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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 하늘과 땅의 개념과 무극, 반극, 태극
하늘과 땅의 개념과 무극,
반극, 태극 : 1
그동안 능력도 별로 없는 사람이 너무 거창한 주제를 다루어야하는 중압감이
만만찮았는데 오랜만에 잡은 펜이라 논리전개가 잘 될지 모르겠으나 학문적 논리의 기본 뼈대에 해당하는 학술적 용어에 대한 확실한 개념적 정리를
유도해 놓아야 동서양학의 소통도 보다 쉬워지고 원활해지리라 보기에 나름으로 그에 대한 개념적 정리를 시도해 볼까 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바탕은 모든 학문적 논리에 앞서 가장 먼저 정리가 되어야할 기본적인 문제였으나 이
사람을 포함한 우리나라 학자들이 이 문제에 너무 소홀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전에부터 학문적
논리의 기본 뼈대에 해당하는 학술적 용어에 대한 정리를 나름으로는 시도해 봤었으나 부분 부분적인 선에서 그쳤을 뿐 구체적으로 세밀하게
다루어보지는 못했기에 아쉬움이 늘 마음 한 구석에 남아 있었는데 이 기회에 아쉬움을 털어내어야 마음이 좀 편할 것 같다.
동서고금의 모든 학문적 논리의 뼈대는 우리말 하늘과 땅이라는 기본적인 구조적 틀 안에서 이루어져
있다고 보는데 우리말 하늘과 땅이 어떤 개념을 나타내는지 설명한 다음 그와 관련된 동서양학의 기본적인 학술용어에 대한 설명을 할까 한다.
학문을 업으로 하는 전문적인 학자도 아닌데다가 먹고사는 문제에 매달려 있다가 몇 달 만에 잡은
펜이라 논리전개가 다소 서툴고 거칠더라도 이해를 부탁드리며 모자라는 부분은 같이 보완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우리말 하늘은 우주라는 시공간이 생겨난 근본바탕을 나타내는 말로 우주본체를 의미하는데 다른 말로는 창세기에 나오는 태초라는 말과
무극, 무라는 말과 같은 의미를 나타낸다고 보면 된다.
물리학적 개념으로는 순수질료나 순수형상을
의미할 수도 있는데 정신과 물질, 리와 기. 또는 천지인이라는 현상계가 생겨나기 이전의 근원적인 우주적 바탕을 나타내는 말이라고 밖에 더 이상
설명이 곤란할 것 같다.
그리고 우리말 땅은 하늘이라는 본체에서 갈라져 나온 객체 즉 물질계를
나타내는 개념인데 다른 말로는 현상계 또는 리기 등을 의미하는 말이 된다.
동양학적 용어로는
천지인을 의미하고 물리학적 용어로는 물질계와 관련된 모든 것을 의미하는데 “리”라는 정신과 “기”라는 에너지와 물질을 함께 나타내는 개념이
우리말 땅의 개념으로 동서고금의 모든 학문적 논리들은 이러한 우리말 하늘과 땅이라는 기본뼈대를 바탕으로 성립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ㅡ< 리의 물리학적 용어가 물리이고 기의 물리학적 용어가 에너지와 물질인데 생명과 관련짓는다면
생리와 심리가 곧 정신인 리이고 생명과 생명이 만들어낸 자연계가 기가 된다.
창세기에 나오는
“태초에 말씀이 있었다”는 말은 하늘인 본체에서 물리 즉 정신인 말씀이 자리잡으며 땅인 천지인이 창조되었다는 뜻이 된다. >ㅡ
이러한 하늘과 땅의 개념을 명쾌하게 밝혀놓은 경전이 있는데 인류최고의 경전이다 아니다 하는
진위논쟁에 휩쓸려 있는 은문천부경이 그것이고 바둑판의 설계원리가 그것이 된다.
즉 우리말 하늘과
땅의 개념을 우주론적인 학문적 논리로 명쾌하게 밝혀놓은 것이 은문천부경과 19줄 바둑판이라는 것으로 은문천부경과 19줄 바둑판의 설계원리를
제외한 나머지 학문적 논리들로는 우리말 하늘과 땅의 개념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하게 말 해둔다.
먼저 은문천부경인데 81자의 문자적 해석 이전에 81자의 문자를 담고 있는 우주본체를 나타내는 일원 ㅡ< 순수형상 >ㅡ
백점의 ㅡ< 순수질료 >ㅡ 구조로 이루어진 숨겨진 도형에 대한 이해와 문자배치를 통해 나타나는 의미를 먼저 이해하고 천부경에 대한
이해에 들어가야 천부경에 대한 기본적인 해석의 틀이 잡힌다는 것을 미리 말해둔다.
