 있다; 의사소통을 배울 수 있다.

직장과 주거환경에서 감독하에 기능할 수 있다.

아주심한

정신지체

(Profound M.R)

. 지능지수 20이하

. 정신지체의 1~2%

.유아기에 확인 가능; 발달지 연, 비대칭적인 안면특징과 같은 생물학적 기형 보임

.초기아동기; 감각운동기능 손 상 보임(예; 생활연령 4세에 1세 정도의 발달수준 보임)

.기초적인 의사소통 기술 습득 가능

.기본적인 먹기, 몸가짐, 배변, 옷입는 행동을 가르치기 위해 서 훈련 필요

반응이 별로 없다; 복합장애가 흔히 있다.

운동발달이 느리다; 기초적 자조기술을 배울 수 있다.

약간의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기초적 필요를 돌볼 수 있다.


Ⅱ. 정신지체의 원인

1. 정신지체의 원인

1) 사회문화적 원인

① 결정적 인지발달 시기에 필요한 적절한 환경자극의 결핍; 예, 1799년 프랑스 아비뇽에서 발견된 원시소년 Victor의 경우 사회적 인지발달에 필수적인 언어환경자극이 결핍됨으로써 정신지체가 됨

② 청각장애 부모에게 양육된 아동의 경우 발달시기에 부모가 적절한 언어자극을 제공해주지 못함으로써 사고와 언어능력에 현저한 결함을 나타냄.

③ 대체로 부모의 낮은 교육수준이나 사회경제적 지위는 아동의 인지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으로 작용하며, 위험요인에 대한 아동의 기질적 민감성이 높은 경우 환경적 결핍이 결과적으로 경도의 정신지체 유발 원인으로 작용

④ 논쟁; 정신지체 판정검사도구가 사회문화적 편견 반영 ? 지능검사의 하위영역 중 언어능력과 관련된 영역들 은 검사문항이 주로 중산층의 생활경험을 반영.

⑤ 사회복지사 Skeel 과 Dye의 26년의 종단연구

2) 감염과 중독

① 병원균; 산모가 풍진(Rubella)이나 매독, 원생동물인 Toxoplasma gandii에 감염되었을 경우

② 약물; 산모의 지나친 알콜섭취는 FAS(Fetal Alcohol Syndrome)라는 정신지체 유발

③ 중금속; 납이 들어있는 물질을 먹게 되면 인지기능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는 등, 태아의 뇌세포를 파괴함으 로써 정신지체 유발

④ 산모와 태아의 혈액형이 맞지 않을 경우; 산모의 혈액형은 Rh-이고 태아의 혈액형은 Rh+ 인 경우 산모의 몸 에서 항체가 형성되어 태아의 혈액세포를 죽이기 때문에 정신지체 발생

3) 신진대사나 내분비선의 이상

① 신체의 중요한 생화학 반응을 처리하는 효소에 결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독성의 노폐물이 신체에 누적 되고, 누적된 노폐물이 신체기관(특히 뇌부분)의 이상을 유발 ? 심한 경우 사망

② PKU(Phenylketonuria): 아미노산의 일종인 페닐알라닌을 티로신으로 전환해 주는 효소의 결함으로 페닐알라 닌이라는 독소가 축적되어 뇌의 신경전달체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경우. 조기에 발견해서 처치하지 않 을 경우 정신지체 유발

③ 갈락토스혈증(Galactosemia): 당분의 일종인 갈락토스를 처리하는 효소문제

④ 테이-삭스병(Tay-Sschs Syndrome): 혈청에 지방질의 양이 많아짐으로써 발생

⑤ 윌슨증후군(Wilson Syndrome): 신체기관에 구리의 양이 지나치게 많아짐으로써 발생

⑥ 갑산성기능부전증(Hypothyroidism):효소의 결함으로 인체에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의 양이 감소하게 되어 두뇌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경우

