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주방가전
- 커피·차를 끓이는 기기(HS Code 851671)
- 기타 오븐, 쿠커, 조리판, 보일링링, 그릴러, 로스터(HS Code 851660)
- 식품용 그라인더와 믹서, 과즙 추출기(HS Code 850940)
□ 선정 사유
ㅇ 경기 침체 여파와 웰빙열풍의 확산로 외식을 기피하고 가정식을 찾는 인구 증가해 주방 가전에 대한 관심도 증가
- 브라질 통계청(IBGE)에 따르면 브라질 내 외식비용은 일반 가정식보다 25%가량 높음.
- 현지 일간지 Globo에 따르면, 건강식에 대한 관심도도 증가해 집에서 도시락을 싸오는 직장인 도시락족이 증가하고 있음.
□ 시장규모 및 판매 동향
ㅇ 2016년 브라질 소형 주방가전 시장규모는 36억9760만 헤알로 2021년까지 21% 성장해 44억7470만 헤알에 이를 전망
- 브라질 소형 주방가전은 2011년 이후 연평균 15.2%의 성장률을 보이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ㅇ 2016년 판매액 순으로는 커피머신이 14억7040만 헤알로 전체 판매액의 38.2%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였고, 그 뒤로 블랜더 18.8%, 튀김기 18.1% 순임.
ㅇ 가장 빠르게 성장한 제품은 가정용 튀김기로 2011년부터 연 평균 30.7% 성장하며 2016년 매출액 Top 3에 자리매김함.
2011~2016년 제품별 매출규모
(단위: 백만 헤알)
구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커피머신 | 613 | 743.2 | 1,000.40 | 1,260.70 | 1,285.90 | 1,404.70 |
블랜더 | 411.1 | 436.9 | 528.6 | 633.5 | 684.1 | 711.9 |
튀김기 | 0.7 | 189.7 | 334.9 | 480.4 | 576.2 | 634.5 |
믹서기 | 145.1 | 156.1 | 172.1 | 188.4 | 180.3 | 191.4 |
푸드 프로세서 | 88.6 | 107.8 | 145.9 | 193.8 | 157.4 | 160.6 |
전기그릴 | 92 | 106.5 | 120.3 | 134.3 | 121.1 | 127.3 |
밥솥 | 55.9 | 66.1 | 80.1 | 97.9 | 85.1 | 79.6 |
주서기 | 192.6 | 184.4 | 134.3 | 98.5 | 76.2 | 72.2 |
압착기 | 35.6 | 40 | 45 | 50.6 | 47.1 | 49.4 |
토스터 | 26.4 | 29.5 | 33.5 | 38.5 | 34.4 | 35.6 |
미니오븐 | 13.4 | 14.8 | 16.4 | 18.2 | 17.4 | 18.4 |
기타 | 173.2 | 182.8 | 200.7 | 218.9 | 200.8 | 212 |
합계 | 1,847.6 | 2,257.8 | 2,812.2 | 3,413.7 | 3,466 | 3,697.6 |
자료원: Euromonitor(2017)
□ 수입규모 및 수입 동향
ㅇ 경기회복 지연과 브라질 헤알화 약세로 2016년 브라질 주방용 소형가전 수입액은 전 제품군에서 30~40% 감소했으나 2017년부터 수입회복 중
- 중국은 주방용 소형가전 제품 수입의 70%가량을 차지하며 압도적으로 큰 점유율을 보였으며 그 뒤로 콜롬비아, 미국, 독일, 홍콩,이탈리아, 한국 등이 제품별 상위 수입국에 랭크됨.
ㅇ 제품별 주요 수입국 및 3개년 수입현황
기타 오븐, 쿠커·조리판·보일링링·그릴러·로스터(HS Code 851660)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16/'15)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전체 | 86,023 | 69,651 | 47,105 | 100 | 100 | 100 | -32.37 |
1 | 중국 | 65,863 | 52,106 | 34,365 | 76.56 | 74.81 | 72.95 | -34.05 |
2 | 이탈리아 | 8,094 | 6,199 | 4,716 | 9.41 | 8.9 | 10.01 | -23.92 |
3 | 폴란드 | 5,315 | 4,290 | 3,933 | 6.18 | 6.16 | 8.35 | -8.31 |
4 | 콜롬비아 | 3,458 | 2,980 | 1,484 | 4.02 | 4.28 | 3.15 | -50.19 |
5 | 독일 | 1,377 | 1,050 | 1,097 | 1.6 | 1.51 | 2.33 | 4.47 |
6 | 미국 | 774 | 2,249 | 516 | 0.9 | 3.23 | 1.1 | -77.03 |
7 | 한국 | 33 | 181 | 368 | 0.04 | 0.26 | 0.78 | 102.87 |
8 | 슬로베니아 | 72 | 143 | 215 | 0.08 | 0.21 | 0.46 | 50.53 |
9 | 터키 | 0 | 65 | 210 | 0 | 0.09 | 0.45 | 221.04 |
10 | 프랑스 | 216 | 142 | 63 | 0.25 | 0.21 | 0.13 | -55.91 |
자료원: Gobal Trade Atalas(2017)
식품용 그라인더와 믹서, 과즙 추출기(HS Code 850940)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16/'15)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전체 | 61,867 | 59,190 | 40,010 | 100 | 100 | 100 | -32.4 |
1 | 중국 | 55,611 | 45,767 | 25,562 | 89.89 | 77.32 | 63.89 | -44.15 |
2 | 콜롬비아 | 1,730 | 7,373 | 7,216 | 2.8 | 12.46 | 18.04 | -2.14 |
3 | 멕시코 | 3,107 | 4,702 | 3,624 | 5.02 | 7.95 | 9.06 | -22.92 |
4 | 미국 | 834 | 689 | 2,640 | 1.35 | 1.16 | 6.6 | 283.06 |
5 | 홍콩 | 140 | 250 | 731 | 0.23 | 0.42 | 1.83 | 192.58 |
6 | 독일 | 0.2 | 122 | 199 | 0 | 0.21 | 0.5 | 63 |
7 | 대한민국 | 177 | 46 | 30 | 0.29 | 0.08 | 0.08 | -33.83 |
