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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35편
자원
김세진
자원의 종류
자원은 당사자 자원과 사회복지사 자원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비공식 자원과 공식 자원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평범한 자원과 특별한 자원으로 가르기도 합니다.
비공식 자원은 가족·친척·친구·이웃과 같은 당사자 둘레 사람에 속한 것들입니다.
‘비공식 자원 연계’란 이들에게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여 당사자의 어떤 일을 부족한 만큼 함께 궁리하고 거들게 돕는다는 말입니다.
이웃과 인정으로써 욕구를 이룹니다.
공식 자원은 국가 정책이나 제도,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복지 서비스 따위입니다.
‘공식 자원 연계’란 당사자가 이 같은 정책이나 서비스 담당자를 찾아가 의논하여 그런 자원을 활용하게 돕는다는 말입니다.
제도와 복지 서비스로써 욕구를 이룹니다.
평범한 자원은 여느 사람이 이용하는 공간·시설·제도·제품·서비스·조직·문화입니다.
이런 일반 복지 수단으로써 욕구를 이룹니다.
특별한 자원은 약자만을 위해 따로 만든 자원입니다. 약자 전용 수단으로써 욕구를 이룹니다.
자원 중개 3원칙
이런 자원 중개에는 원칙이 있습니다. 일에는 순서가 있습니다.
비공식 자원과 공식 자원, 평범한 자원과 특별한 자원,
이 가운데 어떤 자원이든 당사자 쪽에 있기도 하고, 사회복지사 쪽에 있기도 합니다.
당사자의 욕구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살필 때는 먼저 ‘당사자 쪽’에서 찾습니다.
그 일에 관한 당사자의 경험이나 생각, 당사자 쪽 관계를 먼저 생각해 이 속에서 강점을 찾고,
이를 활용하여 욕구를 해결하게 거듭니다.
비공식이든 공식이든, 평범하든 특별하든, 자원은 ‘당사자 쪽’ 자원으로 이루게 돕는 일이 으뜸입니다
자원 획득 3원칙
이런 자원으로 욕구를 이루는 과정도 사회복지사가 대신하지 않습니다.
작은 일도 당사자에게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여 당사자가 ‘직접’ 그런 자원을 찾아 활용하게 거듭니다.
당사자 혼자 하기 힘들면 그 과정에 ‘동행’합니다.
이마저 여의치 않아 사회복지사가 직접 할 수밖에 없다면,
그때도 당사자의 ‘심부름’ 하는 모습으로 돕습니다.
'자원'을 읽은 뒤,
댓글로 '읽었습니다' 하고 남겨주세요.
소감이나 질문을 써도 좋습니다.
시즌2 함께한 선생님들 소감
조정아
긴급하게 당사자의 주거지 마련이 필요하여 잠시 머물수있는 곳을 알아보고, 당사자의 의견을 물어본적이 있습니다.
주거지가 불안정하면 위험에 노출될 수 있으니 제마음이 급했습니다.
하지만 지인의집에서 잠시 머물며 알아보겠다는 말에 '아차,' 싶었습니다. 당사자의 비공식자원을 고려하지 못했던 부분이었기 때문입니다.
바르게 돕는방법을 잘 생각하고 실천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허순강
자원탐색순서를 실천윤리로 풀어내신 것이 인상적입니다. 바쁜 실무라는 핑계로 놓치지는 않았는지 성찰해 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홍성호
당사자가 원하고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사회복지사 자원으로 공식자원으로 급하게 도운 적이 많습니다.
당장의 눈에 보이는 문제는 어느정도 해결될지 모르지만 당사자의 주체성과 역량을 낮게 하는 일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이제는 당사자 쪽 자원을 먼저 확인하고 강점을 찾아 이를 활용하여 욕구를 해결하게 거들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김혜지
사이가 좋지 않은 가족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여쭤보는 거 자체가 가족들과의 관계가 나쁜게 다시한번 확인될까 무서워,
또 그거때문에 당사자가 마음이 상할까 걱정되서 다른 자원을 제안한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의 마지막 말이 마음에 남네요. 슬퍼할 권리 조차 빼앗는다는... 그러니까요. 생각이 참 많아지는 글입니다.
김민주
자기 삶을 살고 둘레 사람과 더불어 사는 삶!
사회복지사로서 성급하게 판단하기보다 당사자가 당신의 삶 안에서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스스로 살아나가실 수 있게 도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최하나
다 읽었습니다. 복지관 사회복지사는 비공식 자원을 우선적으로 생각해야한다는 것을 기억해야겠습니다. 현실에서 너무 자연스럽게 당사자에게 복지관 공식적인 자원을 연결하는 때가 많았습니다. 고맙습니다.