이 문제는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천부경의 해석에서 보다 자세하게 다루어보기로 하고 우주본체인 우리말 하늘의 개념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은문천부경의 설계구조에서
일원백점의 숨겨진 도형이고 우리말 땅의 개념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81자로 이루어진 문자들이 된다.
다시 말해 81자의 문자는 현상계인 땅 즉 리와 기라는 정신과 물질을 함께 나타내는 숫자적 개념이고 81자의 문자 속에 숨겨진
일원백점의 도형은 본체인 하늘을 나타내는 숫자적 개념이 된다.
ㅡ <동서양이 왜 다 같이 그
많은 숫자 중에서 숫자 백을 완전함이나 전체적인 개념으로 썼는지에 대한 비밀이 일원백점의 숨겨진 도형이라 보면 된다.
백점, 백성, 백퍼센트, 백온 등 >ㅡ
따라서
81자의 문자는 땅이라는 우주가 아무리 광활하다 해도 유한하다는 개념적 숫자가 되는데 일원백점으로 이루어진 하늘에서 땅이라는 천지인의 현상계가
생겨날 수 있는 최대 수를 81자로 나타내고 있다는 것으로 100에서 81을 빼면 19가 남기에 최소한 19개의 하늘의 수는 들어나지 않는다는
뜻이 된다.
바꾸어 말해 81이 의미하는 객체인 땅이 본체인 하늘로 모두 돌아갔을 때 하늘의 수는
100이 되고 하늘을 근본으로 해서 생겨날 수 있는 정신과 물질을 포함한 리기의 값 즉 최대한의 땅의 값은 81을 넘지 못한다는 것으로 최소한
19의 값은 하늘로 남아 있다는 뜻이 된다.
ㅡ <현대물리학에서 말하는 우주에서 에너지와
질량의 총화는 일정하다는 의미는 곧 땅과 관련된 것으로 이해해야 하는데 천부경에서는 그것을 뛰어넘어 우주본체인 하늘의 값도 일정함을 숨겨진
도형에 나타나는 점의 숫자인 100으로 나타냈다.
즉 본체인 하늘의 값도 일정하다는 뜻이니 다른
말로는 하늘에서 땅이 생겨난 만큼 하늘을 이루는 순수질료의 밀도는 차이가 생겨난다는 것을 일원백점의 숨겨진 도형과 81자의 문자를 통해 나타내고
있다고 본다. > ㅡ
바둑판의 설계구조도 천부경의 설계구조와 완전히 일치하는데 이는 다음으로
미루기로하고 오늘은 이정도 선에서 그칠까 한다.
우리말 하늘과 땅의 개념과 무극(無極), 반극(反極), 태극(太極) : 2
전에 올린 “원방각의
개념적 적용” “동양학 이대로 좋은가?” “천부경에 나타나는 천지창조 이야기” "바둑판의 설계원리와 천부경“ ”문자배치도로 나타나는 우주이야기”
“일시무시일과 일종무종일” 등의 글을 먼저 읽어본 다음 이글을 읽어보는 것이 좋으리라 봅니다.
뚜렷한 주제도 없이 틈틈이 생각나는 대로 이것저것 마구잡이로 끄적인 탓에 아직은 상당한 보완이 필요한 글들이라 판단하고 있는데
그동안 체계적인 정리와 함께 수정하고 보완할 시간적 여유가 너무 없다보니 차일피일 미루어둔 토막글들이나 읽어보면 이 사람의 글을 이해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하기에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바둑판의 정중앙 점을 나타내는 천원점의 개념과 같은 용도로 쓰이고 있는 것이
은문천부경의 정중앙에 배치된 숫자 육(ㅜ)인데 ㅡ< 육(ㅜ)은 숫자적 개념을 포함한 보다 포괄적인 의미로 고대에는 쓰였을 것이라 보는데
어떤 변화의 중심적이고 핵심적인 무엇을 나타내는 용도로 쓰이고 있음이 은문천부경과 바둑판의 설계에서 들어난다고 본다.
