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굉장히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각 나라와 지역마다 알맞는 기능을 선택하여 활용하면 그만큼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 수 있을 겁니다. 여러분이 복습할 수 있도록 개발일지 번호를 적어드리겠습니다
국제 조직 -> 12호
고유한 것과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을 포함해 다양한 국제 조직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게임 메커니즘적으로 등장하거나 컨텐츠로써 등장하기도 합니다.
구엘프
국제 조직
지도자는 다음을 획득합니다: 월간 위신 +0.05
모든 구성원은 다음을 획득합니다:
성직자 계층 만족도 평형 +5%
상인 계층 만족도 평형 +10%
제국 보호로부터 면제 '예'
열아홉 구성원: 나폴리 왕국 / 교황령 / 만투아 공화국 / 볼로냐 공화국 / 페라라 공화국
구엘프는 이탈리아의 교황과 뜻을 함께하는 이탈리아 국가들의 모임입니다
이탈리아는 1337년 친교황 구엘프와 친황제 기벨린의 두 국제 조직으로 나뉘어있습니다.
상황 -> 14호
상황은 여러 국가에 동시에 컨텐츠를 제공하는 '컨텐츠 용기'입니다. 이들은 창에 특수한 행동을 포함하거나, 새로운 외교/캐릭터 행동을 해금합니다. 또한 이벤트나 재앙의 전제조건이 되기도 합니다
남북조 시대
상황
가마쿠라 막부가 무너지고 건무 복위를 통해 덴노 천황의 친정이 시작되면서 한때의 동맹은 빠르게 적으로 변했습니다. 덴노 천황은 헤이안 시대처럼 천황의 권위를 회복하고자 했으나, 이는 쇼군 아시카가 타카우지를 비롯한 여러 다이묘들의 반감을 샀습니다. 후자는 수도에서 쫓겨나 큐슈로 도망쳤으나, 1336년 교토로 복귀해 1337년 새로운 천황을 세우고 막부를 수립했습니다. 1337년 1월 덴노 천황은 요시노에 새로운 정부를 수립하면서 남북조시대로 알려진 시대가 시작됩니다.
시작한지 한 달 내로 일본에서 시작되는 이 상황은 나라를 북조의 지지자와 남조의 지지자로 둘로 나눕니다
재앙 -> 42호
재앙은 하나의 나라에 영향을 주는 주로 부정적인 컨텐츠입니다. 프로젝트 카이사르에는 재앙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별도의 창이 있습니다.
원나라의 위기
재앙
원나라는 다음을 얻습니다:
월간 전쟁 피로도 +0.2
월간 인플레이션 +0.1%
월간 반군 성장 +1%
월간 천자 권위 변동 -0.1
-----✅우리는 중국의 지도자임
----❌중국이 20 이하의 천자 권위를 가짐
---- ✅다음 중 하나:
- ✅0 미만의 안정도
- ㅁ 50 미만의 정통성
하늘이 어두워지고 있으며, 우리는 하늘의 편애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내외적 압박이 거세지며, 무너져가는 관료제와 실패한 농사가 판세를 우리에게 불리하게 기울였습니다. 백성들은 더이상 우리를 정통 왕조로 여기지 않습니다
중국 왕조의 위기는 중국 고유 재앙으로 한 게임에 여러 번 등장할 수 있으며, 여러 중국 왕조들이 차고 지는 것을 표현합니다. 훗날 중국 IO와 여러 중국 컨텐츠를 다룰 때 자세히 설명할 것입니다.
이벤트
이벤트는 가장 흔한 컨텐츠로 이미 수천 이벤트를 디자인하고 개발했습니다. 다른 패러독스 게임과 마찬가지로 무작위 이벤트와 고유 이벤트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후자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이 역사적 이벤트(Dynamic Historical Event, DHE)이며 역시 다른 게임에 자주 등장합니다
독일 이주민 초대
전염병과 전쟁으로 우리 나라는 인구가 줄어들었으며 적은 수의 농노만이 우리의 넓은 땅에 듬성히 분포합니다. 이는 작물을 수확하거나 새 땅을 개간하는 등 많은 인력이 필요한 작업을 어렵게 합니다.