4) 염색체 이상

① 다운증후군: 21번 염색체가 3개가 됨으로써 발생하는 염색체 이상 증후군으로, 정신지체의 5~ 6%에 해당

② Cri-du-Chat 증후군: 고양이 울음소리를 낸다하여 ‘고양이 울음’이라고 불리기도 함

③ Fragile X 증후군: 성염색체 X 자체에 문제가 있음으로 인해 발생. 머리가 크고 얼굴이 길고 좁으며, 이마와 턱이 약간 튀어나오고, 코가 넓은 신체적 특징을 보임

④ 클라인펠터 증후군: 여분의 성염색체 X가 존재함으로써 발생하며, 남자아동의 경우 내향적이고, 사춘기가 되면 가슴이 나오는 경우 있음

2. 정신지체의 출현율 및 재현율

1) 출현율

① 개념: 전체학령인구 중 특정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정신지체 정의방 법, 장애판정시 검사도구 사용, 대상집단 선정방법에 따라 달라짐

② 지능점수로 추정시: 전체 학령기 아동 중 약 2.5% 해당. 최근까지 연구에선 약 1%로 보고

③ 남 > 여, 경도정신지체 남 2 : 여 1, 중도정신지체 남 1.5: 1

④ 염색체 이상으로 인한 출현율 감소, 약물중독이나 복용으로 인한 출현율 증가 추세임: FAS(경도정신지체, 주 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IDS 등

2) 재현율

① 개념: 이미 장애아동을 가지고 있는 가정이 다시 같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을 가질 확률

② 중도정신지체 아동 재현율: 약 3~9%

③ FAS: 30 ~ 50%

④ 다운증후군: 21번 염색체가 세개인 경우 1% 이하, 21번 염색체를 구성하는 일부분이 다른 염색체(14번, 22번)에 붙어서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10%

⑤ Fragile X 증후군: 발생원인에 따라 0 ~ 50%를 차지

Ⅲ. 정신지체의 특성

? 개인차 큼. 특히, 경도정신지체 학생이 보이는 특성은 중도정신지체 학생이 보이는 여러 특성들과 큰 차이가 있 음

1. 일반적인 특성

1) 인지능력과 학업성취

① 주의력과 기억력 결함

. 낮은 주의집중 시간,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 결여

. 낮은 단기기억력에 비해 장기기억력은 좀 덜 손상됨: 반복학습과 기억증진 프로그램으로 단기기억에서 장기기 억으로 전이할 수 있도록 학습해야 함

. 구체적이고 의미있는 교수자료를 사용할 때 학습이 효과적임

② 모방학습 및 우연학습 능력 결여

. 직접적이고 세부적인 교수 필요

. 과도한 일반화 및 일반화 부족의 문제

. 아동의 인지능력을 고려한 각자에게 맞는 교수자료, 교수계획이 이루어져야 함⇒ 개별화교육계획(IEP)

③ 낮은 학습동기

. 학습된 무기력: 실패경험 및 낮은 기회제공, 기회상실로 인함


④ 낮은 초인지능력

. 초인지(Metacognition): 특정과제를 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을 알아 전략을 세우고,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지속적으로 검토하며 결과와 효과성에 대해 점검하는 능력

. 다양한 자기조절방법(Self-Management)을 활용하여 보완

2) 언어발달과 사회성 발달

① 언어발달지체 및 비정상적인 패턴

. 조음문제: 말을 정확하게 발음하지 못함

. 정상적인 언어발달 단계를 따르지만 발달속도가 지체되는 것임

. 보완/대체의사소통체계 사용: 언어발달지체 심하거나 구어가 발달하지 않는 경우

. 언어를 통한 자기표현과 주변환경을 적절히 통제하지 못할 경우 ⇒ 문제행동 유발

② 사회성 발달 지체

. 상호작용방법이 미숙함

. 낮은 자존감 형성

. 조기부터 통합환경 조성 및 상호작용 기회 조성해줄 것: 대화시작하기, 차례지키기 등

. 유의점: 긍정적 상호작용 및 바람직한 통합환경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교사, 부모, 사회환경의 구조화된 중재 필요함

2. 유형에 따른 특성: 다운증후군과 Fragile X 증후군을 중심으로

1) 다운증후군(Down's syndrome)

