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닛산과 혼다, 합병 계획 발표, 세계 3위 자동차 제조업체 탄생
https://nypost.com/2024/12/23/business/nissan-honda-expected-to-announce-plans-to-merge-creating-worlds-no-3-automaker/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인 혼다와 닛산은 합병 계획을 발표하여, 업계가 화석 연료에서 벗어나는 전환 과정에서 극적인 변화를 겪으면서 매출 기준 세계 3위의 자동차 제조업체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두 회사는 월요일에 양해각서에 서명했으며, 규모가 작은 닛산 얼라이언스 회원인 미쓰비시 자동차도 사업 통합에 대한 논의에 참여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닛산의 CEO 마코토 우치다는 성명을 통해 "이 통합이 실현된다면 더 광범위한 고객 기반에 더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4
닛산자동차의 우치다 마코토 이사, 대표집행책임자, 사장 겸 CEO와 혼다의 미베 토시히로 이사, 사장, 대표집행책임자는 2024년 12월 23일 일본 도쿄에서 합병 협상에 대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있습니다.로이터
일본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전기 자동차 분야에서 주요 경쟁사들보다 뒤처졌고, 비용을 절감하고 손실된 시간을 보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00:00
00:00
이번 달 초에 합병 가능성에 대한 소식이 나왔는데, 확인되지 않은 보고에 따르면, 긴밀한 협력에 대한 회담은 대만의 아이폰 제조업체인 폭스콘이 프랑스의 르노 SA와 미쓰비시와 제휴 관계를 맺은 닛산과 제휴하려는 열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한다.
더 알아보기
'호크 투아' 소녀 헤일리 웰치, 반발 속 실패한 밈 코인에 대해 발언
제임스 본드 프로듀서들은 아마존의 '깨어있는' 여성 007 아이디어를 일축했습니다: '빌어먹을 바보들'
JP Morgan Grinches는 13년간의 싸움 끝에 미망인에게 돌아가신 남편의 연금을 지급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세 자동차 회사의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볼 때 합병 시 50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거대 기업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의 르노 SA와 소규모 자동차 제조사인 미쓰비시 자동차와 협력하는 혼다와 닛산 연합은 도요타 자동차와 독일의 폭스바겐 AG와 경쟁할 만큼 규모를 확대하게 될 것입니다.
토요타는 일본의 마쓰다 자동차 및 스바루 자동차와 기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4
두 회사는 월요일에 양해각서에 서명했다고 밝혔습니다.게티 이미지
합병 후에도 2023년에 1,150만 대의 차량을 출시한 Toyota는 여전히 일본의 선두 자동차 제조업체로 남을 것입니다. 만약 이들이 합병한다면, 이 세 개의 작은 회사는 약 800만 대의 차량을 생산할 것입니다.
2023년에 혼다는 400만 대를 생산했고 닛산은 340만 대를 생산했습니다. 미쓰비시 모터스는 100만 대를 조금 넘게 생산했습니다.
닛산, 혼다, 미쓰비시는 3월에 체결한 닛산과 혼다 간 예비 계약에 따라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와 같은 구성 요소를 공유하고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공동 연구해 전기화를 중심으로 한 극적인 변화에 더 잘 적응하겠다고 8월에 발표했습니다.
일본에서 두 번째로 큰 자동차 제조업체인 혼다는 2018년 말 회사 자산을 사기하고 횡령한 혐의로 전 회장 카를로스 곤이 체포된 이후 시작된 스캔들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닛산을 구제할 수 있는 유일한 일본 파트너로 널리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곤 전 회장은 이러한 주장을 부인하고 있다.
그는 결국 보석으로 풀려나 레바논으로 도피했습니다.
최신 비즈니스 뉴스를 손끝에서 바로 확인하며 하루를 시작하세요.
일간 Business Report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위를 클릭하면 이용 약관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 에 동의하게 됩니다 .
월요일 도쿄에서 비디오 링크를 통해 기자들과 대화한 고슨은 계획된 합병을 "절박한 움직임"이라고 비웃었습니다.
AP 통신에 따르면, 닛산에서는 혼다가 보유하고 있지 않은 Armada와 Infiniti QX80과 같은 트럭 기반 바디온프레임 대형 SUV를 공급할 수 있으며, 이러한 SUV는 견인 용량이 크고 오프로드 성능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그는 닛산이 배터리와 전기 자동차, 그리고 혼다가 자체 전기 자동차와 차세대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스-전기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구축한 수년간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 회사는 11월에 분기별 손실이 6,100만 달러라고 보고한 후 전 세계 근로자의 약 6%인 9,000개의 일자리를 감축하고, 전 세계 생산 용량을 20% 줄이겠다고 밝혔습니다.
4
우치다, 미베, 미쓰비시 자동차의 CEO인 가토 타카오는 2024년 12월 23일 월요일 일본 도쿄에서 합동 기자 회견에 참석했습니다.에이피에이치
최근 경영진을 개편했는데, 최고경영자 우치다 마코토는 재정적 어려움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 급여를 50% 삭감했습니다. 그는 닛산이 더 효율적으로 변하고 시장 취향, 비용 상승 및 기타 글로벌 변화에 더 잘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Fitch Ratings는 최근 북미 시장에서의 가격 인하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었다는 이유를 들어 닛산의 신용 전망을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하지만 회사는 강력한 재무 구조와 94억 달러에 달하는 안정적인 현금 보유고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닛산의 주가도 다소 싸게 팔릴 정도로 떨어졌습니다.
4
닛산의 연합 회원인 미쓰비시 자동차도 각자의 사업을 통합하는 논의에 참여하기로 합의했습니다.로이터
월요일, 도쿄 상장 주식은 1.6% 상승했습니다. 지난주 합병 가능성에 대한 소식이 나온 후 20% 이상 급등했습니다.
혼다의 주가는 3.8% 상승했습니다. 혼다의 순이익은 4월-3월 회계연도 상반기에 전년 대비 20% 가까이 하락했는데, 중국에서의 매출이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이 합병은 업계 전반의 통합 추세를 반영합니다.
36
어떻게 생각하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월요일 정례 브리핑에서 요시마사 하야시 내각 장관은 자동차 제조업체의 계획에 대한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지만, 일본 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야시는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경영 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축전지와 소프트웨어 경쟁력이 점점 더 중요해짐에 따라 국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대책이 취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