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근처의 1급 정비공장의 엔진반장이 전화가 옵니다 카니발16년식인데 배터리 방전을 일으켜 시동이
전혀 안될 정도라고 하는군여!
차종: 카니발 YP 16년식
주행거리:19.000Km
차량입고되어 방전량을 측정해 보는데 하~ 2A를 먹고 있는 놈은 처음 보구있고 이걸 어디서 어디까지 어떤 퓨즈를
확인하고 작업해야 하는지 살짝 겁이 나 부리는디---
배터리 방전 시간을 측정해 보는데 40분이 지나도 2A를 소진하고 있으며 (현재 타이머는 시작중인 4초)
이렇게 길고도 긴 점검시간이 지나 머리가 지근거립니다
엔진룸에서 퓨즈를 B+2를 탈거해 보니 배터리에서 방전되는 량이 거의 낮은 전류량으로 보여져 요놈을 잘 살피면
되긋다하고 관련 전원을 소켓을모두 탈거해 보아도 동일하게 퓨즈 얘만 끼면 멜롱하고 방전량이 크게 흐르는데
BCM이 혹시 잘못됬나 하구 1번커넥터를 3가지 탈거해 내 보는데 조수석 히터 블로워 옆 작업은 좀 불편하지만
히팅건으로 구워가며 탈거하여 보는데 좀더 쉬운 방법이 읍쓸까하구 2번실내 정션스마트 박스 뒤측을 커넥터
탈거하면 BCM전체 작동이안되니 참고 하시구여 ---
이래도 배터리 방전류는 그증상이 여전하니 역시 이것두 아닌듯 합니다 IC 춘데 요즘 왜 이런것만 걸리는꼬얌!
실내정션박스 전류 차단스위치를 OFF해보니 얼래? 이게 배터리 전류량이 읍써졌네유? 흐흠~~~
전원이 늘 인입되는 퓨즈를 항개항개 탈거하던중 멀티미디어 퓨즈 탈거하니 호~악 떨어진당 오매 이거여 이거!
그런데 AV는 내소관이 아니잔니? 카 오디오 가게에 문의 해야잔니?
오디오샵에 들려 오디오와 앰프를 점검해 보더니 매우 정상이라고 판정합니다 그러면서 하는말 이건 CAN 라인이
공조까지 서로 연결되어있어 잘 점검해야 할겁니다 하는데---,
분명 회로를 보면 15A퓨즈 멀티미디어 퓨즈를 탈거하면 정상이라는 생각을 확인하고 또 확인을 하였는데 이거이
아니라고 하면 오디오 회로가 틀려진건가? 많은 고심을 하고 A/V내비게이션 회로 (1) 페이지부터 다시 확인하면
총 7개항에 관련된 퓨즈중 상시전원은 모듈1(10A) 키 ON시 모듈4(7.5A) 모듈5(7.5) 앰프(25A) 가 있지만
전원이 상시 진입하는건 모듈1이므로 집중적으로 점검하였는디
오디오 집에서는 오디오가 아니라구 한다 으~~~C
전문오디오 샵의 쥔장이 그렇게 말하는데야 뭐 미칠노릇이쥬 다시 모든 전원 차단후 핀 긁고 재조립후 배터리
방전량을 보니 2A를 소진하다 37분만에 약0.31A내려가는것을 보았는데 이런경우 보닛을 열어놓고 측정한 오류라
오래 걸리는군여 다시 배터리 충전하며 완충후 (이러는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린다) A/V-UP후
모든도어 닫고 보닛도 닫은 상태에서 리모컨으로 잠금을 한후 3분대에서 완전 저전류량이 방전되는 것을
확인후 정상으로 보이는데 요즘 차량의 A/V에서 UVO까지 연결되어 있어 매우 큰 소모전류가 오랜동안 지속된다고
하는군요 그래서 잠금 열림 작동을 10여차레 해보아 1회의 오류가 없음을 확인한 사례입니다
애공 회로보는데두 작은글씨가 잘안보영! 젊은 은 소중한 것이니 모두 신체를 보존하소서---
평택기능장카센타 최성은 010-8514-2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