? 1866년 John Langdon Down 박사가 다운증후군 아동의 특성을 기술한 책을 발간한 이후 1959년 21번 염 색체 이상(세개의 21번 염색체)이 다운증후군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 발표

① 다운증후군의 유형별 원인 및 특성

장 애 유 형

원 인

장 애 특 성

21번 염색체가 세개 존재하는 경우

. 감수분열 1기에서 염색체 분리가 일어나지 않음으로써 발생 ⇒ 47개의 염색체를 가짐

. 전체 다운증후군의 약 95% 해당

.모자이크병으로 정신지체를 유발하는 경우보다 현저하 게 낮은 지적기능 유발

염색체 전위

. 21번 염색체가 14번 염색체에 부착되어 발생

. 정상적인 14번 염색체와 14번과 21번이 결합된 비정상적인 염색체 존재

⇒ 전체 46개

. 다운증후군의 약 4% 해당

.모자이크병으로 정신지체를 유발하는 경우보다 현저하 게 낮은 지적기능 유발

모자이크병

(Mosaicism)

. 일부세포에 정상적인 23쌍의 염색체가 존 재하고, 다른 세포에는 비정상적인 47개의 염색체가 존재하는 경우

. 다른 두유형보다 지능점수가 평균 10 ~ 30 정도 높음

. 다운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아동에게 일반적으로 나타 나는 신체적 특징이 약함

. 다른 두 유형보다 의학적 문제를 훨씬 적게 가짐


② 다운증후군 아동의 인지적, 신체적, 의학적 특징

A. 인지적 특징

? 언어발달 및 인지발달에 심각한 지체보임

. 생후 24개월까지 첫단어 무발화 많음

. 학령기아동: 지능지수 40 ~ 60으로, 경도에서 중도에 해당함

. 단기언어기억능력 현저하게 지체: 뇌영상촬영 ⇒ 언어기능 담당 측두엽(브로카영역 포함)과 전두엽 부분 이상; 신경섬유의 축색돌기를 감싸고 있는 물질인 수초가 지체된 성장을 보이며, 신경섬유의 갯수와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티콜린 수용기가 상대적으로 적음

. 일부 청소년기에 인지적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짐 ⇒ 갑상선기능부전증 관련설; 갑상선 호르몬 부족은 정신기능의 악화 및 작은키, 뼈의 발달저해, 기본적 신진대사의 이상 초래하는데, 다운증후군 신생아 141명 중 1명꼴로 갑상선기능부전 증 발견. 일반아동에 비해 28배 높음

. 높은 치매 출현율: 다운증후군의 40 ~ 50대 성인 약 15 ~ 20%. 치매가 있는 사람의 뇌에서 발견되는 비정상적인 단백질 인 아미로이드를 관장하는 유전자가 21번 염색체에 위치해 있는데, 다운증후군의 발생원인인 21번 염색체 이상과 관련

B. 의학적 특징

. 신생아의 66% 심장관련 문제: 선천적으로 심방과 심실을 분리해주는 심장부분(심실격막, 심방격막)에 문제가 있 는 것으로, 21번 염색체 이상과 관련 있음

. 시각관련 문제: 60% 정도가 계속적인 검사나 치료를 요하는 안과적 문제 ⇒ 굴절이상, 사시, 안구진탕, 눈부분 의 감염 등

. 청각관련 문제: 60 ~8 0 %. 전도성, 감음신경성 등의 청각문제

. 발작현상: 6%(55%: 긴장성의 급격한 근육이완과 수축을 통한 발작/ 13%: 강직성 경련/ 6%: 이완성 및 긴장 성 발작/ 6%: 단순부분발작) ⇒ 3세 이전이나 13세 이후에 발생

. 목뒤 척수뼈의 부분적 이탈: 15%. 피로감, 걷기 어려움, 목의 움직임 어려움, 목부분 통증 등의 증후 보임. 구르 기와 같은 놀이활동시 주의 요함

. 대운동 발달 지체: 남아 평균 26개월, 여아 평균 22개월 걷기 시작함. 어색한 걸음걸이 보임(목부근의 척추뼈와 엉덩이 뼈 부분의 부분적 이탈, 무릎부분에 있는 종지뼈 이상, 평발 등과 관련)

C. 신체적 특징

. 작은키: 서양 성인남자 165, 여자 150cm

. 비만: 유치원 아동의 50%에 해당 ⇒ 다운증후군 아동의 신진대사 속도가 일반아동보다 상대적으로 느려 적은 열량의 음식으로도 신체기능 유지 가능함

2) Fragile X 증후군

? .1970년대 초 Lehrke(1972)는 성염색체와 관련 정신지체 유발가능성 제안, 1990년대 FMRI 라고 불리는 유 전자 이상이 Fragile X 증후군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짐.

