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특급형 전동차 271계 [스이타 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HA편성]
[미수집 편성] HA651, HA655 편성 / Last Update 250201
1. 제원
데뷔 - 2020년 3월 14일
길이/폭/높이 - 20000 / 2920 / 3550
편성 - 3량편성(3M / 실MT비는 1.5M 1.5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기동가속도 - 1.8km/h/s
감속도 : 4.6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7(220kW)
편성출력 - 220kW * 2 * 3량 = 1,320kW(3량편성시)
기어비 - 5.65
제어장치 - 풀 SiC-MOSFET소자 VVVF인버터제어방식(1C 2M / WPC16)
대차 - 축량식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동력대차 WDT67 / 부수대차 WTR249B/C
브레이크방식 - MBS-A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W / ATS-P / 방호무선 / EB-N
271계 특급형 전동차는 2020년부터 운행을 시작한 관공특급 <하루카>의 신형 차량으로, 1994년부터 운행되었던 281계 기존 차량으로는 늘어난 수요를 맞추기가 한계에 달하였고, 또한 도쿄올림픽 및 엑스포 개최로 이용객 확대가 예상되었기 때문에 JR서일본이 60억엔을 들여서 하루카의 증결용 차량을 증비하여 특급 <하루카>의 전 열차를 9량편성으로 운행하기로 계획하여 등장한 신형차량이다. 287계를 기초로 개발하였지만 281계와의 병결을 고려하여 281계와 사양을 맞추고 있다. 3량편성 6편성 18량이 제조되었다.
승객안내는 LCD모니터 2개를 사용하며, 좌석에는 콘센트를 장비하고 있다. 공항 이용객을 고려하여 수하물칸도 여유롭게 장비하고 있다. JR서일본으로는 하루카의 혼잡을 반영하여 271계를 신조하였으나, 코로나바이러스의 여파로 공항 이용객이 크게 줄어 운행에 나서지 못하다가 2021년 3월 일부 하루카가 9량편성으로 복귀하면서 다시금 운행을 시작하였다.
2. 운행노선
JR도카이도본선/오사카환상선/한와선/간사이공항선 특급 <하루카>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3량편성 6편성 1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