ㅡ<(T)라는 알파벳이 첫 기호로 들어가는 영어단어를 보면 중심적인, 핵심적인 무엇을
나타내는 용도로 쓰이고 있다고 보는데 “트랜드” “타킷” “타이틀” “탱크” 제자들을 가르치는 스승을 나타내는 “티처” 등이 있고 은문천부경의
갑골문자에도 상당히 쓰이고 있음이 나타나고 있다고 본다. >ㅡ
이 문자는 “리” 즉 정신과
관련된 개념을 나타내는 것으로 고대한국학에서는 무극, 반극, 태극이라 하고 천부경에서는 천일, 지일, 인일이라 하고 구약의 창세기에서는 말씀이라
하고 바둑판에서는 천원점이라하고 물리학에서는 물리라 하고 있다고 보는데 어떤 용어로 불리든 정신과 관련된 것으로 하늘이 “리”라는 정신과
물질적인 모든 것을 의미하는 “기”의 구분이 나타나지 않는 절대적인 무엇을 나타낸다면 땅은 정신과 기의 구분이 뚜렷이 나타나는 비교대상의
현상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말씀, 천원, 물리 등이 정신작용에 대한 통합적인 개념을 나타낸다면 무극, 반극, 태극과 천일, 지일, 인일 등은
정신작용도 체와 용으로 나누어짐을 세부적으로 표현하고 있다고 보는데 천일과 무극은 본체인 하늘에서 땅이 생겨나고 소멸하는 법칙이 세워지는 정신
즉 리가 처음으로 생겨났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예를 들면 프리즘을 통과하기 전의 햇볓이 체인 무극과 천일이라면 프리즘을 통과하고 난 뒤 빛의
분화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빛의 변화들은 용인 지일과 인일 또는 반극과 태극이라 이해하면 된다.
그러므로 말씀이나 물리 천원등의 용어들은 체와 용으로 나누어지는 정신작용을 통합해 부르는 개념이고 무극, 반극, 태극이나 천일,
지일, 인일 등은 세부적으로 정리해 부르는 용어라 보면 된다.
따라서 말만 다를 뿐 프리즘을
통과하기 전의 빛이나 통과한 후의 빛이나 결국은 빛의 변화일 뿐 근본은 변화하지 않는다.
이러한
이치를 나타내기 위해 천부경이나 바둑판의 설계구조에서는 의도적으로 정신을 나타내는 자리를 한자리로 통합해 정중앙에 배치한 것이다.
고대한국학에 나타나는 삼일신고니 삼일철학이니 삼태극이니 하는 개념들도 이와 관련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ㅡ< 앞글에서 언급한 구약의 창세기에 나오는 “태초에 말씀이 있었다”라는 구절을
고대한국학의 우주론으로 해석해 본다면 태초는 본체인 하늘에서 처음으로 정도의 뜻이 되고 말씀은 그 후 리가 생겨났다.
즉 프리즘을 통과하기 전의 빛을 말하는 것이 되기에 무극이나 천일과 같은 개념으로 보면 된다.
그 이후 나타나는 창조의 순서는 프리즘을 통과한 후의 빛의 분화를 말하는 것으로 지일, 인일,
반극, 태극 등과 같은 정신작용의 분화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본다.>ㅡ
그러므로
모든 땅의 변화를 만들어내는 중심주체가 리인 정신작용에 의한 것이라고 본 것이 고대한국학의 특징이라 보면 된다.
즉 “리”인 정신이 땅의 중앙점으로 자리 잡아야만 땅의 이치가 나타난다는 것을 의도적으로 나타낸 것이 천부경과 바둑판의 설계원리로
무극, 반극, 태극, 정신, 하나님, 물리 중력, 원자핵 등으로 불리는 용어들인데 어떤 식으로 말하든 땅의 법칙을 만들어내는 중심적인 무엇을
나타내는 개념들이라 보면 된다.
그러므로 모든 창조와 소멸의 변화 즉 땅이 변화라는 역(易)의
이치는 일신인 정신자리 즉 “리”인 말씀으로부터 시작되고 끝남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천부경과 바둑판의 핵심적인 설계구조라 보면 된다.
이런 원리는 고대한국학의 모든 경전에 그대로 적용되어 나타나는데 “원방각경” 역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나타내고 있는 “천지인경” 등등 일반인들이 잘 몰라서 그렇지 상당수의 경전들이 현재 전해지고 있다고 본다.
이러한 리의 분화가 생겨나면서 기의 변화가 생겨났음을 즉 땅이라는 물질적인 무엇이 생겨나고 소멸하는 변화가 일어났음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천부경 81자 중 정중앙에 배치된 한자를 뺀 나머지 80자가 되고 바둑판의 천원점을 뺀 나머지 360개의 점이 된다.