. FMRI 이상: 단백질의 일종인 FMRP 의 부족을 가져오고, 이것이 두뇌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됨

A. 성차에 따른 염색체의 차별적 유전

. 원인: X 염색체의 FRAXA 부분에 존재하는 시토신(Cytosine)-구아닌(Guanine)-구아닌(이하CGG) 염기서열의 반복횟수가 250회 이상(정상 6-50회)인 경우로 염색체의 완전변이를 나타냄.

. 염색체 이상을 가진 모로부터 비정상적인 X염색체를 받을 경우 남아는 모두 영향을 받아 정신지체 유발. 단, 20%는 정신지체와 관련 임상적 증상을 나타내지 않지만, 유전적 이상을 물려줄 가능성 내포하고 있는 전달자

. 여아: 비정상적인 염색체의 단순한 운반자로 정신지체를 유발하지 않음. 허나 30%정도는 정신지체 증상을 보임

. 예후: 가계유전에 대한 예측기대⇒ 유전을 통해 염기의 반복횟수가 증가? 세대가 증가함에 따라 정신지체의 심 각성이 증가? 염기 반복횟수가 100회 정도인 X 염색체를 가지고 있는 부모가 아이를 낳을 경우 다음 세대에 정신지체 거의 대부분 출현


B. Fragile X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아동의 특징

ⓐ 남아의 경우

. 신체적 특징: 긴얼굴, 앞으로 나온 턱과 이마, 크게 돌출한 귀, 평발 등.

. 대운동발달: 발달지체. 19개월에 걷기시작. 26 ~ 30개월에 발화시작.

. 인지적 특징: 경도에서 중도정신지체 보임. 다양한 정보를 동시에 처리하는 능력 및 분리된 요소들을 전체로 종합하는 능력이 자신의 전반적 지적능력에 비해 뛰어남.

. 행동적 특징: 학령기 3/4 문제행동 보임. 정형화된 행동(예; 손을 자기 눈앞에 두고 반복적으로 흔들기), 대화 시 상대방과 시선피하기, 자극에 대한 이상한 반응행동,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공격적 행동 등.

ⓑ 여아의 경우

. 비정상적 성염색체를 가지고 있는 사람 중 30% 임상적 증상 보임. 이중 50%정도 일상적인 생활에 지장을 받 지 않을 정도의 지적능력 나타냄.

. 인지적 특징: 언어기억과 읽기에 강점. 수학이나 시공간 지각행동에 약점.

. 성격적 특징: 내성적, 소극적. 20~60%는 정신병리학적 문제(예; 우울증, 정신분열증, 대인회피, 불안 등)

Ⅳ. 정신지체아 교육

1. 조기교육

1) 대상:발달지체를 보이는 영유아

① 조기중재: 0세 ~ 만 2세(36개월 이전)

② 조기교육: 만 3세 ~ 만 5세(학령전)

2) 유형

① 발달장애: 정신지체, 자폐, 정서.행동장애, 언어장애

. 발달장애란: 발달상에 있는 아동들 특히 초기 아동기 특징으로는 발달상의 지연, 왜곡 또는 고정으로 인해 큰 이상을 보이는 아동들을 통칭

.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PDD): 발달전반에 걸쳐 발달양상이 정상과 다른 것으로, 자폐증(Autistic disorder), 레트장애(Rett's), 소아기붕괴성장애(Childhood disintegrative), 아스 퍼거장애(Asperger's), 비전형자페증(Atypcal autism)로 분류함

. 특수발달장애: 발달상의 특정한 부분만이 문제가 되는 경우. 예; 발달성언어장애, 발달성 구음장애,

발달성 해독장애 등

② 감각장애:시각, 청각장애

③ 지체장애


3) 진단기준

① 영.유아의 발달영역에서 두 영역 이상의 발달이 정상발달에 비해 25% 이상 지체된 경우.

