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는 4nm Zen 5c 설계를 위해 삼성 파운드리를 활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AMD는 전통적으로 TSMC를 사용하여 가장 진보된 실리콘 디자인을 모두 제작해 왔지만 이제 차세대 Zen 5 아키텍처를 개발하고 있으므로 상황을 조금 바꾸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만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AMD는 차세대 플랫폼을 위한 Zen 5c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삼성 파운드리와 협력했으며 이는 회사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여전히 TSMC를 사용하겠지만, Zen 4 및 이전 세대처럼 TSMC에만 의존하는 대신 Zen 5에 대한 소싱을 다양화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AMD는 TSMC와 삼성을 모두 사용하여 코드명 Prometheus인 차세대 Zen 5c 제품을 제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TSMC가 최첨단 3nm 노드에서 더욱 발전된 변형을 만들 수 있도록 하면서 미래 칩의 "기본" 버전에 삼성의 4nm 프로세스를 활용할 것입니다.
AMD의 움직임은 흥미롭습니다. TSMC가 모든 칩을 대만에서 생산하는 것에 대해 다소 불확실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이는 몇 년 동안 기술 분야에서 소외된 삼성에게도 큰 사건이다. Nvidia는 8nm 공정에서 Ampere GPU를 만드는 데 삼성을 사용한 후 TSMC를 위해 삼성을 버린 것으로 유명합니다. AMD와 삼성에게 성공한다면, 곧 출시될 제품에 대해 삼성에 의존하는 다른 회사에도 문이 열릴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삼성은 FinFET 반도체 대신 3nm GAA 나노시트를 사용하는 측면에서 이미 나머지 업계보다 큰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TSMC는 적어도 2025년까지는 그러한 전환을 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https://www.extremetech.com/computing/amd-reportedly-taps-samsung-foundry-for-4nm-zen-5c-designs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