우리는 법적 자치와 세금 인하 등의 혜택을 통해 독일에서 이주민과 도시민들을 초대해 새로운 마을을 이루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을 환영하라'
'그들이 정착하도록 직접 도와라'
'우리는 더이상 외부인이 필요하지 않다'
이 이벤트는 수도가 동유럽에 있으며 '독일 이주민 초대' 계층 특권을 가진 국가들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이벤트입니다. 이는 중세 후기의 동방식민운동을 표현합니다. 세 가지 선택지가 있으며 마지막 선택지는 특권을 폐지하여 독일 농노가 더이상 초대되지 않습니다.
정부 개혁 -> 40호
정부 개혁은 나라의 꼴을 결정합니다. 이는 고유 플레이버에 있어 굉장히 귀중합니다. 또한 게임에 몇 없는 영구적 모디파이어를 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아나톨리아 베이국
정부 개혁
같은 종교에 대한 정당하지 않은 전쟁 가격 -15%
내각 직책 +1
월당 공격적 확장 -0.03
1333년 4월 1일에 아나톨리아 베이국 도입
도입 현황 100%
우리는 아나톨리아 베이국을 제거할 수 없습니다: 이 정부 개혁은 고정되어 있어 인위적으로 제거할 수 없음
혼란스러운 아나톨리아땅에 위치한 우리는 룸 술탄국의 붕괴 이후 등장했습니다. 강인한 전사와 유능한 관료는 건장한 정부의 밑바탕을 이룹니다
아나톨리아의 튀르크 베이국들의 정부 개혁입니다. 위 정부 개혁은 특별한 상속법을 포함한 여러가지 컨텐츠를 해금합니다
법과 정책 -> 18호
법은 사회를 정의하며, 다음과 같은 다섯 범주로 구분됩니다: 행정, 종교, 사회경제, 계층, 군사. 각 법은 여러 정책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으며, 정책 중에서는 고유한 것들도 있습니다.
기사단
법
정책: 띠 기사단(Order of the Band)[무슨 뜻인지 아시는 분은 댓글로 고쳐주세요]
귀족 징병 크기 +10%
기사단이 있음 '예'
기사단은 다음과 같은 정책을 허용:
깊은 종교 및 궁정 전통에서 비롯된 이 법은 기독교적 이상과 자선 행사를 위한 기사도의 체현입니다. 성지순례자를 보호하고 가난, 복종, 자선의 멩세를 지키기 위해 시작된 이 기사단들은 세월이 지남에 따라 모습이 바뀌어 뛰어난 업적을 기리는 명예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위는 유럽 국가들을 위한 고유한 군사 법입니다. 이는 언제나 각 국가마다 해당되는 고유 정책을 해금합니다. 위 예시는 카스티야의 알폰소 6세가 1332년 설치한 '띠 기사단'입니다. 아직 작업 중이므로 더 많은 기사단들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계층 특권 -> 5호
각 계층에 부여할 수 있는 다양한 특권들이 있으며, 이들은 다른 컨텐츠에 의해 해금되거나 다른 컨텐츠를 해금하는 등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리브로 도로[황금 책]
계층 특권
계층 만족도 +5% / 계층 권력 +10%
매월 귀족주의 진행도 +0.1
팝 진급 속도 -20%
베네치아의 대의회는 누구를 회원으로 받을지를 판단하는 여러 기준이 있습니다. 리브로 도로에는 기준을 모두 만족하는 가문의 목록이 있으며, 이들은 스스로를 베네치아의 파트리지아토라 칭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1317년 작성되었으며 오직 엄청난 돈과 영향력만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특권 철회 비용 / 안정도 100
리브로 도로는 베네치아의 파트리지아토(귀족) 계층에게 부여할 수 있는 특권입니다. 이는 귀족에게 계층 만족도와 권력을 주며, 몇 가지 추가적인 모디파이어들이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귀족 가문을 확대하는 이벤트를 발생시키며, 이는 돈을 주는 대신 귀족들을 더욱 만족시킵니다. 그러나 이는 철회하기에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진보 -> 20호
진보는 두번째로 흔한 컨텐츠입니다. 여러가지 고유 진보들이 있습니다. 보통 나라마다 시대별로 1개에서 3개정도씩 있으며 추가적으로 지역이나 종교별로도 진보가 있습니다.