장경호
잘 읽었습니다. 사례관리 실천 과정을 되돌아보는 글이었습니다. 눈 앞에 펼쳐진 문제를 해결할 자원을 찾는데 급급했습니다. 정작 당사자가 지향하는 삶을 구성할 영향력 있는 당사자 쪽 자원을 주선하는데 부족했습니다.
신주명
홀로 지내시는 당사자에게 (당장은 아니더라도) 지역과 관계가 되어있으면 더 유익하지 않을까 하여 설득하여 지역기관에 소개해드렸는데, 기존에 있던 자원(이웃1명) 이외에 다른 자원을 먼저 살피지 못한 점이 생각납니다.
"사회복지사의 성급한 판단이 가족 관계가 나아질 기회조차 빼앗는 건 아닐까 생각합니다. 불편을 느끼는 감정조차 없애려는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가족과 불편하고 연락이 끊겼다고들 많이 말하셔서.. 일단 그 말을 그대로 믿어드리는데, 가족을 배제하고 생각하는게 당사자가 불편을 느끼는 감정을 없애려했다는 말에.. 다시 한번 생각해봅니다. 감사합니다.
이은진
가족 관계를 건드리는 일 신입 사회사업가로서 아직 조심스럽습니다.
억지로 관계를 맺게 거들거나 강제 하는건 아닌지 걱정이 될 것 같기도 합니다.
다만 제일 먼저 당사자의 관계를 두루 살피는 일,
당사자 중심으로 관계를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일 먼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서동미
최근에 학교에 요청으로 힘들어하는 교사와 이야기 나눈 적이 있습니다. '아이와의 관계는 어떤가요?'라고 여쭸을
바로 눈물을 흘리는 교사를 보며 관계로 일을 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를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또한 담임 선생님을 힘들게 하는 그 아이는 집에서도, 학교에서도 고립되어 있서 외로움에 울부짖어 한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결국 문제 해결도 관계 회복에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제도적 서비스 연결로 사례관리를 접근할 뻔 했는데
당사자 자원, 평범한 자원, 비공식 자원을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보경
임시로, 최소한, 신중하게.
세 가지 잘 기억하고 실천하려 노력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곽수진
복지관 사례관리 업무에서 자원 중개는
금품 중심의 지원망이 아니라 관계 중심의 안전망입니다.
선생님 글에 공감합니다.
현장에서 사회사업가로 일하며 잊어버리지 않아야 할 것, 잃어버리지 말아야 할 것.
잘 읽었습니다.
달빛천사
공식적 자원도 중요하지만 비공식적인 당사자의 자원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다른 사람의 삶에 함께 하는 과정 속에서 선택을 더욱 신중히 하여 당사자의 관계를 무너뜨리지 않고 풍성히 이루어갈 수 있는 실천가가 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윤외숙
처음 만난 자리에서 상대방의 족보를 따져묻는 무례함... 당사자도 사회복지사도 불편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음에도 그래야하는줄 알았던 지난 날 저의 부끄러운 행동을 반성하게 됩니다.
사회복지사의 성급한 판단이 가족관계가 나아질 기회조차 빼앗는 일이 없도록 가족의 가능성과 탄력성을 믿고 실천하겠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송지우
글을 통해서 사례관리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당사자의 둘레 사람을 상당 기간 꾸준히 만나는 것이라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더하여 당사자와 의논하며 자원을 찾는 방법과 자원을 찾고 당사자와 의논하는 방법.
그 순서의 중요성을 다시금 새겼습니다.
당사자의 비공식적 자원은 당사자가 가장 잘 알고 있을테니, 늘 물어야겠습니다.
뒷이야기를 통해 제 3자의 개입 없이 자주 마주치는 것만으로도 관계를 자연스럽게 회복할 수 있겠구나 생각했습니다.
어느 기관에 있던 ‘자원’을 한정 짓지 않고, 편견을 경계해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김은지
바르게 돕고 싶은데 쉽지 않습니다. 당사자에게 더 많이 여쭤보며 함께 궁리하는 시간을 더 많이 보내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마을 모임에서의 갈등이 없길 바라는건 담당자의 욕심이겠지요. 매일 만나는 가족도 다툼이 있고 화해가 있다는걸 놓치고 있었어요. 한 동네에서 언니동생하며 가족보다 더 가까이 지내는 주민모임에 다툼이 없다면 동화속 이야기이겠죠. 조급함을 버려야겠습니다.
김은진
업무 초반에는 자원이라 함은 사회복지사나 기관에서 가지고 있는 서비스에 한정하여 이해했습니다. 당연히 당사자쪽 자원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그것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무조건 우리쪽 자원만을 활용하는 일을 경계해야겠습니다.
