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3일 시작된 ard 콩쿠르 목관 5중주 부분이 11일 막을 내렸다. 우리나라는 3팀이 초대받았고 2팀이 참가해 Astin Quintet이
1차 예선을 통과했지만 2차 예선에서 준 결선 진출은 실패했다. 목관 5중주에서는 SenArts Wind Quintet, Pacific Quintet,
Alinde Quintet이 준결선까지의 여정에서 돋보였고 의외로 러시아의 Nevsky Wind Quintet이 매우 좋은 앙상블을 보여주었는데 특히 플륫의 Anna Komarova(지휘자 쿠렌치스가 창단한 musicAetern 단원)는 콩쿠르 전체 출연자 중 확연히 드러날 정도로
좋은 소리와 음악성. 완벽한 앙상블의 진수를 보여주었다. 위 4팀은 3번의 경선에서 우열을 가리기가 어려울 정도의 모습을
보여주어 결선에서 판가름 날 것으로 보였는데 결선에서도 우열을 가리기가 힘든 연주를 하였다. 결국 심사위원들은 앙상블의
밀도와 섬세함, 일체감과 표현력의 크기에서 순위를 결정했다고 보여진다. 오케스트라의 근원은 실내악에서 부터 시작된다.
우리나라에서 이제 ard에 초대받은 목관 5중주 팀이 3팀이나 되어 발전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그들의 현위치는 우리나라
오케스트라와 세계 정상급 오케스트라의 차이처럼 거리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앙상블의 섬세함과 각 파트의
일치감이 없는 음색, 음악성, 표현력등이 문제점으로 보였다. 우리나라의 양적으로 늘어난 오케스트라 그러나 세계 메이저급
오케스트라가 단 하나도 없는 현실을 보듯한 이번 목관 5중주의 경연에서 우리는 오케스트라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찾아 실행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보여진다. - 11, September in München franciscopaik.
SenArts Wind Quintet, Spanien - 3rd. Prize
Nieves Aliaño Ramos, Flöte
Pau Roca Carreras, Oboe
Lluís Casanova Martínez, Klarinette
Carles Chordà Sanz, Horn
Clara Canimas i Furcarà, Fagott
G. Ligeti (1923-2006), Zehn Stücke für Bläserquintett
Nr. 1: Molto sostenuto e calmo Nr. 2: Prestissimo minaccioso e burlesco
Nr. 3: Lento Nr. 4: Prestissimo leggiero e virtuoso
Nr. 5: Presto staccatissimo e leggiero Nr. 6: Lo stesso. Presto staccatissimo e leggiero
Nr. 7: Vivo, energico Nr. 8: Allegro con delicatezza
Nr. 9: Sostenuto, stridente Nr. 10: Presto bizzaro e rubato, so schnell wie möglich
C. Nielsen (1865-1931), Bläserquintett, op. 43
Allegro ben moderato
Menuet
Praeludium. Adagio – Thema mit Variationen
Alinde Quintet, Tschechien 1st. Prize
Anna Talácková, Flöte
Barbora Trnčíková, Oboe
David Šimeček, Klarinette
Kryštof Koska, Horn
Petr Sedlák, Fagott
C. Nielsen (1865-1931), Bläserquintett, op. 43
G. Ligeti (1923-2006), Zehn Stücke für Bläserquintett
Pacific Quintet, Deutschland/Honduras/Japan/Russland/Spanien 2nd Prize + Audience Prize
Aliya Vodovozova, Flöte
Fernando José Martínez Zavala, Oboe
Liana Leßmann, Klarinette
Pablo Neva Collazo, Horn
Kenichi Furuya, Fagott
H. Birtwistle (1934-2022), 5 Distances for 5 Instruments
C. Nielsen (1865-1931), Bläserquintett, op. 43
Nevsky Wind Quintet, Russland 3rd. Prize
Anna Komarova, Flöte
Aleksandr Bykov, Oboe
Lev Zhuravskii, Klarinette
Georgii Pribylov, Horn
Georgii Radzevich, Fagott
C. Nielsen (1865-1931), Bläserquintett op. 43
L. Berio (1925-2003), Ricorrenze
Alinde Quintet, Czech Republic
ard 콩쿠르에서 목관 부문이 세계 목관 음악계에서 존중받는 이유는 이들이 배출한 음악도들이 세계 최정상급 오케스트라에서
수석으로 진출하여 오케스트라 발전에 지대한 공언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4년 이후 10년 만에 치러진 목관 5중주와 7년 만에
열린 오보에 부문은 오케스트라 수석직으로 있으면서도 도전을 하는 전통이 있었고 이번에도 빈 필 수석 브라이트가 참가하여
관심을 보였지만 아쉽게도 2차 관문에서 탈락하는 이변이 있었다. 콩쿠르= 실력이라는 등식은 성립되지 않는다는 것이 입증된
이번 73회 ard 뮌헨 콩쿠르의 결선은 실력과는 상관없이 성실하게 준비하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인 참가자들에게 돌아갔다.
우리나라는 참가국 중 가장 많은 11명이 초대받았고 그중 8명이 1차 예선에 참가하여 이연재 단 한 명이 2차 예선에 올랐지만
준결선 진출은 하지 못했다. 6명이 뽑힌 준결선에서 전통적으로 3명이 결선에 진출하는데 예외적으로 4명이 뽑혔고 우리나라
지휘자 윤한결의 지휘, brso 연주로 고정 결선곡인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오보에 협주곡을 연주하였다. 2023년 Karajan
Young Conductors Award에서 젊은 지휘자 상을 받은 윤한결은 brso의 데뷔를 훌륭하게 소화해 내었다.
- 13, September in München franciscopaik.
Finals September 13 16:00
Venue Herkulessaal der Residenz Residenzstr. 1
9. Richard Strauss, Konzert für Oboe und Orchester D-Dur (Standardfassung Boosey & Hawkes)
Hankyeol Yoon Dirigent
Symphonieorchester des Bayerischen Rundfunks
Semi-final
Ilyes Boufadden Adloff, France - Finals
Leonid Surkov, Russia - Finals
Marlene Gomes, Portugal
João Miguel Moreira da Silva, Portugal - Finals
Omer-Itzhak Posti, Israel - Finals
Ángel Luis Sánchez Moreno, Spain
final
Ilyes Boufadden Adloff, France 2nd Prize
조심스러운 소극적으로 시작, 1악장 무난한 진행, 2악장 모짜르트 2악장에서와 같이 훌륭한 연주, 3악장 시작은 좋음,
다만 소리가 오케스트라를 뚤고나오지 못하고 약한 모습을 보임. 실수없는 무난한 연주였지만 아쉬움이 남는 연주. - 89
Omer-Itzhak Posti, Israel 3rd. Prize
시작은 좋았으나 소극적으로 정점을 살리지 못함, 1악장에 가벼운 실수, 짐중력이 좋고 연주 태도가 훌륭, 음악에 매력이
없음, - 85
João Miguel Moreira da Silva, Portugal 3rd. Prize + Audience Prize + Brüder Bush Prize
연륜이 뭍어나는 연주, 훌륭한 음악성, 슈트라우스의 진의를 정확히 표현, 확실한 정체성을 가진 연주. - 93
Leonid Surkov, Russia 1st. Prize + Special Prizes commissioned composition
시작 정점을 폭넒게 표현, 후기 낭만의 슈트라우스의 표현력을 충분히 활용한 연주, 모든 레인지를 넓혀 큰 그림을
그려냄, 건강한 소리, 오케스트라를 압도하는 솔리스트의 충분한 자질, -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