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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 증명서 — 2023년 11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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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녹취록은 2023년 11월 7일에 개최된 CSIS 언론 브리핑 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페이지 몽포르: 감사합니다. 그리고 여러분, 오늘도 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를 미리 소개하는 언론 브리핑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희 교환원이 친절하게 소개해 드린 대로 제 이름은 Paige Montfort입니다. 저는 여기 CSIS의 커뮤니케이션 담당 부국장입니다. 그리고 오늘 통화에 많은 분들이 전화를 걸어주셔서 기뻤습니다.
저는 훌륭한 동료들로 구성되어 있고 다루어야 할 내용이 많기 때문에 바로 참여하고 싶습니다. 먼저 아시아 및 한국 담당 수석 부사장인 Victor Cha 박사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여기 CSIS에서요. 차 박사님께서 간략한 개요를 말씀해 드리겠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각 전문가가 몇 분 동안 발언을 제공하면서 그를 따라 순서를 내려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질문에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그러니까 차박사님, 가져가주세요.
빅터 차: 고마워요, 페이지. 오늘 아침 통화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우리 학자들이 다음 주에 보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 몇 가지 문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서문에 관해 매우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아시다시피 APEC은 다음 주에 샌프란시스코의 교통 정체를 평소보다 훨씬 더 많이 정체시킬 것이 확실합니다. 미국이 꽤 오랫동안 주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아마 12년은 넘게 걸릴 것 같아요. APEC은 확실히 미국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APEC 회원국은 세계 인구의 40%, 세계 무역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미국의 주요 무역 파트너 중 7개국은 APEC 국가입니다. 확실히 미국은 IPEF의 일부 발전을 강조하기 위해 APEC를 사용할 것입니다.
제 생각에는 주최국으로서 미국이 참가자 초대에 대해 발언권을 갖고 있으며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꽤 안전합니다. 그러나 저는 가자지구와 우크라이나 문제가 확실히 논의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는 APEC 국가 지도자들 사이에서 논의될 문제입니다. 아시다시피, 이러한 문제에 대한 성명이 나올지 여부는 아직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확실히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이 두 가지 문제에 대해서는 의견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이에 대해 성명을 발표할 수 있는 같은 생각을 가진 국가들의 소규모 그룹입니다.
이번 회담의 가장 큰 촛점은 당연히 1년 전 G20 회의를 계기로 발리에서 시작된 두 정상의 대화를 이어가는 미중, 그리고 미중 양자회담이 될 것입니다. . 다시 한번 말하겠습니다. 우리 학자들이 이에 관해 많은 이야기를 하겠지만, 확실히 여기 DC에서 사람들의 마음 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두 가지가 바로 우리가 군사 대- 군사 대화와 위기 핫라인, 그리고 마약, 특히 펜타닐 문제 전체에 대해 미국과 중국이 협력할 기회가 있는지 여부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이러한 문제에 약간의 진전이 있다면 그것은 확실히 행정부의 중요한 승리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그럼 페이지 씨, 저는 잠시 비켜서 학자들에게 이러한 문제 중 일부를 자세히 살펴볼 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Montfort 씨: 정말 감사합니다, 차 박사님.
다음으로, CSIS에서 아시아 안보 선임 연구원이자 중국 전력 프로젝트 책임자인 Bonny Lin 박사를 소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보니, 어서 가세요.
보니 린: 정말 고마워요, 페이지. 오늘 모두와 함께하게 되어 기쁩니다.
빅터가 말했듯이 우리는 APEC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회담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10월 말 중국 외교위원회 사무국장과 왕이(王毅) 외교부 장관의 DC 방문, 그리고 이번 주 존 케리 기후특사와 중국 측의 회담 등 우리가 최근 목격한 것 셰전화() 국무장관과 옐런 중국 부총리, 허리펑 중국 부총리의 회담은 모두 두 정상 간 회담의 초석을 다지는 회담이다. 그리고 왕이가 이곳에 왔을 때 그것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 되며 회의가 반드시 일어날 것이라고 말한 몇 주 전보다 더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현재로서는 미국이나 중국 모두 회담에 참가하지 않고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회담 가능성은 관계를 크게 개선하거나 재설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이 회의는 양국 관계를 관리 및 안정화하고, 의사소통을 개선하고, 오해가 발생하기 전에 줄이고, 또한 두 관료가 더 많은 일을 시작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잠재적인 공유 관심 영역에서 진전을 이루십시오.
두 나라 모두 2024년 1월 대만 총통 선거와 2024년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로 인해 2024년에 잠재적으로 험난한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양국 관계에 더 많은 불확실성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양측은 이번 주에 모든 회의가 끝난 후 APEC 회의의 세부 사항을 확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두 정상 모두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상당한 시간을 확보했을 가능성이 크다.
2022년 11월 발리 회의(두 대통령이 3시간 동안 만난 회의)를 예로 들면, 우리는 비슷한 상당한 길이의 회의를 예상해야 합니다. 우리는 양측이 다양한 양자, 지역, 글로벌 이슈를 논의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대만 관리는 중국의 최우선 의제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중국도 미국으로부터 추가적인 확신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경제 및 금융 문제를 포함하여 다양한 다른 문제도 논의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양국 간 여행 재개; 인적 유대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 Victor가 언급했듯이, 군대군 대화; 기후변화 협력; 남중국해/동중국해 상황. 미국은 우크라이나 전쟁, 한반도 정세,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해서도 중국과 협의해 왔다.
양측 모두 큰 성과를 기대하지는 않지만 지난 몇 주, 몇 달 동안 양국 간 여행 및 인적 관계 개선에 진전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또한 군간 교전의 개선된 조짐을 보고 있으며, 이는 중국이 지난 2022년 8월 이후 취소하거나 중단했던 미중 밀-군 회담을 번복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다른 잠재적인 결과물을 포함하여 다루어야 할 항목이 아직 많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이에 대해서는 동료인 Jude에게 맡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ontfort 씨: 정말 고마워요, Bonny.
이제 저는 Jude Blanchette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Jude는 이곳 CSIS에서 중국 연구에 대한 Freeman Chair를 맡고 있습니다. 주드, 가져가세요.
주드 블란쳇: 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통화에 참여하는 것도 좋습니다.
나는 좀 더 높은 수준의 생각을 제시하고 싶었습니다. Bonny와 같은 내용을 다루지는 않겠지만, 베이징이 회의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몇 가지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분명히 베이징 관점에서 볼 때 미중 관계 악화는 주로 미국에 의해 주도됐다. 이는 3월 중국 지도자가 분명해졌습니다. 3월 시진핑 중국 지도자는 미국이 중국을 포위, 견제, 억압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미중 관계의 더 넓은 궤적에 대한 회의론이나 실제로 미국의 의도나 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진단은 베이징에서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았습니다. 시진핑 정부가 여전히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정책의 변화하는 성격에 대해 높은 수준의 회의와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래서 이번 회의에서 중국이 어떤 관심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나는 여기 행정부가 회의의 결과에 대해 매우 명확하고 냉철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기대치를 낮추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 왔습니다. 중국 측에서도 비슷한 것을 보고 계신 것 같아요.
