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 철강/운송 박성봉] 대한항공(003490.KS/매수) : 견조한 수익성 지속!
▶️보고서: http://bitly.ws/PTQ9
▶️2Q23 영업이익 시장컨센서스 부합
- 2Q23 별도 영업이익 4,679억원(YoY -36.4%, QoQ +12.8%, 컨센서스 4,557억원) 기록
1) 5월 연휴와 조기 휴가 수요 영향으로 대한항공의 국제선 수송은 2019년 2분기의 80.5% 수준까지 회복
2) 탑승률(L/F)도 83.8%를 기록했는데 특히 미주와 구주의 장거리 노선 수요 회복 두드러져
3) 화물은 매출이 절반 이하로 급감 (수송(FTK) YoY 18.7% 감소, 운임(Yield) 45.3% 급락)
▶️3분기에도 국제선 중심의 매출성장 지속 전망
- 6월 인천공항 일본 노선 여객 수송 107만명 기록(‘22년 10월 이후 9개월 연속 전년동기대비 증가, ‘19년 7월 이래로 최대치)
- 중국 노선 ‘19년 6월의 41% 기록(한중 외교 경색과 한국행 단체 관광객 허가 지연으로 당초 예상보단 더디지만 증가세 지속)
- 3분기는 국제선 여객 계절적 성수기로 7~8월 여름 휴가와 9월 추석 연휴 앞두고 있어 국제선 여객 수송 증가세 지속될 전망
- 인천공항공사, 올해 여름철 성수기 인천공항 이용객 수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의 86% 수준으로 회복 예상
- 인천공항 항공 화물의 경우 1여년만에 처음으로 전년동기대비 감소폭이 한 자릿수 대로 축소
- 항공화물 수요 추가 악화 가능성은 제한적이라 판단
(3월까지 급락했던 컨테이너선 운임(SCFI) 바닥 다진 상황에서 항공화물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반도체 수출도 바닥 확인)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30,000원 유지
-2분기 화물 매출 감소분을 크게 상회하는 국제선 매출 발생으로 외형성장뿐만 아니라 양호한 수익성 지속
- 3분기에도 국제선 중심의 매출성장 예상되는 가운데 현재 주가 PBR 1.0배 수준으로 밸류에이션 부담 제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