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미국 시장의 문, ‘똑똑’하게 디지털 도어록으로 열어라 | ||||||||||
---|---|---|---|---|---|---|---|---|---|---|---|
게시일 | 2016-04-07 | 국가 | 미국 | 작성자 | 강혜진(실리콘밸리무역관) | ||||||
미국 시장의 문, ‘똑똑’하게 디지털 도어록으로 열어라 - 디지털 보안 자동화의 강세로 IoT와 모바일 융합보안 시스템 증가 - - 지문 및 동체 인식 등의 생체기술 제품들의 증가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제품 성장 기대 -
□ 디지털 도어록 시장동향
○ 전 세계 디지털 도어록 산업 시장 호조 - 2017년까지 연간 평균 성장률 15%, 1700억 달러 규모 예상 - 기술 전문 분석 리서치 업체 HIS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전 세계 디지털 보안 시장의 규모는 2014년보다 66% 성장한 1700억 달러 수준으로 전망 - 2014년 하반기 기준, 북남미 지역이 전 세계 디지털보안 시장의 41% 점유
○ 미국 디지털 도어록 산업 규모 및 전망 - 2020년까지 연간 평균 8.5% 성장률, 957억 달러 수준 예상 - Security Sales and Integration Association, Ken Research(2013)에 따르면, 2016년 258억 달러 규모였던 디지털 보안시장이 6년 동안 20% 이상 성장해 2012년 310억8000만 달러 증가 예상 - Market and Market Analysis(2014)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약 8.8%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 2020년에는 2012년보다 약 300% 성장 증가한 957억 달러 규모의 디지털 보안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
○ 시장규모 및 공급 측면 - 2008년 미국 경제 불황으로 매출액과 시장 가치액이 크게 감소했으나, 건설경기 및 주택시장의 회복에 따라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 미국의 전문 건축가 기관인 AIA(American Institute of Architects)에 따르면, 2015년 새로운 건설 및 건축 경기가 살아나고 있으며 비거주(기관·공공기관·호텔·회사 등) 건물 신축이 2014년 대비 8%, 상업적·산업적 신축은 11.2%, 기관 신축은 5.8%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산업분석 전문 보고서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의 경제불황이였던 2010년 이래 거주 및 비거주의 건설 경기가 회복되고 있다고 분석 - 비거주 건물 신축이 2020년에는 2015년 대비 20% 증가한 6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주택 신축도 2014년 대비 60% 증가한 160만 채 규모로 성장 전망
□ 디지털 도어록 수입동향
○ 미국 금속장치(HS Code 8301.60) - 2014년 기준 수입규모는 3억2767만 달러로 2012년 대비 22.1%가량 증가 - 중국이 전체 미국 내 수입량의 가장 많은 43% 차지. 대만 (16%), 멕시코(15%), 한국(5.1%), 일본(3.6%) 순으로 주요 수요 국가임. - 한국의 경우, 2014년 미국 수출규모가 약 1800만 달러로 미국 수입시장 내 4번째로 높음.
○ 미국 잠금장치(HS Code 8301.40) - 2015년 기준 수입규모는 7억9630만 달러로 2014년 대비 13.8% 증가 - 멕시코(20.7%), 중국(10.6%), 대만(14.6%)이 전체 수입량의 30% 이상 차지하고 있음. - 한국의 경우, 2015년 미국 수출규모가 1300만 달러로 미국 수입시장 내에서 7번째로 높은 수준임. 2014년 대비 9.2% 증가함.
□ 디지털 도어록 경쟁동향
○ 미국 내 경쟁 동향 - 산업분석 전문 보고서 IBIS World에 따르면, Assa Abloy, Stanley Black & Decker Ingersoll Rand Company 같은 대기업을 포함해 미국 내 도어록 제조업체는 116개로 추정 - 미국 도어록 제조산업은 상위 4개 업체의 시장점유율이 전체 시장의 55%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형기업들의 시장 지배력이 높음.
○ 실리콘밸리 내 하드웨워 상점 방문 - 인근에 위치한 하드웨어 전문 상점인 Home Depot와 Lowe’s을 방문한 결과, 도어록 코너에 85% 이상이 일반적인 열쇠를 사용하는 도어록, 데드볼트을 판매. 실제로 다양한 디지털 도어록 제품은 찾아보기 어려웠음. - 매장 내 Schlage와 Kwiest의 디지털 도어록만 판매, 그 외 제품은 온라인에서만 구매 가능 - 오프라인 매장 내 제품군과 라인이 다양하지 않았고, 온라인에서 더 많은 제품을 볼 수 있었음. 매장에서도 오프라인에 없는 제품을 매장 내 태블릿PC를 사용해 주문 가능하며, 집 또는 거주 지역 내 상점으로 배송하는 서비스를 제공 중
○ Schlage - 미국 기업으로, 1927년 설립된 도어록을 포함한 보안제품 전문기업임. 현 미국 내 도어록, 도어세트 등의 보안제품 중 가장 선호도가 높다고 평가됨. - 미국 내 호텔, 공항, 학교, 기관 등에서 가장 많이 사용됨. 실제 하드웨어 상점 방문 시, 다양한 디지털 도어록 제품을 볼 수 있었음.
