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시교통국 지하철 N3000형 전동차(닛신공장 소속)
[미수집 편성] N3103, N3106, N3107, N3109~3112, N3115, N3116 편성 / Last Update 240925
1. 제원
데뷔 - 2012년 3월 16일
길이/폭/높이 - 20000 / 2746 / 4067
편성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SEA-316 / HS32534-19RB(170kW)
편성출력 - 170kW * 4 * 3량 = 2,040kW(6량편성시)
기어비 - 6.19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SS-176M / SS-176T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CS-ATC / M형 ATS
나고야시영지하철 N3000형은 2011년부터 등장한 나고야시영지하철 츠루마이선 차량이다. 츠루마이선 뿐만 아니라 메이테츠 이누야마선/토요타선 등의 직통운전에도 사용되고 있다. 츠루마이선에서 사용되는 차량으로는 3050형 이후 17년만의 신형 차량으로, 1977년부터 사용되었던 3000형의 대체 목적으로 생산되었다. N3101편성과 그 이후편성과는 약간 외관이 다른데, N3101편성은 나고야시영지하철 최초로 알루미늄 더블스킨 구조 및 히타치제작소의 A-Train공법으로 제조되었고, N3102편성 이후의 물량은 스테인리스차체와 일본차량식 블록공법으로 생산되었다. 이렇게 차이가 나게 된 것은 입찰 결과 때문이며, 현재 나고야시교통국 차량 중 유일하게 알루미늄 차량과 스테인리스 차량이 혼재하는 형식이다.
2011년부터 시작해서 1년에 1~2편성씩 조금씩 생산되고 있으며, 2011년~2015년까지는 1편성씩, 2016년과 2017년에 2편성씩 생산되었으며 그 이후에도 생산을 계속하여 현재 16편성이 활동하고 있으며 이것으로 3000형을 완전히 대체하였다.
2. 운행노선
나고야시영지하철 츠루마이선
메이테츠 토요타선
메이테츠 이누야마선
메이테츠 미카와선 일부
3. 차량기지 / 편성표
나고야시영지하철 닛신공장 소속.
6량편성 16편성 9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