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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정부 의 지원으로 쓴 보고서
미일 안보 파트너십 의 진화 미일 안 미일 안보 파트너십 의 진화 보 파트너십 미일 안보 파트너십 의 진화
저자: Christopher Johnstone, Nicholas Szechenyi, Leah Klaas | 2024년 7월 11일
의 진화
저자: Christopher Johnstone, Nicholas Szechenyi, Leah Klaas | 2024년 7월 11일
최근 몇 년 동안 일본은 방위 태세를 강화하고, 나아가 미일 동맹을 전례 없는 통합의 시대로 접어들게 하는 역사적인 조치를 취해 왔습니다.
이는 1951년 동맹이 시작된 이래로 큰 진전입니다. 평화주의 원칙이 전후 헌법에 깊이 자리 잡은 일본은 한때 경제 개발을 우선시하고 미국과의 방위 협력을 거부했습니다.
이러한 출발점에서 일본은 어떻게 인도-태평양 지역 전체에 걸쳐 억지력을 강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중요한 군사 강국으로 발전할 수 있었을까?
CSIS 일본 의장은 공식 성명과 전문가 인터뷰를 보충하여 이 안보 파트너십의 놀라운 진화를 기록하기 위해 짧은 역사를 편찬했습니다. 이것은 Alliance Online 으로, 인도-태평양 및 그 너머의 국제 관계의 역사와 미래에 중요한 안보 관계인 미-일 동맹의 진화를 기록하는 리소스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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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51 – 1960 ]
전략적 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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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일 동맹의 기반은
세 가지 주요 사건을 통해 형성되었습니다.
[ 1 ]
태평양 전쟁을 종식시킨 1951년 샌프란시스코 평화 조약 체결
[ 2 ]
1951년 일본과 미국 간의 안보 조약 체결
[ 삼 ]
1960년 양자조약의 후속 개정으로 상호협력 및 안보조약 으로 알려짐
안보 조약에 따라 일본은 유엔 헌장 제7장 제51조에 따라 자위권을 유지했습니다 . 그러나 일본은 또한 전후 점령 기간 동안 미국이 작성한 새로운 헌법 제9조에 따라 전쟁을 주권적 권리로 포기했습니다.
일본과 미국은 상호 협력 및 안보 조약에 서명했으며, 이는 일본이 주권을 회복한 후에도 미군이 일본에 기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그러나 조약의 첫 번째 버전에는 미국이 일본을 방어할 의무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요시다 교리
미국이 일본의 방위력 강화에 대한 압력을 키우자, 요시다 시게루 총리는 마지못해 1954년 일본의 자위대를 창설했습니다 .
이는 최소한의 방위 능력만이 헌법 제9조에 따라 허용된다는 정부의 헌법 해석에 따른 것입니다.
당시 일본의 일부 보수파는 군대를 강화하고 집단적 자위권을 허용하는 헌법을 더 광범위하게 해석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요시다는 일본이 경제 회복에 집중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접근 방식을 옹호했습니다 .
일본이 서방과 동맹을 맺되 방위 협력은 최소한으로 하고 경제 회복에 집중하겠다는 소위 요시다 독트린 이 확립되었습니다.
1954년 7월 일본 육상 자위대 창설을 기념하는 군사 퍼레이드. | 마이니치 신문, 위키미디어 커먼즈 제공
전략적 거래
한국전쟁 이후 아시아의 냉전 긴장이 고조되자, 두 정부는 1960년에 양자 안보 조약을 개정했습니다 .
개정 조약은 제5조에서 일본을 방어하겠다는 미국의 공약을 명시했고, 그 대가로 "극동의 국제적 평화와 안보를 유지하기 위해" 일본에 기지를 유지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았으며, 제6조에 그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미국은 또한 1972년까지 오키나와를 통제했습니다. 이는 오늘날까지 미일 동맹의 기초가 되는 광범위한 전략적 거래였습니다.
초기에는 두 나라 모두 일본이 결국 미국의 진정한 군사적 파트너로 부상할 것이라고 생각한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개정 조약에 대한 반발로 일본에서 대규모 시위가 일어났고, 이로 인해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1960년 6월에 계획된 일본 방문을 취소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냉전 갈등에 휘말릴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반영한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의 안보 환경이 더욱 심각해짐에 따라 일본은 점차 방위에 더욱 주력하게 되었습니다.
[ 1960 – 1989 ]
냉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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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 안보조약을 둘러싼 일본 내 논란에도 불구하고, 전략적 논의에서는 방위력 개발에 실패하면 미국이 일본을 지원하는 것이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반영되었습니다.
냉전 동안 일본은 소련과 인접해 있어 특히 주변 바다에서 본토 방어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는 이 기간 동안 일본의 방위 정책에 활력을 불어넣는 "함정 대 포기" 딜레마를 만들어냈습니다.