순디아타 서사시
진보
이 진보는 이미 연구되었습니다
군대 사기 +10%
순디아타 서사시 말리 제국의 창업자이자 민족의 영웅인 순디아타 케이타의 전설적인 모험을 들려줍니다. 이 이야기는 세대에서 세대로 전승되며 우리 민족에게 동기를 부여해줍니다
말리가 들고 시작하는 진보입니다.
의회 -> 41호
의회 메커니즘의 일부로써 의회 주제와 지원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각 나라별 상황에 맞게 고유합니다.
장로교 교육법
의회 주제
이 주제가 토론되는 동안:
인본주의 월당 진행 +0.2
자유민 월당 진행 +0.2
만약 주제가 '통과'된다면:
장로교 교육 정책 해금
혁신주의 사회적 가치 +2
자유민 사회적 가치 +2
주제가 '실패'한다면:
전통주의 사회적 가치 +2
농노제 사회적 가치 +2
안정도 -7
우리 백성을 가르치기 위해 나라의 모든 촌락에 학교를 지어야 합니다. 학교는 교회에서 운영하며 지주들에게 걷은 세금으로 운영됩니다
'장로교 교육법'은 칼뱅파로 종교를 바꾼 스코틀란드의 의회 주제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사회적 가치에 영향을 주며, 또한 국민교육법에 해당하는 고유 정책을 해금합니다.
예술품 -> 37호
시작 시점에 이미 여러가지 예술품이 있지만, 역사적 이벤트를 통해 더 많이 추가됩니다! 랜덤하게 생성되는 것도 물론 있습니다. 이는 게임을 더욱 몰입감 있게 만들 것입니다.
팔만대장경
인주 / 1237년 / 좋음
한국 문화에 팔만대장경이 남긴 큰 영향은 '좋음' 상태로 표현됩니다. 이는 '보통' 예술품보다 더 많은 버프를 제공합니다
인물과 예술가 -> 15호 & 37호
새로운 인물 / 인물 트레잇 / 인물 상호작용 / 후계자 선택
게임 시작의 지도자 및 역사적 이벤트로 등장하는 지도자까지 여러 역사적 인물들이 있으며, 인물 트레잇과 상호작용은 모딩해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분할 상속
상속법
분할 상속은 이전 지도자의 장자가 지도자가 되며 다른 아들들은 작은 작위외 영토에 대한 권리를 받는 군주정의 상속법입니다. 딸들은 상속받을수도, 자신의 아들에게 왕좌를 물려줄 수도 없습니다.
새 지도자가 등극하면 나라에서 가장 통제가 낮은 프로빈스들은 새 지도자의 형제들에게 넘어가기에 통제에 페널티가 생깁니다.
상속 규칙:
상속 순위:
분할 상속(5)
스테판 폰 비텔스바흐 / 서열 1위
루드비히 폰 비텔스바흐 / 서열 2위
빌헬름 폰 비텔스바흐 / 서열 3위
알브레흐트 폰 비텔스바흐 / 서열 4위
'분할 상속'은 독일 문화권 국가들만 얻을 수 있는 귀족 계층에게 '상속권' 특권을 부여함으로서 해금되는 상속법입니다. 이 법은 신성로마제국이 잘게 쪼개지게 된 역사적 이유 중 하나로, 제후들이 후계자들 사이에서 분할상속되면서 한 가문의 분가가 계속 만들어지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게임 시작 시점의 좋은 예시가 바로 비텔스바흐 황가이며, 위 사진은 그들의 여러 영지 중 브란덴부르크를 보여줍니다.
건물 -> 10호
요한이 계속 보여주고 있듯이 건물 자체도 엄청 많은 종류가 있지만, 종교나 문화, 정부 개혁 등에 의해 해금되는 고유 건물들도 있습니다
베르사유
건물
귀족 500명
수도에 있다면 다음 효과를 제공:
문화 전통 +0.5
문화 영향 +0.5
요구 생산 양식
목재 0.1 /도구 0.1 /도자기 0.2/ 유리 0.5/ 고급 옷감 0.5/ 책 0.1 /상아 0.2 /금 0.1 /대리석 0.2
기본 건설 시간 360일
건설 비용 500원
건설에 필요
목재 2 / 도구 2 / 유리 2 / 고급 옷감 2 / 상아 2 / 금 2 / 대리석 2
베르사유 궁전은 여러 살롱, 복도, 방, 오페라를 포함한 복잡한 구조의 왕실 거처입니다. 외교관과 고위층은 주기적으로 궁전에 방문해 프랑스 왕실과 거래합니다.