전에 올린 천부경과 바둑게임의 원리라는 글을 읽은 분이라면 어느 정도 짐작하고 있을 것이라 보는데
최소한 사천 삼백 년 이전에 이미 천부경의 우주론이 정립되어 있었음을 증명하고 있는 것이 선인 포이의 고사이고 바둑판과 바둑게임의 원리가 된다.
포이의 고사에 실린 기록을 보면 요가 순에게 제위를 물려주기 전 아들 단주가 염려되어 선인 포이에게
자문을 구하자 단주의 성품에 적합한 바둑을 가르치라는 의견을 듣고 그 이유를 묻자 그에 답한 기록 중 일부인데 "수는 하나로 부터 시작된다."
"바둑판위에는 361개의 눈이 있고 1이라는 수의 근원은 천원점으로 ㅡ(일신, 하나님, 영혼의 우주정신, 리 )ㅡ출발해 사방을
제압한다.
" 19줄 바둑의 눈의 수는 정확하게 361개이니 이 기록만으로도 이미 사천 삼백 년 전
쯤 오늘날 쓰고 있는 19줄 바둑판과 바둑게임이 정립이 되어 있었다는 뜻이 된다.
따라서 바둑판과
바둑게임이 만들어진 원리를 설명할 수 있는 유일한 우주론이 은문천부경이니 당연히 천부경의 우주론도 이미 정립되어 있었다는 뜻이 된다.
이보다 확실한 증거가 따로 필요하겠는가?
ㅡ<
바둑판의 설계원리와 게임의 원리는 전에 올린 글을 참조하기 바란다.>ㅡ
요순시절은 은나라보다
한참 이전으로 이 시기에 천부경과 같은 고도의 정밀한 우주론이 정립되려면 국가적 차원의 오랜 지원을 통해 각 분야의 학문적 연구 성과가
축척되어야 가능하다는 것으로 요순시절 이전에 국가체계가 이미 존재 했다는 뜻이 된다.
그 실체가
신시배달국이나 고조선 외에 따로 생각할 수 있겠는가?
꼭 역사서가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우리의
고대사를 입증해 낼 수 있다는 것으로 포이의 고사와 바둑판과 바둑게임의 원리만으로도 이미 고조선의 실체는 확실하게 증명된 것이 아닌가?
이것만 가지고도 차이나나 재펜의 역사왜곡이 거짓임이 입증된 것이고 우리나라 어용 사학자들의 거짓말도
입증된 것이 아닌가?
대학 중용에서 공자님은 자신이 펼친 유교가 요와 순의 가르침을 기술한 것이라
했으니 요와 순임금님은 어디에서 그 가르침을 얻었겠는가?
그러므로 천부경과 바둑판에서 가운데 중심에
배치된 리의 자리 즉 정신의 자리를 뺀 나머지 80자와 360개의 점은 천지인 또는 천체와 별 천이, 지이, 인이 또는 기 등을 의미하는
물질적인 세계를 의미한다고 보면 된다.
우리말 하늘과
땅의 개념과 무극 반극 태극 : 3
조금은 주제에서 벗어난 이야기일 수도 있으나 우리말 또한
천부경의 우주론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고 보기에 주제에서 크게 벗어나는 이야기는 아니라고 판단한다.
우리말에서 (ㅍ)이 첫 발음으로 들어가는 말들이 상당수 있는데 (ㅍ)은 천부표에서 대등성, 평등 등과 같은 수평적인 상대적 관계를
나타내는 뜻으로 장인공(工)이나 (ㄷ)의 기호가 리가 만들어낸 하나의 세계 즉 하나의 법리로 돌아가는 존재의 세계를 나타낸다면 (ㅍ)은 리의
자리가 둘이 생겨났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둘 이상의 법리가 각각의 세계를 만들어내며 상대적으로 부딪치며 서로의 사이에 만들어내는 중심적인ㅡ(은하의
중심, 태양계의 중심, 먹이피라밑의 중심, 국가의 중심 등)ㅡ 무엇이라는 의미가 된다.
ㅡ<
우리 고대문자기호에도 이런 관계를 나타내는 기호가 상당수 있고 최종적으로 정리된 것이 훈민정음의 모음기호 “ㅕ, ㅑ, ㅛ, ㅠ 이고 자음기호
"ㅍ과 쌍자음들이라 보는데 아직은 깊이 있게 다룰 실력이 못되기에 이 정도로 넘어갈까 한다.>ㅡ
이러한 상대적 관계와 관련된 말이 평평한, 평민, 평상시, 판을 짜다. 편가르기. 파릇파릇, 팔궤, 팔팔한 등과 경상도 말에
밥상을 펴라 즉 테이블을 펴라는 뜻으로 “판피라” 등이 있는데 모두 태극운동 즉 수평적인 상대적 관계를 나타내는 것과 관련된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고 본다.