그리고 저는 여기 행정부가 중국이 주로 전술적인 이유로 이 문제에 접근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중국이 논의의 중심에 두고 싶어하고 이것이 그렇게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보는 몇 가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Bonny가 언급했듯이 다가오는 대만 선거는 이러한 논의에서 Xi Jinping과 그의 팀의 핵심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그들은 특히 대만에 대해 공개 논평을 하도록 행정부와 바이든 대통령을 압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쩌면 이것은 미국의 오랜 정책과 일치하는 선언일 수도 있지만 여전히 대만 독립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일종의 언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만 선거가 두 달 정도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정부가 이 같은 일을 하는 것을 주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이 논의의 중심에 두기를 원하는 두 번째 문제는 기술입니다. 바이든 행정부가 정교함, 폭, 그리고 그들이 적용해 온 일부 기술 제한의 범위 측면에서 아마도 트럼프 행정부보다 훨씬 더 공격적인 길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그들이 이해하게 된 것이 분명합니다. 중국. 그래서 중국은 다가오는 회의를 궤도를 바꾸거나 적어도 미국의 행동 속도에 제동을 걸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내 생각엔 그들이 실망할 것 같아요. 나는 이것이 미국과 중국이 오랜 긴장 관계를 유지하게 될 문제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나는 이것이 베이징에 전달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러나 중국은 여전히 이번 회의를 자신들의 우려를 알리는 플랫폼으로 활용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전술적 고려사항은 경제적 요인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지난 8월 중국 경제의 붕괴가 임박했다고 선언했던 목소리의 합창에서 상당히 크게 나아갔습니다. 3분기 수치는 중국에서 어느 정도 안정화된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중국이 중국 경제에 대한 시장 기대와 기업 신뢰를 재설정하거나 형성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은 여전히 사실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다음 주에 중국과 미국 기업 및 투자자 간의 일련의 고위급 교류를 보게 될 것입니다. 이는 중국이 사업에 개방적이라는 신호를 보내려고 노력할 뿐만 아니라 중국이 사업에 개방적이라는 신호를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 보내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이들 기업들이 시진핑을 만나고 그와 함께 저녁 식사를 하기 위해 몰려드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는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중국이 이를 원하는 전술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는 넓은 수준에서 그들이 관계를 재설정하거나 재조정할 가능성을 기대하거나 보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는 Bonny가 말한 것, 즉 우리 중 많은 사람들에게 진짜 질문은 APEC 이후에 있다는 것에 동의하는 것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입니까? 앞으로의 한 해를 내다보면서 지정학적 환경, 우크라이나에서 진행 중인 전쟁, 중동의 긴장 고조, 미국 선거, 대만 선거 등을 살펴보면 올해는 지정학적으로 바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화점이나 잠재적인 인화점 중 어느 것도 미중 관계를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그들에게 부담을 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페이지, 당신에게로 가죠.
Montfort 씨: 정말 고마워요, Jude.
다음은 에린 머피입니다. Erin은 CSIS 아시아 프로그램의 선임 연구원입니다.
에린, 어서 가세요.
에린 L. 머피: 감사합니다, 페이지.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를 통해 동남아시아 쪽으로 여러분을 안내하겠습니다. 물론 중국적인 측면이 있기 때문에 저는 계속해서 여러분의 관심을 끌 것입니다. 왜냐하면 중국에 훨씬 더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동남아시아와 IPEF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APEC의 경우 여기에는 여전히 강력한 경제적 측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IPEF 서명국도 APEC 회원이 됩니다. 하지만 바이든 행정부가 여기서 갖고 싶어하는 가장 큰 결과물 중 하나는 IPEF 프레임워크의 결론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실제로 우리가 보게 될 것은 IPEF의 4개 기둥 중 3개가 실제로 여기서 확고해지는 것입니다.
실제로 무역의 기둥인 USTR 연결 경제는 어느 정도 완료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특히 디지털 무역 측면에서 아직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서명자들 사이에 의견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렇게 큰 문제는 아니지만, 앞으로 이 일이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여기 미국에서 여전히 많은 의견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상업 주도의 기둥에는 공급망, 인프라, 청정 에너지, 세금, 부패 방지가 포함됩니다. 서명국들 사이에는 물론 미국 측에서도 폭넓은 합의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래서 그것은 앞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제 생각에는 가장 큰 것 중 하나가 IPEF에 대해 여전히 많은 회의론과 냉소주의가 있으며, 이것이 무엇을 제공하는지, 특히 시장 접근이 없을 때 그렇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러한 비판이 상당히 공정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나는 몇 달 전에 협상된 공급망 협정을 포함하여 여기에 보여줄 수 있는 몇 가지 큰 승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이에 관한 첫 번째 주요 다자간 협정입니다.
에너지 전환에 관한 발표와 정당한 에너지 전환에 관한 발표, 특히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과 관련된 일부 프로젝트를 보게 될 것입니다. 더 많은 청정 에너지원. 필리핀은 특히 가스전의 제한된 가스 생산량과 관련하여 약간의 에너지 안보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석탄에서 전환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베트남은 풍력과 태양광 분야의 재생 가능 에너지원을 늘리려고 노력하는 동시에 보다 안정적인 기준선과 기본 에너지원을 찾고 있습니다.
따라서 IPEF는 그 측면에서 가장 큰 초점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양자간 문제도 있고 ASEAN에 초점을 맞춘 다자간 문제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는 APEC 이후에도 계속될 것이며, 특히 인도네시아 전선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조코위 방문이 있을 예정입니다. 그리고 조코위는 또한 조코 위도도(Joko Widodo)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것이 아마도 대통령으로서 그의 마지막 워싱턴 방문이 될 것입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선거가 있을 예정입니다. 그리고 인도네시아는 중요한 광물 측면을 IPEF에 포함시키거나 적어도 주요 파트너들 사이에서 협상하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니켈을 포함하여 자국 영토에 많은 중요한 광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IPEF 기둥 내에 합의 또는 프레임워크를 포함하거나 적어도 처리 시작 방법에 대해 보다 광범위한 합의를 포함하여 이에 대한 보다 탄력적인 공급망을 갖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저는 인도네시아가 이를 더욱 광범위하게 추진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아마도 이에 대한 발표가 있을 것입니다.