단, 한영역에서라도 발달이 30% 이상 지체된 경우

다영역팀에 의해 진단

4) 진단과정

?발굴(Locating), 대상발견(Case finding) ? 선별(Screening) ? 진단(Diagnosis) ? 평가(Eval‎!uation)

5) 조기특수교육프로그램

① 개별화교육프로그램(Individualized Educational Program; IEP)

A. 특수교육진흥법에 의해서 아동의 능력과 특성에 맞게 프로그램화해서 제공하는 것

B. 교육진단 및 개별교육계획: 포테이지, 캐롤라이나 교육과정 참고

② 개별가족지원계획(Individualized Family Service Plan; IFSP)

A. 0세부터 2세까지의 과정인 조기중재서비스를 받는 발달지체 영.유아와 가족들의 욕구환경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발달지체 영.유아와 가족의 장점과 욕구에 초점을 맞춰 가족중심 접근이 실제적으로 이루 어짐

B. 과정

. 가족과 조기중재 서비스팀간의 초기면접: 가족자료 조사

. 평가계획: 가족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지지체계 제공 및 가족의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과정

. 아동평가: 정보수집, 진단, 평가

. 가족관심사, 자원, 우선욕구조사

. 결과, 전략, 활동계획: 가족의 일상사와 부합되도록 계획

. 실행단계: 가족의 독창성과 가족과 지역사회의 지지성원들과의 상호적 관계를 기반으로 함

. 평가: 계획의 효율성과 결과의 적합성 평가

③ 다영역팀 접근

A. 특수아동과 가족이 갖고 있는 욕구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각영역 전문가들이 모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B. 종류

. 제휴학문

. 다영역팀 접근

. 융합학문

2. 학령기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① 통합전에 일반학생에게 정신지체에 관한 오리엔테이션을 제공함으로써 또래들 간에 정신지체학생이 잘 수용될 수 있도록 풍토조성

② 오리엔테이션 내용: 장애에 대한 지식, 장애를 개인별 능력의 차이의 연장선상에서 볼 수 있도록 하는 관점 교 수, 모의체험이나 장애인 초청 또는 특수학급 견학 등을 통해 장애 체험 제공

③ 교사의 배려: 통합 후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증진될 수 있도록 또래교수, 협력학습 등을 통해 환경적 여건 조성

④ 장애관련 도서 학급문고에 비치

⑤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육적 접근: 원인분석을 통해 정신지체아동에게 장기적으로 효과적이도록 교사가 적절히 대처해야 함

⑥ 개별화교육과정에 의거한 교육실시: 통합된 학생의 교육적 필요를 파악하여 적절한 교육내용 계획 ⇒ 특수교사 와 일반교사 사전모임(IEP회의) 필요

2)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할

(1) 교사의 역할과 태도

A. 학급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

B. 일반교사는 특수교사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한다.

C. 정신지체학생이 학급과 학교에 소속감을 갖도록 지원한다.

(2) 교수방법

① 교사주도적 방법

A. 과제분석(Task analysis): 주어진 과제를 하기 위해 선행기술들을 분석하고 해당과제를 구성하고 있는 각각 의 하위단계를 분석하는 것으로, 교수목적 및 점검표 역할함

B. 모델링(Modeling): 교사가 직접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으로, 학생이 모방하고 숙달하도록 많은 연습 필요, 강화와 피드백 제공(예; 행동모델링, 인지적모델링; Think Aloud, 과제를 할 때의 사고과정을 소리내어 말하기)

C. 예: 문단 중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경우에 계속 읽어나가며 자신의 배경지식과 문단의 내용에 기초하여 모르 는 단어의 뜻을 추론하는 사고과정을 말로 표현해주기

1. 문장에서 모르는 단어를 읽는다.