고대한국학에서는 이런 관계를 태극으로 나타내고 있다고 보는데 무극 반극을 함께 통합해
삼태극으로도 나타냈다고 본다.
ㅡ[예를 들어 생태계에 흐르는 리의 자리를 무극으로 본다면 무극이
분화해 나타난 개별생명들의 생리적 변화를 만들어내는 리(理)의 자리는 반극(反極)이 되고 ㅡ<생리적 리(理)로 무의식적인 수직적 음양운동을
통해 나타나는 프랙탈 기하의 원리와 관련된 혼(魂)이 만들어내는 개인적인 유전정보의 축척과 이동과 발현>ㅡ
각 개별생명들이 서로 부딪치며 만들어낸 리(理)의 자리는 태극(太極)이
ㅡ<심리적
리(理)로 의식적인 수평적 음양운동을 통해 나타나는 일반기하의 원리와 관련된 영(靈)이 만들어내는 집단적인 사회적 정보의 축척과 역사적 이동과
발현>ㅡ
된다.
이를 통합해 삼태극으로 나타냈다고
보는데 후대로 오며 반극의 개념은 태극의 개념에 합쳐져 사태극으로 나타났다고 보며 차이나식 논리와는 다른 한국식 사상과 팔궤, 오행론을
만들어내는 기초가 되었을 것이라 본다.
황극은 인계와 관련된 개념이라 보면 되는데 이 문제는 나중에
따로 다루기로 하자.]ㅡ
설명이 제대로 되었는지 잘 모르겠으나 다시 한 번 정리하면 무극(無極)은
리기(理氣)의 구분이 생겨나지 않은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우리말 하늘을 의미하는데 땅이라는 천지(天地) 즉 천체와 별이 생겨나고 소멸해
돌아가는 집과 같은 것으로 온 우주를 받치고 감싸않고 있는 무엇인데 은문천부경에서는 일원백점의 숨겨진 도형의 상태로 나타냈으며 직접적인 대입은
곤란하나 넓은 의미에서는 생명이 몸담고 있는 물, 바람, 비, 불 등의 흐름의 변화가 생겨나는 생태계도 무극(無極)의 개념으로 잡을 수 있다.
고대 동양에서 인간이 몸담은 생태계를 소우주(小宇宙)라 말한 것도 이런 이유인데 생태계는 하늘과
대입이 가능하고 각기의 생명은 각각의 별과 대입이 가능하고 각기의 생명이 부딪치며 만들어낸 자연계는 태양계나 은하계와 같은 천체들과 대입이
가능하다.
ㅡ< “왜곡된 천자문”이란 글에서 잠시 언급한 것 같은데 천자문에 쓰이는 천지의
개념은 인간 즉 생명을 기준으로 해서 직접적으로 인간을 감싸고 있는 천지라는 땅을 나타낸 것으로 태양계를 천으로 지구와 달을 지로 설정하고
설계된 구조라 보면 된다.
그러므로 천자문의 설계구조에서 핵심적인 뼈대가 “천지현황 우주홍황”인데
천자문의 설계구조에 따라 읽어본다면 태양천, 지구지, 가물현(玄), 누리황(黃), 덮을집우(宇), 받칠집주(宙), 감쌀홍(洪), 거칠황(荒)으로
읽어야 천자문의 전체적인 맥락이 연결이 된다.
좀 더 자세한 것은 인터넷을 통해 “왜곡된
천자문”이라는 글을 찾아 읽어보기 바라는데 동양학을 성립시키는 중심적인 뼈대에 해당하는 것이 천지(天地)라는 개념으로 고대에는 상황에 따라 그
의미가 상당히 다른 의미로 쓰였건만 현재 동양학에 쓰이는 천지(天地)의 개념들은 이러한 문자적 의미의 차이를 전혀 알아볼 수 없게 매우 모호하게
그 의미가 쓰이고 있어 동양학의 바탕이 되는 동양고전에 대한 해석에 혼란을 부추기며 동양학을 신비주의적인 학문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본다.>ㅡ
그리고 반극(反極)과 태극(太極)은 땅과 관련된 개념으로 반극은 하늘과 땅의 경계를
기준으로 해서 생겨난 개별적 존재들을 의미하는데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개별적인 별들이 반극의 개념이 된다.