베트남은 이미 미국과 함께 좋은 한 해를 보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지난 9월 바이든 방문 동안 특히 반도체 작업, 인력 강화 약속, 베트남 반도체 투자에 대한 투자와 관련하여 큰 이득을 얻었습니다. 저는 양자 전선뿐만 아니라 APEC 및 IPEF 전선 내에서도 큰 승리를 거둘 국가 중 하나가 필리핀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국가 모두에 서명했거나 두 회원국 모두에 서명한 국가는 필리핀입니다. 그들은 지난 몇 주 동안 몇 가지 흥미로운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그들은 일부 BRI 프로젝트를 취소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미국이 마르코스에 대한 지지를 강화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프로젝트 형태이든 주요 발표 형태이든 더 많은 국방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어떤 양자 회담에서도 필리핀이 더 큰 승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태국은 차기 APEC 개최국으로서 일부 이양과 일부 – 아마도 그에 따른 일부 발표도 나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들은 조약 동맹국입니다. 새로운 정부가 들어섰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해 미국에서 지지 성명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IPEF는 특히 경제적 측면에서 더 큰 초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시다시피 중국과 대만을 위한 CPTPP는 이에 대한 진전을 모색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미국은 IPEF를 심각한 경제 협정인 것처럼 보이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18개월 간의 작업의 결론을 보여줘야 하는 가장 중요한 정상회담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구속력 있는 합의가 아닙니다. 그리고 그들은 앞으로 추진력이 있을 것이며 적어도 바이든 행정부의 첫 번째 임기의 마지막 해인 내년에도 이것이 계속될 것이라는 것을 서명자들에게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것을 거기에두고 당신이 가지고있는 질문에 답할 것입니다. 감사해요.
Montfort 씨: 고마워요, Erin. 또한 전략 및 국제 연구 센터의 수석 고문이자 초대 호주 의장인 찰스 에델(Charles Edel) 박사도 함께 계십니다.
찰리, 바닥은 네 거야.
찰스 에델: 좋습니다. 정말 고마워요, 페이지. 그리고 여기 있는 모든 동료들이 의견을 나누는 것을 들으니 반갑습니다.
호주 의자로. 나는 여기서 호주의 관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APEC에서 호주의 목표는 미국이 인도-태평양 지역에 계속 참여하도록 하고, 특히 Erin이 방금 설명한 것 중 일부인 디지털 경제 및 인프라 구축과 관련하여 이 지역과 미국의 경제적 상호 작용을 더 많이 추진하는 것입니다. APEC은 이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미국이 APEC을 개최하는 것은 이 지역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이며, 호주의 관점에서 또 다른 주목할 만한 고려 사항은 Anthony Albanese 총리의 최근 여행 일정입니다.
그는 공식 국빈방문을 위해 워싱턴에 있었습니다. 그 후 그는 중국으로 여행을 떠났고 현재 태평양 섬 포럼 지도자 회의를 위해 쿡 제도에 있습니다. 그런 다음 집에서 일주일도 안 돼서 그는 APEC을 위해 샌프란시스코로 날아갈 예정인데, 이는 한 달도 채 안 되어 두 번째 미국 방문이 될 것입니다. 알바인의 중국 방문은 호주 총리가 2016년 이후 처음으로 중국을 방문했기 때문에 특히 주목할 만하다. 이는 주로 7년 전쯤 호주-중국 관계가 급락했기 때문이다. 이는 화웨이의 5G 아키텍처 구축을 금지하기로 한 호주의 결정, 호주 국내 정치에 간섭하려는 중국의 시도, 호주 내 디아스포라 중국인 커뮤니티에 대한 중국 정부의 위협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호주 정부가 2020년에 코로나19의 기원에 대한 국제 조사를 요구했을 때 이러한 악화는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이에 분노한 중국은 호주 수출업자에게 최대 200억 달러의 손실을 입힐 것으로 추정되는 관세와 비공식 무역 장벽을 부과하여 호주를 처벌하려고 했습니다. 석탄, 와인, 쇠고기, 보리, 바닷가재 등의 제품에 대한 연간 호주 달러입니다.
그러나 현재 호주는 다른 많은 국가와 마찬가지로 중국과 더 나은 합의점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노동당 정부는 2022년 5월 집권한 이후 중국과의 관계 안정에 대해 이야기해 왔으며, 이전 정책으로 돌아가지는 않지만 모든 수준에서 중국 정부와 보다 정기적으로 만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싶다고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호주 정부가 할 수 있는 부분에서는 중국과 협력하고, 필요한 부분에서는 반대하며, 자국의 국익을 추구하겠다는 공식화는 미국이 밝힌 정책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나는 여기서 두 가지 특별한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첫 번째는 호주만이 더욱 권위주의적이고, 폐쇄적이며, 점점 더 공격적인 중국과 소통하는 방법을 찾으려는 유일한 국가가 아니며, 호주의 사례는 매우 유익합니다. 강압적인 행동에 반대하는 원칙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은 호주에서처럼 초당파적이라면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호주가 보안 설정을 변경하거나 문제에 대해 원칙적인 입장을 철회하겠다는 약속 없이 중국이 공격적인 행동을 철회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나는 이것이 베이징과의 관계를 조정하는 다른 중견 국가들에게 실제로 매우 강력한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호주가 위기에서 벗어났고 중국과의 외교 및 상업 관계가 녹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 단계는 무엇이며, 중국과의 경제적, 정치적, 안보 관계의 윤곽은 아직 진행 중인 작업으로 남아 있습니다.
여기서 잠시 멈추고 Paige에게 다시 건네주겠습니다.
Montfort 씨: 고마워요, Charlie.
마지막으로 니콜라스 세체니(Nicholas Szechenyi)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Nick은 CSIS 일본 의장의 선임연구원이자 CSIS의 아시아 담당 부국장이기도 합니다. 닉, 어서 가세요.
