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의 말
《 사피엔스》는 2011년 이스라엘에서 히브리어로 출간된 이래
3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된 국제적인 베스트셀러다.
저자는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예루살렘의 히브리 대학교에서 세계사를 가르치는 유발 노아 하라리 박사.
스스로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총,균,쇠》에서 가장 큰 영감을 받았다고 맑힌 그는 '빅히스토리'를 서술한다.
"매우 큰 질문들을 제기하고 여기에 과학적으로 답변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종,균,쇠》는 보여주었다"
저자는 생물학과 역사학을 결합한 큰 시각으로 우리 종, 즉 호모사피엔스의 형태를 개관한다.
약3만 년 전까지만히도 기구상에는 최소한 여섯 종의 호모(사람) 종이 있었다.
예컨대 동부 아프리카에는 우리의 조상인 호모 사피엔스가,
유롭에는 네안데르탈인이, 아시아 일부에는 직립원인이 거주했다.
무두가 호모, 즉 사람 속(屬)의 구성원이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우리 종밖에 남지 않았다.
저자는 이에 덧붙여 사피엔스가 아르는 곳마다 대형 동물들이 멸종했음을 지적하며 다음과 같이 말한다.
"우리는 생물학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종이다. 생태학적 연쇄살인범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이미 멸망시킨 종이 얼마나 많은지 안다면 아직 살아 잇는 종을 보호할 동기를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호모 사피엔스가 세상을 지배하게 된 것은 다수가 유연하게 협동할 수 있는 유일한 동물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이 책의 주된 주장이다. 더 나아가 이 같은 협동이 가능한 것은
오로지 상상 속에만 존재하는 것들을 믿을 수 있는 독특한 능력 덕분이라고 한다.
신, 국가, 돈, 인권들이 그런 예다.
인간의 대규모 헙동 시스템(종교, 정치 체제, 교역망, 법적 제도)은
모두가 궁극적으로는 허구, 즉 지어낸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 종의 가장 독특한 특징일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그에 따르면 우리 종의 역사는 세 가지 혁명을 중심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인지혁명(우리가 똑똑해지 ㄴ시기), 농업혁명(자연을 길들여 우리가 원하는 일을 하게 만든 시기),
과학혁명(우리가 위험할 정도의 힘을 갖게 된시기)이다.
호모 사피엔스는 불과 20여만 년 전에 등장했다.
그 이후 대부분의시간 동안 인류는
동아프리카를 떠돌며 수렵채집을 하는 중요치 않은 유인원 집단에 불과했다.
그리고 약 7만년 전부터 이들은 매우 특별한 행동을 하기 시작했다.
아프리카를 벗어나 세계 곳곳으로 퍼져나간 것이다.
재래드 아이어몬든 이를 '대약진(Great Leap Forward)'이라고 했다.
그동안 선박, 전투용 도끼, 아름다운 예술을 발명했으며,
이것이 바로 인류를 변화시킨 첫 혁명인 인지혁명이다.
그런데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저자는 아직 발견되지 않은 '지식의 나무 돌연변이'를 근거로 제시한다.
이 덕분에 뇌의 배선이 바뀌어서 완전히 새러운 유형의 언어를 이용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집단과 집단 간의 협력이 가능해졌다고 한다.
이후 약 12,000년 전 인류는 농업혁명에 돌입했다.
수렵채집 시기에서 농업의 시기로 전화하기 시작한 것이다.
오늘 날 우리가 먹는 식량의 90퍼센트는
기원전 9500~3500년에 우리가 길들인 가축과 농작물에 기원을 두고 있다.
우리의 부엌은 고대 농부의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말이다.
농업 덕분에 가용 식량은 늘어났지만,
이 같은 번영의 결과는 뱅복이 아니라 인구 폭발과 만족한 엘리트였다.
농부는 수렵채집인들보다 더욱 열심히 일했지만 그 식단은 빈약했고 건강도 더 나빴다.
잉여 농산물은 특권을 가진 소수의 손으로 들어갔고, 이것은 다시 압제에 사용되었다.
농업혁명은 역사상 가장 큰 사기였다.
인류가 밀을 길들인(작물화한) 것이 아니라 밀이 우리를 길들였다는 것이 저자의 시각이다.
땀 흘려 자신을 키우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농업혁명은 제국을 출현시키고 교역망을 학대했으며 돈이나 종교 같은 '상상의 질서'를 낳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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