실리콘밸리 인근 홈데포에 진열돼 있는 Schlage사 제품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 Kwikset - 미국 Footbill Ranch 캘리포니아에 본사가 위치, Stanley Black & Decker의 브랜드임. - Kwitkset에 디지털 도어록의 기능은 일반적으로 Schlage사의 제품들과 유사하지만 단순한 기능만을 제공하며 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자료원: Lowe’s 공식 사이트
□ 디지털 도어록 미국 신규 트렌드 및 정보
○ IoT과의 결합, 디지털 도어록
-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 본사 위치. 디지털 도어록과 IoT기술을 융합해 최근 실리콘밸리 투자기업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스타트업 기업임. - 스마트폰과 도어록을 결합, 열쇠 없이 스마트폰으로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임. - 최근 도어락에 카메라를 결합해 신규 제품을 런칭했음. - 베이비 및 애완동물 시터, 정원사, 방문객들의 트랭킹이 가능해 스마트폰을 통한 모니터링과 모바일 열쇠전달 가능함. 보안과 편의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음. - 방문자의 트레킹을 파악하고 모바일 열쇠를 전달할 수 있어 현재 Airbnb, 펜션 소유자들에게 인기가 높음.
자료원: Amazon 사이트
- 스마트 도어록 내에 카메라가 같이 설치돼 있어 야외에서도 방문객의 얼굴을 확인할 수 있고, 바로 모바일 열쇠로 문을 열고 닫을 수 있음. - 방문객은 집주인의 얼굴은 볼 수 없고 음성으로만 커뮤니케이션 가능. 이로써 보안성과 사생활보호 가능성을 많이 살린 것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 - 현재 아직 런칭이 안 돼 사전주문제(Pre-Order)만 가능함.
자료원: CNET 사이트
- Wifi와 블루투스를 사용해 Nest 및 타 스마트홈 제품들과 호환이 가능 - 도어록의 개념을 바꾸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일반 도어록과 다르게 데드볼트가 없이 문 밑에 설치함. - 미국은 대체로 나무문을 사용해 데드볼트만 부숴 쉽게 문을 열 수 있어, 이러한 범죄방법을 방지하고자 도어매트처럼 문 밑에 설치함으로써 문을 전체적으로 보호하며 보안성을 높였다는 평가
자료원: Haven 공식 웹사이트
□ 전망 및 시사점
○ 현지 도어록 전문가의 조언 - 대개 소비자들은 도어록 구매에서 설치까지 100~200달러 정도를 가장 선호. 설치비용 절감을 위해 설치 기사 없이 간단 설치가 가능한 디지털 도어록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실리콘밸리 내 신축 아파트, 고가의 맨션 및 대저택 밀집 지역에서 편의성과 보안성이 보장되는 IoT 디지털 도어록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높아지고 있음.
○ 기술 발전 측면 - 모바일 기기와 같이 기존에 현존하는 전자기기와 디지털 보안 기술들과의 접목, 융합 기술 발전에 따른 응용제품의 단일화 및 기술발전 가능성 도출 - 출입통제, 비디오 분석 및 디스플레이를 통합하는 전관 방송 시스템 개발과 같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융합 개발 및 관련 솔루션 수출 기회 모색 - 디지털 보안 자동화의 지속적인 강세로 IoT와 모바일 융합의 보안시스템과 모바일앱 수요 증가에 맞춰, 관련 현지화에 맞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제품을 준비
○ 제품 관련 인증 - 도어록 미국 수출을 위한 인증 획득 필요. 위의 경쟁기업 제품은 UL과 미국 표준협회(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itute)의 승인을 받은 것으로 확인됨. - ANSI/BHMA에서 도어록을 Good, Better, Best의 3등급으로 나눔. 등급에 따라 주거와 상업용으로 구분됨. 따라서 UL 인증이나 ANSI/BHMA 인증을 획득해 소비자와 유통업체에 제품 신뢰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함.
UL 인증마크 자료원: UL 인증 사이트
자료원: IBIS World, IHS Reserch, AIA, USITC, Amazon, Haven, Cnet 및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