니콜라스 세체니: 감사합니다, 페이지. 모두 함께 하게 되어 기쁩니다. 그리고 여러분 모두는 매우 인내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올해가 첫 번째 APEC 정상회담 30주년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간략하게 몇 가지 관찰 사항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나는 APEC에 대한 미국의 접근 방식이 내 관점에서 수년에 걸쳐 얼마나 많이 변했는지 주목하는 것부터 시작하고 싶습니다. 초기 미국의 주된 동기는 미국을 배제한 아시아 경제 블록의 형성을 막는 것이었다. 그리고 미국의 주요 원동력은 무역 자유화를 위한 야심찬 의제였습니다. 경쟁적인 무역 협상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 지역은 당시 FTAAP라고 불리는 대규모 다자간 협정을 목표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아시아태평양 자유무역지역. 흥미롭게도 일본과 같은 동맹국들은 처음에는 APEC를 경제 발전을 촉진하고 지역 국가들이 집중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합의를 달성하기 위한 장으로 활용하는 데 더 중점을 두었고 무역 자유화에는 그렇게 초점을 맞추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얼마나 변했는지. 오늘로 빨리 감아보세요. 지난해 APEC 개최국인 태국은 FTAAP 개념을 부활시키며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일본 대담자들이 미국을 자주 방문하는데, 여러분이 듣는 첫 번째나 두 번째 화두는 미국이 CPTPP로 돌아가 지역 무역 자유화 과정을 수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미국의 경제 전략은 인도-태평양 동맹국과 파트너의 주요 관심사로 남아 있는 시장 접근을 덜 강조하고, 디지털 경제와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포함한 다른 문제를 파악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APEC 의제에서는 미국이 여전히 이 지역의 경제 정책에 대한 리더십 자격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연결이 끊어졌습니다. 우리의 동맹국과 파트너는 시장 접근을 원하며 무역 자유화를 원합니다. 그러나 미국은 더 이상 그 게임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다자간 무역 협정을 통해 지역 경제 통합 과정이 진전되고 있고, 미국은 경제 문제에 대한 리더십 자격을 입증하기 위해 외부에서 내부를 살펴보고 의제를 마련하려고 노력하는 아이러니한 현실이 있습니다.
그러나 APEC은 본질적으로 협상의 장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합의에 따라 운영하고 지역 내 경제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구속력 없는 이니셔티브를 마련해 온 길고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Biden 행정부는 다양한 계획을 통해 이를 수용했습니다. 그리고 APEC과 같은 다자간 포럼을 활용하여 지역 내 다양한 국가와의 경제 대화를 위한 긍정적인 의제를 확인하는 데에는 분명히 가치가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인도-태평양 경제 전략의 주요 동인이 경제 협력이 아닌 이상, 미국이 올해 APEC 정상회담의 주제인 포용성, 상호 연결성 등의 주제를 확실하게 강조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결론을 내리고 싶습니다. 필연적이지만 오히려 경제적 경쟁입니다. 미국의 전략은 중국과의 경제적 경쟁과 소극주의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여기서 미국은 구체적인 의제에 대해 같은 생각을 가진 국가들과 더욱 긴밀히 협력할 수 있습니다. APEC 정상회담과 별도로 진행된 IPEF 협상이 완벽한 예입니다.
이러한 목표의 정당성을 논의하기 위해 여기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국제 시스템의 현실을 반영합니다. 그러나 앞으로 미국 전략의 큰 도전은 무역 자유화와 그것이 지역 안정과 번영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할 수 없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이것이 이번 APEC 정상회담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교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경제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미국은 지역 무역의 선두주자가 되겠다는 원래 목표와는 매우 거리가 멀었습니다.
여기서 멈추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머피 씨: 안녕, 페이지? 에린이에요. Nick이 내 기억을 촉발시켰기 때문에 이전에 말한 것을 바로잡고 싶습니다. 태국이 APEC의 다음 개최국이라고 말한 것 같습니다. 페루입니다. 일이 복잡해지고 있어요. 그래서 태국은 우리의 전임자였지만, 제 생각에 미국은 여전히 태국과 미국을 관통하는 실마리와 페루가 다음에 성취할 것을 강조할 것입니다. 암튼, 미안해요 여러분.
Montfort 씨: 문제 없어요. 수정해 주신 Erin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고마워요, 닉. 그리고 앞서 통화에서 이야기를 나눈 다른 동료들에게도 감사드립니다.
이제 이 문제를 교환원에게 다시 넘겨주고 이때 질문이 있을 수 있도록 공개하겠습니다.
교환원: (대기 순서를 알려줍니다.)
잠시만 기다리시면 첫 번째 질문이 나옵니다. 첫 번째 질문은 AFP의 Shaun Tandon 라인에서 나왔습니다.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통화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특히 미·중 문제에 관해 할 얘기가 너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나는 그것에 대해 한 가지를 묻고 싶었지만 좀 더 광범위하게 질문했습니다. 이것이 시진핑과 바이든의 대통령 정상회담을 위한 포럼이라는 점에서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신호가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것이 보낸다고 생각하시나요? 내 말은, APEC의 맥락에서, 미국 동맹국들이 거기에 있다는 맥락에서, 그것이 그 자체로 어떤 의미를 갖는가? 그리고 또한 저는 여러분께 묻고 싶었습니다. 그 자체로는 의제에 포함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압니다. 그러나 분명히 지금 가자 전쟁, 이스라엘, 하마스에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그것이 어느 정도 방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또는 어떤 방식으로 그렇게 보시나요? 예를 들어 말레이시아의 안와르 이브라힘(Anwar Ibrahim)은 오지 말라는 압력을 받았지만 오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어느 정도까지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감사해요.
Montfort 씨: 고마워요, Shaun.
잘 모르겠습니다, Jude 또는 Bonny. 첫 번째 질문을 받고 두 번째 질문을 시작하고 싶으신가요?
블란쳇 씨: 물론이죠. 나는 생각을 제시한 다음 Bonny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현장에서 좋은 질문이네요. 내 생각에 이 장소는 관계의 몇 가지 어려움을 더 잘 반영한 것 같고, 일종의 상태를 갖기보다는 두 사람이 측면 양자 회담을 가질 수 있는 기성 기회가 일정에 있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내 생각에 이번 방문은 중국과 워싱턴 모두에게 너무 복잡하고 정치적으로 어려운 일이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다른 해석이 가능하지만 내 생각에 이것은 관계의 많은 긴장 중에서 올해 초 스파이 풍선과 같은 가까운 사건에 대만 안팎의 긴장과 다른 것들이 얼마나 많은지를 더 많이 시사한다고 생각합니다. 일정에 맞춰 국빈 방문을 하는 것에 대해 생각조차 하기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성 기회를 대신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곳의 동맹국과 파트너가 도움이 됩니까? 네, 하지만 저는 워싱턴과 베이징 모두 양자 문제 자체에 너무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APEC 회원국들로부터 듣게 된 좌절감 중 일부는 APEC에 대해 높은 수준의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 이제는 바이든과 시 주석과의 이번 만남이 어느 정도 사이드쇼처럼 느껴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여기에 참석한 거의 모든 APEC 국가들은 회의가 진행되는 것을 보고 안도감을 느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의 공격성 증대를 극도로 우려하는 지역 국가들조차 여전히 중국과 경제적으로 깊은 관계를 맺고 있으며, 그 가장자리에서는 불안정한 미중 관계보다는 안정적인 미중 관계를 훨씬 더 선호할 것입니다.
Lin 박사: 감사합니다. 저도 여기에 참여하겠습니다. 보니입니다.
