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다큐전철 전동차 2000형(에비나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1995년 3월 4일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0150) / 2860 / 4060(4145)
편성 - 8량편성(4M 4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3km/h/s
감속도 - 4.0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61-A(175kW)
기어비 - 7.07
제어장치 - VVVF-IGBT 3레벨(IPM)인버터제어장치 1C 4M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도시바/200kVA)
대차 - 모노링크식 볼스터리스 대차 SS-143 / SS-043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OM-ATS / D-ATS-P
1996년 굿디자인상 수상차량
오다큐 2000형은 1995년부터 운용하기 시작한 통근형 차량으로, 좌석 수를 확보하면서도 객실 출입문 폭을 확대한 것이 특징으로, 신주쿠 발착의 각역정차 열차의 8량편성화를 추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등장하였다. 1995년에 생산된 후 2001년 한 번 더 증비되어 최종적으로 9편성 72량이 생산되었으며 1995년 당시 통상산업성으로부터 굿디자인상을 수상하였다.
올 스테인리스 차체에 VVVF-IGBT인버터 제어를 채택하였고, 회생브레이크를 도입하는 등 당시에 최신예의 기술을 채용하였다. 오다큐 최초로 볼스터리스 대차를 채택하기도 하였다. 현재도 각역정차의 주력차량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주로 오다와라선 신주쿠~신마츠다 구간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신마츠다 이서구간 및 에노시마선에는 들어가지 않는다.
2. 운행노선
오다큐 오다와라선 / 타마선 등
3. 편성표 / 차량기지
오다큐전철 에비나검차구 소속.
8량편성 9편성 7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