소우주를 예로 하면 소하늘인 생태계 속에 생겨난 모든 개별생명들이 반극의 개념에 해당하는데 혼(魂)이라는 정신적 중심자리를 극으로
땅지(地)로 들어나는 창조와 하늘로 돌아가는 소멸의 무의식적인 수직적 음양운동의 반복을 통해 존재하는 개별적 리기의 변화 상태를 반극(反極)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태극(太極)은 하늘 속에 모습을 들어낸 개별적 존재들이 서로의 개별적
리기(理氣)를 극으로 서로 부딪치며 만들어낸 집단적 사회를 의미하는데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크고 작은 별들의 사회가 태극의 개념이 된다.
소우주를 예로 하면 소하늘인 생태계 속에 생겨난 모든 개별생명들이 상대적으로 부딪치며 서로가
만들어낸 크고 작은 생명사회 즉 자연계가 태극의 개념에 해당하는데 영(靈)이라는 정신적 중심자리를 극으로 모임과 흩어짐의 의식적인 수평적
음양운동의 반복을 통해 서로가 만들어낸 집단적인 리기(理氣)의 사회적 변화 상태를 태극(太極)이라 할 수 있다.
우리말 모음은 이러한 수직수평의 음양운동의 방향성과 관련되어 만들어졌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자음은 이러한 영혼(靈魂)의 우주정신이 수직수평의 음양운동을 통해 만들어낸 땅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과 관련되어 만들어졌다고
보면 된다.
깜박 했는데 반(反)자를 돌이킬 반으로 읽고 있음에 주목해 주기 바란다.
우리말 하늘과 땅의 개념과 무극 반극 태극: 4
이야기를 앞으로 돌리면 은문천부경의 문자배치도에서 정중앙에 배치된 육(ㅜ)을 중심으로 대각선으로
배치된 네 개의 문자는 우주창조 즉 땅이 창조된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맨 왼쪽 가장 위쪽에 배치된 무자는 하늘을 이루는 순수질료를 의미하고 맨
오른쪽 가장 아래에 배치된 중자는 그러한 하늘로부터 가운데 중심에 배치된 육(ㅜ)이 의미하는 천일, 지일, 인일의 정신자리를 중심으로
천지인이라는 땅이 생겨나 변화하고 있다는 의미를 나타내는 문자가 된다.
그리고 맨 오른쪽 가장 위에
배치된 일(ㅡ)자는 하늘의 극을 맨 왼쪽 가장 아래에 배치된 일(ㅡ)자는 땅의 극을 나타내고 있다고 본다.
ㅡ< 자세한 것은 “우리말 중의 풀이와 한자 중의 풀이” “문자배치도로 나타나는 우주이야기” 등을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기
바란다. >ㅡ
따라서 대각선 엑스(X)로 나타나는 문자배치도의 의미는 하늘이라는 무극이 변화해
천일, 지일, 인일의 하나님 또는 삼신 등으로 불리는 리(理)로 분화해 땅의 중앙에 자리 잡으며 천지인이라는 삼계를 창조했다는 뜻이 된다.
고대한국학에 나타나는 삼일의 뜻은 곧 이러한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무극이라는 유일신 개념과 반극과
태극이라는 다신의 개념을 함께 나타내는 숫자적 의미가 되는데 셋을 합치면 하나이고 하나를 쪼개면 셋이 된다는 논리들이나 공과 색, 하늘과 땅,
무극이 태극이라는 논리들이 나오는 배경이 되었다고 본다.
즉 하늘이 변화하면 땅이고 땅이 변화하면
하늘이니 유일신(唯一神)인 하느님과 ㅡ<一>ㅡ 다신(多神)인 삼신하나님은 ㅡ<三>ㅡ 같은 것으로 유일신인 하느님으로부터
수많은 하나님이 땅으로 나타나 수많은 크고 작은 땅을 창조해 낼 수 있으나 근본은 유일신인 하느님으로부터 분화해 나온 것이기에 본질은 같다고
보기에 이런 우주관에서는 종교적 다툼이 일어날 수가 없다.
그리고 가운데 중심에 배치된 육(ㅜ)을
중심으로 수직수평(+)으로 배치된 네 개의 문자는 현재 천지가 무엇을 기본 뼈대로 변화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문자배치도가 되는데 맨 위에 배치된
일(一)은 하늘의 위의 극을 의미하는 것으로 순수형상을 의미하는데 은문천부경의 문장 중 “일종무종일”에 쓰인 무자의 의미로 쉽게 예를 들면
생태계의 위의 극인 대기의 극을 의미하게 된다.