나는 APEC 개최의 이점이 국빈 방문이 아니라는 점에 대해 Jude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또한 대통령들에게 또 다른 기회가 있는지 생각할 때 두 대통령이 만날 기회가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싶습니다. 정치 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2024년에는 조금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답례는 아마도 또 다른 회의가 될 것입니다. 또는 그 지속은 잠재적으로 다자간 기구 회의와 별개로 또 다른 회의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국빈 방문이라면, 예를 들어 바이든 대통령이 시진핑 주석을 접대한다면 바이든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할 것이라는 기대가 한쪽이든 양쪽이든 어느 정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생각에 이 회의는 아무 것도 처리되지 않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우리는 양측 모두 앞으로 나아갈 새로운 기대치를 창출하지 않습니다.
이스라엘-하마스 분쟁에 대해 귀하의 질문은 그것이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지 아니면 영향을 미치는지, 즉 제가 올바르게 이해했다면 미국과 중국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지금 당장 우리는 중국이 외교적 전선에서 이란에 대한 통제를 하든, 압제하든지 간에 이란을 막기 위해 매우 적극적으로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보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선형으로 인한 갈등.
우리는 도움이 되지 않는 중국 국내에서 나온 일부 논의, 일부 이야기, 팔레스타인 편을 더 편애하고 비난하는 일부 이야기, 또한 미국을 비난하는 이야기가 이 갈등을 촉발시키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이야기는 중국 외교관으로부터 공식적으로는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적어도 공식적으로는 상대적으로 조심스러웠습니다.
나는 이것이 우리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결국 우리가 중국에서 어떤 이야기를 보든 관계없이 중동에 대한 중국의 광범위한 관심은 미국의 관심과 일치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은 석유의 50%를 이 지역에서 수입하며 일반적으로 분쟁이나 전쟁으로 얼룩진 지역보다 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더 선호합니다.
차 박사: 안녕하세요, 빅터입니다. 몇 가지 요점만 추가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제 생각에 – 아시다시피, 제 생각엔 – 제 생각에는 이것이 상당히 실질적인 대화의 집합이 될 것입니다 – 아시다시피, 도달할 것입니다 – 적어도 일종의 군사 문제에 있어서 이 두 방향에서 작은 발걸음을 내디딜 것입니다. -군 위기 핫라인 토론 및 마약 문제에 관한 것입니다. 그리고 내 말은, 그것이 파급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뜻입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되면 이 지역의 다른 국가들에게 현재 관계에서 어느 정도 균형이 잡혀 있다는 느낌을 줄 것이며 또한 그들이 노력을 기울이게 만들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중국과의 정상회담 재개를 시도하고 있다. 따라서 나는 일본과 한국이 플러스 3, 아세안 플러스 3 정상회담 개최에 관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리고 하마스-가자 문제에 관해서는 유럽과 중동에서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APEC 지도자들의 성명이 이에 대해 일종의 언급을 하지 않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앞서 한 동료가 말했듯이, 이에 대한 견해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 진술이, 솔직히 말해서, 어떤 중요한 진술이 있다면 상당히 단조로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룹으로서는 꽤 부드러울 것입니다.
그러나 제가 개회 연설에서 말했듯이, 같은 생각을 가진 국가들인 APEC 그룹의 일부가 이 두 전쟁에 대해 보다 진보적인 성명을 발표할 기회가 있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로 돌아갑니다.
Murphy 씨: 안녕하세요, Shaun.
Montfort 씨: 정말 감사합니다.
머피 씨: 안녕, 페이지 –
Montfort 씨: 계속하세요, Erin.
머피 씨: 네.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에 대해서만 말씀드리자면, 동남아시아의 무슬림이 다수인 국가로서 그들은 확실히 매우 강한 견해를 갖고 있으며, 다른 국가보다 말레이시아에 대한 견해가 더 높습니다. 안와르는 이미 미국의 제재를 거부했습니다. 그들은 오랫동안 두 가지 국가의 해결책을 옹호해 왔습니다. 그들은 이스라엘과 외교 관계가 없습니다. 그리고 안와르는 이미 나서서 국제형사재판소에서 이스라엘을 상대로 한 사건을 지지하겠다고 밝혔고 팔레스타인에 이스라엘 정착촌을 지지하는 성명에는 반대했습니다. 그래서 어떤 성명서로도 그들을 동참시키는 것이 정말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말레이시아는 일반적으로 오랫동안 꽤 반이스라엘 성향을 띠어 왔습니다. 적어도 안와르는 마하티르에게서 들은 것처럼 악의적인 반유대주의적 발언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것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최소한 한 걸음입니다. 하지만 내 생각에 말레이시아는 인도네시아보다 이 문제에 있어서 덜 외교적입니다.
인도네시아 – 아시다시피 SBY는 임기 중에 중동 위기를 해결하고 싶었습니다. 그들은 이 면에서 매우 열망적입니다. 하지만 나는 그들이 외교적 해결을 원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UN의 해결책인 UN을 요청했습니다. 전쟁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근본 원인이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지역 점령에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래서 그것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나는 바이든 행정부가 그들에게 그것에 대해 그들의 언어를 누그러뜨리도록 경고하고, 이스라엘을 지지하지는 않더라도 적어도 그들의 입장도 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말레이시아는 둘 중 가장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빅터의 말처럼 앞으로 성명을 내는 것은 문제가 될 것 같다.
위에.
Montfort 씨: 모두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교환원: 다음 질문은 Associated Press의 Colleen Long에서 나왔습니다. 귀하의 회선이 열려 있습니다.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전화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바이든과 시진핑의 이런 만남을 준비하는 비하인드 스토리에 대해 조금 이야기해 주실 수 있는지 알고 싶었습니다. 아시다시피, 그것이 얼마나 형식적인지, 얼마나 비공식적인지를 결정하려고 할 때 정말 조심스러운 종류의 춤이 계속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단지 이런 특정 유형의 외교 회담을 다룬 경험에서 볼 수 있듯이 꼭 이번 회의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아마도 우리는 뒤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와 같은 설정 메커니즘에 대해 조금 이야기해 주실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Montfort 씨: 정말 감사합니다.
여기에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이 몇 명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다시 Bonny와 Jude로 돌아가서 시작하겠습니다.
Blanchette 씨: 이 일을 가장 오랫동안 해왔기 때문에 Victor에게 이 일을 선택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Montfort 씨: 좋습니다.
차 박사.
차 박사: 네. 그래서 나는 이것이 조금 다르다는 점에서 당신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의 상황은 조금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종류의 회의는 실제로 APEC이나 G-20과 별도로 매우 일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알다시피, 그것은 – 알다시피 – 물류의 악몽입니다. 왜냐하면 매우 붐비는 호텔 방에서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 말은, 호텔 회의실, 회의실, 매우 붐비는 쪽을 의미합니다. 물론 미국 대통령 입장에서는 물류 꼬리와 보안 꼬리가 너무 길어서 더욱 물류 악몽이 된다.