8 | 이탈리아 | 21 | 33 | 4 | 0.03 | 0.06 | 0.01 | -87.92 |
9 | 레바논 | 0 | 0 | 0.4 | 0 | 0 | 0 | - |
10 | 이란 | 0 | 0 | 0.2 | 0 | 0 | 0 | - |
자료원: Gobal Trade Atalas(2017)
커피·차를 끓이는 기기(HS Code 851671)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16/'15)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전체 | 75,522 | 92,384 | 51,736 | 100 | 100 | 100 | -44 |
1 | 중국 | 54,392 | 64,176 | 36,464 | 72.02 | 69.47 | 70.48 | -43.18 |
2 | 헝가리 | 9,192 | 12,873 | 10,275 | 12.17 | 13.93 | 19.86 | -20.18 |
3 | 미국 | 1,821 | 1,297 | 1,982 | 2.41 | 1.4 | 3.83 | 52.72 |
4 | 홍콩 | 99 | 48 | 1,118 | 0.13 | 0.05 | 2.16 | 2192.6 |
5 | 이탈리아 | 5,261 | 8,329 | 1,056 | 6.97 | 9.02 | 2.04 | -87.32 |
6 | 루마니아 | 883 | 917 | 456 | 1.17 | 0.99 | 0.88 | -50.22 |
7 | 대만 | 2 | 0 | 203 | 0 | 0 | 0.39 | -
|
8 | 스위스 | 3,238 | 4,233 | 166 | 4.29 | 4.58 | 0.32 | -96.07 |
9 | 네덜란드 | 6 | 1 | 8 | 0.01 | 0 | 0.02 | 681.44 |
10 | 영국 | 0 | 0 | 1 | 0 | 0 | 0 | -
|
자료원: Gobal Trade Atalas(2017)
□ 인기제품 및 주요 경쟁기업
제품명 |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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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름없이 뜨거운 공기로 재료를 튀기는 제품 - 건강식을 선호하는 브라질 중산층 가정이 타겟이며 홈쇼핑 마케팅으로 큰 인기를 끈 제품 - 대표 브랜드는 Cadence, Mondial, Philips 등 - (사진 제품) 가격 BRL 406,50(US$ 124,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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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쌀을 주식으로 하는 브라질에서 인기 있는 보온 압력솥 - 밥 뿐만 아니라 간단한 베이킹, 찜요리 등 다기능 - 대표 브랜드는 Britania, Oster, Cuisinart - (사진 제품) 가격 BRL 94,20 (US$ 28,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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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일, 얼음, 채소 등을 갈아 주스 또는 스무디를 만들 수 있는 제품 - 브라질인들은 Vitamina라고 부르는 우유가 포함된 건강스무디를 즐겨마시며 가정에서도 다이어트 보조식단, 건강간식으로 활용됨 - 대표 브랜드는 Philco, Oster, KitchenAid - (사진 제품) 가격 BRL 306,83 (US$ 93,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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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리용 믹서기로 일반 믹서기나 블랜더보다 내구성이 강하며 채썰기, 다지기, 슬라이스, 반죽 등 다양한 기능 포함 - 대표 브랜드는 Philco, Oster, KitchenAid - (사진 제품) BRL 139,99 (US$ 42,00) |
자료원: Loja Americanas, 각 회사 홈페이지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절차
ㅇ 브라질에 수입되는 가전제품은 브라질 국가품질규격관리원(INMETRO)의 인증이 필요
- WiFi 등 통신장비가 탑재돼 있는 경우에는 정보통신국(ANATEL)의 인증도 취득해야 함.
브라질 주방가전 제품별 세금부과율
제품명(HS Code) | 수입세(%) | 공업세(%) |
기타 오븐, 쿠커, 조리판, 보일링링, 그릴러, 로스터(851660) | 20 | 12 |
식품용 그라인더와 믹서, 과즙 추출기(850940) | 20 | 10 |
커피·차를 끓이는 기기(851671) | 20 | 12 |
자료원: 브라질 개발산업통상부(MDIC), 브라질 연방세관(Receita Federal)
□ 시사점
ㅇ 한국산 제품들은 브라질 시장진출 초기단계이나 제품의 품질력을 인정받아 점차 저변을 확대해나가고 있음.
- 특히 밥솥, 전기그릴 등(HS Code 851660)이 인기를 끌고 있음. 해당 제품군은 전년 대비 판매액이 100%가량 성장하는 등 그 가능성을 인정받음.
ㅇ 하지만 한국산 제품들은 유럽·미국산 제품에 비해 인지도가 현저히 낮기 때문에 효과적인 마케팅 및 유통망 구축이 필요함.
- 홈쇼핑을 통한 판매는 전체 판매량의 10.4%를 차지하며 그 비중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음.
- 생소한 주방가전의 사용법을 직접 보여주고 제품별 차이점을 보여줌으로써 소비자의 제품 신뢰도 향상 및 구매 촉진 효과가 있음.
- 브라질 유명 홈쇼핑 네트워크로는 Shoptime, Polishop 등이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Gobal Trade Atalas, 브라질 개발산업통상부(MDIC), 브라질 연방세관(Receita Federal), 브라질 일간지, KOTRA 리우데자네이루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