2. 그 문장의 다른 단어들을 가지고 모르는 단어의 뜻을 알아낼 수 있는지 본다.

3. 아는 지식으로 그 단어의 뜻을 추측해 본다.

4. 계속 읽어간다.

5. 2단계와 3단계를 반복한다.

6. 새로운 뜻을 추측해본다.

7. 새 뜻이 맞는지 원래 문장에 대입해본다.


② 학생주도적 방법

A. 자기점검법: 자신의 행동을 기록하게 함으로써 자기행동에 대한 인식을 높여서 스스로 통제하도록 하는 방 법으로, 알고 있는 행동의 빈도를 높이고자 할 때 사용함

B. 자기강화법: 미리 약속된 기준에 따라 스스로에게 행동의 결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행동의 빈도 를 높이고자 할 때 사용함

C. 자기교수법:스스로 과제수행단계를 말하면서 과제를 하도록 하는 것으로, 완전히 숙달되지 않은 과제를 가르칠 때 효과적임


③ 또래주도적 방법

A. 학급의 인원수가 많고 이질적인 학생들로 학급이 구성되어 있을 때 정신지체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추가연습 과 개인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하여 활용하는 방법.

B. 또래교사활용: 동일학년이나 상급학년으로 구성하여 복습하거나 연습보조 및 피드백과 강화 역할 제공 ? 교사의 사전계획 및 또래교사를 하는 학생과의 정기적 만남을 통한 지시와 지원제공 여부가 효과성에 영향 미침

C. 협력학습: 다양한 능력의 학생들로 구성된 소그룹 학습방법도 효과적임


④ 컴퓨터보조학습(CAI: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A. 개인교수형 프로그램: 새로운 지식제공 및 교사의 강의 보충

B. 반복연습형 프로그램: 배운 내용의 숙달

C. 연구: 간단한 연산연습, 어휘학습 등에 컴퓨터보조학습을 활용한 효과성 국내연구 입증

D. 주의사항: 정신지체 학생 개개인의 인지 및 행동특성 고려한 적절한 강화나 연습분량 제공, 수업속도 조절 통한 주의력 유지 등

3) 경도정신지체아를 위한 특수교육적 접근

? 일반교육과정을 수준에 맞게 변형하여 학습. 기능적 학업기술과 학습준비기술은 대부분의 경도 정신지체 아 동들에게 중요하게 다루어짐

(1) 기능적 학업기술

① 기능적 학업기술을 가르치는 이유

- 제한된 시간에 미래 생활에 가장 필요하고 학습가능한 수준의 내용을 가르치고자 하는 것

- 실생활에 적용하는 교수방법을 통해 일반화를 꾀하고자 하는 것

② 접근방법

- 주제별(단원별) 접근법: 생활주제를 선택하고 관련된 기초기술들을 제시한 후 주제와 관련된 기초기술의 연습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연령, 기술수준, 흥미에 맞는 활동계획 가능함.

- 기능적 연습활동 제공법: 읽기, 쓰기, 수학 등의 학업기술을 가르친 후 실생활에 적용시켜 기능적으로 연습 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기초기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활동계획시 기초기술의 수행능력 고려할 것


- 기능적 연습활동의 예

학업기술

연습활동

읽기

.건물이나 지역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표시판들(예; 남/여/정지/진입금지/위험 등)

.성인, 아동용의 신문,잡지

.패스트푸드점이나 일반음식점의 메뉴

.학급시간표나 TV, 기차, 영화시간표

.전화번호부

.물건광고나 구인광고

.완구조립이나 신청서 작성을 위한 설명문

.음식, 약, 옷 등의 라벨

쓰기

.쇼핑목록, 할 일 들의 목록 작성하기 .친구나 가족에게 메모 남기기

.엽서, 초대장, 친구에게 편지쓰기 .주문서 양식을 이용하여 우편으로 주문하기

.다른 사람을 위해 전화내용 메모하기

수학

.물건 구입하기 .용돈 예산 세우기

.물건값 비교하기 .저금하기(통장관리하기)

.음식준비하기 .측정도구 이용하기(예; 온도계, 체중계, 키재기)