하지만 본질적인 측면에서 볼 때, 그 회의는 매우 – 아주 명백히 실질적인 회의입니다. 그리고 저는 이것을 특히 생각합니다. 즉, 우리는 이것을 사이드 빌랏이라고 부르지만 이것은 Jude와 Bonny가 말했듯이 사이드 빌랏 그 이상입니다. 내 말은, 이것은 여러 면에서 중국의 관계 상태를 고려할 때 일반적으로 그들이 미국에 오면 모든 것을 원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모든 화려함과 상황을 원합니다. 그들은 이런 종류의 모임에 참석할 때 최대한의 존중을 받기를 원합니다. 내 생각에 Jude나 Bonny가 말했듯이 관계의 전반적인 상태를 고려할 때 그것은 정치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샌프란시스코에 APEC가 있으면 회의를 주최하는 곳이 공식 백악관이 아니라는 점에서 문제가 해결됩니다.
아시다시피, 저는 교류가 상당히 깊고 실질적이며 길기를 기대합니다. 그래서 이것은 – 만약 이것이 백악관에서 열린다면 그것은 일종의 실무급 회의와 같을 것입니다 – 실무급 회의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 (웃음) – 모두가 – 아시다시피, 종종 모두가 미국 대통령과의 만남을 원하는 대규모 회의를 따로 계획하는 것은 악몽입니다. 나는 오바마가 처음 APEC에 갔을 때, 그의 첫 아시아 여행을 기억합니다. 오바마의 첫 아시아 여행은 싱가포르의 APEC이었습니다. 그리고 APEC의 가능한 모든 지도자들은 오바마와의 만남을 원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록스타였고, 아시다시피 그는 일종의 최초의 아시아 태평양 대통령이자 아시아 혈통을 갖고 아시아에서 자랐고, 아시아에서 자랐기 때문입니다. 하와이. 알다시피 그것은 특별한 경우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회의를 수행할 시간이나 공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일을 줄여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Erin이 말했듯이 이것이 올해 APEC의 주요 행사라고 생각합니다. 동시에 APEC의 관심을 분산시킬 수는 있지만 Erin이 말했듯이 IPEF를 마무리하려는 노력에는 방해가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내 생각에 APEC 회원국들도 이러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에 기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일종의 미-중 관계의 급락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Lin 박사: 우리가 어떻게 여기까지 왔는지에 관해 잠시 언급할 수 있다면, 우리는 미국 고위급의 중국 방문과 관련하여 일어나야 했던 일련의 회의에 대해 조금 더 일찍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몇 주 동안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Wang Yi, Xie Zhenhua 또는 He Lifeng이 미국을 방문하는 등 중국의 방문에 대한 보답입니다. 양측 모두 이번 회담이 어떻게 진행될지 이해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두 대통령이 만나기 전에 이미 많은 문제들이 하급에서 논의되고 있는 것입니다.
제 생각에는 적어도 중국 측에서는 시진핑이 미국에 오기 위해서는 APEC 측이더라도 그가 감수할 정치적 위험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우리가 10월 말에 왕이가 상황이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이유를 들은 이유가 회담이 자동으로 열릴 것이라고 가정해서는 안 된다고 믿습니다. 중국 측이 여전히 약간의 망설임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조짐은 시진핑이 올 가능성이 높고 양측이 회담이 성사될 것이라고 상대적으로 확신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배경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해서는 Victor가 언급한 것 외에도 대규모 공동 성명에 대한 사전 합의가 이미 있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전 협상에는 몇 달은 아니더라도 몇 주가 걸립니다. 그리고 누가 방에 들어갈지, 사진을 찍을지 등의 실제 안무에 대한 매우 상세한 계획도 있을 것입니다.
Montfort 씨: Bonny 씨와 차 박사님, 정말 감사합니다.
시간이 된다면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고 싶습니다. 여기에는 대기열에 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교환원: 다음 질문은 The Economist의 Anton La Guardia의 질문입니다. 귀하의 회선이 열려 있습니다.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Q. 이렇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성공적인 정상회담이 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무엇이 필요한지 묻고 싶었습니다. 미국과 중국 사이에 진전이 있거나 진전이 없다는 일종의 신호로 우리는 무엇을 살펴보아야 할까요?
그리고 저는 또한 중동의 영향에 관한 Shaun의 질문을 듣고 싶었습니다. 이에 대해 합의된 내용을 도출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것이라는 점은 이해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동 갈등이 인도-태평양의 지정학적 균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생각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즉, 예를 들어 동맹국들은 미국이 우크라이나의 또 다른 위기로 인해 주의가 산만해질 것을 걱정하고 있습니까? 중국인들은 미국이 이제 약해졌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기회를 보고 있는 걸까요? 다른 잠재적 동맹국들은 미국이 하마스를 진압하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시간을 주면서 이스라엘을 방어하는 데 있어서 인기 없는 입장에 갇히고 있다고 걱정합니까? 그것에 대한 어떤 생각이라도 정말 유용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Montfort 씨: 감사합니다. 좋은 질문이에요, 안톤.
누가 거기서 시작하고 싶나요?
블란쳇 씨: 이쪽은 주드예요. 나는 몇 가지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 (목을 가다듬으며) – 실례합니다 – 초기 생각. 그리고 좋은 질문입니다.
행정부는 의도적으로 그 기준을 낮게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회의에서 나오는 내용에 대해 너무 많은 초점이나 높은 기대가 없고, 큰 문제에 대한 대타협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제 생각에 성공은 빅터(Victor)와 보니(Bonny)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언급했듯이 마약 금지, 즉 군대 군간 대화에서 실질적인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기후에 관한 새로운 실무 그룹, 새로운 메커니즘 또는 AI 및 기술에 대한 1.5 트랙. 그래서 이것에서 나오는 것들이 있을 것입니다.