동아시아에서 소련의 군사력이 확장되면서 결국에는 본토 방위에 대한 강조가 필요하게 되었고, 특히 주변 바다에서 소련의 공격을 억제하고 일본 경제에 중요한 천연자원의 수입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해상 교통로 방어는 두 가지 주요 문서의 초점이었습니다. 1976년 일본의 국가 방위 계획 개요 와 1978년 일본-미국 방위 협력 지침은 냉전에서 동맹의 중요성이 커졌음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1981년 일본이 일본에서 1,000해리 떨어진 해상 교통로를 방어할 책임을 맡겠다는 공약 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요시다 교리의 강화
일본은 미국과의 방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겸손하지만 중요한 조치를 취했지만, 요시다 독트린을 강화하는 새로운 조치도 시행했습니다.
1967년 일본은 3가지 비핵 원칙을 채택하여 핵무기를 보유, 제조 또는 도입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같은 해 방위 장비 수출에 대한 효과적인 금지 조치를 취했습니다. 그리고 1976년 일본은 방위 지출을 GDP의 1%로 제한하는 정책 을 발표했습니다 .
요시다의 비전에 충실하여 일본은 서방과의 동맹 관계를 유지하면서 경제 회복에 집중했습니다. 하지만 소련의 위협에 대응하여 점차 방위에서 더 큰 역할을 맡았습니다.
1963년 도쿄의 기차역 앞에서 핵무기에 반대하는 시위를 하는 학생들. | Claude Jacoby/Ullstein Bild via Getty Images
급증하는 경제적 마찰
요시다는 이 시기에 경제 부흥을 강조했으며, 1980년대에는 일본의 경제력이 미국과 마찰의 원인이 되었다.
1985년 플라자 합의는 무역 불균형을 바로잡기 위한 것이었으나, 오히려 미국의 일본 투자를 늘렸고, 미국 경제가 어려움을 겪으면서 일본의 경제력에 대한 비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의 아시아 전략에 중요한 방위 협력의 진전이 그늘에 가려질 위험이 있는 동맹 관계에 새로운 역학이 도입되었습니다.
[ 1989 – 2000 ]
잃어버린 목적과 되찾은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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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전 직후 일어난 일련의 위기로 인해 미일 동맹의 전략적 목표를 재정의하려는 노력이 촉발되었습니다.
냉전 이후 시대에 북한의 핵 및 미사일 프로그램을 포함한 국내 안보 위협이 커지면서 일본은 전통적인 자위 개념을 확대하여 지역 안보에 더욱 중점을 두게 되었습니다.
1991년 1차 걸프전 당시 일본은 미국의 압력에 대응해 평화유지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자위대를 파견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 실패했고 이라크에 대한 연합군 지원에 130억 달러를 기여한 뒤 '수표 외교'라는 비난을 받았다.
제휴 목적 갱신
1992년 일본의 "거품" 경제 붕괴 와 그에 따른 미국의 무역 불균형 강조는 지역 안보 환경이 악화되는 가운데서도 양자 관계를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 워싱턴은 북한의 핵무기 프로그램과 새롭게 부상하는 중국이 초래하는 위협에 점점 더 집중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연립 정부는 미국과의 동맹보다는 다자간 외교와 아시아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습니다.
관계의 표류 가능성에 경각심을 느낀 당시 국방부 차관보 조셉 나이는 동맹에 대한 전략적 검토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1995년 2월에 냉전 이후 세계에서 동아시아에 대한 미국의 전방 군사적 존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
일본 내부와 주변 지역에서 일어난 사건들은 동맹 목적을 재고하는 것의 긴박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1995년 미군에 의한 오키나와 여학생 강간사건으로 인해 미일 동맹관계에 정치적 위기가 촉발되었고, 오키나와 주둔 미군의 감축을 요구하는 압력이 커졌습니다.
다른 사건들은 지역적 안정을 위해 강력한 미군의 전방 배치가 지속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1995-1996년의 대만 해협 위기는 중국이 대만 대통령 리덩후이의 미국 방문에 대응하여 대만 주변에서 미사일 시험을 실시한 사건으로, 미국이 대만 해협에 항공모함을 배치하여 대응하도록 촉구했습니다.
2006년 일본 오키나와현에 있는 해병대 비행장 후텐마의 공중 사진. | Hiroaki Maeshiro/Bloomberg via Getty Images
이러한 사건의 맥락에서 워싱턴은 미일 동맹의 미래를 정의하고 두 나라 수도에서 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재구축하기 위해 도쿄와 대화를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1996년 4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안정적이고 번영하는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초석"으로서 동맹을 확인하는 공동 안보 선언 으로 정점을 이루었습니다.