위 예시는 이벤트를 통해 해금되는 프랑스의 건물 베르사유 궁전입니다. 이 건물은 자동으로 지어지지 않으며, 500원의 현금이 필요하고, 파리가 속한 시장에서 많은 원자재를 소비하며, 짓는데 1년이 걸립니다. 장점으로는 문화 전통과 영향을 증가시키며, 여러 귀족을 고용합니다
유닛 -> 22호
군대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유닛들 이외에도 모딩 가능한 특수 유닛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보통 한 시대에만 접근 가능하며, 그 이후로는 다음 유닛이 등장할 때 업그레이드하거나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끼리 기병
유닛 종류 | 기병
건설에 필요
가죽 0.1 / 천 0.1 / 코끼리 1 / 무기 0.1
유지에 필요
가죽 0.05 / 천 0.05 / 코끼리 0.1 / 무기 0.05
월당 인력 -1
유닛 특성
최대 크기 50
전투력 4
전장너비 1
크기당 무게 100%
월당 소모성 피해 25%
식량 저장 0.4
식량 소모 0.3
이동 속도 2.5
전투 속도 5
선공 2
측면 기동 200%
전투 성능
산지 -10%
습지 -10%
정글 +20%
지형 효과
산지 +10%
습지 +10%
정글 -25%
코끼리는 긴 상아와 두꺼운 피부로 덮인 거대한 동물입니다. 어떤 정글도 돌파할 수 있는 능력은 인도에서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
'코끼리 기병'은 인도 국가들이 사용할 수 있는 특수 기병입니다. 흥미로운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코끼리를 소모합니다. 아프리카 코끼리는 전쟁에 사용되지 않았기에 코끼리는 동남아에서만 생산됩니다. 이 유닛은 정글 지형에서 잘 싸우기에 남인도에서 크게 유리하지만, 갠지스강 평원에서는 별 쓸모가 없습니다.
배 -> 34호
유닛과 마찬가지로 시대별로 고유 배들이 있습니다
카탈루냐 갤리
유닛 종류 | 갤리
건설에 필요:
해군 보급품 0.1 / 도구 0.1 / 무기 0.1 / 목재 0.6
유지에 필요:
해군 보급품 0.05 / 무기 0.01 / 주류 0.01 / 소금 0.01
매달 인력 -12
유닛 특성
전장너비 0.5
대포 10문
선체 크기 7
선원 크기 60
식량 저장 0.05
이동 속도 4
해양 존재 0.02
봉쇄 역량 0.1
전투 속도 1
선공 1
측면 100%
반 해적 영향 0.2
이베리아의 지중해 해안에서 발명된 카탈루냐 갤리는 지중해 서쪽을 놓고 제노바 갤리와 치열하게 경쟁했습니다
배는 본 적 있어도 성능과 플레이버 설명은 처음 보실 것입니다
내각 행동 -> 16호
몇몇 국가는 특별한 내각 행동이 있습니다. 내각 크기와 내각 행동의 숫자 사이에 균형을 맞추기 위해 많이 있지는 않지만, 한 번에 하나의 행동만 할 수 있으므로 생각을 잘 해야 합니다.
대상 선택하기
우리는 핀란드와 스웨덴 이민자들이 북쪽에 정착해 새 땅을 채우는 것을 돕고 있습니다
북쪽과 동쪽의 새 농장 지원
이주 유치 +0.25
월당 개발도 +0.01
인구 성장 +2%
스웨덴은 고유 내각 행동을 통해 사미와 핀란드 팝들의 사회가 살고 있는 북쪽과 동쪽의 넓은 땅을 빠르게 식민화할 수 있습니다
[역주: 또 스웨덴 망겜이야]
외교 기능 -> 33호
이 외교 기능들 역시 모두 모딩 가능하며 여러 고유 컨텐츠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사만타되기 요구
외교 행동
받아들일 시:
우리의 사만타가 되기를 제안하며, 그들을 보호합니다
오리사는 델리의 방어전에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참전함: 항상
오리사는 델리의 공격전에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참전함: 항상
다음과 같은 이유로 불가능:
오리사 마하라자국을 사만타로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에 대한 그들의 의견이 100 이상이어야 하지만, 지금은 -39 입니다.