정말 회의가 차질 없이 진행된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회의에서 나와 양측이 발표할 성명, 관계가 직면한 어려움과 두 사람이 일할 수 있는 기회에 대한 프레임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함께. 왜냐하면 Bonny가 언급했듯이 실제로 여기서 진행되고 있는 것은 양측이 우려 사항을 직접 공유하는 깊은 대화를 나누려는 시도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회의가 특히 중국 시스템에서 건설적인 작업에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열어준다는 것입니다. 중국이 회의에서 내놓는 비주얼이 중요한 부분이 바로 여기에 있다. 제가 사용하는 메시지와 선전의 유형은 – 비경멸적인 의미는 아니지만 단순히 회의 후 인민일보와 신화통신에서 나오는 공식 메시지의 유형을 설명하기 위해 – 설계되었으며 본질적으로 높은 평가를 전달하기 위해 존재하게 될 것입니다. 미국이 3월에 우리를 억제하고 있다고 말씀드렸지만 우리는 여전히 그렇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함께 해야 할 일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회의가 그것을 달성할 수 있다면 그것이 성공에 대한 일종의 정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Zhou Enlai가 프랑스 혁명에 대해 말했듯이 그것이 효과가 있는지 말하기에는 너무 이르다는 것입니다. 양측이 양자 간 직후의 순간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그것은 "성공" 또는 "실패"라고 말할 시간입니다. 우리는 관계에서 꽤 낮은 지점에 있습니다. 이것은 – 아시다시피, 이것은 2회말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고위급 양자 회담을 갖는 발리 같은 경험을 갖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그런 다음 – 말장난 의도는 아니지만 – 우발적 사건으로 인해 경로를 벗어났습니다. 그리고 물론 두 번째 Thomas Shoal 선거인지 대만 선거인지 생각해 보면 여러 가지 우발적인 사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중국과 워싱턴 모두 직접적이고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일종의 데탕트 이해를 만들고 싶어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식으로 – (음성 중단) – 긴장을 가져오지는 않지만 모든 것을 코스에서 벗어나게 하지는 않습니다.
Lin 박사: 군대군 측면, 즉 군대군 측면에 조금 더 추가할 수 있다면 2022년 8월 취소된 대화 중 일부가 다시 시작될 수 있을지 정말 기대됩니다. 테이블. 그리고 그 중 두 가지가 특히 중요합니다.
하나는 국방정책 공조회담이다. 이는 1년 내내 미-중 군사 대 군사 의제를 결정한 중국과의 DASD 수준 논의입니다. 따라서 이를 뒷받침하는 것은 안정적인 군-군 관계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다른 하나는 미·중 군사해양협의협정(MMCA)이다. 이는 해상 및 공중에서의 사고를 논의하기 위한 운영자 간의 대화입니다.
만약 우리가 취소된 다른 밀밀과 함께 적어도 그것들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 그것은 양측이 군사적 측면에서 더 많이 협력할 수 있다는 신호가 될 것입니다 – 미안합니다 – 사고 예방 측면에서 군쪽에서. 이는 또한 공중과 해상에서 중국의 비전문적이고 위험하며 강압적인 행동으로 인해 증가하는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 운영자에게 중국과의 중요한 의사소통 채널을 제공할 것입니다.
Montfort 씨: 정말 감사합니다.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기 전에 Anton의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질문에 뛰어들고 싶은 사람이 있었나요? 큰 확인. 감사합니다.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오늘 마무리하기 전에 두세 개 정도 더 들어가고 싶습니다.
교환원: 다음 질문은 Semafor의 Morgan Chalfant가 했습니다. 귀하의 회선이 열려 있습니다.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Q: 이렇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방금 mil-to-mil 채널에 대한 빠른 후속 조치를 받았습니다. 예를 들어,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얼마나 낙관적인지 말씀해 주시겠어요? 또한 국방장관의 해임이 APEC에서 볼 수 있는 진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시나요?
린 박사: 물론이죠. 보니입니다. 저는 상대적으로 낙관적입니다. 주로 우리가 2022년 8월 이후 실제로 대부분의 기간 동안 실무 수준에서뿐만 아니라 미-중 밀-밀 재개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8월에는 우리는 피지와 공동 주최한 INDOPACOM 사령관 Aquilino 제독의 인도 태평양 국방 참모총장 회의에 중국이 기꺼이 대표단을 보낼 의향이 있다는 것을 이미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또한 오랫동안 DASD Mike Chase가 대만을 방문했기 때문에 중국 측과 그와의 접촉이 동결된 것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들은 그와 기꺼이 협력할 의향이 있습니다. 중국측이 오스틴 국무장관을 샹산포럼에 참석하도록 초청한 것도 좋은 징조이다. 오스틴 장관은 참석할 수 없었지만 국방부는 그곳에 대표자를 파견했습니다.
리상푸(Li Shangfu) 중국 국방장관의 사임은 아마도 미-중 밀-밀(mil-mil)에 긍정적일 것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제 미국의 제재를 받는 중국 국방장관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를 대신할 사람이 누구이든 우리는 아직 모릅니다. 그러나 그 사람이 – 또는 아마도 그녀가 아닌 그 – 미국의 제재를 받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더 높은 리더십 수준에서 참여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Montfort 씨: 좋습니다. 고마워요, 보니.
그리고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교환원: 다음 질문은 Politico의 Gavin Bade의 답변입니다. 귀하의 회선이 열려 있습니다.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통화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시다시피, 최근 몇 달 동안 우리는 바이든 행정부의 국제 경제 의제가 무역 대화에서 투자 대화로 전환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알다시피, 민간 자본을 옆에서 빼내서 댐 지원과 같은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에 참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거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와 비슷하지만 서구 주도입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나올 국제 투자 의제에 대해 어떤 기대를 가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는 IPEF 회담과 관련하여 많은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 주제에 대해 통찰력을 갖고 있는 사람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Montfort 씨: 감사합니다, Gavin.
에린, 시작해볼까?
Murphy 선생님: 물론이죠. 아시다시피, 저는 이 투자 측면이 바이든 행정부의 핵심 부분, 특히 저소득 및 중하위 소득 국가에서 민간 부문 자본을 동원하려는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분적으로는 BRI에 대응하고 효과적인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입니다. 여러분은 G-7 발표인 글로벌 인프라 투자를 위한 파트너십 발표에서 이를 확인했습니다. 이전에는 Build Back Better World로 알려졌습니다. 그 이후로 Quad와 함께 Quad 투자 이니셔티브가 있었습니다. 인도 태평양 전역에 걸쳐 동남아시아(인도 포함)에 대한 대규모 투자에 대한 여러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APEC에서는 CEO 회의가 열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CEO 회의에 참석할 CEO가 수백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수백 명인지 수백 명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내 생각엔 이번이 꽤 오랫동안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참석한 CEO 회의가 될 것 같다. 그리고 그것은 해외 투자를 추진하는 노력의 일환일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의 투자를 유치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에서는 여전히 양방향 투자와 투자 유치 및 중요 인프라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특히 해외에서는 품질, 가치 중심 인프라에서 BRI에 대응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항의 항구에서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러한 프로젝트는 정말 인내심 있는 자본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리고 불행하게도 당신이 원할 때 뉴스 사이클을 만들지 마십시오.