그리고 맨 아래에 배치된 일(一)은 하늘의 아래
극을 의미하는 것으로 순수질료를 의미하는데 은문천부경의 문장 중 “일시무시일”에 쓰인 무자의 의미로 쉽게 예를 들면 생태계를 이루고 있는
분자라는 극을 의미하게 된다.
따라서 가운데 중심에 배치된 육(ㅜ)을 중심으로 수평적으로 배치된
구( )와 삼(三)은 땅인 천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맨 오른쪽에 쓰인 삼(三)은 땅지를 맨 왼쪽에 쓰인 구( )는 땅천을 나타낸다고 보면 된다.
인간계를 예로 들면 분자라는 아래 극과 대기라는 위의 극으로 이루어진 생태계는 아래위에 배치된
일(一)의 의미가 되어 무극이라는 하늘을 나타내게 되고 삼은 혼(魂)의 정신이 주도하고 있는 각기의 개별적 생명들을 의미하는 땅지가 되고 구는
영(靈)의 정신이 주도하고 있는 생명사회인 자연계를 의미하는 땅천이 된다.
이러한 구조를 토대로
만들어진 문자기호들이 가림토를 포함한 고대의 우리문자들이고 한자나 알파벳 훈민정음의 기호들이라 보아도 큰 무리는 없다고 본다.
그러므로 천부경의 우주론이 통용되던 시기에 만들어진 우리말과 세계인들의 문자기호의 성립 배경에는
천부경의 우주론이 깊이 반영되어 있다고 보기에 은문천부경을 제대로 이해해야만 문자기호가 만들어진 원리를 알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이라 본다.
이제까지 전개한 논리만으로도 기존의 논리와는 상당히 다른 천부경에 대한 해석의 틀은 어느 정도
잡혔을 것이라 보는데 언제까지 도(道) 타령이나 하는 해석으로 일관할 것인지 안타깝다.
고대한국학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은문천부경은 철학, 수학, 기하 등등과 같은 여러 분야의 학문적 연구 성과가 축척되어 만들어진 종합학문으로 고도의 정밀한
과학적 원리를 집대성해 설계된 것임을 알고 주먹구구식 도타령은 이에 대한 모독임을 깨달아 주었으면 한다.
참고 삼아 인터넷으로 “천부경의 해석방향”이라는 글을 검색해 읽어보기 바란다.
전에 올린 토막 글인데 종합해 보았네요.
추가 한다면 진리는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자신의 의지와 노력에 따라 누구나 알아볼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이러한 상식을 벗어난 진리는 진리가 아니라고 봅니다.
상황에 따라 귀에걸면
귀거리 코에걸면 코걸이 같은 논리들은 말은 그럴 듯 하나 현실에서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들이라 봅니다.
원인과 결과라는 인과관계가 명확한 것이 현상계로 이러한 형상계를 떠난 진리는 공허할 뿐만 아니라 현실을 개선하고 창조적인 세상을
만들어내는데 독이 될 뿐이라고 봅니다.
고대한국학이나 동양학도 마찬가지로 현실성이 배제된 논리적
거품을 빼내어야 학문적 실상이 제대로 들어날 것이라 봅니다.
고대한국학의 중심인 천부경도 마찬가지로
상식적인 선에서 해석이 가능한 경전임에도 거품이 너무 심하게 끼이다보니 오히려 제대로 보는데 방해만 되고 있다고
봅니다.
그러니 갑골(은문)천부경의 문자기호들과 가림토(다)의 기호들과 지금의 한자기호들과
훈민정음의 기호들과 그리스로마문자와 같은 고대동서양인들이 남긴 문자기호들이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알아보지 못하게 되고 기호적 해석에도
상당한 걸릴돌이 되어 한국학의 발전을 가로막게 된다고
봅니다.
첫댓글 일리있으십니다...
감사합니다.
대단허시네요 마니 배우고 잇슴다
능사를짓던 물괴기를 잡던 괭이를 만들던
경전을 읽던 저자서 장사를 하던 똑같이 쉽게?
이치가 터득되면 바로 보입니다 겐히 어려운풀이 혀시 미흑케 하면 안된다 여깁니다.