이 문서에서 두 정부는 1978년 방위 협력 지침을 개정하여 "일본 주변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협력을 처음으로 포함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는 한국이 비상 사태에 대비해 전통적으로 자국 방위에만 집중하던 것을 완화하여 지역 안보에 더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입니다.
1996년 정부는 오키나와에 대한 미군의 영향력을 줄이기 위한 청사진도 내놓았는데, 여기에는 인구가 밀집된 지역에 위치해 있어 섬에 주둔하는 미군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을 상징하는 후텐마 해병대 비행장을 이전하는 계획이 포함되었습니다.
[ 2000 – 2012 ]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재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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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9월 11일의 테러 공격은 동맹 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었습니다.
걸프전 당시와는 대조적으로,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 시절의 일본은 공격 이후 미국을 지원하기 위해 신속하게 움직였고, 항구적 자유 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해상 자위대 군함을 인도양으로 파견하는 특별법을 통과시켰습니다.
이라크 전쟁이 시작된 후, 자위대가 이라크 자유 작전 하에 재건 노력을 지원할 수 있도록 허용 하는 유사한 법안이 통과 되었습니다. 약 600명의 지상 자위대 인원이 전쟁 노력에 비전투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이라크에 배치되었습니다.
두 "특별 조치" 법률은 모두 역사적이었으며 일본이 직접적인 지역을 넘어 국제 안보에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처음에는 인기가 없었지만 두 조치 모두 일본의 기여가 국제적으로 인정되면서 시간이 지나면서 대중의 지지를 얻었습니다.
고이즈미 정권 하에서 일본의 역할이 확대됨에 따라 미국과 일본 정부는 지역 및 세계적 맥락에서 동맹의 역할, 임무, 역량을 검토하기 시작했습니다.
미일 안보 협의 위원회 또는 "2+2" 프로세스, 즉 미국 국무부 장관과 국방부 장관과 일본 대응자 간의 회의는 동맹 진전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2005년 2월 과 10월 에 발표된 공동성명에서는 동맹에 대한 공통된 전략적 목표를 설명하고, 일본의 방위와 일본 주변 상황에 더해 동맹의 역할과 임무를 위한 세 번째 기둥으로서 국제 안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추가했습니다.
일본 주둔 미군 배치에 대한 마찰
2006년 5월, 두 정부는 오키나와에 주둔하고 있는 18,000명의 미국 해병대원 중 약 절반을 괌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포함하여 미군에 대한 새로운 재편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미군의 군사 태세를 재조정하려는 노력은 일본 국민에게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동시에 국제 테러리즘과 기타 새로운 세계적 안보 과제에 대처하기 위해 미국이 더 나은 입지를 갖추도록 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러나 후자에 대한 일본의 우려는 몇 년 후 일본의 정치적 전환기에 동맹에 대한 시험을 불러일으켰습니다.
2009년, 야당인 일본 민주당(DPJ)은 전후 시대를 오랫동안 집권해 온 자유민주당(LDP)으로부터 정치 권력을 빼앗았습니다 .
하토야마 유키오 총리는 민주당의 초대 총리로 선출되었습니다. 그는 " 동아시아 공동체 "라는 개념을 외교 정책의 중심으로 도입했으며, 경제 및 안보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다자간 외교에 더 많은 중점을 두었습니다.
하토야마는 또한 2006년 미군 재편 계획을 수정하고 오키나와에 있는 미 해병대 전체를 섬 밖으로 이전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 두 제안 모두 실현되지는 않았지만, 동맹 협정을 재검토하는 과정은 동맹 관리자들에게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2006년 5월 1일, 주일미군 재편 계획이 확정된 후, 미국과 일본 대표단이 회의 후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 Alex Wong/Getty Images
동일본 대지진과 아시아에서의 위협 증가
동맹을 둘러싼 갈등은 2011년 3월 11일 동일본 대지진까지 계속되었다. 그 자연 재해는 미국과 일본 군대가 일본의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대규모 인도적 지원과 재난 구호 활동을 조정하면서 미일 동맹을 새로운 시각으로 보게 했다.
2012년 초, 동맹은 다시 확고한 기반을 갖추었고, 노다 요시히코 총리 하에서 두 정부는 2006년 전력 배치 계획을 조정하는 데 성공하여 , 오키나와의 해병대 병력을 감축하는 계획을 유지하는 한편, 괌으로 이동하는 부대 구성을 변경했습니다.