그러나 Biden 행정부에는 에너지, 기후 변화, 통신, 성별 관련 인프라, 건강 관리 분야의 노력도 포함됩니다. 코로나19뿐만 아니라 코로나19에 대해서도 의료 인프라의 일환으로 백신 생산에 관해 많은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당신이 그것에 대해 많은 움직임을 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있었습니다. 그래서 APEC은 IPEF, 특히 탈탄소화를 중심으로 한 기둥뿐만 아니라 APEC에서도 이를 추진하려는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저는 기후가 IPEF와 APEC 모두를 관통하는 요소 중 하나이며 라틴 아메리카 APEC 회원국과 인도-태평양 회원국 모두에게 확실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투자 측면에서 더 많은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말은, 무역은 확실히 – 또는 Biden 행정부의 무역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투자 부분은 확실히 그것의 큰 부분이며 미국 국제 개발 금융 기관, USTDA 또는 Ex-Im 등 적절한 금융 도구가 어떻게 이러한 투자의 위험을 제거하여 민간 부문을 실제로 동원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수도. 그리고 CEO 회의를 포함하여 APEC에서 많은 대화와 이니셔티브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는 그것에 대해 계속 지켜봐 줄 것입니다. 감사해요.
Montfort 씨: 고마워요, Erin.
닉이나 찰리, 거기에 추가하고 싶은 게 있나요?
Edel 박사: 잠시 잠깐 말씀드리자면, 이는 실제로 불과 일주일 반 전 호주 국빈 방문에서 인프라와 리소스에 대한 여러 발표를 보았던 호주 국빈 방문에서 본 많은 내용을 기반으로 한 것입니다. 그들 뒤에. Google이 수행하는 해저 케이블부터 호주와 미국이 모두 지원하는 태평양 섬 8개 국가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호주가 지원하기 위해 투자하는 금액의 두 배인 40억 호주 달러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중요 광물 부문에서는 미국에서 Microsoft가 호주에 50억 달러를 투자하여 AI와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의 연구 개발을 증폭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프로젝트 중 일부에 자원을 투입하고 민간 부문을 참여시키는 아이디어는 분명히 의제에 포함될 것입니다. 항상 의제에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지난 몇 주 동안 워싱턴에서 본 것에서 어느 정도 추진력이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감사해요.
Montfort 씨: 고마워요, Charlie.
마무리하기 전에 여기서 간단히 질문 하나 더 하도록 하겠습니다.
교환원: 다음 질문은 National Journal의 George Condon으로부터 나왔습니다. 귀하의 회선이 열려 있습니다.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좋습니다. 감사해요.
Biden은 과거 Xi와의 많은 만남에 대해 많이 이야기합니다. 개인적인 관계를 어떻게 특징 짓겠습니까? 그리고 그게 중요할까요?
Montfort 씨: 고마워요, 조지.
누가 이걸로 시작하고 싶나요?
Dr. Lin: 참여하게 되어 기쁘네요. 정오가 조금 지났기 때문에 Jude가 아직 통화 중인지 모르겠습니다.
내 말은, 당신이 언급한 대로 두 사람은 둘 중 하나가 대통령이 되기 전을 포함해 오랜 관계의 역사를 갖고 있다는 뜻입니다. 제가 주목하고 싶은 점은 주드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시진핑 주석이 지난해 11월 발리에서 양측이 회담을 가진 후 바이든 대통령과 회담을 갖고 미국을 방문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그 회담에서 양측은 깊이 있는 교류가 매우 훌륭하다고 생각하고 회담을 떠났고, 적어도 중국측에서는 미국이 우리가 합의했다고 생각한 것을 지키지 않는다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에게.
따라서 그 역사가 얼마나 오래되었는지에 관계없이 중국은 미국과 중국이 대만을 포함한 다양한 문제뿐만 아니라 실제로 대부분의 어려운 국가 안보 문제와 주요 문제에 대해 상당히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이번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기술의 차이. 그리고 두 대통령의 개인적인 관계가 무엇이든 관계없이 어느 쪽도 반드시 우리의 정책을 바꾸거나 우리가 처한 문제에 대해 양보하거나 많은 근거를 제시할 의향이 있을 것 같지 않습니다. 우리는 오랫동안 우리의 입장이 그렇다고 밝혔습니다. 그래서 저는 두 지도자 사이의 개인적인 관계가 이번 회의에 너무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결국 두 지도자가 만나게 될 상황은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회의가 열리기까지 몇 달, 몇 주 동안 두 관료가 해결하려고 노력해 온 불신의 정도뿐만 아니라 이해관계도 어느 정도 있었습니다.
차 박사: 페이지, 이쪽은 빅터입니다. Bonny가 말한 것에 추가하겠습니다.
나는 Bonny가 절대적으로 옳다고 생각합니다. 내 말은, 그들은 관계가 있지만 Bonny가 말했듯이 Biden이 부통령이었을 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나는 당시 바이든 부통령을 중국으로 데려가 시진핑이 차기 지도자가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시진핑과 실제로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한 오바마 행정부의 노력을 기억하고 실제로 참여했습니다. 조지타운이 중국에서 시범 경기를 하고 있을 때 두 사람을 조지타운 농구 경기에 보러 가도록 하세요.
그리고 아시다시피 시진핑은 부통령의 이야기를 모두 들어본 것 같습니다. 즉, 펜실베이니아 주 스크랜턴과 그의 아버지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의 이야기, 그리고 시와 모든 것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회의에서는 그런 내용을 많이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내 생각에 Bonny가 말했듯이, 그것은 매우 사업적이고, 매우 완고하며, 둘 다 해결하려고 노력할 의제에 많은 부분이 포함될 것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말하지 않는 것보다는 말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Montfort 씨: 정말 감사합니다, 차 박사님.
그리고 마무리하기 전에 Nick에게 몇 가지 간단한 설명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세체니 씨: 네. 고마워요, 페이지.
앞서 미국이 중동 사태로 인해 주의가 산만해질 수 있는지에 대한 몇 가지 질문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또한 이 지역의 동맹국들이 미국의 인도-태평양 참여를 유지하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들었습니다.
이 모든 것의 가장 큰 변수는 결국 미국 국내 정치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에 대한 지원과 아시아에서 진행 중인 전략적 계획에 대해 의회에서 논의할 뿐만 아니라 APEC 정상회담이 미국 정부 폐쇄로 끝난 직후에 대한 전망도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는 아시아의 동맹국들에게 미국의 역기능적인 정치가 지역 참여에 대한 미국의 일관된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고안된 APEC와 같은 이니셔티브의 영향을 실제로 약화시킬 것이라는 점입니다.
감사해요.
Montfort 씨: 정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거기서는 통화를 중단하겠습니다. 우리가 몇 분 늦게 시작한 걸 알고 있어서 마지막에 조금 더 연장하고 싶었어요. 귀하의 모든 질문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경청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대기열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연락할 수 없어서 정말 죄송합니다. 후속 조치가 있으면 언제든지 저인 Paige Montfort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시간을 내어 통찰력과 전문 지식을 제공해준 동료들에게도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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