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간접독서 Second-Hand Reading
켄트리지는 오래된 책의 페이지마다 그림을 그려서 빠르게 펼칠 때 움직임이 만들어지는 플립북 형태의 작품을 여러
권 제작하였다고 한다. <간접독서>는 사전에 그림을
그린 것으로 요하네스버그의 크고 헐벗은 나무들과 생각에 잠긴 작가의 모습이 등장한다. 가장 오랫동안
머물렀던 작품으로 드로잉의 소재나 주제보다는 ‘드로잉’한다는
사실 그 자체가 가지는 폭발력을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밑그림>이라는 나의 편협한 사고를 벗어나 드로잉이 예술적 사고의 표현의 본질을 이루는 그 자체가 될 수 있다는
사실과 함께 말이다.

5. <더 달콤하게, 춤을>의
컷아웃 Cutouts for ‘More
Sweetly Play the Dance’
서울관 1층에서 지한 1층으로
내려가는 엘리베이터 옆 벽면과 4전시실 앞 복도에서 마주하게 되는 작품들이다. 서양에는 묘지에서 죽은 이들이 일어나 산 자와 함께 춤을 추는 ‘죽음의
춤 (Dance of Death)’라는 전설이 있다고 한다. 이
작품에서는 한 방향으로 긴 행렬의 사람들은 저마다 서로 연관을 찾을 수 없는 사물들을 들고 행진한다.

인종간의 차별과 봉기로 어지러운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인권변호사의 아들로 태어난 윌리엄 켄트리지는
철학과 음악, 영화, 물리학, 미술, 무대미술 등 다방면의 장르가 융합된 다층적인 예술세계를 선보여
왔다. 그래서 이 짤막한 글에 소개한 작품이 전부가 아님을 명시한다.
물론 한번 보고서 <아하->라고 이해가
갔던 것도 아니다. 다만 가장 기본적인 기법으로 가장 심각한 밑부분을 건들며 자신이 속한 세계를 피하지
않고 마주하였던, 작가가 보여주는 세계를 엿볼 수 있는 감사한 시간이었음을 밝힌다.
작품에 다가갈수록 작가가 던지는 키워드는 단순하지만 그 내면은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다. 전시를 통해 내가 속한 사회와 <나>라는 개인, 폭력과 이를 견디는 고통, 예술과 이를 이용하려는 정치, 삶과 죽음 등에 대하여 작가는 관객들에게
융단폭격을 가하듯 질문을 던진다. 그러나 폭격을 당해도 절대 쓰러지거나 부서지지 않는 신기한 시간이니, 꼭 전시관람을 하시라고 추천하고 싶다. ^^
글이 길지 않은데 용량이 제한되어 나누어 기제하게 되었습니다-
첫댓글 유림님의 논리적인 설명으로 드로잉의 위력을 함께 실감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작품의 배경 설명을 잘해주셔 이해에 도움이 컷어요
유림님의 눈을 통한 전시회는 특별합니다
제 감기기운이 유림님 앞에서는 기를 못 쓰는군요
좀 쉬었다 보려다가
유림님 전시소개 솜씨에 사로잡힌 저는
기다릴 수 없어 다 보아버렸어요. 꿀꿀하던 기분은 사라지고 드로잉이 뇌리에 박혀버렸어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사촌동생이랑 함께 급히보느라 자료를 참고하며 쓴 거예요^^' 감기에는 생강차가 좋은데 따듯하게 한잔 드시고 기운내세요!!
응원감사합니다^^-*
어려운 켄트리지의 미술세계를 누구나 공감이 가게 쉽게 풀어주었네요.
남아공의 현대사는
500년 아프리카의 역사적 갈등을 그대로 드러낸 역사의 치부로
흑백갈등과 모든 인간의 아픔들이 그대로 드러난
어둠의 역사였죠.
켄트리지의 작업은 이 갈등의 중심에서 혼란과 모순을 그대로 드러내며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을
스스로 그린 선들 속에서 그대로 드러낸 것이겠죠.
아픔이 클수록 그것이 지니는 파괴력 또한 엄청난 것임을 느꼈습니다. 단순한 선이 주는 울림이 보는이를 출렁이게 하는것 같았어요.
설명감사합니다.
오늘 저도 우연찮게 전시관람을 했는데(아무런 정보 없이) 죽음의 춤 부분에 대해 알게 되어서 기쁘네요. 춤 같지도 않은데 춤이라는 단어로 제목을 만들었길래 궁금했습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쉽지않은 전시여서 저는 다시 가서 봐야할것같아요. 감사합니다^^
@HUR- 저는 작품 보면서 요셉 보이스 생각났었는데..ㅎㅎ 사전 위에 그려진 재정의 된 문구들이 흑백으로 나무에 형상화 되어 아프리카와 형량 등의 주제에서 흑인들의 정체성을 나무와 단어로 표현한 것 같더라구요.
순서대로 안보구 뒤죽박죽으로 봤는데 나무가가장 최근 작품인 것 같던데.. 역시 영상들이 가장 인상이 깊더라구요.
짧은 시간에 확 뭔가를 부여 잡는.. 제작 년도 별로 달라지는 원주민들의 인권 변화도 볼만하더라구요.
처음에는 고문과 무참히 살해당하는 상황과 함께 들판에서 장례 행렬..
광산노동자, 계급적 착취대상, 그리고 94년도 제작한 영상에서는 차 사고 후에 직접 백인과 흑인이 충돌하며 서로 대등한 관계로 발전
@HUR- 인권 상황이 만델라 대통령 시기와 오버랩이 되었어요. 망명 관련 작품 시리즈는 백인 사회의 단면을 보여주는 것 같았아요. 물 구덩이 틀 안에서 벌거벗은 임금과 같은 느낌이..
마지막에 전시된 철로 만든 조각상을 보면서 여셉 보이스 특유의 물건들이 오버랩되더라구요.
@단디oo 네. 다시가서 볼때 자세히 고민하며 들여다 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