천화현
당사자의 자원을 먼저 살피지 않는다면..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바에 가까이 가지 못할 것 같습니다.
당사자의 자주성과 둘레 사람과의 공생성, 당사자가 어울려 잘 살아가는 모습을 보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사회복지사의 자원으로 해결해야 빠르고 쉬워 그렇게 하려고 할 때가 있습니다.
누구를 위해 무엇을 하기 위한 일인지 잠시 멈춰 생각하고
되도록 당사자에게 묻고 당사자의 자원으로 채워나가야겠습니다.
채란
"이런 자원 활용은 시종일관 당사자가 직접 하거나, 당사자와 함께하거나, 당사자의 부탁으로 사회복지사가 잠깐 나설 뿐입니다,"
당사자의 부탁으로 사회복지사는 잠깐 나선다는 말을 잊지 않겠습니다. 아이가 부탁하게 되면 어느 순간 제 일처럼 하는 모습을 발견하곤 합니다. 거들어야 함을 잊고 제가 다 하고 만 것입니다. 처음부터 부탁에 응했을 때 기준을 명확히 세워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이이가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옆에서 거들뿐 저 혼자 하지 않도록 명심하겠습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아이가 할 수 있게 돕겠습니다.
허지용
"사례관리 업무에서 가족이나 이웃을 만나는 일은 선택이 아닙니다. 당사자와 당사자의 둘레 사람을 시간을 두고 두루 만나는 실천이 사례관리 업무입니다. 그래서 사례관리는 ‘상당 기간 꾸준히 만나’는 일입니다."
고맙습니다. 다 읽었습니다.
Dianna
당사자의 둘레사람, 자원을 통해 잘 거들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박지원
개별만남을 하는 아이는 복지실에 오면 오직 선생님들과 소통을 하려합니다. 아이는 저에게 특별한 아이입니다. 개별만남으로 주기적으로 만나며 그 아이의 주변 환경까지 파악하고 있습니다. 만나면 항상 특별하게 인사해주다가 한 번 제가 다른 아이와 같은 방식으로 인사하니 아이는 의아해하며 ”선생님 저에요.“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아이도 저에게 자신이 특별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까지나 특별할 순 없습니다. 언제까지나 아이의 욕구를 들어줄 순 없습니다. 저의 역할은 아이가 제 도움 없이도 스스로 일어날 수 있는 힘을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옆에서 거드는 것 뿐입니다.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김지윤
당사자 안에서 당사자가 일을 풀어가게 도왔던 경험보다는 사회복지사 안에서 사회복지사가 풀어갈 수 있도록 도왔던 경험이 더 많습니다. 그렇기에 당사자의 자주성과 공생성을 살리지 못했습니다. 복지사의 도움이 없이도 당사자 스스로 해낼 수 있도록 돕는 역할로 곁에 있겠습니다.
유채영
개별만남을 하고 있는 아이들을 떠올리며 읽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갖고 있는 자원은 무엇이 있을까?
아이들에게 묻기 보다 저 스스로 판단하고 주선하려 했습니다.
당사자 스스로 알아보고 찾아보고 부탁하게 거들겠습니다.
2학기에는 아이의 자원을 활용하여 둘레사람들과의 풍성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함께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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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잘읽었습니다. 당사자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을 찾고, 하도록 돕는것.. 너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당신 삶이잖아요. 당사자 쪽 자원으로 이뤄가야 끝까지 당신 삶이 됩니다.
잘 읽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자원이 있다하더라도 당사자가 결국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해야 자원 활용도 의미가 있음을 알아갑니다.
그러면서도 한 가지 의문점을 안게 됩니다. '과연 모든 상황과 환경에서 예외 없이 적용이 가능할까?' 라는 생각도 불쑥불쑥 드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어떻게 하면 최대한 당사자의 자주성을 살릴 수 있을 지 고민하게 됩니다.
원칙과 변통을 생각합니다.
원칙을 세우고 이를 지켜 나갑니다.
때때로 그 상황 사안 사람에 맞지 않아
달리 도울 때도 있겠지요.
하지만 원칙이 없으면 변통만 합니다.
중심 없이 흔들립니다.
잘 읽었습니다
바르게 돕는 것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당사자의 안과 밖의 자원을 여쭙고 회복, 생동 하도록 도와보고 싶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당사자가 자기 삶을 살아가고 어울려 살아가도롭 돕는것. 자원을 다룰 때에도 사례관리 근본을 잊지 않겠습니다. 당사자의 자주를 위한 일이니 당사자 것으로, 비공식적 자원을 우선으로, 공적자원으로 도울 수밖에 없을 때는 임시로 신중히 최소한, 중개할 때에는 직접 동행 심부름 순으로. 명심하겠습니다. 일방적으로 수혜하는 방식을 선택함으로써 당사자가 모멸감, 자괴감따위 느끼지 않도록 주의하겠습니다.