중국의 군사적 야망과 남중국해 및 동중국해에서의 긴장 고조에 대응하여 일본이 억제력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은 이후 방위 정책 논쟁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고, 궁극적으로 2012년 말 자민당이 집권한 후 새로운 전략이 발표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는 오바마 대통령의 ' 아시아 재균형 ' 정책에 따라 미국이 지역 문제에 더욱 응집적으로 집중하기로 한 전략적 결정과 일치하며, 미일 동맹 협력에 심오한 의미를 갖는 전략적 정렬 과정이 부활했습니다.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재균형과 관련된 문서를 살펴보세요.
[ 2012년 ~ 2024년 ]
제휴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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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베 신조 총리 시절 일본은 2013년에 첫 번째 국가 안보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
남중국해와 동중국해에서 중국의 공세가 커졌고, 대만을 둘러싼 갈등도 심화되면서 일본은 남쪽과 서쪽으로 관심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이 전략은 일본의 방위력 강화, 미일 동맹, 그리고 아시아의 다른 유사한 생각을 가진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부상하는 중국을 관리하고 지역 질서를 형성하려는 일본의 국가적 이익을 정의했습니다.
아베 정부는 일본이 제한된 상황에서 집단적 자위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헌법 제9조의 재해석을 추진했습니다.
그 후 2015년에 논란이 되는 정책 논쟁에서 승리하여 해석을 법제화하고 비상 상황에서 자위대의 역할을 확대하는 것을 허가하는 일련의 방위 정책 개혁이 이루어졌습니다.
일본은 유엔 회원국으로서 이미 유엔 헌장 제51조에 따라 집단적 자위권을 행사할 권리를 가지고 있었지만, 요시다 이후의 역대 정부는 이 권리를 행사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아베는 이러한 조치가 동맹국으로서 일본의 역할을 강화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생각했으며, 범위는 제한적이기는 했지만 2015년 개혁을 통해 미국에 대한 공격으로 일본의 생존이 위협받을 경우 일본이 미국의 군사 작전에 직접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같은 해에 발표된 미일 방위 협력에 대한 개정 지침 에 나타난 일본의 새로운 기여 범위 . 새로운 지침은 두 군대가 더 광범위한 우발 사태에 대비하고 상호 운용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FOIP의 탄생
아베는 또한 일본을 지역 리더로 확립했습니다. 그의 정부는 2016년에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FOIP) 전략으로 알려진 광범위한 외교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FOIP는 지역의 안정과 번영을 뒷받침하는 지역 기관을 촉진하는 동시에 정치, 안보, 경제 문제에 대한 양자 및 다자간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일본의 " 다층적 안보 협력 " 이라는 청사진은 미국과 다른 여러 국가의 지역 전략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들 국가는 모두 자유롭고 개방적인 규칙 기반 질서를 뒷받침하기 위해 자체적인 FOIP 비전을 도입했습니다.
전후 시대 내내 일본은 안보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점진적으로 방위 역량을 강화하고 미일 동맹 내에서의 역할을 강화했습니다.
그러나 여러 면에서 일본의 방위 정책에 대한 전후 제약은 아베 시대 이후에도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일본과 미국 대표단은 2020년 10월 도쿄에서 만나 일본-미국-호주-인도 외무장관 회의에 앞서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 지역에 대한 의지를 확인했습니다. | David Mareuil/Anadolu Agency via Getty Images
방위 협력 강화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침공과 베이징의 모스크바 지원은 일본 여론에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2022년,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이끄는 정부는 제2차 국가 안보 전략 , 새로운 국가 방위 전략 , 그리고 일본의 방위 태세를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미국 및 기타 유사한 생각을 가진 파트너와의 방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구축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
이 야심찬 계획에는 2027년까지 국방 예산을 두 배로 늘리고, 장거리 대공 미사일과 기타 역량에 처음으로 투자하여 억제력을 강화하고, 일본의 방위 산업 기반을 강화하는 계획이 포함됩니다.
2024년 4월 워싱턴에서 열린 기시다-바이든 정상회담은 미국과의 방위 협력을 강화 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보여주었습니다 . 기시다는 또한 한국 , 호주 , 필리핀 , 북대서양 조약 기구 (NATO)를 포함한 다른 비슷한 생각을 가진 파트너들과 일본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냉전이 시작될 당시 일본의 전략과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당시 일본의 전략 문화는 평화주의 원칙, 군사 갈등에 얽히는 것에 대한 우려, 경제력에 대한 집중이 지배적이었습니다.
결론
일본과 미국은 인도-태평양의 안정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양자 및 다른 파트너들과 함께 보다 통합된 동맹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헌법 제9조를 포함한 중요한 제약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요시다 독트린에서 벗어나 국가와 지역 전체의 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국방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일 동맹의 전후 역사를 살펴보면, 이 과정은 미래에 그 질서를 훼손할 수 있는 새로운 도전에 대응하여 계속 발전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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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정부 의 지원으로 가능했습니다
. 표현된 견해는 저자의 견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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