그들의 받아들일 이유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397 입니다:
현재 세력 +28
외교 평판 +14
델리에 대한 오리사의 세력 -1
다른 종교 -20
다른 주 문화 -20
국경 간 거리 -34
양의 이유가 음의 이유보다 적어도 1 더 많아야 합니다
여기에서 두 가지 고유 기능이 동시에 공개됩니다. 첫번째는 사만타되기 요구라는 외교 행동으로 현재 제가 델리로서 오리사에 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사만타 자체로, 인도 문화권 국가들의 고유한 속국입니다.
종교 기능 -> 13호
종교 메커닉은 모딩 가능한 것과 정해져 있는 것이 섞여 있습니다. 후자는 다양한 컨텐츠를 추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훗날 틴토 토크에 대해 이야기할 것입니다
이바디
종파
이바디파를 따르는 동안 다음 효과를 얻습니다:
인구 중가 +0.1%
자이디파에 대한 이바디파의 의견 / 형제
이바디파에 대한 자이디파의 의견 / 형제
한때 알리 이븐 아비 탈리브의 추종자였으나 훗날 그의 가르침을 배격한 알 카와리의 후예로 알려진 이 종파는, 압드 알라 이븐 이바드를 따라 기존보다 유화적으로 접근하며 다른 이슬람교 종파들에 대해 유화적인 접근을 함으로써 알 카와리와 거리를 두며 다른 종파들과 공통점을 보입니다
이슬람 종파들은 이슬람교의 모딩 가능한 속성입니다. 이바디 종파는 이바디교 국가들의 고유 종파입니다. 즉 요한이 가장 좋아하는 국가인 오만의 시작 시점 종파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마 댓글에서 토론이 이루어질 두 가지 주제에 대해 부연설명을 덧붙이겠습니다.
첫 번째는 모디파이어 인플레이션입니다. 물론 모든 고유 컨텐츠가 새로운 다른 컨텐츠를 해금하거나 새로운 메커닉을 도입하면 좋겠지만, 언제나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 대신 한번에 쌓을 수 있는 모디파이어의 개수에 제한을 걸 것입니다. (유로파 끝물 개발을 맡은 틴토 스튜디오 직원들은 아주 신물이 나있습니다) 정부 개혁이나 정책 등 '구조적인' 부분은 영구적 모디파이어를 주지만, 그 외의 이벤트 등 '부가적인' 부분에서 제공하는 모디파이어는 시간제한이 걸려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카이사르가 모디파이어 쌓는 게임이 아니라 다양한 기능과 모두 상호작용하는 게임이 되기를 바랍니다
두 번째는 미션입니다. 다른 패러독스 게임에 흔하게 있는 이 기능이 언급도 없는 이유는 신작에서는 미션이 한 나라의 기본 컨텐츠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것은 요한이 틴토 토크에서 말하겠지만, 미션은 다른 방식으로 게임 내에 있을 것입니다. 지금부터 포스팅 할 틴토 플레이버에는 위에서 소개한 것들을 다룰 것이며 미션 이야기는 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즐기셨기를 바랍니다. 다음주 금요일에는 피렌체로 각 국가의 컨텐츠를 다루기 시작하겠습니다. 건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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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하고 봤는데 복습이라니! 우씨
심지어 번역할꺼도 많아...
다음주 금요일은 진짜 기대해도 되겠지
첫댓글 중간에 순디아타 비극은 아마 순디아타 서사시로 번역되어야지 않나 싶습니다.
늘 좋은 번역 감사합니다!
얘네들은 진짜 무슨 게임을 만들려는 건지 ㅋㅋ
저야말로 고쳐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기대감 불어넣는거 잘하는 회사라고 생각해요
띠 기사단은 띠(밴드) 매고 있어서 띠 기사단입니다.
가터 차는 가터 기사단처럼. 성의 없죠?
흥미롭네요... 처음 알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