다 읽었습니다. 당사자 강점과 둘레 관계를 살려 잘 돕고 싶습니다. 사회사업가, 복지관 자원을 신중히 임시로.. 고맙습니다.
다 읽었습니다. 최근에 입주자를 도우면서 기관에서 자립 물품 사는 것에 어느 정도 금전을 지원했지만, 자립 물품을 알아보고 주문하는 것은 입주자가 할 수 있게 도왔습니다. 입주자가 가전제품 매장에서 좋은 가전제품 추천 받고 가격 비교할 수 있도록 했고 어머니, 누나와 의논해서 좋은 제품 알아봐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렇게 도우니 입주자가 가족과 가전제품을 두고, 집안 살림을 두고 이야기 나눌 수 있어 좋았습니다. 누나가 알아봐 준 좋은 제품을 주문했습니다. 주문하면서 누나가 잘 찾았다며 이야기 나눴습니다. 나중에 집들이도 잘 준비해서 초대하기로 했습니다. 당사자의 자원으로 도우니 평안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당사자쪽의 자원을 먼저 살피고 돕도록 만드는 것! 관계 중심의 안전망! 기억할께요.
과거 당사자가 요청한 지원사업 신청서를 먼저 당사자가 직접 작성해달라 요청했었습니다. 담당자 혼자 작성했을때와 자원 연계 과정을 함께한 당사자의 태도, 인식, 생각의 차이를 보고 느꼈습니다.
본인의 욕구이며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앞장 서야 할 사람은 담당자가 아닌 당사자임을 늘 인지하고 인지시켜드려야겠습니다.
손이 자주 가는 곳에 두고 정기적으로 읽어야겠습니다. 당사자 중심의 실천이 무엇인지 명쾌하게 정리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내년도에 당사자와 둘레 사람의 관계를 보다 견고히 할 구실로 모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당사자 자원을 우선으로, 사회사업가의 자원은 최소화하고자 큰 틀은 잡았으나 세세하게 다듬어야겠습니다. 사람다움을 좇으며 재밌는 변화들 함께 나눌 날이 오길 기대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밥을 하거나 반찬을 만들어 먹는 경험과 쌓여가는 역량은 만들어지지 못할지 모릅니다. 선한 마음으로 도왔다고 반드시 그런 결과가 따라오지는 않습니다."
"사회복지사라면 바르게 돕습니다."
"사회복지사의 성급한 판단이 가족 관계가 나아질 기회조차 빼앗는 건 아닐까 생각합니다. 불편을 느끼는 감정조차 없애려는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오늘 사례가 정말 좋았고 저에게 필요했던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지고 있던 두 가지의 편견이 해소되었습니다.
1. 당사자가 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자가 되는 것이 제일 베스트이다.
2. 서로에게 상처만 주고 관계 개선이 되지 않는 가족은 당사자에게 필요하지 않다.
오늘도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 읽었습니다 현장에서 때론 자원이 당사자의 의존성을 높여 무기력한 상태로 만들때가 있습니다 자원도 무엇을 위한 활용인지를 고민하며 적절하게 사용해야함을 배웁니다
자원 잘 읽었습니다! 관계중심의 안전망!
다 읽었습니다!
다 읽었습니다.
김세진 선생님 '자원' 잘 읽었습니다.
"자원 활용은 시종일관 당사자가 직접 하거나, 당사자와 함께 하거나, 당사자의 부탁으로 사회복지사가 잠깐 나설 뿐입니다.", "사회복지사가 지역사회 좋은 이웃을 주선하기 전에 먼저 당사자 스스로 알아보고 찾아보고 부탁하게 거듭니다. 이렇게 하면 당신 관계에서 살피고, 그 안에서 이뤄가는 가운데 기존 관계가 강화됩니다. 다른 관계를 찾는 과정도 당신이 이뤄 가니 경험이 쌓이고 역량이 강화됩니다."
자원의 활용은 당사자의 부탁으로 사회복지사가 잠깐 나설 뿐이라는 말 명심하겠습니다. 이전 사례에서 언급되는 '당사자가 당신 삶의 주인임을 인정하는 것'과 연결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당사자 스스로 자원을 활용할 후 있도록 거들어야겠습니다.
자원 중개 3원칙 :
비공식 자원, 평범한 자원, 당사자쪽 자원이라면
당사자가 선택 통제할 수 있고,
당사자의 일 당사자의 삶으로 세울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