.시계보기, 달력보기, 시간 계산하기



(2) 학습준비기술

?실제 학업교과를 배우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술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특히 조기교육 및 저학년의 정신지체 학생들에게 중시됨

① 학습준비기술이 부족한 경도정신지체아들에게 다른 학생과 함께 수업진행시 부족한 기술에 대해 특별지도 요함

② 개별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교수할 방법을 특수교사와 협의하여 계획하고 실행해야 함

③ 예: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고 앉아서 교사에게 집중하기, 지시따르기, 시각적 자극과 청각적 자극을 변별하기, 언어발달, 근 육협응능력 발달(예; 연필쥐기, 가위질하기), 자조기술(예; 단추 채우고 풀기, 화장실 사용), 집단상황에서 또래와 상호 작용하기 등

4) 중도정신지체아를 위한 특수교육적 접근

? 중복장애 많고 장애정도가 심하므로, 여러 측면에서의 다각적이고 협력적인 접근 필요함

(1) 중도정신지체아 교육의 실제

① 생활연령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교수자료

?정신연령만을 고려하여 교과과정이나 교수자료를 계획시 생활연령에 맞지 않게 너무 어린 아이수준의 교수 활동 배제해야 함

② 기능적 활동의 사용

?독립적인 성인으로 생활하도록 교육도 실제적인 활동으로 계획해서 꼭 필요하고 배울 수 있는 것으로 선정 해서 교수해야 함


③ 지역사회 중심의 교수

?A. 필요로 하는 기술들이 대부분 지역사회 환경에서 사용하는 기술이므로 직접 지역사회 환경에서 가르치 는 것이 효과적임

B. 예: 시장보기, 건널목 건너기, 지하철 이용하기, 음식점, 백화점, 은행, 가게, 다양한 여가/오락시설들, 현 금인출기, 자동판매기 이용하기 등

C. 단순한 일회적인 현장학습이나 적응훈련과는 구별, 체계적인 교수계획에 의해 이루어져야 함

④ 통합된 치료

? 교육현장을 중심으로 통합된 언어치료, 물리치료, 작업치료 등과 같은 전문가들로부터 치료방법이 기능적인 학교생활 장소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할 것

⑤ 비장애학생들과의 상호작용

?상호작용은 일반학생과 정신지체 학생 모두에게 바람직한 영향을 끼침

⑥ 가족참여

?교수기술 선정 및 기술수행의 일반화에까지 가족들이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보조할 때 장애학생의 학습진전 향상

(2) 중도정신지체아를 위한 통합교육전략

①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점

A. 통합학교: 생활연령이 같은 또래들이 다니는 지역사회 학교일 것

B. 통합비율: 일반인과 장애인의 비율은 전체사회와 비슷할 것

C. 적절한 교육프로그램과 지원서비스 제공할 것: 특수교사, 언어치료사, 물리치료사, 보조교사 등의 지원

D. 사회적인 근접성 문제: 일반학생과 상호작용 기회 제공 및 교사가 적극적으로 정신지체학생과 일반학생간의 관계 형성을 촉진시킬 것(예; 또래교수법, 특별친구 프로그램 등의 활용)

②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효과적인 교육과정 접근방법

A. 사용가능성은 낮지만 일반학급의 활동과 같은 활동을 하며 같은 교육목표를 추구하는 것

B. 중다수준 교육과정: 장애학생이 다른 학생과 같은 교과영역을 학습하되 다른 수준으로 학습하는 것.

예; 다른 친구들이 직육면체의 넓이를 구하고 있을 때 정신지체 학생은 한자리수의 덧셈을 학습함

C. 중복교육과정:같은 학습활동을 하되 학생들은 서로 다른 교과의 교육목표를 추구하는 것.

예; 개구리를 실험하는 교육과정에서 정신지체학생은 교육목표가 아닌 의사소통, 사회성 영역의 개별화된 목표로 지 시따르기, 다른 사람의 의견 수용하기와 같은 교육목표 추구

D. 대안적인 교육과정: 일반교육과정 내에서 정신지체 학생의 교육적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을 경우에 사용

③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는 방법

?친구들의 모임( 특수아동교육, p 77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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