일정나이 되도 안뵈면 게으르게 살앗거나 욕심 티가 낀 탓일겝니다
In the beginning there is a word ㅡLogos
태초에 말씅이 계셧나니 ㅡ 초딩 때 예배당갓다 이문구 땜시 머리터지는 줄 알앗습니다. 참고서 필요하신 분덜은 요한복음 보시면되고요
리기 는 한국보다 일본에 더 마니 책잇어요
전란 때 우리거 갓다가 빚어낸 산물? 형상과 질료는 그낭 아리스토텔레스 번역본 보시그요
저짝말까징 공부하다보면 세월다가니?
한가지일 제대로 열심하다 보면
천부경 81 19 100 다보입니다.
란게 제사견?
희망 꿈 에 욕심내먼 야욕이되어 안보입니다
학문 으로 배운다 고하면 어쩔수없지만?
태초에 말씀이 계셧나니
위 말은 말씀속에 천부가 있음이라로 해석되므니
@신민수 아 예 그런가요.
히브리 헬라어 까진 통달이 쉽지 않은건데
대단하십니다. 이제 빗장열려가니 훤히 볼날도
그리 멀지 않겟죠 다만 인간들이 자꾸만 언어조달로 가만잇는 예수 붓다 노자 공맹자
주자 등 자꾸 불러대서 새인형을 만들어서리
문제죠 오죽하면 ㅡ예수도
제자들에게
ㅡ너희는 나를 누구라 부르너냐 ? 햇자나요
더러는 랍비
더러는 선생 등등 요 ㅡ ㅡ ㅡ ㅡ ㅡ
♥돌돌 님 께서 잘 표현해주셔성 감사
ㅂᆢ
@시산 詩山 Yu & Na 예 자꾸 빼버리야 보인다 하므
경(거울)이라 부르므
씻어 빼버려야 보이므르
@시산 詩山 Yu & Na In the beginning there is a word ㅡLogos
은 현대말이 아닌 애초말로 풀어야 풀리지요.
현대말 : 애초말 + 의미분화
애초말 → etymology : 어원
물고기 를 낙던 씨뿌려 농시짓던 호미 낫을 굽던
저자서 장사하던 사무실서 marketing?을 하던
절간서 예비당서 경전보던 핵교서 공부하던 ㅡ천부경ㅡ알면 지름길? 보일겝니다.
본원 이니까요. 본은 분원을 다품지요
삼태극오시넌 회원분덜께서 지름길로
아시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분원 은 개별로 는 맞으나 전체 를
보지 못합니다. ㅡ 사견 이라치공
아래 사견입니다
수만 수십만을 갖다 합쳐도
분원은 절대 본원을 못보지요. 조각이므로
평생을 공부하공 수십만 경전을 봐도
서역은 계명성에 걸려잇고 마루달아 구들장본들
천국은 천산 망상에 걸려잇으니
이 도무지 뉘를 탓하리요 !
허나 40까지 각분야서 열공하시는것도 지름길
아 예 그런가요.
히브리 헬라어 까진 통달이 쉽지 않은건데
대단하십니다. 이제 빗장열려가니 훤히 볼날도
그리 멀지 않겟죠 다만 인간들이 자꾸만 언어조달로 가만잇는 예수 붓다 노자 공맹자
주자 등 자꾸 불러대서 새인형을 만들어서리
문제죠 오죽하면 ㅡ예수도
제자들에게
ㅡ너희는 나를 누구라 부르너냐 ? 햇자나요
더러는 랍비
더러는 선생 등등 요 ㅡ ㅡ ㅡ ㅡ ㅡ
♥돌돌 님 께서 잘 표현해주셔성 감사
뜨거울땐 기체로 평상시엔 물 차가울젠 어름
병자 앞선 의사 귀신앞에선 퇴마사 배고픈자엔
인자 로 수험생앞선 선생 모두 한몸인데말이죠
물질에서 반물질로 반물질에서 물질로 상호작용합니다.
일체가 반물질로 변환된 상태가 무극이라 하지요.
무극이 임계점에 도달해 빅뱅하면 물질과 반물질이 공존하니
1극이 되고 1극이 변환해 2극(태극)으로 변환이 되지요.
우리 선현들은 무극과 1극(0과 1)을 하나로 봐왔어요.
3극으로 분화되면 천지인이 정립이 되니 생명현상이 일어납니다.
무극에서 3극으로, 3극에서 무극으로 상호변환이 니루어지니
뚜렷한 실체가 존재한다고 볼수가 없지요.
3극이 통일된 모습이 무극이자 성통공완을 이루었으때 모습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